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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가구 수입시장 규모 증가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김익환
  • 2007-08-12
  • 출처 : KOTRA

쿠웨이트, 가구 수입시장 규모 증가

- 신축학교 및 외국인학교 증가로 학생용가구 수요 증가 -

 

보고일자 : 2007.8.12.

김익환 쿠웨이트무역관

kimih@kotra.or.kr

 

 

□ 시장동향

 

 ○ 수요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주수입국은 이탈리아·중국·말레이시아·미국 등으로 나타나고 있음.

 

 ○ 전체인구 305만중 1/3을 차지하고 있는 쿠웨이트인들은 고가인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반면, 2/3를 차지하고 있는 제3국인들은 브랜드보다는 가격을 우선시하고 있음.

 

 ○ 가장 수요가 큰 곳은 정부(교육부)구매로, 구매방법은 1년에 2~3회 진행되고 있는 입찰을 통해 조달하고 있음.

  - 최근 정부학교 신축 및 외국인학교 증가, 노후학교 재건축 등으로 특히 학생용 가구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쿠웨이트 정부학교 현황

지역명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Jahra

17

30

23

13

83

Hawalli

26

25

20

18

89

Mubarak Al-Kabir

19

2

10

-

31

Ahmadi

28

39

34

26

126

Farwania

26

30

28

19

103

쿠웨이트 도심

-

-

-

-

117

549

 

 ○ 쿠웨이트 외국인 학교현황

순번

외국학교명

1

American Academy For Girls

2

American Creativity Academy

3

American International School

4

The American School of Kuwait

5

The American School

6

Austrian School

7

The British School of Kuwait

8

Central Indian School

9

The English Academy

10

English School for Girls

11

The English School

12

Gulf Indian School

13

Gulf Pakistan English School

14

Indian Public School

15

The Indian Community School

16

International School & College of Pakistan

17

Kuwait American School

18

Kuwait English School

19

Kuwait Indian School

20

Kuwait International English School

21

Kuwait National School

22

Lycee Francias De Kuwait

23

New English School

24

Pakistan International School

25

Pakistan Modern School

26

Philippine Int'l English School

27

United Indian School

28

The Universal American School

 

□ 수입동향

 

 ○ 쿠웨이트 금속가구 수입실적(HS 94032090)

국가명

2002

2003

2004

UAE

278

-

391

사우디아라비아

435

658

551

미 국

1,027

-

-

독 일

885

-

607

이탈리아

2,441

1,243

2,284

중 국

-

846

1,075

기 타

3,780

4,731

3,788

8,846

7,478

8,696

                자료원 : Kuwait Ministry of Planning

 

 ○ 쿠웨이트의 목제가구 수입실적(HS 94036090)

국가명

2002

2003

2004

중 국

1,423

1,617

-

미 국

1,375

1,335

373

이탈리아

2,602

1,922

982

독 일

295

-

692

사우디아라비아

131

61

-

기 타

5,678

8,391

2,028

11,504

13,326

4,075

자료원 : Kuwait Ministry of Planning

환율 : US$ 1= K.D. 0.30397(2002년), 0.29805(2003년), 0.29470(2004년)

 

 ○ 쿠웨이트 가구시장은 미국·이탈리아·말레이시아·중국 등이 점유율이 높은 상황인데, 최근 한국산 가구의 디자인과 품질우수 등으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

  - 연간 1500만 달러 정도가 수요되는 주재국 가구시장은 고가의 경우 이탈리아와 미국제품이, 저가는 중국·말레이시아 제품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데 브랜드를 중시하는 주택용 가구는 이탈리아제품이 오랫동안 뿌리깊게 침투해 우리제품의 진출이 용이치 않으나 품질과 가격을 우선시하는 사무용 및 학생용 가구의 경우에는 노력여하에 따라 충분히 진출 가능성이 있다고 바이어들이 평가함.

 

 ○ 쿠웨이트내 가장 수입선호도가 높은 가구형태

  - Wooden, plywood with laminated metal tube

  - Metal tube 1.2mm thickness

  - Desk Dimension : 600x400x750 mm

  - Chair Dimension : 360x360x440 mm

  - 가구의 교체시기는 매 5~7년이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색상은 브라운, 흰색, 검은색 계통이며 사무용 가구는 브라운색을 최고로 여김.

 

□ 수입관리제도 개요

 

 ○ 석유부국인 주재국은 산업이 일천해 석유를 제외한 대부분의 물자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이에따라 수입도 극히 일부품목을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개방했기 때문에 가구 수입시에도 별다른 수입규제가 없음.

 

 ○ 수입상은 수입시 관세 5%(CIF 기준가격)만 납부하면 됨.

 

□ 관세율

 

 ○ 걸프전 이후 대부분의 수입제품 관세율은 4%이었으나 2003년 1월 1일부로 GCC 관세 단일화에 따라 5%로 상향 조정됐음.

 

 ○ 참고로 식품류 등 417개 품목에 대해서는 무관세이며, 담배 및 관련제품은 고관세인 100%를 적용하고 있음.

 

 ○ 관세환급과 관련, 1980년 개정된 관세법에 의하면 KD 3000(1만200달러) 이상의 수출용 원부자재를 수입해 제조된 상품 수출시 관세 환급을 하도록 명시하고 있음.

 

 ○ GCC국간 교역시에는 관세가 면제되나 우리나라는 여타국과 같이 5%의 일반관세를 적용받고 있음.

 

□ 시장진출방안

 

 ○ 샘플적기공급

  - 최근 당관을 방문한 주재국 가구바이어 A씨는 한국산 가구를 팔고 싶어도 한국업체들의 비협조로쉽지 않다고 애로사항을 털어 놓았는데 A씨의 불만은 의외로 간단했는데, 내용인즉 우리업체들이 샘플을 보내지 않는다는 것임. 물론 고가 샘플에 대해서는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해도 별로 시원스런 답변을 못받는 것이 바이어들의 의견임.

  - 대부분의 한국업체들은 카탈로그만 달랑 보내면서 팔아달라고 하는데 이곳 현실은 샘플 없이는 판매가 거의 불가능함. 한국산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정평이 나 있어도 워낙 경쟁이 치열한 이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서는 구매하지 않으며 특히, 가장 큰 구매처인 정부의 경우, 입찰을 통해 구매하고 있는데 샘플제시가 절대적임. 문제는 입찰이 비정기적으로 시행되고 있어 입찰공고가 난 후 샘플을 요청하면 시기를 놓치기 때문에 바이어들은 샘플을 미리 확보해 놓아야함.

  - 가구의 경우 입찰 참여 방법도 의외로 간단한데 제조업체가 주재국 발주처에 벤더 등록한 후 에이전트를 통해서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Oil Secter 분야와는 다르게 거래하는 바이어가 해당발주처에 등록만 하면 됨. 결국 쿠웨이트 시장진출의 최대 관건은 샘플송부 여부임.

 

 ○ 현지 유력딜러의 선정 및 이들에 대한 호혜적 지원

   - 딜러가 현지시장기반을 구축할 때까지 호혜적 가격제공, 소량 오더수주 등 지원이 필요함.

   - 수시 현지방문을 통해 시장상황을 점검하고 딜러의 애로사항 지원

 

 ○ 홍보활동전개

  - 한국산 가구의 인지도가 유럽산에 비해 아직 뒤져 있는 바 쿠웨이트 수출에 관심이 있다면 쿠웨이트 국내 TV, 라디오 및 신문 미디어를 이용해 일정기간 홍보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요망됨. (한국업체가 직접할 수도 있고 에이전트를 통해 할수도 있음.)

 

 ○ 현지 수입에이전트가 제안하는 프로모션전략

  - 가격(최근 수입업자들이 가격에 상당히 민감해져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수)

  - 품질, 보증기간(보통 2년 상호협의하에 연장가능), 에프터서비스(부품 및 기술서비스 동반)

  - 원산지표시(생산원산지 국가명 표시 의무)

 

 

정보원 : 쿠웨이트 대형가구 쇼핑몰 구매담당자(Farwania지역), 가구수입 에이전트, 쿠웨이트 교육부(아시아 아프리카 지역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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