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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TV 홈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삭제)KChoi
  • 2007-09-18
  • 출처 : KOTRA

[벨기에] 유럽 TV 홈쇼핑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7.9.17.

 최광희 브뤼셀무역관

   ckchoi@skynet.be

  

 

□ 시장 동향

 

 ○ 유럽 전자소매협회(ERA EUROPE : Electronic Retailing Association)가 2005년 EU 집행위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EU가 기존 지침을 홈쇼핑 발달에 유리한 방향으로 수정할 경우 2009년 EU의 TV 홈쇼핑 매출은 무려 119억9200만 유로 규모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이는 2009년에 1999년 대비 11배 이상 증가한 규모로 10년간 연평균 113% 증가한 셈임.

 

 ○ 그러나 유럽 전자소매협회는 기존 지침이 수정되지 않을 경우 2009년도 EU의 TV 쇼핑 매출은 847억70000만 유로에 그칠 것이라고도 전망하고 있어 향후 유럽 TV 홈쇼핑 시장은 정부 정책의 영향을 크게 받을 전망임.

 

 ○ 국별로는 영국·독일·프랑스가 EU의 TV 쇼핑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TV홈쇼핑(Teleshopping)을 포함한 T-COMMERCE 시장(일반적으로 T-COMMERCE에는 TV shopping, Direct response TV, Travel shopping, Interactive TV applications이 포함됨)은 각 회원국의 TV 인프라구조와 T-COMMERCE의 발달 역사, TV 구매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신뢰도, TV DISTRIBUTION 매체 시스템(analogue/digital, terrestrial, cable, DTH등)에 따라 회원국간 상당한 차이가 있음.

 

 ○ EU에서는 영국과 독일, 프랑스가 TV shopping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 영국의 경우 live shopping channel, live auction, as-live presentation, infomercial chanel을 포함한 TV shopping 채널이 40개나 있는 반면 자체 채널이 하나도 없는 국가도 있음.   

 

 EU TV SHOPPING  매출 전망

  (단위 : 백만 유로)

 

자료원 : ERA

주 : 2009년 New는 기존 규정이 수정될 경우의 전망치임.

 

 

회원국별 TV shopping 매출 전망

 

자료원 : ERA

            주 : 2009년 New는 기존 규정이 수정될 경우의 전망치임.

 

 ○ 특히 영국에서 T-commerce가 발달한 것은 1990년 말 영국정부가 televison licensing 규정을 완화한 것에서 기인함. 영국 정부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2010년에 모든 영국 가정에서 digital braodcasting TV를 시청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이 같은 정책은 영국의 TV 쇼핑시장 발달에 촉진제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음.

 

 ○ 영국에서는 QVC UK(미국 QVC 지사)가 1993년 10월 1일부터 영업하기 시작해 현재 위성, 케이블, digital terrestrial television 등 3개 방송 플랫폼을 통해 약 1600만 명의 시청자들이 이 채널을 접속할 수 있음. QVC UK는 영국에서는 처음으로 2001년 9월 리모트 컨트롤 즉시 구매가 가능한 BUY BUTTON 시스템을 적용한 live television channel이며 연간  1만 여개의 신규 아이템을 제공하고 있음.

 

 ○ Ideal World사는 영국의 2위 TV 쇼핑업체로 원래 direct shopping 업체였으나, 2000년 4월 TV 쇼핑업체를 별도로 창립했음. 현재 영국가정의 50%(1450만 가정)가 Ideal Shopping TV 방영을 시청할 수 있는데, 2010년 경 디지털화가 완료되면 100% 영국가정(2600만 가정)이 Ideal World 쇼핑 채널을 시청할 수 있게 됨.

 

 ○ GoldMedia(미디어 시장 조사업체)는 2008년에 독일 TV 홈쇼핑 시장의 매출이 약 13억6100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독일의 TV 홈쇼핑 시장을 주도하는 업체는 QVC Germany를 비롯해 HSE(Home Shopping Europe)와 RTL Shop임. 독일 QVC는 영국보다 3년(1996년 12월) 늦게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영국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해 현재 독일 홈쇼핑 시장의 약 50%(고객수 약 390만명)를 점하고 있음.

 

 ○ 스페인의 경우 1400만 가정이 TV를 소유하고 있는데, 이 중 350만의 가정이 TV 홈쇼핑사인 European Home Shopping사의 채널에 접근할 수 있음.

 

 ○ 스페인 TV 홈쇼핑시장 진출 초기(1993년) 당시 European Home Shopping사는  informercial 상품과 DRTV(Direct Response TV)스폿만 취급했었으나, 2001년부터 QVC와 HSE와 같이 24시간 홈쇼핑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이 회사는 스페인에 자체 스튜디오와 콜센터, 물류시스템 보유하고 full-service operation하고 있으며 스페인 전역에 걸쳐 27개 방송국 소유하고 있음.

 

 ○ 이탈리아는 2000년 말 Home Shopping Europe(HSE)사가 처음으로 홈쇼핑 채널을 발족했음.

 

 ○ 2001년에 이탈리아 HSE사도 자체 call center와 물류시스템 시설을 구축해 고유의 유통구조를 마련하고 고유 채널을 통해 24시간 홈쇼핑 방영을 시작했음. 2003년에 B2C 부서(business-to-consumer organisation)와 비즈니스 지원 서비스부(TV production services, media services, call center services, teleservices)로 분리, 운영하고 있으며 하루 150만~200만 명의 시청자가 Home Shopping Europe 채널을 접속할 수 있음.

 

 ○ 현재 이탈리아에는 HSE사외 Elefante TV가 있으나 후자는 artwork 즉, 현대예술작품, 고풍적 페인팅(antique painting), 고풍적 가구(antique), 카페트, silverware, 시계, 도자기 등의 제품만 취급함.

 

 ○ 프랑스와 벨기에 홈 쇼핑시장 고객수는 520만 가정임. 프랑스와 벨기에(불어지역)에서 홈쇼핑 영업을 하는 채널은 M6 Boutique La ChaÎne 이 유일한데, 이 채널은 24-hour live shopping channel임. 이 채널은 Group M6에 속한 Home Shopping Service(HSS)이 운영하고 있음.

 

 ○ 프랑스의 TV 방영 구조는 terrestrial(2300만 가정), 위성(3500만 가정), 케이블(2200만 가정)로 구분되며, 벨기에는 4400만 가정이 케이블과 위성을 통해 TV를 시청하고 있음.(벨기에에서는 케이블이 90%이상 점유). M6 Boutique La ChaÎne이 케이블과 위성방영을 통해 5200만의 프랑스 가정과 여타 회원국에서 불어를 사용하는 2200만(주로 벨기에) 가정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음. M6 Boutique La ChaÎne은 연간 1만5000 아이템을 취급하고 하루에 8시간 동안 TV 쇼핑 생방송(live show)를 방영함.

 

 □ 주요 트렌드 및 판매상품

 

 ○ 2005년에 Gartner(ICT 분야 전문 전망업체)사는 영국의 온라인 거래 가운데 PC 쇼핑이 73%를 차지하고 디지털 TV를 통한 TV 쇼핑은 17%, 모바일 쇼핑은 약 10%를 점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는데, 현재 이러한 매체별 시장점유율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전문업계는 보고 있음.

 

 ○ TV 홈쇼핑에서 주로 판매되는 제품은 식품, 자동차 액세서리(오디오·비디오·GPS·각종 maintenance 제품), Fitness용품·건강·미용·스포츠용품·화장품·가전제품·IT제품·주방용품·악세서리 및 보석·여가용품·유행제품(의류·가방·의류 액서서리 등) 등으로 다양한데, 그 중 선호 구매 제품은 Fitness·건강·미용·스포츠용품임.

 

 ○ 연간 판매 아이템 수는 TV홈쇼핑 업체에 따라 다르나 연간 1만~2만 개 아이템이 상장되고 있음. HOME SHOPPING EUROPE 연간 약 2만 개 아이템, QVC UK는 1만 개 아이템을 소개하고 있으나 실제로 판매되는 아이템 수는 소개된 아이템 중 10% 정도임.

 

□ 경쟁 동향

 

 ○ 유럽에서 TV 홈쇼핑 영업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업체는 QVC와 HSS, RTL 그룹, HSE 등이 있음.

 

 ○ QVC는 미국 QVC의 계열사로 영국과 독일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럽 1위 e-shopping 그룹임. QVC UK의 경우 2006년 매출(net sales) 3억3100만 파운드를 기록해 2005년(3억500만 파운드) 대비 8.5% 증가하고 세금 전 수익(pre-tax profits, 610만 파운드)은 15.8% 증가했음. 반면 QVC의 경쟁업체인 Ideal Shopping Direct사는 2005년 대비 오히려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보도된 바 있음.

 

 □ 향후 발전 전망

 

 ○ 유럽의 TV 홈 쇼핑을 포함한 T-commerce은 국가마다 발달 상황과 성장 가능성이 다름. 유럽에서는 TV의 디지털화가 가장 앞선 영국이 T-commerce(TV Shopping, DRTV, Travel shopping, Interactive TV applications) 분야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음.

 

 ○ 또한 각국의 TV 수신방법(케이블, 위성, 지상)의 비율도 디지털화에 영향을 미치며 T-commerce의 발달은 TV의 디지털화 수준에 달려 있음.

 

 ○ 유럽 가정의 디지털 TV의 보유율이 2003년에 18.5%에 지나지 않았는데 2008년에 40%에 접근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TV 홈쇼핑 시장도 전반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것이 예상됨.

 

 ○ 유럽인들의 특수한 보수적인 정신 때문인지 아직까지 유럽인들은 TV 쇼핑을 주저하는 경향이 있고 이 때문에 TV 홈쇼핑을 비롯한 T-commerce, E-commerce의 성장 속도가 미국이나 일본,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린 편임.

 

 ○ 그러나 유럽은 최근 TV SHOPPING 채널에 자신의 제품을 소개하려는 업체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홈쇼핑 채널들도 서비스 향상에 주력하고 있어 향후 TV 홈쇼핑시장 확대 가능성은 매우 큼. 게다가 이와 별도로 광대역 인터넷과 디지털 TV의 도래로 TV 콘텐츠 방영 방법이 다양화되고 있다는 점도 이러한 전망을 뒷받침해주고 있음.

 

 □ 유럽 홈쇼핑시장 진출시 유의할 점

 

 ○ EU TV 홈쇼핑 시장시 유의점은 제품의 안전·건강·환경측면에서의 품질 평가·품질보장·적합성 규정 등이 EU 규정에 적합해야함.

 

 ○ EU의 TV 홈쇼핑 업체들은 제품은 수락하기 전에 제품의 안전·건강·환경측면에서의 품질 평가, 품질보장, 여타 적합성 규정에 적합한 제품인지 자체적으로 검토하기 때문에 사실상 쇼핑 채널에 전시되기까지 수개월 내지 심지어 2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됨.

 

 ○ 게다가 유럽 소비자들의 언어 구성을 다양성에 따라 제품의 사용법과 포장이 영어·불어·독어·이탈리어·스페인어 등 다수 언어로 표시돼야 한다는 점도 매우 중요함.

 

 ○ 유럽 TV 홈쇼핑 업체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상품 구매하고 있음. 첫째, 제품 판매 희망자가 해당제품을 TV홈쇼핑 업체 바이어에게 송부하는 방법, 둘째, 홈쇼핑 업체 바이어가 전시회 등을 방문해 직접 제품을 물색하는 경우임.

 

 ○ 그러나 실제 시장에서는 첫번째 방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TV 홈 쇼핑 바이어가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시장성 있는 제품으로 판단하면 내부의 품질 테스트를 거쳐 합격된 제품에 한해 TV 홈쇼핑 소개 상품으로 선정되고 있음.

 

 

자료원 : ERA, EURO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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