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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벽돌(블록) 제조기계 시장 동향
  • 상품DB
  • 가나
  • 아크라무역관 임채근
  • 2015-03-06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벽돌 제조기계(Block making Machine) 수요는 200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현재에도 수요는 여전하지만 있지만 전체 시장규모는 감소하고 있음. 이러한 감소의 이유는 수요 감소때문이 아니라 기계수입 비용 및 이와 관련한 지급조건 애로 등이 주요인임.

  - 가나 바이어들은 처음에는 일본, 독일, 중국, 한국 및 터키로부터 기계를 수입했지만 현재는 중국산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125,120

15

112,608

-10

102,473

-9

자료원: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 시장전망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상기 표에서 보듯이 2011년의 시장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한 이유는 환율이 2012~2013년보다 안정적이었기 때문임. 가나의 화폐인 세디(Cedi)화 가치가 미 달러 등 주요 외환 대비 안정적이었고 환율 인상폭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상품 수입을 증가시킨 것으로 분석됨.

  - 2013년부터 세디화 환율인상이 가속화되기 시작했으며 2013년 하반기 이후, 환율이 폭등하는 추세로 전환돼 2014년 현재 기준 가나의 전체적인 수입량이 크게 줄어들고 있음. 이것은 향후 환율이 다시 안정화되면 전체적인 상품 수입이 다시 증가세로 돌아온다는 것을 의미함.

  - 또한, 2012년의 경우 연말에 대선이 실시돼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진 상태에서 상품 수입을 미루는 상황이 지속됐고, 선거 후 야당의 소송제기에 따른 대법원 평결이 2013년 8월 말에 발표돼 수입상들의 관망세가 지속됐음. 차기 대선은 2016년 말에 예정돼 있어 2014~2015년은 경제가 성장할 수 있는 시기이나, 현재 가장 큰 문제는 환율 폭등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2012년 말부터 시작된 세디화 환율인상 추세가 2013년 말부터 가속화돼 2014년 상반기 까지 인상속도가 둔화되지 않고 있음. (2013년 7월 대비 2014년 8월말의 세디화 환율은 60% 상 인상돼 수입상들이 정상적으로 수입활동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음) 이러한 세디화 가치급락은 미 달러화뿐만 아니라 기타 주요 화폐(영국 파운드, 유로 등)에 대해서도 동일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이에 따라, 벽돌 제조기계 수입상뿐만 아니라 대부분 품목의 수입상들이 환율의 움직임을 관망하며 수입을 유보하는 입장을 취할 것으로 예상됨.

 

  무역관 전망

  - 세디화 환율 급등으로 벽돌 제조기계의 수입가격이 크게 비싸져, 대부분의 수입상들은 외국의 벽돌 제조기업과의 파트너링을 통해 대금지급조건을 좀 더 유동적으로 해줄 것을 요구함. (이러한 융통적이 대금지급조건은 통상 중국 기업들이 가나 시장 진출시 활용하고 있는 방법임.) 한편, 수입상들은 보다 값싼 제품을 찾기 위해 중국을 자주 방문하고 있음.

  - 또한, 외국 벽돌 제조기업들도 최근 글로벌 경제침체의 여파로 주택건설 프로젝트가 줄어드는 등 자신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인식하고 가나에서 제조기업을 대신해 기계를 판매하고 마케팅하는 유능한 에이젼트를 찾으려 함.

  - 경제와 산업이 지속 성장하고 있어 혁신적인(기술력이 수반된) 벽돌 제조기계의 수요도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가나의 건설시장 회복과 함께 중가수준의 기계수요도 높아질 것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주요 소비자 계층

  - 다국적 건설회사(20%): 이 회사들은 가나 정부나 기관들을 위해 많은 건축 및 건설공사를 수행함. 이러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체 공사를 위해 블록(벽돌)을 제조하는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생산한 벽돌에 대한 외부수요가 많으면 다른 기업에 팔기도 함. 또한 이들은 통상적으로 국산 원자재를 사용하려 함.

  - 전문 제조회사(35%): 이 그룹의 기업들은 벽돌 제조와 같은 특정 부문에 전문화돼 있으며 제품을 만들어 스스로 벽돌을 제조할 능력이 없거나 비용문제로 외부에서 조달하는 업체들에게 판매하거나 부동산 기업 등에 판매함.

  - 전통적 블록 공장(45%): 주로 사람의 노동력을 이용하는 전통적인 제조방법을 사용함. 이들은 통상적으로 자신의 집을 직접 짓고자 하는 개인들에게 벽돌을 판매함. 대부분의 개인들은 전문 제조회사에서 구입할 여력이 없기 때문. 업계에 따르면 점차 이러한 영세한 공장들은 문을 닫고 전문 제조회사에 시장점유율을 빼앗길 것으로 예상됨.

 

  소비자 구매 동기

  - 생산능력: 최근의 벽돌 제조기계들은 보통 10분 미만의 시간에 10~50장의 벽돌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공장에서는 한 번에 2장씩만 생산함.

  - 수요: 지속적인 주택수요가 벽돌 수요를 견인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벽돌을 생산할 수 있는 기계를 필요로 함.

  - 기술: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벽돌 제조기계를 찾는 이유 중 하나는 간편하고 비용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임.

 

□ 수입동향

 

  개관

  - 중국, 독일, 덴마크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음. 주택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벽돌 제조기계의 수요도 커질 것으로 전망됨. 또한 일부 외국 제조기업들은 향후 수요증가를 감안해 가나에 에이젼트를 두거나 대표 사무소를 보유하고 경우도 있음.

  - Hydraform이 가나 및 서부 아프리카에서 가장 알려진 기업으로 현지에 직접 진출해 대금지급 조건도 융통적으로 적용하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가나 벽돌제조기계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46592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율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86.00

77.34

70.30

100

100

100

-9

1

중국

21.50

20.10

19.00

25

26

27

-5.4

2

독일

17.20

17.00

13.40

20

22

19

-21.2

3

덴마크

10.30

7.70

6.30

12

10

9

-18.2

4

일본

6.90

3.90

3.50

8

5

5

-10.3

5

이탈리아

6.90

4.64

4.20

8

6

6

-9.5

6

터키

6.00

7.00

7.70

7

9

11

10

7

기타

17.20

17.00

16.20

20

22

23

-4.81

주: 한국 통계는 없음.

자료원: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관세율 0%이며, 특별한 수입 규제 내용은 없음.

 

 ○ 필수 인증

  - Standard Board Certifications을 받아야 함.

 

□ 관세율

 

 ○ 관세율

  - 수입관세: 0%

  - 부가가치세: 0%

  - 국민건강진흥기금(NHIS): 0%

 

 ○ 통관시 유의사항

  - 가나 표준청(Ghana Standards Authority)의 요구조건을 충족시켜야 함.

 

□ 주요 유통채널

 

 ○ 온라인 마켓(40%): 벽돌 제조기계의 사용자들 대부분은 최초 온라인 검색을 통해 판매상을 물색함. 그 이후 판매상을 직접 방문해 최종 구매전에 기계를 검사하고 사양을 확인함.

 ○ Commercial Sections(15%, 품목별 바이어를 찾아주는 기업) : KOTRA 무역관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기업을 통해 판매 기업들은 가나의 바이어를 발굴하는 경우도 빈번함.

 ○ 무역전시회(25%): 판매 기업들은 전시회에 제품을 출품하고 가나 바이어들은 자신들이 비즈니스 하기를 원하는 파트너와 미팅을 함.

 ○ Representatives(20%): 벽돌 제조기업들은 보통 바이어를 발굴하고자 하는 국가들에 다양한 대리점(대리인)을 운영함.

 

 ○ 유통채널 활용방법

  - 판매기업 - Commercial Section - 구매기업

  - 판매기업 - 무역전시회 - 구매기업

  - 판매기업 - 온라인 마케팅 - 구매기업

  - 판매기업 - 해외 판매대리점 - 구매기업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블록 제조기계의 경쟁은 브랜드명이 아니라, 제품의 원산지에 의존함. 현재 가나시장에서 대부분의  신제품은 중국에서 수입되고 있으나 덴마크와 독일 제품이 여전히 인기 있는 제품으로 바이어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따라서 보다 품질이 우수한 다른 나라의 제품이 시장에 진출하려면 시장점유율을 점진적으로 확보해 나가야 할 것임.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달러, FOB, %)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시장점유율

원산지(수출국)

CONMACH

CONMACH

15,600~34,000

6

터키

FYLJ QUEEN MACHINERY

QUEENBRICK QT 8-15

6,400~45,200

9

중국

HESS GROUP

MULTIMAT

12,000~65,000

5.5

독일

KVM INTERNATIONAL

KVM

24,700~59,435

6

덴마크

BADINMAC

BADINMAC

11,800~35,300

4

아탈리아

자료원: 유력바이어 및 주요 판매상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매우 낮음(한국산 브랜드는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GHANA INTERNATIONAL TRADE FAIR

전시회명(한국어)

가나 국제 무역박람회

전시품목

모든 품목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가나/아크라/매년

규모(참가업체수)

N.A

개최기간(2014년)

2월-3월

웹사이트

www.tradefair.com.gh

 

전시회명(현지어명)

International Building Construction and Property Exhibition

전시회명(한국어)

가나 국제 건축전시회

전시품목

Building and Construction products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가나/아크라/매년

규모(참가업체수)

N.A

개최기간(2014년)

9월

웹사이트

N.A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외국 제조기업이 가나 시장에 진출하려면 타깃 고객층을 찾아야 하며 주로 2개 그룹을 목표로 해야 함. (전문 제조기업 및 전통적 블록 공장)

  - 또한 수출기업은 가나 고객의 정확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기계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하며, 바이어들은 제품의 브랜드보다 내구성과 부품 조달의 용이성,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수입상들의 90%는 제품의 내구성과 가격 효율성을 중시

  - 약 10%의 수입상들은 제품의 원산지 및 수출기업과의 관계 등을 중시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일반적으로 제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외국기업들은 전시회를 통해 바이어들을 만나 본격적인 상담을  실시함.

  - 바이어 발굴 및 관계형성을 위해 유망한 기업들에게 뉴스레터를 보내거나 에이젼트를 통해 직접 방문해 상담하게 하는 방법도 있음.

  - 목표고객층: 벽돌 전문 제조기업 및 전통적 방식의 블록 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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