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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자동차 판매방식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06-30
  • 출처 : KOTRA

중국의 자동차 판매방식

 

보고일자 : 2007.6.30.

이지훈 상하이무역관

zhoon@kotra.or.kr

 

 

□ 중국의 자동차 판매방식(分銷)은 크게 5가지 패턴으로 구분되며, 이들 판매방식은 판매기능, 물류 유통기능, 프로모션 기능, 서비스 기능, 시장 및 피드백 연구 기능, 자금유통 기능, 리스크 분담 기능, 관리기능 등의 효과가 있음.

 

 ○ 중국 내 중간 판매상의 기본 기능은 소위 '4S店'라고 불리우는 완성차 판매기능(Sale), 배송 및 공급기능(Spare part), A/S기능(Service), 시장정보 및 피드백 조사기능(Survey) 등이 있음.

 

□ 중국 내 자동차 판매구조는 자동차 제조회사, 총 대리상, 도매상, 딜러, 구매자 등 5대 변수(actor)들의 운용에 따른 아래와 같은 5개 패턴으로 구분되며, 고객과의 접점, 유통비용, 판매기간 등에서 각각 장단점이 있음.

 

 ○ 중국은 전통적으로 총대리점 제도를 주로 이용하고 있으나 외국 자동차 수입 및 일반 승용차의 보급확대로 인해 과거 총대리점 제도로는 시장을 충족시킬 수 없게 됨.

 

 ○ 이에 따라, 자동차 생산공장은 유통구조를 다각화하고, 제품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 A/S 제고 등 판매모델을 고효율적이고, 자금유동이 빠르며, 시장 조정능력이 강한 모델 형태로 변화시키고 있음.

 

  ○ 최근 자동차 생산공장의 구매자에 대한 A/S 지원, 부품공급의 신속화, 고객의 신속한 피드백 접수 등을 위하 제조사별 브랜드별 직영 판매 형태의 4S店가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 汽車及配件營銷)

  

 ○ 딜러의 경우 크게 대리상, 특약 판매점, 종합 판매상, 인터넷 판매 등 4개 형태로 구분되며,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음.

 

구분

대리상

특약 판매점

종합 판매상

인터넷 판매

판매상의

자금규모

비교적 작음

비교적 높음

막대한 자본력 특약 판매점에 대한 통제력 필요

매우 작음

시장점유율

매우 낮음

비교적 낮음

비교적 높음

미미한 수준임

진입 자본금

비교적 낮음

비교적 큼

가장 높음

가장 낮음

제조상과 관계

가격 협의 불가

제조상에 대한 영향력 미미

가격 협의 능력 강함

자금력 차이는 있지만, 제조상과 가격 협의 능력은 비교적 강함.

위임-대리관계

단순 대리관계

독점 판매관계

본질적으로 특약대리점과 동일

대리제도와 유사

상호 의존성

비교적 낮음

가장 높음

비교적 낮음

비교적 낮음

 

□ 중국 내 다국적 기업의 차량 및 부품 공급망 (자료원 : 汽車流通網)

 

 ○ 한국·일본·미국계 자동차 제조회사가 유럽계 자동차 제조회사보다 견고하게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어 고정경비측면에서 우위에 서면 시장진입 및 점유에 우월한 지위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특히 일본 및 한국계 자동차 회사는 중국 내 공급망에 있어 노동력 절감 등 원가절감을 통해 차량 가격적인 측면에서 미국이나 유럽계 자동차 회사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음.

 

 ○ 협력관계(완성차 제조공장과 부품공장 간)

  - 미국계 자동차 회사가 일본, 한국, 유럽계 자동차 회사보다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 공급망(supply chain)의 우수성

  - 공급망의 우수성은 노동생산성 및 제품의 품질로 평가되는데 전체적으로 일본계 완성차 조립공장과 부품 공급상의 노동생산성이 유럽계 자동차 회사보다 높으며, 제품의 결함도 낮은 것으로 평가됨.

 

 ○ 노동원가

  - 유럽계 자동차 회사가 직원에 대한 존중 및 관심도, 기업 내부 의사결정의 민주화 정도 등의 면에 있어 한국 및 일본계 자동차 회사보다 평가가 높으며, 보수 면에서도 대우가 좋은 것으로 나타남. 하지만, 이들 노동원가 등 고정경비 지출의 증가로 인해 유럽계 자동차 제조회사는 압박을 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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