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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UAE 자동차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25-12-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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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 탄소중립 목표로 전기차 및 수소 모빌리티 전환 가속
물류 허브 역할 강화 및 자동차 단지 개발 본격화
산업 특성
두바이 톨게이트 운영사 살릭(Salik)*에 따르면, 2025년 6월 기준 UAE 내 등록 차량 수는 456만 대로 2024년 6월의 417만 대비 9.4% 급증했다.
* 전자식 통행료 시스템으로 차량이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자동으로 요금이 부과됨. 두바이 내 운행차량은 살릭 등록이 필수.
석유 생산 회복과 비석유 부문의 강한 투자, 인구 유입 덕분에 2025년 UAE 경제 성장률은 4.8%(IMF)에 달할 전망이며, 견조한 경제 성장세는 구매력을 뒷받침하며 역내 차량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높은 가처분소득 수준과 늘어나는 부유층 인구를 기반으로 SUV와 럭셔리카에 대한 선호도 높아 고급 차종 시장도 활발하다.
약 1000만 명 수준의 인구로 내수 시장 규모가 크지 않아 절대적인 차량 판매량에는 한계가 있으며, 일부에서는 이를 시장 성장의 제약 요인으로 지적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UAE 정부는 높은 도시화 수준과 잘 구축된 도로 인프라, 정부 차원의 정주 환경 개선을 통해 차량 보급에 유리한 환경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관련 정책 및 규제
UAE 정부는 친환경차 보급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1. 국가 에너지 전략 2050(National Energy Strategy 2050) 및 두바이 녹색 모빌리티 전략 2030(Dubai Green Mobility Strategy 2030)
UAE는 중동 국가 중 가장 먼저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연방차원의 국가 에너지 전략 2050을 통해 에너지 믹스 전환과 함께 모빌리티 부문의 넷제로를 중점 과제로 설정했다. 지속 가능한 교통 체계 전환을 추진 중이며, 2050년까지 전체 차량의 50%를 전기·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전환하는 목표를 세웠다. 2023년 기준 약 4%인(전체 차량 대비 전기·하이브리드 차량) 비중은 전기차 네트워크와 인프라 확장 등을 통해 달성할 예정이다. 또한, 수소에너지 전략(National Hydrogen Strategy)을 병행해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술 개발과 실증 프로젝트도 확대하고 있다.
연방 차원의 비전은 토후국 차원의 정책으로 확장되고 있다. 두바이 정부는 녹색 모빌리티 전략 2030을 기반으로 교통 부문의 탈탄소화 움직임이 시작됐다. 두바이 도로교통청(RTA) 또한 2050년까지 대중교통 부문의 탄소 중립 목표를 설정하고, 전기 택시·버스 확대, 충전 인프라 고도화 등 세부 과제를 실행하고 있다.
COP28(2023년) 개최를 계기로 시작된 녹색 전환 움직임은 연방 차원의 전략과 각 토후국의 개별 정책으로 긴밀히 연계되면서 UAE 전체의 탄소중립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있다.
2. 투자 유치 및 산업 육성 정책
UAE는 자동차 산업을 미래 성장 축으로 육성하기 위해 제조기반 유치와 무역 인프라 확장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아부다비와 두바이를 중심으로 프리존(Freezone)과 국부펀드 등을 활용해 전기차, 자율주행차, 스마트 제조 기술 분야의 해외 기업을 적극 유치하고 있다. 싱가포르 기업 싱오토(SingAuto)는 2024년 6월 아부다비에 세계 최대 규모의 상용 전기차 산업단지 건립을 위한 정부의 사전승인을 받았음을 발표했다. 이는 UAE 정부의 산업 유치 노력의 대표적 성공 사례로 꼽힌다.
한편, 최근 디피 월드(DP World, 두바이 항만공사)는 지난 11월 중순,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문 단지 두바이 오토마켓(Dubai Auto Market)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두바이 부총리 겸 재무장관인 셰이크 막툼 알막툼(Sheikh Maktoum Al Maktoum)이 직접 주관하는 이 자동차 전문 단지는 총 면적 약 2200만 평방피트 규모로 설계되었으며, 쇼룸 1500개 이상, 연간 차량 처리능력 80만 대 이상을 목표로 한다. 두바이 내 자동차 쇼룸, 정비, 물류시설을 완비한 허브를 조성해 산업 기반과 무역 생태계를 동시에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3. 인구·노동 정책 지원
UAE 정부는 골든 비자 요건 완화와 전문직 이민 우대 등 적극적 이주정책을 통해 인구를 증가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소비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타 GCC 국가 대비 유연한 세제와 정주 환경을 제공해 외국인 전문인력과 숙련 노동자들이 산업 전반에 자유롭게 유입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자동차 산업에서 신규 구매층 확대와 숙련 인력 확보를 가능하게 해 수요와 공급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신 동향 및 주요 이슈
1. 중국 브랜드의 진출 확대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경쟁력 있는 가격과 기술을 앞세워 UAE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샤오펑(Xpeng)은 2024년 현지 기업 알리 앤 선스 홀딩(Ali & Sons Holding)과 함께 SUV 모델 출시를 시작으로 판매망을 넓히고 있으며, 오모다(Omoda), 지쿠(Jaecoo) 등도 갈라다리(Galadari)와 함께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섰다.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한 중국 브랜드의 진출 확대는 기존 일본, 미국 브랜드 중심의 UAE 자동차 시장구도에 변화를 촉진하고 있다.
2. 금리 인하에 따른 수요 확대
UAE 중앙은행*은 미국 연준의 완화 기조에 맞춰 정책금리를 인하하고 있다. 이는 디르함과 미 달러 간 고정환율 제도에 따른 결정으로, 자동차 할부 금융 비용을 낮춰 소비자들의 차량 구매를 촉진하고 있다. 실제로 일부 현지 은행은 0% 차량금리 상품까지 출시해 소비자 부담을 경감하고 자동차 수요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 10월 29일(수) 기준금리를 4.15%에서 3.90%로 인하 발표(2025년 들어 두 번째 인하)
3. 지역 허브로서 물류 기록 경신
2025년 2월 보도에 따르면, 디피 월드의 2024년 한 해 연간 처리 차량 대수는 130만 대*로 전년 대비 53.6% 급증해 역대 최대 물동량을 기록했다. 해당 기록은 역내 자동차 산업의 강한 성장세를 보여준다.
* 제벨알리항 약 96만 대, 나머지 물량은 알함리야항(Mina Al Hamriya)과 라시드항(Mina Rashid)에서 처리
한편, 주요 수입국은 중국(25%), 일본, 한국, 인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 브랜드의 진출 확대, 일본 차량의 지속적인 호조, 한국 브랜드의 선방을 동시에 입증했다.
4. 전기차 시장의 부상
시장조사 전문기관 피치솔루션(FitchSolutions)에 따르면, 2024년 말 기준 UAE 내 전기차 보유 대수는 약 9만1000대로 전체 차량의 3.8% 수준에 머물러 있으나,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으로 보급 속도는 가속화되고 있다.
두바이 도로교통청(RTA)은 2027년까지 모든 두바이 택시를 하이브리드, 전기, 수소차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했으며, 두바이 수전력청(DEWA)도 2025년까지 역내 충전소 수를 1000개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충전 인프라 확충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아울러 연방 에너지인프라부(Ministry of Energy and Infrastructure)는 2025년 말까지 500기 이상의 공공 충전기를 추가 설치하는 등 정부차원의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와 환경 의식 개선이 맞물리면서 전기차 보급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주요 기업 현황
일반 승용차의 경우 역내 제조기반이 미미해 수요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아울러 상업 에이전시 법(Commercial Agency Law)*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는 현지 에이전트를 지정하고, 이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현대와 기아는 주마 알마지드 홀딩 그룹(Juma Al Majid Holding Group)을 현지 에이전트로 UAE에 진출했다.
* 1981년 제정, 무역거래에 있어 수입과 유통 권한을 원칙적으로 UAE 자국민 또는 자국민 100% 소유기업에만 부여함. 2023.6월부로 Federal Law No. (3) of 2022로 대체해 약 40년 만에 에이전시 계약 체계에 변화가 기대되는 시점이나 실질 적용에는 시간차 존재.
<UAE 대표 자동차 유통기업>
구분
알푸타임 오토모티브(Al Futtaim Automotive)

아라비안 오토모빌 컴퍼니(Arabian Automobiles Co.)

설립연도
1955년
1968년
모기업
알푸타임 그룹 (Al-Futtaim Group)
AW 로스타마니 그룹 (AW Rostamani)
주요 브랜드
토요타, 렉서스, 혼다, 지프(Jeep) 등
닛산, 인피니티, 르노
EV 분야
주요 활동
- BYD 전기차 3종 도입
- Parkin과 배터리·전장부품 협력
- 알푸타임 일렉트릭 모빌리티사 통해 EV 포트폴리오 강화
- 전기차 도입 및 디지털 전환 선도
- 온라인 자동차 판매
- 향후 전기차·하이브리드 판매 확대 계획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산업 수급현황
1. 수요
UAE 자동차 시장은 승용차를 중심으로 판매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4년 승용차 판매량은 28만 대로 전년 대비 8.3% 증가했으며, 전체 차량 판매량의 약 80%를 차지했다. 2033년까지는 한자리 수의 완만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UAE 신차 판매량 및 증가율 추이>
(단위: 대, %)
구분
2023e
2024e
2025f
2026f
2027f
2028f
2029f
2030f
2031f
2032f
2033f
신차 판매량
258,998
280,535
293,586
302,947
311,020
318,224
326,158
333,586
340,252
346,088
350,958
전년 대비 증감률
14.5
8.3
4.7
3.2
2.7
2.3
2.5
2.3
2
1.7
1.4
* 주 : e 추산치, f 전망치
[자료: Fitch Solutions]
2. 공급
완성차 현지 생산은 미미한 수준으로 대부분의 수요를 수입 차량이 충당하고 있다. UAE 내에서 조립 생산되는 완성차는 소수의 특장차와 버스에 국한돼 있으며, 전체 판매 차량 대비 현지 생산 비율은 극히 낮아 사실상 수급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한다.
UAE는 노동시장 규모가 작고 숙련 인력이 부족해 대부분의 글로벌 기업이 생산 기지보다는 판매 허브로 UAE를 활용하고 있다. 인근 국가들 또한 차량 수입에 주로 의존하는 상황에서 UAE는 수입 차량 일부를 주변국으로 재수출하며 역내 공급망에서 물류·유통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2024년 UAE에서 판매된 신차가 약 28만 대인 반면 동기간 두바이 내 항만을 통해 처리된 차량은 130만 대로, 상당수가 환적·재수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중계무역은 UAE 자동차 산업의 한 축임을 대변한다.
한편, UAE 정부는 수급 안정과 산업 육성을 위해 공급 구조에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중심의 생산라인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중장기적으로는 역내 공급망 구축이 기대된다. 다만 단기간 내 현지 생산으로 수요를 충족하기는 어려워 당분간은 수입을 통한 내수 공급 체제가 유지될 전망이다.
3. 관련 품목 수출입 동향
2024년 기준 UAE의 자동차 수입은 총 203억9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1.2% 증가하며 강한 성장세를 보였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약 47억5300만 달러를 수출해 전체의 23.3%를 차지했고, 미국(20.1%), 일본(16.2%)이 뒤를 이어 전통적인 강세를 유지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약 4억8000만 달러(점유율 2.4%)로 비중은 낮지만, 2023년 대비 8.4% 증가했다.
전반적으로 중국의 급성장, 미국과 일본 차량에 대한 안정적 수요, 고급 차종 중심의 독일산 차량에 대한 견조한 수요가 UAE 수입의 특징으로 나타났다.
<UAE 자동차 품목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수입액
2024년
비중
‘23/’24
증감률
2022
2023
2024
전 세계
12,802,231
16,832,240
20,398,489
100.0
21.2
1
중국
1,730,683
2,267,103
4,752,857
23.3
109.6
2
미국
2,960,204
3,843,342
4,101,671
20.1
6.7
3
일본
2,330,994
2,990,743
3,309,707
16.2
10.7
4
독일
1,246,476
1,530,750
1,754,703
8.6
14.6
5
영국
722,260
1,115,836
1,198,398
5.9
7.4
6
슬로바키아
168,799
439,869
626,506
3.1
42.4
7
태국
544,535
547,649
557,776
2.7
1.8
8
인도
382,731
421,021
525,066
2.6
24.7
9
대한민국
262,900
442,201
479,395
2.4
8.4
10
사우디아라비아
591,190
388,142
367,582
1.8
-5.3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5.11]
2024년 UAE 자동차 수출은 약 5억5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1.2% 증가했다. 전체 수출의 절반(47.1%)가량은 이란으로 향했으며, 가나, 나이지리아, 세네갈 등 아프리카 국가들도 주요 수출시장으로 자리했다. UAE의 자동차 수출액 증가는 물류 거점으로서의 인프라를 활용해 UAE에서 인근 국가로 재수출이 늘어난 데다, 아프리카 지역에서 소형차 수요가 증가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UAE의 자동차 수출이 특정 국가의 재수출 수요에 크게 의존하는 구조를 띠고 있기에 전체적으로는 성장세를 보였지만, 국가별 편차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UAE 자동차 품목 수출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수출국
2022
2023
2024
2024년
비중
‘23/’24
증감률
전 세계
325,086
340,615
549,241
100.0
61.2
1
이란
12,234
41,024
258,746
47.1
530.7
2
가나
81,562
60,476
91,368
16.6
51.1
3
나이지리아
93,607
93,196
87,258
15.9
-6.4
4
독일
9,725
14,980
17,268
3.1
15.3
5
세네갈
11,236
10,169
17,001
3.1
67.2
6
네덜란드
10,879
8,121
12,599
2.3
55.1
7
조지아
7,172
14,047
9,411
1.7
-33.0
8
영국
4,468
2,695
7,779
1.4
188.6
9
필리핀
17,369
15,847
7,415
1.3
-53.2
10
프랑스
12,387
8,921
5,973
1.1
-33.1
36
대한민국
565
644
293
0.1
-54.5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5.11]
SWOT 분석
<SWOT 분석>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 견조한 경제성장과 높은 가처분소득
- 우수한 도로·물류 인프라로 차량 보급과 운행에 유리
- 전기차 분야 정책 지원으로 장기 성장 기반 확보
- 제한적인 절대적 시장 규모
- 현지 생산 기반 미약, 대부분 완성차 수입 의존
- 외국인 노동 의존도가 높아 관련 제조업 육성에 한계 존재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 인구 유입, 부유층 확대로 차량 수요 확대
- 전기차 중심 하이브리드차 시장 고속 성장 기대
- 자율주행 인프라 투자로 미래 모빌리티 관련 수요 창출 가능
- 글로벌 반도체 품귀 등 부품 공급망 불안
- 고금리, 지정학적 긴장 등 대외 리스크로 소비심리 위축
- 대중교통 확충으로 자가용 수요 증가 둔화 가능
[자료: KOTRA 두바이무역관 종합]
유망 분야 및 시사점
UAE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UAE 자동차 시장이 단순한 내수 판매처가 아니라 MENA로 연결되는 모빌리티 허브라는 점을 전제로 접근해야 한다. 인구 규모는 크지 않지만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인근국으로 재수출이 활발하므로 UAE를 지역 공급망과 재수출 전진기지로 활용하는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전기차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전기차 생산뿐 아니라 배터리, 파워트레인, 충전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 싱오토(SingAuto), 두바이 오토 마켓(Dubai Auto Market) 등을 중심으로 현지 생산, 정비, 물류 생태계가 확대되는 만큼 한국 기업은 부품·모듈 공급, 정비·리퍼비시 장비, 스마트 모빌리티 등 가치사슬 전반에서의 협력 기회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승용차 시장 측면에서는 중국 브랜드의 급성장으로 가격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은 기술과 품질을 강조한 포지셔닝을 유지하는 한편 현지 유통사와의 협력 강화와 UAE를 거점으로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 확장을 동시에 고려하는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자료: 피치솔루션, 걸프뉴스, 두바이 미디어 오피스 등 현지 언론, KOTRA 두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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