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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실버산업 동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7-03-31
  • 출처 : KOTRA

中 실버산업 동향

 

보고일자 : 2007.3.31

최미화/윤선민 다롄무역관

pengyou@kotra.or.kr

 

 

□ 중국 실버산업 발전 현황

 

 ○ 중국 실버산업은 초기 발전단계

  - 정부의 관심 부족, 관련산업에 대한 투자부족으로 상당기간  중국의 실버산업은 정부 경영 또는 정부에서 보조금 제공 위주의 낮은 수준을 유지해왔음.

  - 현재 실버산업에 진출하고 있는 현지 업체가 상당히 적고 중소규모 업체 위주임. 2005년 말 현재 중국의 각종 사회복지원, 양로원, 노인아파트, 노인간병원 등 양로기구는 3만9546개, 침상 수 149만7000개이며, 그 중 농촌 양로원이 2만9681개소임.

  - 실버인구의 생리특성에 적합한 제품개발이 부족함. 노인용품의 경우 여전히 건강용품 위주이고 제품기능 부실 또는 과다선전 등으로 인해 건강용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감이 떨어지고 있고 산업발전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 중국 사회과학원 식품영양품 산업감독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노인용품에 대해 만족하는 소비자는11% 불과하고 노인복의 경우 만족도가 1% 불과하며 약 28%의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을 찾지 못한다고 함.

  - 노인용품산업의 발전에 비해 중국의 노인서비스산업은 대외개방정도, 발전수준 등이 낮음.

                       

 세분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발전현황

노인용품시장

식품, 의류, 가정용품, 양품,
건강용품, 가정용 의료설비 등

  - 제품종류 단일

  - 제품품질 저하

  - 시장질서 혼란

실버 서비스

위생보건, 의료간호, 간병 방문 서비스

  - 시장 미가동 상태

  - 정부투자 및 내자업체 투자 위주

  - 외자업체 주목시작

실버 부동산시장

양로원, 실버아파트, 실버병원, 헬스크럽 등

  - 외자 진출 시작

  - 자금과 경영수준에 대한 요구가 높음.

  - 시장잠재력이 큼.

실버 오락시장

실버 문화용품, 관광 등

  -  서비스 종류 단일

  -  관련된 법규 미비

실버 금융보험시장

투자, 건강보험, 생명보험,
양로보험 등

  - 양로보험시장에는 외국업체가 진출하고
있으나 다른 금융분야에 외상투자는 거의
없는 상황임.

실버 노무시장

재취직(실버취업)

   시장 미형성

실버 교육시장

실버대학, 실버직업교욱 등

   시장 미형성

기타 특수시장

컨설팅, 재혼 알선업

   시장 미형성

      자료원 : 무역관 실사

 

○ 실버 보건산업 증가세이나, 내부발전은 불균형

  - 확대되는 건강용품 시장규모

   · 중국의 건강용품시장은 1980년대부터 연간 15~30%의 속도로 발전해 2004년에는 400억 위앤 수준에 달했음. 실버건강용품 시장의 경우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음.

  - 혼란한 시장질서

   · 제품기능 부실, 과대선전 등이 건강용품산업의 건실한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일부 브랜드에 집중된 시장

   · 통계국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건강용품 시장은 일부 대기업의 브랜드에 집중하고 있고 白金,立一 등을 비롯한 5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약 30%에 달했음.

   · 대부분의 소비자는 건강용품 전문점 또는 의료기구 (약국, 병원)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슈퍼와 매장의 전문부스의 시장점유율도 대폭 증가하고 있음.

  - 미비한 실버 보건서비스 산업

   · 북경시과학위원회의 조사에 따르면, 2001년 북경 실버 건강용품의 시장규모는 약 15억 위앤에 달했으나, 보건서비스 산업규모는 2억 위앤에 불과했음. 대부분 현지 보건서비스 기관에는 여전히 중장년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고 있고 대부분 노인은 주로 공원이나 아파트 근처의 간단한 운동시설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임.

 

□ 중국 실버산업 유망분야

 

 ○ 중국 실버산업 수요 증가

  - 실버산업 형성의 객관수요와 기초조건 : 중국 인구 실버화

   · 현재 중국의 실버인구는 1억3000만명(총인구의11%)에 달하고 있음. 전문가에 따르면 2025~2040년 중국의 실버인구는 2억8400만 이상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실버산업 생산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함.

  - 중국 실버공작위원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 실버시장의 연간 수요총액은 약 6000억 위앤, 2010년은 1만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단, 현재 중국 실버산업의 연간 생산액이 1000억 위앤 불과해 공급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

 

 ○ 가정구조 변화에 따른 높은 성장가능성

  - 현재 중국은 노인독거가구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이들 중 21.44%의 노인들은 가정의 보살핌을 받기 힘듦.

 

 ○ 노인수입 증가 실버산업 발전의 주요 요인

  - 중국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퇴직금, 재취업 소득이 증가하면서 노인들의 구매력도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현재 중국 도시노인 중 42.8%가 예금을 보유하고 있고 노인들이 활용가능한 자금이 약 3000억~4000억 위앤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됨.

 

 ○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유도

  - 최근 중국국무원에서는 「于加快老服务业的意」 등을 발표해 양로기구의 건설을 유도하고 있음.

   · 농촌양로기구의 경우 무자녀 노인 입주율을 50% 정도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11.5기간의 목표임.

   · 대중 도시에 신형 간호원 건설 추진

   · 양로시설 건설을 추진하고 양로원, 노인활용중심과 종합형 양로 서비스센터의 보급률 75% 달성 추진

   · 중·서부지역의 鄕, 鎭(소도시)마다 최소한 하나 이상씩 최신시설 및 고품질 서비스의 노인활동센터를 건설할 것을 추진

   · 실버산업 관련 투자 프로젝트를 장려하고 일정한 정책적 혜택을 제공함.

      자료원 : www.nsfc.gov.cn

 

 ○ 수요특성

  - 개성화 : 실버 소비시장은 노인의 문화수준정도, 건강상황, 수입상황 등에 따라 차이가 있고 대부분 소비자는 개성있는 제품을 원하고 있음.

  - 실용성 : 노인 소비층은 충동구매보다는 제품구매 시 가격과 제품의 실용성을 우선 고려해 구매를 실시함.

  - 사용 편리성 : 노인용품의 경우 편하고 건강증진효과가 있으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가장 중요시 함.

 

 유망 투자분야

  - 상품

노인 전용

인모가발, 전통복장, 특수신체보형의복, 안경、보청기, 지팡이

보건식품

보약 , 식료품

건강보조기구

안마기, 보청기,복대 및 벨트

노인의료용품

찜질기, 혈압계,혈당측정기, 체지방측정기  

생활용품

욕실용 의자, 배변처리용품, 비데, 변기 손잡이

 

  -  노인 서비스산업

       

   세부내용

실버 부동산산업

실버타운, 양로원 건설, 노인전용병원, 헬스글럽, 골프장, 노인운동센터 등

노인교육

실버대학, 노인재취업교육 등

노인관광

노인전문 관광코스

중국의 퇴직노인 중 약 70%가 관광에 대한 수요가 있음

노인 전문 재혼 알선업

만혼알선업체

간호·간병관련 서비스

간호간병· 간호간병 방문 서비스

간호간병 관련 인원교육, 간호간병 구인구직

 비고 : 노인서비스 중 실버 부동산업과 간호간병 서비스시장이 가장 잠재력 있는 산업으로 현지
           업체는 물론 많은 해외자금에서 관심을 갖고 있음.

    자료원 : 무역관 실사

 

 외국자본 진출상황 및 우리업체 진출 대응책

 

  외국자본 진출상황

업체명

투자사

투자지역

프로젝트 세부내용

   

银龄silver age 老院

독일

古新

북경

- 양로원

- 투자액 : 2300만 달러

- 525호 실버주택, 20여개 객실을 포함한 호텔 건설

- 투자금 4년 내 회수계획

- 2007년 300호 주택 건설 완료

古新

上海颐养中心

독일

古新

상해

- 고급호텔형 양로 및 헬스클럽

- 투가액 : 9억4000만 위앤

- 2006년 8월 시작

- 2010년  준공

和源老年社

영국, 싱가포르, 홍콩 등 10여개 해외자본

상해포동康

- 부지 : 105무

- 아파트수 : 910개

- 임대방식

- 10여개 해외자본과 접촉 중

老年公寓

호주

강소성

곤산시

- 실버 아파트

- 투자액 : 3000만 달러

- 부지 : 200묘

- 2003년 10월 건설

国青年社育工作国际联

독일

산동성

청도시

- 미정

- 실버교육,실버관광과 문화교류, 노인서비스 산업 관련 합작

- 2006년 6월 합작계약 달성

           자료원 : www.jfdaily.com, www.21our.com ,news.qq.com 등 인터넷 검색

 

 ○ 우리업체 진출 대응책

  - 진출 방식

   · 노인용품 : 많은 해외제품이 중국시장에서 유통되고 있고 시장경쟁이 상당히 치열함.

   · 약방, 보건식품 전문점, 체인점, 슈퍼나 매장 등을 통해 시장진출을 함.

   · 노인용품 전문점 : 현지시장에 노인용품 전문점이 거의 없음. 약 90%의 노인들은 어디에서 원하는 상품을 살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음. 시장수요가 집중한 대 중 도시에 노인용품 전문점을 설립하거나 대형매장에 전문매대를 설치하는 것이 좋은 방법임.

   · 외국업체의 경우 초기에는 현지에 파트너를 선정해 이들업체를 통해 시장진출을 해야함.

 

 ○ 노인부동산산업

  - 합자 : 양로기구 관련 영업을 하고 있는 현지업체와 합자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 임. 초기에는 향후 시장에 대한 파악과 투자환경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므로 가능하면 실제 운영상황에 따라 자금투입을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현지 파트너의 인맥관계를 통해 각종 정책혜택을 받아야 함.

  - 독자 : 현재 중국시장 진출하고 있는 업체 중 독자업체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현지 양로시설의 품질수준이 낙후해 자체 요구수준과 운영방식에 맞는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많은 업체에서는 독자기업을 원하고 있음. 단 독자기업의 경우 사전에 정부기관과 접촉해 각종 우대정책을 제공받아야 하고 각종 사회복지사업에 적극 참가해 업체 이미지 제고에 노력해야 함.

 

 ○ 지역

  - 북경, 상해, 강소, 광동 등 대도시, 경제발달지역을 우선 고려

  - 상기지역은 노인소비자들의 소비능력이 보다 높은 편이고 대부분 젊은 사람들은 노인들을 보살필 능력은 있으나 시간이 없어 노인간호 간병서비스, 위생건강 방문서비스, 노인 아파트 , 고급 양로원 등에 대한실제수요가 많을 것으로 알려짐.

  - 양로원, 노인 아파트 등 부동산산업 진출 시 교통이 편리하고 자연환경이 좋은 지역을 선택해야 함.

 

 ○ 영업관련

  - 노인관광

   · 전문적인 노인코스를 개발해야 하고 노인 서비스센터, 노인대학, 노인신문사 등 정부기관과 공중조직과 협력해 영향력을 확대함.

  - 노인용품

   · 양로원, 노인아파트, 노인위원회 등 노인단체를 대상으로 단체구매 특혜를 주며, 전통명절(구정, 추석, 국경절 등)을 활용해 각종 판촉활동을 진행함. 일부 특색제품의 경우 홈쇼핑이나 인터넷 판매도 좋은 방식임.

 

 ○ 주의사항

  - 조사에 따르면 투자액이 약 5000만 이상에 달하는 중급 양로원의 경우 자금회수시간이 약 6년이 필요하므로 투자업체의 자금실력에 대한 요구가 높음.

 

 ○ 현지시장에 대한 충분한 사전파악

  - 양로기관의 경우 소비자의 소비능력보다 양로의식이 관건임. 현지시장의 소비수준을 고려하는 동시에 노인 소비자의 의식조사도 중요시 해야 함.

  - 중국 정부 정책에 대한 이해 필요

   · 중국의 양로산업은 정부로의 많은 혜택을 받고 있으므로 사전에 각종 우대정책과 기타 관련법규에 대해 잘 알아봐야 함. 또한 중국 관련산업의 법규가 아직 미비한 상황이므로 법적분쟁 발생 시 피해의 가능성이 높음.

  - 토지문제

   · 중국정부는 토지사용 특히 국유토지의 개발에 대한 감독관리를 강화하고 있음. 우리업체에서는 토지사용 시 해당된 토지의 성격에 대해 잘 알아봐야 하고 향후 정책변동 시에도 대비한 토지확보가 필요함. 외국업체들이 상기 조사를 직접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우므로 가능하면 전문적인 변호사사무실을 위탁해 진행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임.

  - 시장경쟁에 대한 정확한 인식

   · 중국의 실버산업의 경우 국유자본 경영 위주로 최근에는 많은 사영자본도 이 산업에 진출하고 있음. 또한 최근 3년간 독일업체를 대표로 한 해외자본 진출이 걔속 확대세를 보이고 있어 중국의 실버산업 경쟁이 날로 치열해질 것으로 보임.

  - 해외자본은 자금력과 최신 관리모델,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현지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높이고 있고 내자업체의 경우 최신설비를 구입하는 동시에 관련인원의 소질을 제고하며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해외업체와 경쟁을 벌이고 있음. 우리업체에서는 중국시장 진출 시 치열한 시장경쟁에 대해 충분히 인식해야 하고 다양한 진출전략을 수립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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