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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TV 홈쇼핑 시장동향
  • 경제·무역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찬열
  • 2007-09-21
  • 출처 : KOTRA

[터키]TV홈쇼핑 시장 현황

- 전문 쇼핑채널 1개에 불과, 시장형성 단계 -

 

보고일자 : 2007.9.21.

김찬열 이스탄불무역관

foxchan@kotra.or.kr

 

 

□ 시장 개요

 

 ○ 터키의 TV 홈쇼핑 시장은 전문 업체가 단 1개에 불과한 상황으로 시장형성 초기단계라 할 수 있음.

 

 ○ 현재 터키내 유일한 쇼핑 채널은 터키의 대표적인 위성TV 방송국인 ‘Digiturk'를 통해 운영되고 있음.

  - Digiturk사는 2000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위성TV 방송사로 터키내 뿐 아니라 일부 유럽 지역에 걸쳐 총 100만 명 이상의 시청자를 보유한 방송국임.

 

 ○ 이외 일부 방송사에서 제한적으로 쇼핑 프로그램을 방영 중에 있으나 그 수는 미미한 상황임.

 

□ 경쟁 동향

 

 ○ 터키의 유일한 TV 홈쇼핑사는 PARAGON TELEVIZYON YAYIN HIXMETLERI A.S.로, Digiturk channel 57을 통해 방송되고 있음.

 

터키 홈쇼핑사 개요

회사명

PARAGON TELEVIZYON YAYIN HIXMETLERI A.S.

주소

HUZUR MAH. GONCA SK. NO:12 34396 SEYRANTEPE/ŞİŞLİ İSTANBUL

전화

90 212 444 6070

팩스

90 212 289 8772

홈페이지

www.shoppingtv.com.tr

설립 연도

2003

종업원수

22

연 매출액

USD 1 백만

고객수

약 3만명

자료원 : www.shoppingtv.com.tr

 

 ○ 주 고객층은 젊은 주부들로 형성되고 있고, 주요 판매 품목은 목욕용품·주방용품·카펫·조명기기 등 가정용 제품에 집중돼 있으나 백색가전제품·화장품·의류 등도 판매되고 있음.

   

□ 향후 전망

 

 ○ 현재 터키내 TV 홈쇼핑시장은 그 규모가 미미할 뿐 아니라 거래되고 있는 제품의 품질이나 다양성이 부족해 터키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이 시장을 활용치는 못하고 있는 실정임.

  - 그러나, 관련 인프라 및 터키소비자들의 성향을 볼 때 향후 이 시장의 성장가능성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음.

 

 ○ 터키 정부의 적극적인 민영화 정책에 힘입어 TV, 라디오 등 미디어 산업이 매우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7400만 인구 중 70% 이상이 40세 이하로 구성돼 있어 소비자들이 새로운 판매 방식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특히 터키는 TV와 라디오 방송국 수에 있어서 세계 상위권에 있을 뿐 아니라 케이블·위성방송 등 각송 방송시스템 도입에 매우 적극적이므로 시장 성장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digiturk, www.shoppingtv.com.tr, 무역관 자료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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