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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폴란드 건설인프라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24-11-26
  • 출처 : KOTRA

EU 자금 지원과 정부 투자 확대를 통한 폴란드 인프라 산업 성장

철도, 도로, 에너지 인프라 중심의 지속 가능한 성장 예상

가. 산업 특성

 

산업개요

 

폴란드 건설 부문은 교통·물류, 에너지 분야의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앞으로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프라 확장은 국가 차원의 대규모 투자와 EU 자금 지원으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다. 다만 인구 감소와 노령화로 인해 주택 건설 수요는 감소할 가능성이 크며, 주택 부문의 성장은 다소 더딜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 부문에서는 여전히 석탄과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재생 에너지 발전에 대한 투자가 주요 성장 동력이 될 전망이다. 노후화된 송전 인프라 개선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으며, 최근의 에너지 위기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더욱 촉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폴란드 에너지 시스템의 장기적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폴란드는 EU 회원국으로서 외국인 직접 투자를 유치하기 좋은 위치에 있으며, 이로 인해 공급망 재편을 위한 산업 및 물류 건설 프로젝트도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물류 인프라 동향 및 주요 이슈

 

폴란드의 철도 및 도로 인프라는 EU의 지원으로 꾸준히 확장되고 현대화되고 있다. 2024년부터 2033년까지 폴란드 철도 부문은 연평균 7.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인프라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많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는 향후 폴란드 건설·인프라 시장의 주요 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앙교통허브(CPK, Centralny Port Komunikacyjny) 프로젝트가 주목받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새로운 국제 공항과 주요 도시를 고속철도로 연결하는 대규모 교통 허브로, 2030년까지 첫 구간이 완공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바르카-라돔(Warka-Radom) 철도 현대화, 포즈난-쉬체친(Poznan-Szczecin) 철도 현대화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항구 인프라 부문에서는 그단스크(Gdansk)와 시비노우이시쳬(Świnoujście) 항구가 주목받고 있다. 그단스크 항구는 발트해 연안에서 가장 큰 항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컨테이너 처리 능력을 확장하고 있으며, 시비노우이시쳬 항구는 LNG 터미널 확장을 통해 유럽 내 에너지 수송의 허브로 성장 중이다.

 

에너지 및 유틸리티 인프라 동향 및 주요 이슈

 

폴란드는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을 빠르게 추진 중이다. 현재 에너지 생산의 61%를 석탄에 의존하고 있지만, 2050년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태양광과 풍력 발전에 대한 투자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 EU의 'Just Transition Fund'와 '그린딜' 정책에 힘입어 재생 가능 에너지 분야에 대한 투자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2024년부터 2033년까지 연평균 2.2% 성장이 예상된다.

 

풍력 발전 부문에서는 PGE Baltica와 Orsted가 협력 중인 '발티카 2'와 '발티카 3'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두 프로젝트를 통해 총 2.5GW의 전력을 생산할 계획이다. 태양광 발전 부문도 대규모로 확장되고 있으며, 원자력 발전도 폴란드의 에너지 정책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2030년까지 폴란드는 7.2GW의 원자력 발전 용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폴란드는 LNG 터미널 확장을 포함한 에너지 효율화 및 저탄소 발전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이는 유럽의 에너지 공급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거 및 비주거 건축산업 동향 및 주요 이슈

 

폴란드의 주거 및 비주거 건축 시장도 2024년부터 2033년까지 연평균 2.5%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물류 및 상업용 건물에 대한 투자 증가가 비주거 건축 부문의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폴란드의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유럽 내에서 빠르게 성장 중이다. Skanska와 같은 대형 건설사들이 주도하는 친환경 건축 프로젝트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다만 주거 건축 부문은 인구 감소와 같은 인구학적 요인으로 인해 다소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정부의 주택 공급 프로그램과 대도시 중심의 재개발 프로젝트가 주택 공급을 안정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주요 기업 현황

 

폴란드 주요 건설 기업으로는 Budimex, Skanska, Strabag, VINCI, Acciona 등이 있다.

 

<폴란드 주요 건설 기업>

기업명

진출연도

주요 특징 및 사업 분야

Budimex

1968

- 폴란드 기반의 다국적 건설 회사로 다양한 분야의 건설 기술 및 경력 보유

- 도로, 철도 인프라 사업

- 에너지 및 산업 플랜트 사업

- 친환경 플랜트 사업

- 사무실 및 아파트 건축 사업

- 다양한 공공 인프라 프로젝트에 참여해 정부사업의 주요파트너로  활동중

Skanska

1997

- 스웨덴 기반의 다국적 건설 회사로 환경친화적인 건축과 지속 가능한 건설에 중점 에너지 효율성을 강화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

- 상업용 건물, 주거 건물 및 사회 인프라 개발: 환경친화적 건축물 개발을 추진

- 공공 및 기업 파트너쉽 프로젝트

- 현재 바르샤바에서 지속 가능한 건축물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

VINCI

1990

- 프랑스 기반의 글로벌 건설 및 인프라 기업

- 도로 및 철도 인프라 건설 및 에너지 인프라와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모델을 통해 다수의 프로젝트에 참여

- 현재 Warsaw-Radom 고속도로와 Świnoujście 항구 확장 프로젝트에서 교통 및 물류 인프라 확장 주도

Strabag

1985

- 오스트리아계 건설회사

- 철도, 도로, 에너지 인프라 부문에서 강한 입지 보유

- 주거 및 비주거 건설, 사회 인프라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 남동유럽 및 중앙유럽 시장에서 특히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건설 기술과 에너지 전환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 확대

- Poznań-Szczecin 철도 현대화 및 Warsaw-Lublin 철도 업그레이드와 같은 철도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역할 담당

Acciona

2006

- 스페인 기반의 재생 에너지 및 인프라 기업으로, 풍력 발전 및 태양광 발전 분야에서 선두 주자

- 풍력 및 태양광 발전소 건설뿐만 아니라 녹색 수소 프로젝트에도 참여

- 폴란드에서 풍력 발전소 건설과 녹색 수소 프로젝트를 통해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에 기여 중

[자료: BMI,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나. 산업의 수급 현황

 

내수시장 규모

 

폴란드 건설·인프라 산업이 EU의 자금 지원과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덕분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4년부터 2033년까지 폴란드 건설 산업은 연평균 2.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철도, 도로, 항구 인프라 부문이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철도 인프라는 연평균 7.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에너지 및 유틸리티 부문도 연평균 2.2% 성장이 예상된다.

 

폴란드 정부는 2024년부터 2029년까지 약 92억 유로 규모의 'NextGenerationEU' 펀드를 통해 도로, 철도, 항구 및 공항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이 자금은 폴란드 인프라의 현대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핵심 자원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 신용평가사 Fitch Solutions에 따르면, 2023년 폴란드 건설·인프라 산업의 가치는 1920억 즈워티(약 485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4년에는 2050억 즈워티(약 51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인플레이션을 고려한 실질 성장률은 2024년에 지난해 대비 3.6%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폴란드 건설·인프라 산업 시장 규모 및 실질성장률, GDP 대비 비중>

 (단위: PLN 십억, %)

* 주1: 2023년 추정치, 2024년 이후 전망치

** 주2: 폴중앙은행 고시 2024.1.~2024.10. 평균 환율 US$ 1= PLN 3.9619, EUR 1= PLN 4.3072

[자료: Fitch Solution(BMI)]

 

건설·인프라 관련 국가 주요 프로그램

 

<건설인프라 관련 주요 국가 프로그램>

분야

주요 내용

도로 프로그램

- 2014~2023 전국 도로 건설 프로그램: 국도 및 고속도로 네트워크 확장, 병목 현상 해결, 교통 흐름 개선이 주목표. 2025년까지 연장 진행 중

- 2020~2030 100개의 벨트 웨이 건설 프로그램: 도시 외곽 교통 분산, 도로 안전성 향상, 환경 요소를 고려한 교통망 확장해 도로 네트워크 대폭 개선 목표. 약 PLN 280억 (65억~70억 달러) 투자

철도 프로그램

- 국가 철도 프로그램 2030 (2032년까지): 2032년까지 일부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다년간의 철도 인프라 투자 계획. 이 프로그램은 철도망의 현대화와 확장을 목표로 하며, EU 자금과 국내 자금을 통해 지원됨. 2023년 8월 16일 폴란드 정부는 프로그램의 명칭을 변경하고, EU의 2021~2027년 재정 기간에 맞춰 조정함. 초기 버전은 2015년에 발표됐으며, 2014~2020년 철도 투자 계획을 대체하는 중요한 계획

항공 프로그램

- 공항 간 네트워크 개발 프로그램: 민간 항공 발전 및 공항 장비 현대화

- 중앙 교통 연대 프로젝트 (CPK 프로젝트): 신규 국제공항 건설, 철도·도로 네트워크와 연계, 2030년 첫 구간 완공 예정

신공항 및 고속철도망 건설 프로젝트 (CPK)

- 신규국제공항 건설계획: 바르샤바에서 서쪽으로 37km 지점에 세계적 규모의 신규 국제공항 건설

- 신공항을 중심으로 주요 도시를 잇는 항공, 철도, 도로를 연대한 새로운 개념의 교통 통합에 관한 프로젝트

- 이를 통해, 폴란드 2대 도시 바르샤바-우쯔간 일일 생활권 형성, 대학의 연합, 고용의 증대, 공항중심의 허브 도시 창조 등 부가가치 효과 기대

운송개발전략

- 2030 년까지 지속 가능한 교통 개발 전략: 2030 년까지 국가의 운송 접근성을 높이고 개별 운송 지점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보장하며 상품 및 승객 운송과 관련된 서비스 제공 조건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주목표

[자료: 폴란드인프라부(Ministry of Infrastructure), 폴란드기후환경부(Ministry of Climate and Environment), 

폴란드 철도공사 홈페이지,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다. 진출전략

 

SWOT 분석

 

폴란드 인프라·건설 산업은 EU 자금 지원과 지리적 이점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규제와 노동력 부족이 주요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신재생 에너지 투자와 교통 인프라 확장은 중요한 기회로, 이를 통해 폴란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기회와 성장은 산업의 외부적 위협인 규제와 인력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심 과제로 남아 있다.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 지리적 이점: 폴란드는 중부 및 동유럽의 교차점에 위치해 있어, 유럽 물류 허브로 성장 가능성 높음

- 다국적 기업의 활발한 활동: 다국적 건설 기업들이 활발하게 활동 중으로 인프라 프로젝트의 안정성을 높임

- 교통 인프라 개선: CPK 프로젝트, 철도 및 도로 확장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교통망과 물류망의 질적 향상 가능성

- 에너지 자립도 강화: LNG 터미널 확장 및 에너지 인프라 개선을 통한 에너지 수급 안정화와 에너지 자립 기회

- 정부 규제: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복잡한 규제와 행정 절차가 진행 속도를 저해

- 노동력 부족: 숙련된 건설 인력의 해외 유출 및 노동 가능 인구의 감소로 인한 인력 부족 문제

- 도시 외곽 지역 개발의 부진: 대도시 중심의 개발이 주를 이루며, 외곽 지역 및 농촌 지역의 개발은 상대적으로 둔화

- 인구 감소: 폴란드의 인구 감소가 장기적인 인프라 투자 수요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 코로나19로 인한 산업의 전반적인 활동 감소 추세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 EU 자금 지원: 대규모 EU 기금으로 인프라 개발과 현대화에 안정적 자금 확보 가능성 높음

- 재생 가능 에너지 확대: 풍력, 태양광, 녹색 수소 등 신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음

- 디지털 인프라 투자: EU 자금 지원을 통해 디지털 인프라 및 스마트 시티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 가능

-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글로벌 경기 침체나 인플레이션 등의 경제적 변수에 따른 자재비용 상승과 프로젝트 지연 가능성

- 탄소 배출 규제 강화: 폴란드의 높은 석탄 의존도가 EU의 환경 규제와 충돌해 재정적 부담을 초래할 수 있음

- EU 자금 의존도: 인프라 및 건설 산업의 상당 부분이 EU 자금 지원에 의존, 향후 EU와의 관계 변화 시 리스크 존재

 

유망분야 및 진출전략

 

폴란드는 EU의 자금 지원과 정부의 대규모 투자를 바탕으로 건설 및 인프라 산업에서 빠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교통 인프라 확장과 에너지 전환 프로젝트가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며, 철도, 도로, 항구 인프라와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유망한 기회가 예상된다. 특히, 철도 및 도로 건설 관련 기술, 스마트 인프라, 교통 시스템 자동화, 에너지 효율화 기술 등이 폴란드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폴란드는 태양광과 풍력 발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도 협력 기회가 열려 있다.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진출 전략으로는 폴란드의 에너지 전환 정책과 인프라 확장 계획에 맞춰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EU 자금 지원을 활용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현지 기업과의 조인트 벤처를 통해 시장 진입을 가속할 수 있다. 또한, 폴란드의 규제 환경과 노동력 부족 문제를 고려해 법규를 준수하고, 인력 확보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장기적인 운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 폴란드통계청(GUS), 폴란드인프라부, 폴란드기후환경부, 폴란드철도공사홈페이지, Fitch Solutions(BMI), rynekinfrastruktury.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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