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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내비게이션시장 성장세 지속
  • 트렌드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6-29
  • 출처 : KOTRA

독일 내비게이션 시장 성장세 지속

- 엔터테인먼트 기능 내장형 인기, 올해 말까지 320만대 판매 예상 -

- 종합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기기로 성장 가능성 밝아 -

 

보고일자 : 2007.6.28.

박은영 프랑크푸르트무역관

eypark@ktcffm.de

 

 

 독일 휴대용 내비게이션 시장 현황

 

  독일연방정보통신산업협회(BITKOM)의 최근 연구 발표에 따르면, 2007년도 독일 내비게이션기기 판매대수는 320만대에 이르고, 판매금액은 9억9200만 유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이는 서유럽 국가내에서 판매되는 기기의 27.6%에 달하는 수치임.

 

  판매대수에서는 전년도 대비  60% 성장, 매출액에서는 41%가 성장한 것으로 현재 2005/06년도 증가분에 비해 성장세가 약간 주춤한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다른 전자기기와 비교해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중임.

 

 ○ 현재 독일의 휴대용 내비게이션 시장은 차량용, 오토바이용뿐 아니라 조깅, 등산용으로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또한 현재 GPS 기능은 단지 현재위치 추적을 통한 노선 안내뿐 아니라, 차량 정체구간에 대한 실시간 확인 및 차량 속도 통제 등으로 활용되고 있음.

 

 ○ 현재 유럽연합에서 추진중인 Galileo 시스템은 2011년에 시작될 예정이지만, 전문가들은 2014년에 가서야 출범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현재 유럽의 제조업체들은 Galileo 시스템 출범을 대비해, 기기를 개발하고 있음.

 

 

  독일 휴대용 내비게이션 기기 가격 구조

 

  현재 판매되고 있는 내비게이션 기기의 가격분포도를 살펴보면, 전체의 74.3% 이상이 400유로 미만의 기기로, 2005년도에 전체 42.4%만이 400유로 미만이었던 데 비해 저렴한 기기가 큰 폭으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음. 기기당 평균가격을 살펴볼 때도 2005년도에는 475유로였던 것이 2006년도에는 351유로로 하는 등 대중화에 따른 가격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특히 Aldi와 같은 디스카운트 스토어에서 300유로 미만의 저렴한 제품을 대량으로 공급함에 따라 가격하락 추세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음.

 

 독일 휴대용 내비게이션 기기 시장점유율

 

 ○ 현재 독일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회사는 네덜란드 회사 TomTom으로 전체 시장의 34%를 점유하고 있음. 뒤를 이어 독일 함부르크 소재 기업 Navigon이 시장점유율 17%를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업체인 Navman과 독일업체 Garmin이 각각 9%, 5%를 기록하고 있음.

 시사점과 전망

 

 ○ 아직까지 독일의 내비게이션 기기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지 않았고, 성장 잠재력이 많이 남아 있는 상태임. 그리고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소비자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관건은 가격경쟁력과 사용자 편의성으로 나타나고 있음.

 

 ○ 또한 휴대폰과 마찬가지로 내비게이션 기기도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기기로서 컨버전스가 강조되는 추세임. 예컨대, 2005년도에 판매된 내비게이션에 기기 중 MP3 플레이어 기능이 포함된 기기는 9.8%에 불과했으나, 2006년도에는 36.7%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으며, 비디오 플레이어 기능을 탑재한 제품도 출시되고 있음.

 

 ○ 따라서 현재 독일 시장의 경쟁은 매우 치열한 상황이지만,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강조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보강하는 차별화된 전략에 가격경쟁력을 갖춘다면 시장전망은 밝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 BITKOM(독일연방정보통신산업협회), Wirtschaftswoche 및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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