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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동차 A/S시장이 커지고 있다
  • 경제·무역
  • 광저우무역관
  • 2007-10-26
  • 출처 : KOTRA

中, 자동차 A/S시장이 커지고 있다

 - 2010년 3000억 위앤 시장규모 예상

 

보고일자 : 2007.10.26.

박은희 광저우무역관

enjipark@msn.com

 

 

 ○ 국제적으로 자동차 A/S시장과 자동차 제조시장의 이윤비율은 7 대 3으로, 전체 자동차 산업체인 중 A/S시장 이윤이 자동차 제조시장 이윤의 2배 이상을 점하고 있음. 최근 들어 자동차공업은 이미 중국에서 성장이 가장 빠른 산업 중 하나로, 2006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720만 대에 달해 일본을 초과하고 미국 다음으로 세계 두 번째로 큰 자동차시장임.

 

 ○ 중국 자동차 A/S시장은 이미 성장기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4~9년 사용수명이 있기에 A/S시장 또한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음. 중국 무역촉진회 자동차산업분회 회장은 2010년 중국의 자동차 A/S 시장규모는 3000억 위앤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음.
 

 ○ 중국 자동차 A/S시장의 거대한 잠재력을 겨냥해 30여 개 유명한 자동차 A/S기업이 중국시장진입을 선포했고, 일부 다국적기업들은 자본, 기술과 유통 강점으로 새로운 업무영역을 개척하는가 하면, 일부는 브랜드 체인운영 방식을 중국에 도입해 본토기업에 강한 충격을 주고 있음.

 

□ 자동차부품 대기업들의 A/S시장 진출러시

 

 ○ Bosch, Delphi,  Honeywell 등 완성차 부품공급을 주요 업무로 하는 국제 부품 대기업들이 연이어 자동차 A/S시장 개척을 강화하고 있음.
 

 ○ 중국 자동차 A/S분야 중 선두를 달리고 있는 Bosch는 2001년부터 중국에 "Bosch 전문수리"네트워크 점을 설립하기 시작해 2013년까지 중국에 자동차 전문수리 네트워크를 1500개로 확대할 계획임.

 

  중국의 자동차 A/S시장 경쟁강화를 위해 Delphi는 아태지역 A/S 시장본부를 인도로부터 상하이로 옮겼고, 전문 디젤유차에 수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리점 네트워크를 구축해 점차 중국 전체로 확대하고 있음.

 

 ○ Bosch, Delphi와 비교할 때, Honeywell의 중국 자동차 A/S시장 진입은 다소 늦었지만, 이 회사의 중국 첫 3개 직영 자동차 A/S센터가 4월에 상하이에 정식 설립됐고, 중문 "霍尼韋爾"로 명명된 자동차 A/S센터는 자가운전자 고객을 직접 대상으로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Honeywell사의 자동차부품과 A/S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이외, 미국 제2대 자동차부품 A/S업체인 Federal mogul도 중국에서의 확장을 가속화하고,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모델을 점차 구축하고 있음. 또한 완성차 공장에 직접 부품을 공급해오던 NYSE:VC(偉世通公司)도 중국 자동차 A/S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음.

 

□ 전통적인 유통채널 변화

 

 ○ 전통적인 타이어와 윤활유기업은 점차 중국 자동차 A/S시장의 큰 경쟁자들로 변신하고 있음.

 

 ○ Goodyear는 중국에 700여개 소매점을 갖고 있고, Dupont, Shell Delphi, Federal mogul사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 부품제조업체의 공급체인 구축부담을 경감시켰고, 부품 제조업체들을 Goodyear의 소매시장 전략파트너로 만들었음. Goodyear는 2008년 이전까지 타이어 매출액이 소매점의 총 매출액 중 25%를 점하고, 나머지 75%는 자동차 A/S 매출액을 총 매출액의 75%까지 높인다는 계획임. 이를 위해 Goodyear는 "汽車保姆計劃"를 내놓고, 소매점을 통해 자동차의 유지와 보수를 도맡고 있음. Goodyear의 중국지역에서 가장 큰 경쟁자인 Michelin도 이와 유사한 소매점 계약협의를 체결해 Johnson Controls, BBS, 立中과 Hunter의 제품을 경영하고 있음.

 

 ○ 타이어 기업뿐만 아니라 윤활유기업도 자동차 A/S 영역에 진입하고 있음. Shell 윤활유는 이미 산하의 "捷飛駱" 자동차 A/S브랜드를 중국에 도입했고, BP윤활유도 전국 각지 소매상들로 해금 소매점에 통일된 본사 이미지로 바꿀 것을 요구하고 있음.
 

□ 자동차 부품체인 충격파

 

 ○ 일본 자동차용품 체인브랜드 중 Yellowhat는 2002년 중국에 진입해 고객에게 자동차용품, 부품도소매로부터 자동차검사, 판금에 이르는 전면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상품의 경영전략 면에서 Yellowhat는 브랜드 제품을 적극 채용하고, 최신 유행의 수입 자동차 용품을 구매해, 고객으로 하여금 새로운 자동차 용품 문화와 자동차 레저생활을 체험하게 하고, 고객에게 가격이상의 물품을 제공하기를 적극 노력하고 있음. 이 회사는 중국 시장에서 2008년까지 9개 직영점과, 20개 가맹점을 설립해 매출액이 1억8000만 위앤에 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NAPA는 2006년 중국시장에 진입해 이미 자동차부품 체인슈퍼형태의 대표기업이 됐고 "슈퍼 중에 월마트와 체인 중에 맥도날드"라는 칭호를 받고 있음. NAPA는 완성차 판매, 부품공급, 정보제공, 중고차거래, 자동차임대 등 자동차 관련 시장을 일체화한 경영방식을 채택했음. 이 회사는 슈퍼개념을 자동차 부품시장에 도입시켜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특히 DIY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완성차 이윤보다 체인경영을 통해 더욱 높은 이윤 회수율을 창조하고 있음.

 

 ○ 앞으로 5~8년간 중국 자동차시장의 발전확대에 따라 자동차부품 체인슈퍼와 같은 유통방식이 큰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商界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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