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조용히 성장 중인 베트남 반려동물용품 시장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신선영
  • 2016-10-31
  • 출처 : KOTRA

- 베트남 대도시의 상위소득층 가구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인기 -

- 반려동물 보유 인구 증가에 따라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수요 증가 추세 -

 

 

 

성장가도 달리는 베트남의 반려동물용품 시장


  ㅇ 대도시를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의 반려동물 보유 인구

    - 최근 베트남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초혼 연령 상승, 이혼율 증가에 따라 베트남 내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가구 수도 늘고 있는 추세임.


  ㅇ 베트남의 반려동물용품 시장, 지속적인 매출 성장 기록

    - 베트남 내 반려동물을 보유한 가구 수 증가는 사료나 이미용 용품과 같은 반려동물용품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하노이, 호찌민시 등 베트남 대도시를 중심으로 고가의 반려동물을 위한 사료와 관련 용품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데, 2016년 이 시장 매출은 전년대비 16.2% 증가한 2695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앞으로 반려동물 수요가 더욱 늘어나는 것은 물론 기존 반려동물 보유 가구의 관련 용품 소비가 보다 다양화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2020년 이 시장 매출액은 3341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베트남 반려동물용품 시장의 연도별 매출 추이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세부 시장 동향


  ㅇ 반려동물 사료 시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1~2015년 베트남 내 반려동물 사료 시장 매출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2016년 매출은 전년대비 16.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베트남의 반려견반려묘용 사료 매출은 1650만 달러(2016년 기준)로 베트남 반려동물 사료 시장 총 매출의 85%를 차지하고 있음.

 

베트남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연도별 매출 추이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최근 사료의 원산지, 영양성분, 주원료와 첨가물 등 안전기준 충족 여부를 꼼꼼히 따지는 현지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 품목 유통업체들은 원료의 원산지 표시 작업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

    - 한편, 유기농, 친환경 사료 제품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는 중. 그 예로, 한국의 유기농 사료 제조 전문업체인 ‘Natural Core’사의 사료 제품이 프리미엄 사료 제품으로서의 입지를 굳히며 다수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는 반려동물용 사료는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2015년 이 품목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무려 540.6% 증가한 4411600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며,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 인도, 홍콩, 태국 등으로 나타남.

 

2015년 베트남의 반려동물용 사료 주요 수입국

external_image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er - Trade Map

 
  ㅇ 반려동물용품 시장

    - 반려동물 수요 및 이를 키우는 가구의 반려동물을 위한 지출 증가가 이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2016년 베트남 반려동물용품(사료 제외) 시장의 전년대비 성장률은 14%, 2015년 성장률(10%)과 비교해 큰 성장폭을 나타냄.

    - 반려동물 건강관리제품으로는 열대기후 지역 특성상 반려동물에게 쉽게 출현할 수 있는 벼룩/진드기, 기생충 치료제 등이 소비되고 있음.

 

베트남 반려동물용품(사료 제외) 시장의 연도별 매출 추이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반려동물용품 가운데 소비가 가장 많은 것으로 예상되는 동물용 샴푸와 반려동물용 목줄의 2015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각각86.5%, 8,28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수입국은 다음과 같음.

 

베트남의 동물용 샴푸(HS Code 3307.90) 주요 수입국

external_image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er - Trade Map

 


베트남의 반려동물용 목줄(HS Code 4201.00) 주요 수입국

external_image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er - Trade Map

 

  ㅇ 반려동물을 위한 서비스 시장

    - 베트남 반려동물 보유 가구들의 반려동물을 위한 각종 서비스(의료, 미용, 호텔 등) 이용과 지출이 점차 관대해지고 있음. 

    - 현재 하노이와 호찌민시에는 반려동물을 위한 서비스 업체가 속속들이 생겨나고 있음. 호찌민시 수의국은 현재까지 약 250개 업체에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사업 허가서를 발급했으며, 그 수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베트남 대도시 내 주요 반려동물 서비스 업체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시장경쟁 동향


  ㅇ 베트남 반려동물용품 및 서비스 관련 시장경쟁 현황

    -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는 현지 브랜드의 반려동물용 사료 제품은 극소수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이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Pedigree, Royal Canin, Whiskas와 같은 국제적인 브랜드를 보유한 Mars사임.

    - CP Classic, Smart Heart Me-O 등의 유명 브랜드를 보유한 Vietnam Perfect사도 이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용품 전문점(Pet shop), 슈퍼마켓과 같은 상이한 유통채널을 통해 해외 브랜드 사료를 구입할 수 있으나, 반려동물용품 전문점이 보다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에게 더 편리한 것으로 나타남.

 

베트남의 반려동물용 사료 시장 점유율 현황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베트남 현지 반려동물용품 제조유통기업 정보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반려동물용품 수입 관련 규정


  ㅇ 베트남 내에서 유통 가능한 동물사료 임시 리스트

    - 2012년 베트남 농업 및 농촌개발부는 베트남 내에서 유통 가능한 가축가금류용 사료 임시 리스트 시행규칙(2012 6 25일 자 Circular 26/2012/TT-BNNPTNT)을 발표함.

    - 반려견 또는 반려묘용 사료로서 이 리스트에 포함돼 있지 않은 수입품을 베트남 내에서 유통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등록절차를 진행해야 함.

    - 사료의 품질 검사가 필요하며, 시험기관의 품질 분석을 위해 제품 샘플을 제출해야 함.

    - 식물성 혹은 동물성 원료로 제조된 동물용 사료는 동식물 검역 대상임.

    - 관할기관은 베트남 농업 및 농촌개발부 산하 축산국임.

 

시사점

 

  ㅇ 반려동물 관련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기반으로 한 시장 진출이 필요

    - 반려동물을 보유한 가구 수 증가와 함께 사료나 이미용 용품, 패션용품과 간식 등 다양한 제품 수요가 늘고 있어 애완용품 사업이 베트남의 새로운 사업분야로 각광받고 있음.

    - 반려동물용 수제 장난감과 같은 제품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전용 사진촬영 등 반려동물을 키우는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이색사업 아이템이 유망할 전망


  ㅇ 현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상품 발굴은 필수

    - 경제적으로 소득 상위층이 대부분인 현지 반려동물 인구의 특성을 고려, 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상품 발굴 및 시장 진출전략 마련이 필요함.

    -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원산지와 안전기준 충족 여부 등을 따지는 깐깐한 고객이 늘고 있음. 따라서 시장 진출 시,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와 소비형태에 대한 세밀한 조사가 선행돼야 함.


  ㅇ 넓은 유통망 확보는 물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한 브랜드 홍보가 이뤄져야

    - 베트남 반려동물용품 시장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 중인 Vietnam Perfect Companion사는 넓은 유통망을 기반으로 적정한 가격과 품질의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보유 가구를 위한 다채로운 홍보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음. 이 회사는 2015년 자사 브랜드인 Smart Heart를 내걸고 제5회 베트남 로트와일러 견 챔피언십 행사에 스폰서로 참여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International Trade Center, 각 기업의 웹사이트, 현지 언론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조용히 성장 중인 베트남 반려동물용품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