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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07-08-07
  • 출처 : KOTRA

 2007년 상반기 시베리아 히트상품 베스트 9

- 맥주·핸드폰·디지털제품 부상 -

 

보고일자 : 2007.8.6.

김윤성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novokim@kotra.or.kr

 

 

□ 맥주(Sibiriskaya Korona 브랜드)

 

 ○ 최근 들어 시베리아인들이 선호하는 주류가 알콜 함유량이 높은 전통주 보드카에서 가볍게 마실수 있는 맥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임.

  - 특히 여름 시즌을 맞이해 맥주 소비량은 급속도로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저가의 맥주가 선호되고 있음.  

 ○ 시베리아에서 상반기에 가장 많이 팔린 맥주 브랜드로는 “Sibiriskaya Korona"로서 전체 시베리아 맥주 시장의 29.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Sibiriskaya Korona”는 시베리아 시장서 이미 오랫동안 잘 알려져 있는 상품으로 최근 들어 품질 개선과 포장의 리뉴얼, 그리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Sibiriskaya Korona” 판매의 대부분이 호프집이나 레스토랑 등에서 이뤄지고 있는데, 특히 직영 호프집 등의 운영으로 소비자들의 욕구와 불만 사항을 신속하게 시장에 반영하고 있음.

  - 또한 맥주가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제품이지만 타 제품과 달리 실내에서 소비되는 양이 많기 때문에 가을이나 겨울철에도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음.

  - 맥주 소비량의 증가는 최근 들어 시베리아 사람들의 생활수준 향상에 힘입어 호프집이나 레스토랑 이용이 증가한 것도 하나의 이유로 평가되고 있음.

 

 ○ 그러나 러시아의 대표 맥주인 “Baltika"가 시베리아 지역에 새로운 제조 공장을 짓고 있어 조만간 "Sibiriskaya Korona"브랜드의 강력한 경쟁자로 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핸드폰(Nokia 모델 "N72 Black")

 

 ○ 생활수준의 향상과 범용화 된 신용구매에 의해 사람들의 핸드폰 교체 시기가 짧아지고 있어 시베리아 핸드폰 시장도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특히 젊은 세대 층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 시베리아 핸드폰 시장의 대부분을 Nokia, Motorola, Sony-Eriksson, Samsung 등 4개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으나, Nokia 제품은 모든 가격대에서 고른 인기를 얻고 있음.

  - 2007년 상반기에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은 "Nokia" 의 "N72 Black" 제품임. 이 제품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과 모던한 디자인으로 비록 440달러 정도의 고가제품이지만 시베리아 시장의 중심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음.

  - 시베리아 핸드폰 시장에서 앞으로도 Nokia는 기존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적절한 가격과 디자인으로 계속해서 시장 수위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됨.

 

□ 자동차(Ford사 "Focus")

 

 ○ 시베리아 자동차 시장은 러시아 내 어떤 지역보다도 빠른 발전 속도를 보이고 있고 세계 유수의 자동차 생산 업체들이 쇼룸을 내고 앞 다퉈 진출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임.

  - 상반기 정확한 판매 통계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시베리아 자동차시장 선두자리를 놓고 Toyota와 Ford 사가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Ford사는 러시아 내 조립 생산되는 Ford Focus 제품을 주종으로 해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추세임.

  - Ford Focus는 1만6000달러 정도의 가격으로 중산층 이하의 고객을 공략하고 있고 신용 할부 판매가 수월해짐에 따라 그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음.

 

 ○ 현재는 Ford 사가 수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시베리아 자동차 시장도 세계 유수 자동차 생산 업체들의 경연장이 되면서 그 자리를 유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시베리아 현지인들의 일본차에 대한 좋은 인식은 Toyota, Nissan 등의 일본 메이커들의 성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

 

□ 향수(Ninaricci "Nina for woman", Calvin Klein "Euphoria for men")

 

 ○ 향수 시장은 외국산이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며, 특히 프랑스산은 고급 제품으로 인식됐으며 향수 소비의 주체인 여성들의 향수 구매 빈도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임.

 

 ○ 전문가들은 향수 가격이 계속 오를 것으로 보이지만 그렇다고 구매가 줄어들지도 않을 것으로 전망. 그 만큼 시베리아 향수 시장은 발전하고 있으며 세계적 패션 트렌드에서 뒤떨어져 있지 않은 것으로 평가됨.

 

 ○ 2007년 상반기에 가장 많이 판매된 향수는 "Ninaricci의 Nina for woman", "Calvin Klein"의 "Euphoria for men"임. 하지만 향수제품이 계절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제품이고, 신제품들이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수위 자리 수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노트북(Acer)

 

 ○ 러시아 노트북 시장 연간 성장률은 약 60%에 이르며, 시베리아의 경우 약 80%에 이른 것으로 조사됨. 노트북 판매는 전체 PC 판매 시장에서 꾸준히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추세임.

  - 2005, 2006년도 PC 판매에 있어서 노트북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10%, 20%였으나 2007년에는 30%에 이르고 있음.

 

 ○ 시베리아 시장에서 가장 선호되는 메이커는 Acer임. Acer는 중산층을 타겟으로 해 적절한 가격을 시장에 제시했고,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고객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줌.

  - 시베리아 노트북 시장은 전 세계 노트북 시장의 흐름과 같이, 가격은 떨어지지만 판매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예를 들어 러시아 내 2006년 노트북 평균 판매가는 1300달러 정도였지만 현재는 약 1000달러 정도임. 그리고 최근 노트북의 구매 경향은 14~15인치의 범용 노트북 보다는 11~12인치의 서브형 노트북이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음.

  - 전문가들은 노트북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과 함께 노트북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

 

 LCD TV(Philips)

 

 ○ 시베리아 사람들이 관심이 많은 가전제품 중 하나로는 TV를 들수 있으며, 최근에는 LCD TV가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음.

 ○ 상반기 시베리아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인 제품은 "Philips" 제품으로 전체 시장의 26%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Sony(17%), Samsung(14%)가 각각 뒤따르고 있음. 화면 크기별로는 32" TV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음.

 

 ○ LCD TV가 시베리아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에 비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은 아니지만, 앞서 언급한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신용 할부 구매의 활성화로 인해 그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전문가들은 LCD TV 가격이 가까운 시일 내에 2배 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판매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Philips"의 경우 시장의 흐름에 맞춰 적절한 가격 정책을 유지한다면 시장 수위 자리를 유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디지털 카메라(Canon PowerShot A710 IS)

 

 ○ 디지털 카메라는 최근에 시베리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 중 하나임.

  - 불과 3~4년 전만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낯설었던 디지털 카메라는 현재는 모든 사람이 편리함을 느끼고 있음.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져 가격 인하와 신용 할부 판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카메라를 찾고 있음.

 

 ○ 상반기에 가장 인기를 끈 제품은 'Canon PowerShot A710 IS' 제품임. 이 제품의 가격은 약 450달러

 

 ○ 편리성과 제품의 가격 인하는 앞으로도 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많은 수요를 불러 일으킬 것으로 예상됨.

 

□ 보드카(Poltina)

 

 ○ 보드카는 러시아 국민들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온 제품이고 그 소비 또한 매년 증가세에 있음. 비록 저알콜 음료 쪽으로 소비가 옮겨가는 경향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2007년도 상반기 시베리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보드카는 "Poltina" (Group og Companies "Galaktika")로서 보드카 시장의 6.7%를 차지하고 있음.

  - 우리나라 소주 시장과 달리 러시아에는 수백 종의 보드카가 시장에서 판매되기 때문에 6.7%의 점유율은 결코 작은 수치가 아님.

  - "Poltina"는 "Poltina"는 시베리아 삼나무 열매를 첨가한 보드카의 런칭, 포장 디자인의 현대화, 그리고 생산 라인의 증축 등 소비자의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을 펼쳐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음.

  - 제품의 가격도 0.5ℓ 병당 가격이 4달러 정도로 저렴해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가 가능하며, 재구매하는 충성 고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여행 상품(터어키)

 

 ○ 시베리아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휴가 기간 등에 해외로 나가는 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시베리아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외국 관광지는 터키로 혹한에 시달리는 시베리아 사람들이 따뜻한 기후와  바다가 있는 곳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나타남.

  - 터키는 따뜻한 기후와 함께 지중해라는 훌륭한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고, 또한 아주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음.(일례로, 4성급 호텔 2주간 체류 및 식사 포함 1200~1400달러/인)

 

 ○ 이밖에도 이집트·태국·불가리아 등 그리 멀지 않고 값싸게 즐길 수 있는 곳들이 인기 관광지로 자리 잡고 있으며, 최근 들어 중국으로의 항공편이 증가하면서 중국을 찾는 관광객들도 많이 늘어났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무역관 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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