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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콘크리트블록 생산기계 수입 급증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김익환
  • 2007-06-03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콘크리트 블록 생산 기계 수입시장규모 확대

- 초기시장 진입위해 가격경쟁력 확보 중요 -

 

보고일자 : 2007.6.3.

김익환쿠웨이트무역관

kimih@kotra.or.kr

 

 

□ 시장 동향

 

 Ο 최근 쿠웨이트의 건설붐과 관련 건설자재 및 기계들에 대한 현지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쿠웨이트 주택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NHA(National Housing Authorities)에서 주택/아파트를 건설하기 위해서 많은 주택프로젝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임. 또한 현지 은행들은 쿠웨이트 현지인들이 주택과 오피스, 콤플렉스 등 다양한 시설을 필요로 하는 쿠웨이트 국적인들에게 낮은 이자율의 대출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함. 또한 쿠웨이트 행정기관에서는 노후건물 소유자(쿠웨이트 국적)들에게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음.

  - 25년 이상된 노후 건물은 없애고 새로운 빌딩을 추진

  - 또는 노후건물에 대한 필요한 보수/수리를 추진

 

 Ο 시멘트 블록은 flat/주택/상업적 컴플랙스(오피스텔개념)등을 건설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기본품목이기 때문에 블록 제작기계(시멘트/ 석회 블록용) 시장은 앞으로 시장전망이 밝은 편임.

 

 Ο 이라크 정세의 안정화에 따라 초기 이라크 시장진입시 다양한 품목의 필요성, 쿠웨이트 시장과 비교해 그 규모가 대규모인점, 쿠웨이트가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두바이 등과 비교해 이라크에 가장 근접한다는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 이라크로의 수출품 대부분 이 쿠웨이트를 통과 한다는점 등으로 쿠웨이트 현지 기업인들은 이라크 시장에 주목하고 있으며 모든 점에서 유용한 비즈니스 붐이 될 것임.

 

□ 수입 및 경쟁동향

 

 Ο 대부분의 벽돌과 블록용 기계는 미국의 “Besser”, ”Columbia”, 독일의 “Zenith”, “Schlosser Pfeiffer”, “Masa”, 프랑스의 “Spat”, 이탈리아의 “ Longenettii”, “Rosa Kometta” 등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대만, 한국, 중국과 같은 극동지역국가의 시장점유는 유럽·미국산에 비해 소규모인데, 이는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원산지에 대해 고려를 하는점 때문으로 다른 국가들보다 유럽·미국산 기계에 대해 더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공장소유자들은 다른 국가보다 유럽·미국산을 선호함.

 

 Ο 유명브랜드명

  - “Besser” “Columbia” – 미국산

  - “Zenith” “Schlosser Pfeiffer” ”Masa” – 독일산

  - “Spat” – 프랑스산

  - “Longenettii” “Rosa Kometta” – 이탈리아

 

시장점유율

 

브랜드명

원산지

시장점유율

1

Besser

  

40%

2

Masa

  

30%

3

Schlosser Pfeiffer

  

5%

4

Zenith

  

5%

5

Spat

프랑스

5%

6

Longenettii , Rosa Kometta

이탈리아

5%

7

Other brands

기타국가

10%

 

□ 수출동향

 

쿠웨이트 빌딩 및 시멘트/콘크리트 벽돌 수출실적 (HS Code 6810 11 00)

                                                                                                                      (단위 : US$ 천)

국 가 명

2002

2003

2004

사우디아라비아

882

997

813

바레인

402

688

888

아랍에미리트

55

1,441

1,216

기타국

9

48

110

  

1,348

3,174

3,027

         자료원 : Ministry of planning

           율 : US$ 1=KD 0.30397(2002년), KD 0.29805(2003년), KD 0.29470(2004년)

 

  - 2002년 통계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아랍에미리트와 같은 GCC/주변국에 대한 작은 규모의 수출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 소비가 쿠웨이트 현지시장에서 이뤄졌기 때문임.

 

□ 소비자 구매 패턴 (주요 핵심 포인트)

 

 Ο 블록 생산기계 구매를 위해서, 최종소비자들은 다음 사항들을 중요시함.

  - 원산지

  - 품질/수행능력 (기계의 기술적 스펙)

  - 가격 (가장 중요한 요소)

  - 보증기간 (보통 2년/상호동의에 의해서 1년 추가 연장)

  - 애프터서비스 (부속품과 기술지원서비스 포함)

 

□ 판매 채널 : 제조사에서 최종소비자로(공장/플랜트) 판매됨

 

 Ο 전기기구 & 전기제품에 대해 특별한 지시사항 모든 전기용구, 모터, 그리고 기구 등은 기술규격에 따라야 하며 다음과 같은 쿠웨이트 기준을 준수해야 함.

  - Voltage : 240V , up and down 5% , 50HZ(cycles)

 

□ 시장진출 확대전략

 

 Ο 쿠웨이트에 블록생산기계 진출에 관심이 있는 한국기업은 현지시장 요구사항에 대해서 광범위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는 쿠웨이트 에이전트를 선정하는 것 중요함. 쿠웨이트 상업법률은 쿠웨이트인에게만 외국회사를 대표하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음.

 

 Ο 최근의 시장동향은 가격지향적인데, 모든 바이어들이 경쟁력있는 가격을 찾고 있기 때문으로 한국산 기계들의 가격도 경쟁력이 있어야 함. 쿠웨이트 시장규모는 매우 작지만 건설붐에 기인해 시멘트 벽돌과 블록 생산 기계는 좋은 사업 기회가 될 것이며, 공장소유자들은 이라크 정세의 안정화를 기다리고 있으면서 이라크 시장에 대한 사업의 확대를 기대하고 있음.

 

 

정보원 : 쿠웨이트 정부발간 간행물, 콘크리트블록 생산기계수입 한국에이전트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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