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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PC시장 트렌드 분석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0-12
  • 출처 : KOTRA

캐나다 PC 시장 트렌드 분석

- 이동성 수요 증가로 노트북 판매 급성장…업계 전반 수익은 악화 -

- PC 교체주기 증가 추세로 업계 전반 수익감소 위협도 존재 -

 

보고일자 : 2007.10.11.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이동성에 대한 수요 증가

 

 ㅇ 노트북 PC 판매 급증

  - 2007년 캐나다 PC 시장 출하량은 전년 대비 13% 증가해 500만 대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 이러한 캐나다 PC 판매 증가는 노트북 PC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이는 노트북이 제공하는 이동성 및 휴대성이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요인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노트북 PC 판매는 2006년에 35% 증가를 기록한데 이어 2007년에도 30% 이상의 증가가 예상되며 지속적인 판매 급성장을 기록 중

  - 노트북 PC 출하가 전체 PC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05년 29.6%에서 2006년 36.1%로 증가한 데 이어 2007년에는 40%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캐나다 PC 시장 전반을 주도하고 있는 양상

 

분기별 PC 출하량 추이

                                                                                                                           (단위 : 천대)

 

Q1

Q2

Q3

Q4

연간

2006

1,121

1,043

1,234

1,281

4,679

2007

1,261

1,145

  1,383(예상)

  1,385(예상)

5,174

성장률

13%

10%

12%

8%

13%

 

47%

42%

31%

28%

35%

자료원 : Partner Research Corp.

 

 

□ 판매증가 대비 제품 단가 하락

 

 ㅇ 전반 PC 시장 판매가 증가를 보이는 것과는 달리 PC의 대당 가격은 지속 하락하고 있는 추세

  - 이는 노트북 판매의 호조와 더불어 주요 경쟁사들이 노트북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해 심한 가격경쟁을 벌이며 노트북 가격 인하를 유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데스크톱 컴퓨터까지 가격하락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Partner Research Corp.에 따르면 2007년 2/4분기 현재 캐나다 내의 평균 PC 판매단가는 1050 캐나다 달러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전년 동기대비 16% 하락한 수치임.

  - 한편 노트북 가격은 치열한 경쟁으로 하락 추세가 더욱 심한 상황으로, 2007년 2/4분기 현재 전년동기대비 21%의 하락을 보인 것으로 조사

  

 ㅇ 이러한 노트북 시장의 가격 경쟁은 지난 1년간 지속되고 있는 대만 Acer사와 미국 HP의 가격 전쟁이 촉발한 것으로 판단

  - Acer사는 2006년 말 900 캐나다 달러 대의 저가 노트북을 캐나다 시장에 출시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개시

  - 이에 Dell에 이어 캐나다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던 HP사는 노트북시장 수성을 위해 Acer와 같은 저가정책으로 대응하며 노트북 시장의 가격 인하를 부채질하기 시작

  - HP사는 공격적 마케팅으로 노트북 판매 급성장과 더불어 2007년 2/4분기 기준 Dell사를 제치고 25%의 점유율로 캐나다 PC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2007년 2분기 PC 시장점유율

자료원 : Partner Research Corp.

 

□ Refresh 사이클 증가

 

 ㅇ 과거 일반적으로 3년 정도 주기로 컴퓨터 시스템 및 관련 장비를 교체하던 주기가 점차 길어지고 있는 추세

  - 컴퓨터 기능의 복잡화, 시스템의 대형화 및 그 내구성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사용연수가 점차 길어지며 교체주기 지연을 야기하며 PC 판매업체들의 수익 창출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 다른 산업과 달리 신제품 출시보다는 지속적인 플랫폼의 업그레이드에 의존하고 있는 PC산업에서 이와 같은 교체주기의 연장은 업계에 위협요인이 되고 있는 상황

  - 비록 윈도우 Vista의 등장으로 다소 PC 교체수요가 일고 있지만 전반 교체주기 지연현상을 되돌리기는 어려운 상황

 

 ㅇ 이에 따라 캐나다의 주요 PC 제조와 Resale 업체들은 교체 지연에 따른 수익감소 보전을 위해 서비스분야를 확대하고 있는 한편, 교체수요 진작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 마련에 집중하고 있는 양상

 

□ No-name 브랜드 증가

 

 ㅇ 데스크톱 PC 부문

  - 개인 소비자 및 중소업체들을 타깃으로 한 저가 PC시장이 성장하는 추세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위주로 판매가 지속 증가

  - 이들 No-name 브랜드 컴퓨터는 주로 데스크톱 PC부문에서 증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 며, 향후 데스크톱 시장의 50%에 육박하는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전망

 

 ㅇ 그러나 주요 브랜드들이 장악하고 있는 노트북 시장에서는 No-name 브랜드를 제조하는 업체들이 부품조달비용에서 대형 다국적 기업에 비해 열세에 놓여 있는 것이 단점으로 현재는 노트북 부문은 진출하지 않고 있는 상황

 

□ 시사점

 

 ㅇ 캐나다 PC 시장은 현재 이동성에 대한 수요 증가를 바탕으로 노트북시장의 판매가 급증하는 상황이나 경쟁 심화로 PC의 평균 판매 단가는 지속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한편 컴퓨터 시스템의 교체시기 증가로 향후 업계 전반 수익부문에서도 성장 지체의 우려가 예상되는 상황

  - 이와 함께 저가 데스크톱 PC 부분에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No-name 브랜드 PC의 지속적인 판매 증가가 예상되는 등 업계 전반 가격 하락 추세가 큰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음.

 

 ㅇ 즉, 캐나다 PC시장 환경이 성숙시장으로 접어들며 수익성 측면에서 그다지 매력적이지 못한 상황으로 업체들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가격하락 압력 역시 지속 증가하는 상황으로 새로운 기능을 첨가한 혁신적 플랫폼을 보유한 제품 출시나 유통망 혁신 등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시장에서 성공적인 위상 확보를 위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상황임.

 

 

자료원 : CDN, Partners Research Corp.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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