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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오만 석유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이슬아
- 2024-12-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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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석유산업 육성 전략에도 높은 석유산업 의존도
탄소중립 결정에 따라 석유 부문의 탈탄소화 움직임 기대
석유산업 관련 정책 및 규제
오만은 2011년 왕령(Royal Decree) 8/2011을 통해 Oil and Gas Law를 제정했다. 해당 법률에 따르면, 모든 석유 부문 관련 활동은 오만 에너지광물부(2020년 석유가스부에서 명칭 변경)의 허가가 필요하다. 해당 법률 3조 및 4조항은 오만 석유 소유권에 관해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3조항: 자연 상태의 석유 물질에 대한 소유권은 해당 물질이 어디에 있든 간에 오만에서 발견될 시 오만의 재산이며, 규정에 따라 추출되기 전 소유권을 양도하거나 소유할 수 없다.
4조항: 자연인 또는 법인은 관련 부처와 에너지 자원 위원회와의 조정을 거쳐 면허를 취득하기 전 석유 물질의 수입, 수출, 운송, 저장, 유통, 제조, 판매 또는 그 외 관련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금지된다.
이에 따라 석유산업과 관련된 활동은 오만 에너지광물부와의 탐사 및 생산 공유 계약(EPSA, Exploration and Production Sharing Agreement) 형태로 체결된 양허 계약에 근거해 진행할 수 있다. 해당 석유법은 양허권자(Concessionaire)의 의무를 매우 일반적으로만 규정하고 있으며 EPSA는 통상적으로 아래의 내용을 포함한다.
- 양허 지역(The concession area)
- 계약 기간(The term of the agreement)
- 정부에 대한 보너스 및 기타 지불금(Bonuses and other payments to the government)
- 최소 근로 의무(Minimum work obligations)
- 관련 조건(탐사, 평가, 상업적 발견, 개발, 생산, 비용 회수 및 생산 공유, 매립 및 양허 구역의 포기) (The conditions for: exploration, appraisal, commercial discovery, development, production, cost recovery and production sharing, reclamation and relinquishment of the concession area)
- 기타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Other rights and obligations of the parties)
다운스트림의 경우 Oil and Gas law와 환경법의 범위에 속하기 때문에 별도 특별한 규제 체계는 없다.
탐사 및 생산 공유 계약(EPSA)
오만의 석유 광구는 입찰 기반 라이선싱 또는 직접 협상을 통해 국제 시장에 제공된다. 오만 정부는 에너지광물부를 통해 탐사 또는 생산(E&P) 기업에 제공되는 모든 양허 구간에서 탐사 및 생산 공유 계약(EPSA)을 사용하고 있으며, 탄화수소의 상업적 발견 성공 시 합의된 비용 회수율(cost recovery percentage)과 순이익 분할률(정부/계약자 이익 분할률)에 따라 계약이 결정된다.
오만 석유부문 투자는 타 국가와 일부 차이점이 있다. 정치적으로 안정적이고 상대적으로 잘 구축된 석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EPSA 조건이 유연하고 협상이 가능한 편이다. 또한, 생산된 석유 및 가스에 별도의 로열티가 없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EPSA의 탐사 기간은 통상 두 단계로 나뉘는데, 계약자는 해당 단계에 대한 모든 작업 의무를 이행한 경우 어느 단계에서건 EPSA 권리를 포기할 수 있다. 상업적 발견이 있는 경우, 계약자는 상업성 선언의 정부 승인일로부터 15년간 계약 지역의 개발을 위한 기간을 자동으로 부여받게 된다.
직접 협상 절차를 통한 양허 구역 수여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E&P 회사는 관심이 있는 특정 광구(Block)에 의향서(LOI, Letter of Intent) 제출
2. E&P 회사는 비밀유지서약서(CA, Confidentiality Undertaken)에 서명, 희망하는 양허광구에 대한 데이터 비용(data package fee) 지불
3. 오만 에너지광물부, 제안서 제출 기한 설정
4. 오만 에너지 광물부, E&P 회사의 제안서 접수 및 수락 통보
5. ESPA 체결을 위한 협상 세션 시작
6. ESPA 체결 서명식, 광구 수여 관련 왕령 공포
입찰 기반 양허 구역 수여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오만 에너지광물부의 LDR(Live Data Room) 웹사이트(https://ldr.omanbidround.com/public/home), 소셜 미디어, 국제 콘퍼런스 등을 통한 오만 정부 입찰 관련 공식 발표
2. 오만 에너지광물부, 제안서 제출 기한 설정
3. E&P 회사는 LDR 웹사이트 등록 후 관심이 있는 특정 광구(Block)에 의향서(LOI, Letter of Intent) 제출
4. E&P 회사는 비밀유지서약서(CA, Confidentiality Undertaken)에 서명, 희망하는 양허광구에 대한 데이터 비용(data package fee) 지불
5. 오만 에너지광물부, E&P 회사의 제안서 접수 및 평가
6. 최종 후보자에게 양허광구 수여 여부 통지
7. EPSA 체결을 위한 협상 세션 시작
8. ESPA 체결 서명식, 광구 수여 관련 왕령 공포
석유산업 주요 기업 현황
오만 석유산업의 규제 담당부서는 오만 에너지광물부(Ministry of Energy and Minerals)다.
1967년 원유의 첫 선적 이후 1971년 석유 부문을 주축으로 하는 경제부(Ministry of Economy)가 설립됐다. 1972년 석유 부문은 경제개발계획센터(Center for Economic and Development Planning)의 감독 하에 있었으며, 1973년 공공개발청(Public Development Authority)으로 권한이 이전됐다가 같은 해 개발부(Ministry of Development)로 다시 이전됐다. 1974년에는 농수산석유광물부(Ministry of Agriculture, Fish, Oil and Minerals)가 석유 부문을 관할하다 1979년 오만 석유광물부(Ministry of Petroleum and Minerals)가 설립되며 관련 산업을 담당하게 됐다. 오만 석유광물부는 1997년 석유가스부(Ministry of Oil and Gas)로 그 명칭이 변경됐다가 2020년 왕령 96/2020을 통해 에너지광물부(Ministry of Energy and Minerals)로 변경돼 현재에 이른다.
오만 에너지광물부는 오만의 석유 및 가스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계획, 정책 및 연구의 개발 및 실행을 담당한다. 그 외, 석유 및 가스 부문을 다루는 법률과 규정 관련 제안서 준비 및 초안을 작성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해당 부처는 석유 및 가스 분야 활동 기업에 대한 이해관계를 감독함과 동시에, 양허 구역 내 운영 중인 기업의 석유 및 가스 탐사 및 생산 활동을 감독하는 역할을 진행하고 있다.
<오만 에너지광물부 조직도>
[자료: 오만에너지광물부]
2023년 오만 에너지광물부 연례보고서에 따른 오만 업스트림 기업과 양허구역은 아래와 같다.
<오만 석유가스 양허구역과 운영기업>
(단위: km²)
연번
양허구역
양허구역명
운영기업
면적(km²)
1
3
Afar
CC Energy
5,915
2
4
Ghunaim
CC Energy
23,212
3
5
Wadi Aswad
Daleel
992
4
6
North, Central
& South Oman
Petroleum Development Oman
75,119
5
7
Abu al Tubool
Hydrocarbon Finder LLC
2,331
6
8
Bukha
Musandam Oil & Gas Company
379
7
9
Suneinah
Occidental Oil & Gas
4,083
8
10
-
Shell Development Oman LLC (Non-Associat Gas)
1,209
9
11
-
Shell Development Oman LLC (Non-Associat Gas)
2,903
10
12
-
Total E&P Oman Block 12 B.V (Non-Associat Gas)
9,546
11
15
Jebel Aswad
Open
1,389
12
17
Musandam
Petrotel
2,348
13
18
Batinah Coast
Offshore
Open
21,813
14
21
-
Open
20,018
15
22
-
Open
15,719
16
23
-
Open
9,455
17
27
Wadi Aswad
Occidental Oil & Gas
1,254
18
30
Hafar
Occidental Hafar LLC
1,185
19
31
Suneinah North
ARA Petroleum Oman B31 Limited
8,528
20
36
Fasad
Open
18,557
21
38
Mudayy
CC Energy B38 Limited
17,424
22
39
Salalah
Petrotel Oman Onshore LLC
11,606
23
40
Musandam
Offshore
Open
5,360
24
41
Quriyat Coast
Offshore
Open
25,021
25
42
Sharqiyah
Open
31,073
26
43B
Dhahirah
Open
11,968
27
43A
Dhahirah
Open
6,920
28
44
Shams
ARA Petroleum
1,162
29
47
Jebel Hammah
ENI Oman B.V
8,522
30
48
Malih
OQ
2,995
31
49
Montasar
Tethys Oil Montasar Limited
15,448
32
50
Masirah Bay
Offshore
Masirah Oil Ltd
16,903
33
51
Baqlah
Occidental Oman Block 51 LLC
10,133
34
52
Juzor Al Hallaniyyat
ENI Oman B.V
90,825
35
53
Mukhaizna
Occidental Oil & Gas
694
36
54
Karawan
Open
5,632
37
55
Kahil
Shell Oman Exploration & Production B.V.
7,564
38
56
Mudawrat
Tethys Oil Oman Onshore Limited
5,808
39
57
Al Afif
Petroleb Sal
2,262
40
58
Qatbeet
Tethys Oil Qatbeet Limited
4,557
41
60
Abu Butabul
OQ
1,485
42
61
Khazan
BP (Non-Associated Gas Operator)
2,887
43
62
Habibah
Occidental (Non-Associated Gas Operator)
2,269
44
62 Oil
Habibah
Open
2,269
45
65
-
Occidental Oman Block 65 LLC
1,230
46
66
-
Open
4,898
47
67
-
Petrotel Oman Onshore LLC
1,773
48
70
Mafraq
Maha Energy (Oman) Ltd
639
49
71
-
Open
282
50
72
-
Occidental Oman Block 72 LLC
3,530
51
73
-
Open
2,988
52
74
-
CC Energy B74 Limited
3,064
53
75
-
Open
2,266
54
76
-
Open
704
55
77
-
ENI Oman B.V (Non-Associated Gas Operator)
2,734
56
MADHA
Madha
Open
78
57
NLS
Natural Living
Sanctuary
Natural Living Sanctuary in the Al Wusta Region
2,731
58
Vacant
-
Open
555
[자료: 오만에너지광물부]
오만 석유개발공사(PDO, Petroleum Development Omam)는 오만 주요 업스트림 기업으로 오만 원유 및 콘덴세이트 매장량의 약 67%를 운영하고 있다. 2020년 12월 오만은 새로운 업스트림 석유 및 가스 회사인 에너지 개발 오만(EDO, Energy Development Oman)를 설립해 PDO의 지분을 인수하고 자체 프로젝트를 개발하게 됐다. EDO는 에너지광물부로부터 독립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OQ는 업스트림, 미드스트림, 다운스트림을 총괄해 담당하는 오만의 국영 통합 에너지기업이다. 2019년 12월 기존 'Oman Oil Company', 'ORPIC', 'Oman Oil Company Exploration and Production', 'Oman Gas Company', 'Duqm Refinery', 'Salalah Methanol Company', 'Oman Trading International', 'OXEA', 'Salalah Liquified Petroleum Gas'의 9개 기업이 통합해 OQ로 출범했다. 2024년 10월 기준 OQ RPI(Refineries and Petroleum Industries Company), OQ Bi(Base Industries), OQ AE(Alternative Energy), OQT(Trading limited), Majis Industrial Services, Oman Tank Terminal Company 등의 100% 소유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OQ EP(Exploration and Production, 지분 75%), OQ GN(Gas Network, 지분 51%), Abraj Energy Services(지분 51%), Oman Oil Marketing Company(지분 49%), Musandam Power Company(지분 42%), Muscat Gas Company(지분 32.6%) 등 일부 주요 에너지 상장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Duqm Refinery and Petrochemical Industry LLC(OQ8)는 오만의 주요 다운스트림 기업으로 국영 에너지기업인 OQ그룹과 쿠웨이트의 Kuwait Petroleum International(KPI)의 50:50 합작투자로 두큼 경제특구(SEZAD)에 설립됐다. 하루 23만 배럴의 정제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디젤, 제트 연료, 나프타와 LPG가 주요 생산품이다. 인도양과 아라비아해의 국제 해운선이 지나가는 전략적 해상 위치에 입지해 있어 제품의 수출입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신기술
<2019~2024년 5월 오만의 석유 생산 현황>
(단위: 천 배럴)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5월
원유
306,814.1
278,846.1
274,396.0
309,473.9
297,293.6
115,861.8
콘덴세이트
47,578.5
69,102.6
80,102.1
78,960.9
85,476.6
35,539.5
일평균생산량
970.9
950.7
971.2
1,064.2
1,048.7
996.1
평균유가($/배럴)
63.6
46.0
64.3
95.4
82.3
80.8
[자료: 오만통계청(National Centre for Statistics and Information)]
1925년 오만에서 첫 석유 탐사 작업이 시작됐고, 1967년 첫 선적이 이뤄졌다. 1970년에는 오만 전역에 걸쳐 하나의 양허구역과 3개의 유전만이 존재하고 1개의 회사만이 운영되고 있었으나, 2023년 기준 약 58개의 광구가 있으며 18개의 사업자가 36개의 양허구역에서 유전 및 가스전을 운영하고 있다. 오만은 OPEC+국가로 석유 감산 조치에 동참하고 있으며 2024년 12월 제23차 ONOMM 발표를 통해 2023년 4월 발표된 일 165만 배럴 규모의 1단계 자발적 감산을 2026년 12월까지 연장하고, 2023년 11월 발표돼 두 차례 연장됐던 일 220만 배럴 규모의 2단계 자발적 감산을 2025년 3월 말까지 연장할 예정이다. 이후 시장 안정을 위해 2026년 9월 말까지 매월 점진적 증산 예정이다.
오만에서는 탐사 시추가 진행 중이나, 유전 개발과 생산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년 전에는 불가능했던 첨단 2D, 3D 탄성파 탐사, 더 나은 유정 로깅(logging) 도구, 최신 EOR(석유회수증진법) 기술 및 유정 완성(well completion) 기술 등이 오만 내 석유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이전에는 어려웠던 중질유(heavy oil)의 생산이 가능하며, 기술 향상에 따라 최종 회수율이 증가했다. 오만 정부는 최신 석유회수증진법 기술 사용 개발을 위해 매년 상당한 금액을 투자하고 있다. 또한, 현대 시추 기술의 개발로 오만의 유전 개발엔 비정형수평정(Horizontal Well) 및 다가지수평정(Multi-lateral Well)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탄성파 탐사를 활용한 오만 15 광구 정보>
[자료: 오만 에너지광물부]
<오만 석유 가스 인프라 지도>
[자료: S&P Global Commodity Insights, EIA]
전통적으로 오만 석유의 약 90% 이상은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재정 수입의 약 70% 가까이 석유와 가스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2019~2023년 석유 수출 현황>
(단위: 천 배럴, %)
2019
2020
2021
2022
2023
'23/'22 증감률
중국
243,349.3
248,125.9
242,247.3
242,247.3
285,642.5
10.0
일본
23,316.2
3,925.0
4,187.6
4,187.6
9,385.9
-19.8
한국
10,525.0
4,996.2
6,547.8
6,547.8
5,214.6
-56.8
인도
14,769.4
17,804.8
28,940.3
28,940.3
2,716.2
-91.3
기타
18,377.6
12,196.6
7,040.4
7,040.4
7,371.8
127.1
총수출
310,337.4
287,048.6
288,963.4
288,963.4
310,331.2
-2.4
[자료: 오만통계청(National Centre for Statistics and Information)]
석유산업 SWOT 분석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 지역 내 최대 규모 비OPEC 산유국
- 외국인 직접 투자에 개방적인 투자환경
- 중립외교로 인한 주변국과의 원만한 관계 유지
- 석유회수증진법에 따른 석유생산량 증가
- 접근이 어려운 지질학적 환경으로 높은 탐사와 개발비용 필요
- 주변국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매장량
- 유가 장기 전망 약세
- 첨단 석유 생산 기술과 전문 지식 외국 기업 의존
기회(Opportunities)
위기(Threats)
- 전략적 위치로 수출과 재수출 용이
- 넓은 미개척 해양(Offshore) 원유 면적
- 신기술 도입을 통한 석유 생한 효율성 증가
- 진행 중인 다운스트림 프로젝트로 정제 능력 향상
- 아시아로의 원유 수출 경쟁 심화
- 상대적으로 고비용인 EOR로 수출 가능 물량 감소 가능
- 높은 석유가스 재정수입 의존도와 유가 변동성
유망분야
오만의 국가 에너지 전략은 2030년까지 전력의 30%를 재생에너지에서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제 다각화 추구, 수소 경제 수립 등으로 발전용 탄화수소의 대안을 모색함에 따라 관련 재생 에너지와 수소 부문 기회 성장이 전망된다. 대체 에너지 공급을 통해 국내 소비 탄화수소 소비를 상당 부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며, 석유와 가스 수출 증가로 이어져 국가 추가 수익을 창출이 예상된다.
오만 정부의 탄소중립 결정에 따라 탄화수소 산업의 탈탄소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포집 이산화탄소를 활용한 석유회수증진 및 저탄소 블루 수소 제조 프로젝트, 가스 플레어링 감축을 위한 플레어링 회수 프로젝트, 석유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생산수 활용 프로젝트 등 다수의 탈탄소화 관련 프로젝트가 계획 중에 있어 관련 산업 성장이 전망된다.
오만의 유전은 복합한 지질을 가지고 있으며 2017년에야 본격적인 해양 탐사가 시작됐다. 탐사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3D 탄성파 분석 등의 첨단 기술과 드론 등을 활용한 무인 지질조사, 원격 유정 모니터링 등 관련 ICT 부분도 유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오만에너지광물부, BMI Oil and Gas, 오만통계청, EIA,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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