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EMS 시장 최근 동향과 전망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두식
  • 2007-02-28
  • 출처 : KOTRA

EMS 시장 최근 동향과 전망

- EMS 방식 아웃소싱 2010년까지 두 자리 성장 전망 -

 

보고일자 : 2007.2.27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dskim@kotra.or.kr

 

 

□ 최근 동향

 

 ○ PC, 휴대폰 등 소비가전 제품의 기술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디자인과 제품 기능에 대한 소비자 수요변화로 제품 수명주기가 짧아지는 시장 환경변화에 따라 기업 경쟁 전략으로 생산 공정의 외부 아웃소싱이 증가

 

 ○ 컴퓨터, 통신, 소비가전 제품 등 기 일반화된 산업과 더불어 최근 의료기기 및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EMS와 ODM 방식의 아웃소싱 시장의 성장은 더욱 확대

  - EMS 및 ODM 시장의 연간 평균 성장률은 2010년까지 12% 수준으로 전망

 

 ○ 2006년 EMS 시장의 전체 매출액 규모는 2천3백억 달러로 규모로 나타나고 있으며, 과거 EMS 시장은 2004년에는 21%, 2005년에는 12.5%의 성장률을 각각 기록

 

 

□ 주요 EMS 기업 및 시장 흐름

 

 ○ 최근 EMS 시장에서 가장 주목되는 현상은 대만 EMS 기업인 Foxconn사가 높은 성장률로 세계 EMS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2004년과 2005년에 걸쳐 가장 높은 매출액 규모를 보임

  - 기존 EMS 시장을 선도하던 북미 주요 EMS 기업인 Flextronics (-4%), Sanmina (-9%), Solectron (-12$), Celestica (-4%) 등은 매출액 감소를 기록

 

 ○ OEM 기업의 EMS를 통한 아웃소싱의 최대 우선순위가 생산 원가절감이 되면서 생산공장을 원가절감 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아시아 지역의 중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으로 집중하면서, 2005년 세계 EMS 시장의 전체 생산량의 45%가 이 지역에서 생산

 

 ○ EMS 방식을 통한 생산 제품의 매출액 비중을 보면, 컴퓨터와 주변기기 제품의 생산이 3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통신 및 소비가전 제품 순서를 보임

 

 ○ 최근 EMS 기업은 OEM으로 부터의 가격인하 압력에 따른 수익률 감소가 가장 큰 어려움으로 등장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단순 생산서비스 개념에서 벗어나 서비스 고도화와 수직통합을 추진하는 추세

  - 기존 주문 단순 생산에 벗어나, 초기 제품 디자인, 재고관리, 사후 반품관리 등 전자산업의 공급 체인망 전체를 포괄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확대
 

세계 EMS 시장 10대 기업현황 (2005년 기준)

                                                                                                (단위: US$100, %)

순 위

기업명

2005년

매출액

2004년

매출액

 매출액

증감률

1

Foxconn

27,315

16,819

62.4

2

Flextronics

15,582

16,062

-3

3

Sanmina-SCI

11,343

12,484

-9.1

4

Solectron

10,207

11,630

-12.2

5

Celestics

8,471

8,839

-4.2

6

Jabil Circuit

8,057

6,575

23

7

Elcoteq

5,179

3,899

33

8

Benchmark

2,257

2,001

12.8

9

Venture

2,007

1,945

3.2

10

Universal Scientific

1,622

1,663

-2.5

 

92,040

81,917

12.4

                 자료원 : iSupply, 2006

 

 ○ ODM 방식을 통한 아웃소싱은 주요 대상은 컴퓨터, 소비가전 제품으로 해당 ODM 기업의 제품 디자인 역량이 매우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흐름으로, 북미 시장은 컴퓨터 제품을 중심으로 대만 ODM 기업에 대한 서비스 의존도가 높음.

 

 ○ 또한, ODM 방식은 초기 제품 디자인에 적극 참여할 수 있고, 사후 지적재산권을 보유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단순 EMS 서비스에 비해 상대적인 고부가가치 구조 형성

 


세계 ODM 시장 10대 기업현황 (2005년 기준)

                                                                                    (단위: US$100, %)

순위

기업명

2005년

매출액

2004년

매출액

증감률

1

Quanta

12,523

9,655

30

2

Asustek

10,737

7,826

37

3

Compal

6,860

6,433

37

4

Lite-On

5,054

4,959

7

5

Inventec

5,048

4,236

19

6

BenQ

5,043

5,016

1

7

Wistron

4,814

3,545

36

8

Inventec Appliance

3,577

2,454

46

9

Tatung

2,338

3,216

-27

10

Mitac Intl

2,307

1,543

50

 

58,300

48,449

20

                          자료원 : iSupply, 2006

 

 

□ 세부 산업별 EMS 아웃소싱 전망

 

 ○ 세부 산업별 EMS 방식의 아웃소싱 전망을 보면, 통신장비, 컴퓨터, 의료기기 등 3대 분야가 2010년까지 연평균 두 자리의 높은 성장률로 EMS 아웃소싱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

 

 ○ 특히, 통신 및 컴퓨터 분야는 IT 관련 제품은 1990년대 후반부터 생산방식의 EMS화가 일반화되었으며, 최근 의료기기 제품 생산에 있어서도 EMS 방식의 생산의 아웃소싱이 확대될 유망 분야로 전망

 

세계 EMS 시장 산업별 성장 전망

                                                                                                         (단위: US$, %)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평균

성장률

자동차

4.6

5.0

5.4

5.8

6.0

6.5

7.2

통신장비

51.8

59.0

67.2

76.4

81.8

92.7

12.3

컴퓨터

72.5

83.1

95.4

109.4

118.1

136.0

13.4

소비가전

28.4

31.1

34.0

37.3

39.1

42.7

8.5

산업기기

14.2

15.5

17.0

18.6

19.6

21.4

8.6

의료기기

10.7

12.1

13.6

15.4

16.8

19.0

12.2

민간 항공

2.9

3.1

3.2

3.4

3.5

3.7

4.7

방위/기타

4.4

4.8

5.1

5.6

6.0

6.4

7.9

189.5

213.6

241.0

272.0

291.0

328.4

11.6

                     자료원 : Electronic Trend Publication, 2006

 

 

□ 미국 내 주요 EMS 기업 동향

 

 ○ 미국 소재하는 세계적인 EMS 기업인 Samina-SCI, Solectron, Jabil Circuit 등은 원가절감과 최종 소비시장에 대한 접근을 위해 제조 공장의 아시아 및 동유럽 국가로 이전이 확산돼 미국 내 제품 생산 비중은 지속 감소

 

 ○ 반면, 중소규모 EMS 기업은 정밀 의료기기, 계측기기, 항공 및 방산장비 등 고도 기술력을 요하는 전략적 틈새 시장에 전문화하여 경쟁력을 확보해 가고 있음.

 

 ○ 특히, 의료기기 제품은 FDA 승인과 생산 공정에 대한 매우 엄격한 관리기준이 적용되고 있으며, 시설비용 투자도 많아 대량 생산 보다는 고가 제품의 소량 생산에 적합해  미국 내 생산 수요가 높음.

 

 

□ 시사점

 

 ○ 통신, 소비가전, PC 등 정보통신 및 전자 제품 생산의 EMS, ODM 방식의 아웃소싱은 시장에서 경쟁전략으로 일반화 됐으며, 이러한 아웃소싱 흐름은 의료기기 및 자동차 산업에도 점차 확산될 것으로 전망

 

 ○ 따라서, 전자 부품 및 소재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주요 공략방안은 OEM 기업의 제품 디자인 단계에서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마케팅과 OEM 기업의 외주 생산대상인 EMS와 ODM 기업에 대한 개별 마케팅이 필요

 

 ○ 일반적으로 EMS와 ODM 기업에 대한 마케팅을 위해서는 전문 세일즈 렙 및 대형 부품 유통업체가 중요 접근 채널이며, 이러한 접근 채널을 통해 OEM 기업의 디자인 단계와 시제품 생산에 채택될 수 있도록 마케팅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


 

자료원 : iSupply, Flextronics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EMS 시장 최근 동향과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