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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스위치(Switch)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5-11-0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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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위치 시장 2024년 수출액 395억 달러, 수입액 108억 달러로 287억 달러의 무역 흑자 기록
중국 AI·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확산과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로 스위치 산업은 지능화·클라우드화 방향으로 발전
상품명 및 HS Code
스위치(Switch, 交换机)는 전기(또는 광) 신호를 주고받기 위한 네트워크 장비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장비(예: 컴퓨터, 서버, 프린터 등) 간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스위치에 연결된 각 장비는 ‘노드(Node)’라 불리며, 스위치는 노드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독립적이고 안정적인 통신 경로를 제공한다. 즉, 스위치는 네트워크 안에서 여러 장비를 연결해 주는 중간 연결 장치로서, 한 장비에서 보낸 데이터가 다른 목적지 장비로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관리하는 핵심 통신 장비다.
<상품명 및 HS 코드>
상품명
HS CODE
스위치
8517.62
[자료: HS 코드망]
산업 가치사슬
중국 스위치 산업의 업스트림은 칩 및 전자 부품(이더넷 스위치 칩, CPU/PHY 칩, 광모듈, PCB, 커패시터 등)을 취급하는 업체들로 구성되며, 미드스트림은 스위치(데이터 센터 스위치, 비 데이터 센터 스위치 포함) 제조 회사로 이뤄져 있다. △통신 운영, △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 센터, △금융기관 등 스위치를 활용하는 다양한 산업군들이 다운스트림을 구성하고 있다.
<중국 스위치 산업 가치사슬>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시장 동향
스위치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핵심 장비 중 하나다. 최근 전 세계 이더넷 스위치 시장은 세분화를 비롯한 구조적 변화가 진행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24년 전 세계 스위치 시장 규모는 418억 달러로 전년 대비 5.4% 감소했으나, 2025년에는 438억9000만 달러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0~2025년 글로벌 스위치 시장 규모>
(단위: US$ 억)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에서는 스위치 산업이 정부의 중점 육성 산업으로 분류돼 있다. ‘신형 정보 인프라의 조화로운 발전 추진 관련 사항에 관한 통지(关于推动新型信息基础设施协调发展有关事项的通知)’와 ‘정보화 표준 구축 행동계획(2024~2027년)(信息化标准建设行动计划)’ 등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시장 성장 잠재력이 높고 안정적인 확대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24년 중국 스위치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9% 증가한 423억6000만 위안을 기록했으며, 2025년에는 444억8000만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0~2025년 중국 스위치 시장 규모>
(단위: CNY 억)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스위치의 비용 비중을 보면, 제품은 주로 칩, 광소자, 커넥터, 저항 및 커패시터 부품, 하우징, PCB 등으로 구성된다. 이 중 칩의 원가 비중이 32%로 가장 높으며, 광소자 14%, 커넥터 10%, 저항 및 커패시터 10%, 하우징 8%, PCB 7% 순으로 나타난다. 이는 고성능 네트워크 처리를 위해 핵심 부품인 칩의 기술 경쟁력이 시장 경쟁력을 좌우함을 보여준다.
<중국 스위치의 비용 비중>
(단위: %)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수출입 동향
스위치는 중국의 수출 주도형 산업 중 하나로 2024년 중국 스위치 수출액은 395억 달러, 수입액은 108억 달러로 287억 달러의 무역 흑자를 기록했다. 한편, 중국의 스위치 수입액은 2023년부터 최근 2년간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2024년 수입액은 108억 달러로 전년 대비 14.3% 증가했다.
<2019~2024년 중국 스위치 수출입액 및 증감률 추이>
(단위: US$ 억, %)

* 주: HS CODE 8517.62 기준
[자료: 한국무역협회]
중국의 스위치 주요 수입 국가 및 지역은 베트남, 한국, 대만 순이다. 그중 對한국 스위치 수입액은 최근 3년간 지속 증가하고 있다. 2024년에는 전년 대비 20% 증가한 18억9500만 달러로 집계됐다.
<2022~2024년 중국 스위치 주요 수입 국가/지역>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지역
수입액
증감률
('24/'23)
2022
2023
2024
1
베트남
2,037
1,830
3,571
95.1
2
한국
1,312
1,578
1,895
20.0
3
중국
2,590
2,168
1,712
-21.0
4
대만
1,104
1,168
915
-21.7
5
인도
178
327
463
41.5
6
이스라엘
154
332
377
13.3
7
말레이시아
591
380
350
-8.0
8
멕시코
250
255
235
-7.8
9
독일
278
268
184
-31.4
10
헝가리
158
189
175
-7.3
* 주: 상기 순위는 2024년 수입액 기준임. 가공무역 등으로 인해 중국으로 재수입된 중국 제품 포함
[자료: 한국무역협회]
경쟁 동향
2024년 기준 전 세계 이더넷 스위치 시장은 소수 선도 기업 중심의 집중된 구조를 보이고 있다. 시장점유율 상위 5개 기업은 시스코(Cisco), 화웨이(Huawei), 아리스타 네트웍스(Arista Networks), 휴렛팩커드엔터프라이즈(HPE), 신화삼(H3C)으로, 이들 5개 기업의 합산 점유율은 86.2%에 달한다. 이는 글로벌 스위치 시장이 여전히 기술력과 브랜드 경쟁력을 갖춘 주요 업체를 중심으로 형성돼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 시장에서는 Huawei Technologies(华为技术有限公司), New H3C Technologies(新华三技术有限公司), Ruijie Networks(锐捷网络股份有限公司), ZTE Corporation(中兴通讯股份有限公司) 등 주요 본토 기업이 기술적 우위와 시장 브랜드 영향력을 바탕으로 데이터 센터 및 캠퍼스 네트워크 등 분야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주요 스위치 기업 현황>
기업명
설립 시기
2024년
총 영업이익
(백만 위안)
홈페이지
주요 소개
Huawei Technologies Co.,Ltd.
(华为技术有限公司)
1987
849,835
www.huawei.com/cn
- 전 세계 선도적인 ICT(정보 및 통신) 인프라와 스마트 단말기 공급업체
-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와 캠퍼스 제품 포트폴리오를 포괄하며, CloudEngine S16700 시리즈, CloudEngine S8700 시리즈, CloudEngine S5755-H 시리즈 및 CloudEngine S5735-L-V2 시리즈 등 다양한 시리즈 포함
New H3C Technologies Co.,Ltd.
(新华三技术有限公司)
2003
-
www.h3c.com
- 중국 스위치의 양대 기업 중 하나로, 주요 제품으로는 스위치, 라우터, WLAN 등이 있음
- 그중 스위치 제품에는 코어 스위치, 액세스 스위치 등 다양한 시리즈가 포함됨. H3C S9827 시리즈, H3C S9900X 시리즈, H3C S7500E 시리즈, H3C S6800 시리즈 등이 있음.
Ruijie Networks Co.,Ltd.
(锐捷网络股份有限公司)
2003
11,699
www.h3c.com
- 업계를 선도하는 ICT 인프라 및 솔루션 공급업체로, 주요 업무는 네트워크 장비, 네트워크 보안 제품 및 클라우드 데스크톱 솔루션의 연구개발, 설계 및 판매
- 주요 제품은 네트워크 장비(스위치, 라우터, 무선 제품 등), 네트워크 보안 제품(차세대 방화벽, 보안 상황 인식 등), 클라우드 데스크톱 전체 솔루션, IT 운영 관리 등 제품과 솔루션
ZTE Corporation
(中兴通讯股份有限公司)
1997
121,299
www.zte.com.cn
- 전 세계 선도적인 종합 통신 정보 솔루션 공급업체
- 주요 제품에는 광 네트워크, IMS, 칩, 고급 라우터, 스마트 스위치,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센터, 휴대폰 및 가정용 단말기 등
[자료: Wind, 중상산업연구원]
유통구조
1. 브랜드 제조업체 직접 판매
화웨이, 신화삼, Ruijie Networks 등의 주요 브랜드 제조업체는 정부와 기업 고객, 통신사, 인터넷 제조업체 등을 대상으로 직접 기술팀을 통해 맞춤형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2. 디스트리뷰터 및 대리상
중소형 고객(특히 3, 4선 도시 고객)은 일반적으로 디스트리뷰터나 대리상을 통해 구매하며, 해당 유통 채널은 현지화 서비스와 유연한 결제 조건을 제공한다.
3.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일부 표준화 제품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며, 소규모 기업과 개인 사용자에게 적합하고 편리한 구매와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고급 맞춤형 제품은 여전히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주로 공급된다.
관세율 및 인증
중국의 스위치(HS CODE 8517.62 기준) 수입 관세율 및 인증 여부는 아래와 같다.
<중국 스위치 수입 관세율 및 인증 필요 사항>
(단위: %)
HS CODE
한중FTA
RCEP
최혜국 세율(MFN)
일반 세율
인증
8517.62
0
0
0
30
해당 없음
[자료: 중국세관총서(中国海关总署)]
시사점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경제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데이터 처리 및 전송을 위한 컴퓨팅 파워(연산 능력)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스위치는 이러한 컴퓨팅 인프라의 핵심 요소로, 고속 데이터 전송을 통해 수많은 컴퓨팅 노드를 연결하고 대규모 병렬 연산을 가능하게 한다. 즉, 스위치는 고성능 컴퓨팅(HPC)과 AI 클러스터 구축의 기반 장비로, 컴퓨팅 수요 증가와 함께 시장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의 디지털 경제는 최근 몇 년간 급속히 확대되며, 이미 국가 경제 성장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았다. 정부와 기업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스위치는 차세대 정보 인프라의 핵심 네트워크 장비로 기능한다. 데이터 전송 효율과 교환 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통해 디지털 산업 전반에서 스위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중국 내 AI·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확산과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가 진행되면서 스위치 산업은 지능화(Intelligent)와 클라우드화(Cloud-based)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스위치에 AI 기반 네트워크 관리 기능과 자동 최적화 시스템이 도입되며, 기술 발전이 제품 성능 향상과 운영 효율화를 동시에 견인하고 있다.
한국 기업은 기술력 기반 부품 및 솔루션 분야에서 중국 스위치 시장 진입 가능성이 존재한다. 다만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의 기술·표준·판매망 구조 및 보안·인증 규제 등을 고려한 맞춤 전략 및 현지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자료: HS 코드망,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한국무역협회, Wind, 중국세관총서(中国海关总署), KOTRA 상하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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