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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인터넷 쇼핑몰 시장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07-10-17
  • 출처 : KOTRA

시베리아, 인터넷 쇼핑몰 시장동향

- 걸음마단계, 배송·결제시스템 미비가 걸림돌 -

 

보고일자 : 2007.10.17.

김윤성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novokim@kotra.or.kr

 

 

□ 시베리아 인터넷 쇼핑몰의 현주소

 

 ○ 러시아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률은 연간 50~70%에 이를 정도로 빠른 발전을 하고는 있지만, 시베리아는 아직 걸음마 단계에 있는 것으로 평가

  - 외국의 경우 인터넷 쇼핑이 일반화되는 추세이지만, 지역 및 인터넷 인프라 특수성 등으로 시베리아 지역에 인터넷 쇼핑몰이 정착되기에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할 것임.

 

 ○ 현재 러시아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구매는 전체 소비시장의 0.68%에 불과함. 현재 러시아내 인터넷 쇼핑몰 방문객수는 연간 약 20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이 중 약 58%인 1150만 명이 실제 구매를 한 것으로 나타남.

  - 노보시비르스크의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몰인 ‘eMagazin.ru’와 ‘korzina.ru’의 경우, 일일 평균 방문객 수는 800명으로 추산되며, 월간 평균 구매횟수는 900회 정도로 나타남. 특히 eMagazin.ru 의 경우 2003년까지는 적자를 면치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노보시비르스크 인터넷 쇼핑시장은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 번째 형태는 인터넷을 통해 물품을 주문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수취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인터넷 상으로 직접 구매행위를 하고 지정된 장소에서 물건을 수취하는 형태임.

  - 노보시비르스크의 경우 첫 번째 형태가 아직까지 인터넷 쇼핑시장의 일반적인 형태이며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를 통해 사용이 가능함.

 

 ○ 하지만 시베리아 소비자들은 아직 온라인 시장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며, 인터넷 쇼핑에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 관련 인프라가 매우 부족한 상황임. 따라서 일반 상점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이거나 오프라인과 온라인상에서 가격 차이가 현저할 때에만 주로 인터넷을 통한 구매를 하고 있음.

  - 한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는 시베리아의 소비자들은 직접 보지 않고는 그 상품에 대해 신뢰를 갖지 못하며, 그나마 인터넷상으로 제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사진 등이 첨부된 경우에 그나마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고 함.

 

□ 시베리아 소비자 특성

 

 ○ 시베리아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경제성, 시간 절약, 상품 수취의 편리성, 결제방법의 다양성 등을 꼽을 수 있음.

  - 인터넷 쇼핑 소비자들의 주요 연령층은 인터넷 사용횟수가 많은 18~35세 사이이며, 성별로는 아직까지는 남성 구매자들이 여성보다 많고 직업별로는 사무직 종사자들이 주요 고객층임.

  - 특이하게 여성보다 남성 구매자들이 많은 이유는 남성 구매자들이 여성보다 상품 구매시 따지는 조건 등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되며, 열악한 인터넷 환경상 자세한 정보를 올리기 힘든 시베리아 지역 특성이라고 볼 수 있음.

 

 ○ 한편, 시베리아 소비자들은 모스크바의 인터넷 쇼핑몰보다는 시베리아 지역 쇼핑몰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물론 모스크바 채널을 통한 구매 시 가격적 프리미엄은 있지만, 시베리아 지역 업체도 모스크바의 대형 도매상을 통해 대량 구매를 하기 때문에 가격적인 차이는 크지 않음.

  - 모스크바 채널을 통한 구매 시 그만큼의 배송비와 적지 않은 배송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지역 업체를 통한 구매가 더 선호되고 있음.

 

 ○ 현재 시베리아 지역 내에서 인터넷 쇼핑으로 주로 판매되는 품목은 핸드폰·책·화장품 등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 시베리아 인터넷 쇼핑몰 시장 전망

 

 ○ 시베리아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현지 가두상과 비교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걸음마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

  - 일례로 현지 유명 가전제품 양판점인 "Technocity" 의 경우 전체 매출 중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약 5% 정도에 불과한 실정임.

 

 ○ 그러나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직까지는 시베리아에서 인터넷 쇼핑몰 비중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많이 미약하지만, 인터넷 환경의 발달 및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 증가 등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어 향후 5년내 모스크바 현재 수준까지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핸드폰의 경우 인터넷 판매비율이 2005년의 경우 1.3%에서 2006년도에는 2.1%로 점차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은 오프라인시장보다 월등히 경쟁력 있는 가격, 러시아 전체적으로 인터넷 사용 인구가 증가와 인터넷 사용 환경의 개선, 그리고 오프라인 시장보다 빠른 시장 대응 등을 들 수 있음.

  - 최근 들어 시베리아에도 월정액의 무제한 인터넷 상품들이 나오고 있고 전송 속도도 이전보다는 빨라졌다고 하지만, 인터넷상으로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인터넷 쇼핑의 특성상 아직까지 시베리아 지역의 인터넷 인프라는 인터넷 쇼핑을 지원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음.

  - 또한 한국과 달리 배송 및 결제 시스템 등에 있어 미비한 점이 많은 점이 인터넷 쇼핑몰 발전에 큰 걸림돌로 작용

 

 ○ 시베리아 지역에서 유망한 인터넷 쇼핑몰 품목으로는 공산품을 비롯, 화장품·핸드폰·컴퓨터용품·꽃, 속옷·침구류·음반·게임품목 등을 들 수 있음.

 

 ○ 시베리아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기본 인프라 구축이 안돼 있어 일정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시간을 필요한 것으로 전망됨. 하지만 시장 선점에 대한 프리미엄이 다른 어떤 분야보다 높아 진출 성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됨.

 

□ 무역관 의견

 

 ○ 현지 인터넷 및 e-비즈니스 환경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러시아어가 공용어로 통용되는 CIS 국가 현실을 감안, 시베리아 웹 쇼핑몰 시장에 적기에 진출함으로써 한국 상품의 온라인시장 선점 가능

 

 ○ 시베리아 소비자들은 97년도 외환위기 이후 은행에 대한 불신도 높은 상황으로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도 매우 낮은 상황임.

  - 따라서 오프라인과 병행해 한국식의 다양한 제품을 소개할 수 있다면, 현지 배송서비스 보완 및 신용카드 결제시스템 도입 등으로 현지 소비자들 관심을 끌어 모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특히, 현재 시베리아 주요 쇼핑몰들의 콘텐츠가 아주 빈약하고, 소비자들이 웹상에서 주문하는 시스템도 매우 불편해 이에 대한 한국식 서비스 접목은 현재 시점에서 현지 시장 아주 적절한 것으로 보임.

 

 

자료원 : Expert지,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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