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캐나다 PC 시장, Acer 점유율 Lenovo 앞질러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6-22
  • 출처 : KOTRA

캐나다 PC 시장, Acer 점유율 Lenovo 앞질러

- 2006년 점유율 8.6%로 Lenovo를 제치고 3위 기록 -

- 개인용 노트북 시장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 주효 -

 

보고일자 : 2007.6.21.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캐나다 PC 시장 점유 변화

 

 Ο 2006년 캐나다 PC 시장은 데스크탑, 노트북 및 x86 서버를 포함해 약 550만대의 PC 출하량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의 PC 출하량을 기록

 

 Ο 2006년의 주요 업체 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Dell 사가 23.4%로 1위를 기록했으며 그 뒤를 이어 HP 사가 20.2%로 2위를 기록하며 순위 변동이 없음.

  - 그러나 역대 지속 3위를 기록하던 Lenovo(구 IBM)사가 대만 Acer 사에 추월당하며 4위를 기록하는 순위 변동이 발생

  - 대만 Acer 사는 점유율 8.6%로 8.1%를 기록한 Lenovo 사를 사상 처음으로 제침.

  - Acer 사가 서버를 거의 공급하지 않는데 반해 Lenovo 사의 PC 출하량이 기업형 서버를 포함하는 바, Acer 사와 Lenovo 사 간의 데스크탑 및 노트북 PC 시장 점유 격차는 더욱 큰 것으로 추정

 

 2006년 주요 기업 캐나다 PC 시장 점유 상황

업체

시장 점유율

PC 출하량(천대)

Dell

23.4%

1,281

HP

20.2%

1,010

Acer

 8.6%

  473

Lenovo

 8.1%

  446

Toshiba

 6.5%

  325

기타 브랜드 및 조립PC

33.2%

1,660

           자료원 : IDC Canada

 

□ 캐나다 PC 시장 판매 동향

 

 Ο 전반적인 수요 증가

  - 2006년 캐나다 PC 시장 출하량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분기별로는 1,2,3 분기의 강한 성장세 대비 4분기에는 소폭의 증가세에 그침.

 

 Ο 제품군 별 성장 차별화

  - 전반 PC 시장 성장에도 불구 제품 별 출하량은 뚜렷한 대조를 보임.

  - 2006년 PC 시장 성장은 주로 노트북 PC 판매 증가에 의한 것으로 2005년 대비 2006년 노트북 PC 출하는 35% 증가

  - 반면 데스크탑과 서버 부문은 2005년 대비 5%씩 감소하며 대조를 보임.

  - 이는 캐나다 시장의 모바일 컴퓨팅 환경 선호 추세에 따른 노트북 판매 성장이 주요 트렌드임을 나  타내고 있음.

  

분기별 캐나다 PC 출하량 추이

                                                                                                                           (단위 : 천대)

 

Q1

Q2

Q3

Q4

연간

2005년

1,110.1

992.3

1,165.9

1,300.8

4,569.1

2006년

1,257.6

1,119.5

1,310.7

1,369.3

5,057.0

성장률

13%

13%

12%

5%

11%

           자료원 : Partner Research Corp.

 

 Ο 2006년 4분기 PC 시장 점유율 현황을 보면 Dell 사와 HP 사의 1, 2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Acer사의 점유가 12%로 급등하며 Lenovo사를 크게 앞지른 것이 특징

  - Lenovo 사는 노트북 PC 판매 성장에 힘입어 시장 점유율이 급증한 것으로 판단

  - 한편 기타 글로벌 브랜드에 속하는 후지쯔, LG 사 역시 노트북 PC 판매로 그 점유율이 지속 상승한 것으로 조사됨.

 

2006년 4분기 PC 시장 점유율

                             자료원 : Partner Research Corp.

 

 Ο 노트북 PC 시장 급성장

  - 2006년 캐나다 PC 시장의 주목할 만한 특징은 노트북 PC 시장이 급격히 상장한 점으로 2006년 노트북 PC 출하량은 182만7400대로 전년 대비 35%의 강한 성장세를 기록

  - 노트북 PC 출하가 전체 PC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05년 29.6%에서 2006년 36.1%로 증가하며 PC 시장 전반을 주도하고 있는 양상

  - 특히 대만 Acer 사는 2006년 4분기 노트북 PC 출하량에서 Dell 및 HP 사를 제치고 1위를 기록하는 등 노트북 PC 시장 공략에서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분기별 캐나다 노트북 PC 출하량 추이

                                                                                                                             (단위 : 천대)

 

Q1

Q2

Q3

Q4

연간

2005

246.2

277.7

409.4

419.7

1,353.0

2006

360.9

393.4

536.9

536.2

1,827.4

성장률

47%

42%

31%

28%

35%

           자료원 : Partner Research Corp.

 

□ 대만 Acer사의 점유율 상승 배경

 

 Ο 제품 및 가격

  - Dell, HP, Lenovo 등과 달리 서버를 거의 공급하지 않는 Acer 사는 대신 노트북 PC에 주력했으며 그 가격대를 599~1599캐나다달러 대의 중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적극 공략.

  - 이러한 공격적인 가격 정책이 Acer 사 제품의 캐나다 시장 점유율 향상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으며 Acer 사의 글로벌 매출 규모를 키우기 위한 전략이 저가 정책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Ο 서비스

  - 저가 공략 외에 서비스 정책 역시 시장 점유 향상을 위한 효과적 전략을 평가

  - 우선 Acer 사의 콜센터가 해외가 아닌 미국 텍사스주에 위치해 캐나다 소비자들과의 접점이 용이하도록 했으며 기술지원팀 역시 온타리오주 미시사가에 위치해 신속한 애프터서비스가 가능토록 함.

 

 Ο 타겟 그룹

  - 한편 Acer 사는 개인소비자 및 중소업체들을 타겟으로 PC 시장을 공략한 반면 Lenovo 사는 전통적으로 강한 기업형 서버 및 PC 시장에 주력한 것이 양 사간의 점유율 순위 변경에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

  - 2006년 캐나다 개인 PC 시장은 23%의 급성장을 보인 반면 기업 PC 시장은 8.3% 증가에 그침으로써 Acer 사의 타겟 선정이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줌.

 

 Ο 브랜드

  - 마지막으로 기존 ‘IBM’ 브랜드를 탈피 독자브랜드인 ‘Lenovo’로 시장 공략을 실시한 중국 Lenovo 사의 브랜드 파워가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 영향력을 잃어 상대적으로 고가인 Lenovo 노트북 PC가 경쟁 브랜드인 HP, 도시바, LG 등에 밀리고 있는 상황
 

□ 시사점

 

 Ο 이번 캐나다 PC 시장 점유율 변동은 현재 캐나다 시장에서 지속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는 한국 컴퓨터 수출업체들의 캐나다 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

 

 Ο 중국산 저가 PC의 공세로 경쟁이 치열한 캐나다 PC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전략은 ‘집중’ 전략으로 대변됨.

  - 제품, 가격, 타겟 소비자 등 세부 Segment를 집중적으로 공략함으로써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를 선점하는 전략이 주효한 상황

 

 Ο 2000년 이후 지속 캐나다 수출이 줄어들고 있는 한국 컴퓨터 제조업체들은 캐나다 PC 시장의 현 트렌드를 직시, 세부 소비자 그룹을 중심으로 한 집중적인 마케팅을 통해 수출 감소 회복을 위한 노력이 절실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CDN, IDC Canada, Partners Research Corp.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PC 시장, Acer 점유율 Lenovo 앞질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