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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김 시장동향
- 상품DB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곽미성
- 2024-11-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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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 등과 곁들이는 스낵의 하나로 젊은 층에 채식 식단으로 인기
매운 맛, 와사비 맛 등 다양한 맛 제품 출시
상품명 및 HS Code
김 2008.99
시장 동향
시장 조사 기관 Statista의 발표에 따르면, 2023년 프랑스의 수산 가공 식품 시장 규모는 약 21억1000만 유로며, 이는 지난해 대비 0.7% 감소한 수치다. 하지만 2024년의 시장 규모는 약 22억3000만 유로로 예상되며, 향후 2029년에는 28억 유로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프랑스 수산 가공 식품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단위: 십억 유로)
[자료: Statista, 2024년 9월 발표]
프랑스는 유럽에서 네 번째로 큰 수산물 소비국으로 1인당 연간 약 33.3kg의 수산물을 소비한다. 2022년에는 프랑스인의 절반이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생선을 소비했다고 밝혔으며, 프랑스인이 가장 좋아하는 수산물은 홍합으로 나타났다.
김 제품의 경우, 프랑스에서는 아직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음식은 아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K-콘텐츠의 대중적인 인기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알려지고 있는 추세다. 다만, 우리나라에서처럼 '반찬'으로서의 음식이 아닌, 와인 등과 곁들이는 스낵의 하나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감자칩 등 다른 스낵들과 비교했을 때, 자연적이고 가볍다는 장점이 어필되고 있다. 또한 생선과 해산물보다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식품이라는 이미지로, 채식, 비건 식단으로도 인기가 높다. 참고로 Statista의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13%의 프랑스인은 생선이나 고기를 가끔만 섭취한다고 답했고, 2023년에 이 비율은 15%로 증가했다. 또한 2023년 기준 육식을 지양하고 수산물을 섭취한다고 답한 비율은 4%였다.
주재국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2024년 1~7월, 프랑스의 김 품목(HS Code 2008.99) 총수입액은 1억2396만 달러로 지난해 대비 13.5%가 감소한 기록이다. 주 수입 대상국은 네덜란드와 독일로 조사됐으며, 각각 수입액의 13.0%, 30.8%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감소했다. 2024년 1~7월 전체적으로 수입액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콜롬비아, 포르투갈,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만이 상승세를 보였다.
2024년 첫 7개월간 한국으로부터 직수입된 김 제품 총액은 약 342만 달러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8% 증가한 수치다. 2022년 약 478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한 후 2023년 감소 후 2024년 소폭 증가했다. 수입 시장 점유율은 약 2.8%로 조사됐다.
<프랑스 김 제품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3/24
'22.1.~7.
'23.1~7.
'24.1.~7.
'22
'23
'24
전체
141,066
143,280
123,961
100.0
100.0
100.0
-13.5
1
네덜란드
24,687
27,846
24,216
17.5
19.4
19.5
-13.0
2
독일
25,115
25,787
17,847
17.8
18.0
14.4
-30.8
3
스페인
14,363
15,182
11,236
10.2
10.6
9.1
-26.0
4
인도
9,466
11,315
11,066
6.7
7.9
8.9
-2.2
5
벨기에
12,689
11,589
8,418
9.0
8.1
6.8
-27.4
6
이탈리아
12,482
9,970
7,685
8.8
7.0
6.2
-22.9
7
중국
9,741
7,685
6,797
6.9
5.4
5.5
-11.6
8
콜롬비아
2,814
4,856
5,776
2.0
3.4
4.7
18.9
9
포르투갈
2,726
3,746
3,821
1.9
2.6
3.1
2.0
10
대한민국
4,783
3,400
3,427
3.4
2.4
2.8
0.8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10.)]
경쟁동향
아마존 사이트 등 프랑스 온라인 식품 판매 사이트에 김 제품을 입력하면, 일본식 '노리' 김 제품이 가장 많이 검색되고, 한국식 조미김은 '김 스낵'으로 입력해야 제품이 검색된다. 한국식 조미김 중에서는 대천김이 다양한 종류로 광범위하게 검색되며, 매운맛, 와사비 맛의 김이나 김부각 같은 스낵 종류도 쉽게 구매할 수 있을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프랑스에서 판매되는 김 제품 종류>
브랜드
제품이미지
특징
가격
비비고
- 간식으로 먹는 '핑거푸드' 혹은 일본 라면 위에 고명으로 올리는 음식으로 홍보
- 제조국: 한국
10.99 유로(12개 팩)
1개당 0.92 유로
대천
- 아마존 사이트에서 녹차김, 와사비맛 김, 김치맛 김, 유기농 김 등 다양한 종류의 김 제품 판매
- 유기농, 한국산 프리미엄 제품임을 강조
- 제조국: 한국
21.99 유로(20개 팩)
1개당 1.09 유로
타노시
- 김밥, 초밥용 김
- 프랑스 김 경쟁 브랜드 중 가장 잘 알려진 편
- 일본, 한국, 베트남, 인도 식품을 만드는 프랑스 기업
3.65 유로(18g)
타오케노이
- 태국 브랜드 김 스낵
- 스리라차 맛, 칠리 맛, 와사비 맛, 자장면 맛 등의 간식용 김 제품 판매
- 제조국: 태국
2.69 유로(32g)
[자료: Amazon France]
유통 구조
프랑스 가공 식품의 유통 구조를 살펴보면 95.2%가 오프라인 채널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온라인 채널이 4.8%로 아직 규모가 작지만 계속 성장하는 추세다. 오프라인 채널 중에는 95.2%가 식품점 유통이며 그 중 대형마트가 35.1%, 슈퍼마켓이 28.8%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대체로 오프라인 채널 점유율이 감소하는 추세지만, 슈퍼마켓 유통과 디스카운트 채널(13.6% 점유율) 유통은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관세율 및 인증
한-EU FTA로 관세는 0%다. EU 복합 식품 수입 규정 시행으로, 수출 증명서 발급과 수산물 생산 가공 시설 등록이 필수다. EU 식품 위생 규정, 라벨링, 통관 검역 등에 관한 규정이 강화되는 추세이므로, 현지 긴급 검역, 통관 지연 등을 방지하기 위해 수출 전 철저하게 규정을 숙지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해조류 추출물 식품 가공업체의 경우 HACCP 인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데, 이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프랑스로 김 제품을 수출하는 데 있어 요오드 함유량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한국의 경우, 요오드 함량 기준치 규정이 없으나, EU는 kg당 20mg으로 요오드 함량 기준치(EU Regulation No.2018/464)를 정해두고 있다, 이와 관련해 통관 거부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포장지에 요오드 함유량을 표기하고 일일 권장량을 안내하는 방식으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한, 해조류의 중금속 허용 기준 또한 프랑스 식품환경노동위생안정청(ANSES)의 기준이 한국 기관의 권고치보다 엄격한 편이므로, 정기적으로 중금속 검사를 시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시사점
K-콘텐츠의 인기로 프랑스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김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건강에 좋다는 장점이 점점 부각되면서 프랑스 식품 바이어들 사이에서도 김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친환경, 비건, 유기농 등의 인증이 프랑스 시장에 진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프랑스에서는 김 제품이 간식용 스낵으로 소비되고 있음을 이해하고, 맛과 식감을 다양화하고 칼로리를 낮추는 방식으로 현지화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Statista, Euromonitor, GTA, Amazon France, 일간지 Le monde, Les echos, KOTRA 파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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