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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영국
  • 런던무역관 박선민
  • 2024-11-14
  • 출처 : KOTRA

영국 내 한국 인스턴트 면류 제품 인기 지속 상승 중

틱톡, 유튜브 등의 소셜미디어 내 한국 라면 레시피가 인기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190230, 기타 조제식료품(인스턴트 면류, 파스타, 라면 등 기타)

 

시장 규모 및 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영국 전체 면류 시장 규모는 10억8000만 달러로, 2029년까지 연평균 3.6%씩 성장할 전망이다. 면류 중에서도 인스턴트 라면의 성장세가 남다른데, 틱톡 등 SNS에서 라면 관련 콘텐츠가 많이 늘어나면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인스턴트 라면은 과거 간단하게 한 끼를 때우기는 좋지만 다소 평범한 맛으로 평가됐다. 그런데 최근 인스턴트 라면은 여러 가지 재료를 더해 '멋진(fancy) 라면'을 만드는 소셜미디어 트렌드와 함께 이미지 변신에 성공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틱톡에 #ramenhacks 해시태그와 함께 2만2100개 이상의 라면 관련 게시물이 업로드돼 있으며, 계란, 미역, 파, 참깨, 마요네즈, 고추기름, 참기름 등을 추가한 라면 레시피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라면은 물론 다양한 라면 레시피가 유행으로 번지면서 영국의 온라인 슈퍼마켓 오카도(Ocado)의 인스턴트 라면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50% 증가했고, 검색량도 35%가량 증가했다. 고추기름, 미역 등 라면에 추가할 수 있는 재료 검색량 역시 각각 48%, 20% 증가했다.

 

<틱톡에서 유행하는 라면 레시피 영상>



* : 신라면의 라면 스프에 버터, 마늘, 간장 등을 추가해 특별 소스를 제조한 후, 

스팸, 계란 노른자, 파 등을 토핑으로 얹어 먹는 레시피

* 우: 고추장, 마요네즈, 라임 과육 등을 섞어 만든 크리미한 소스에 면을 넣고, 

땅콩, 부추 등의 토핑을 얹어 먹는 레시피

[자료: 틱톡 geniuseats, _jacobking]


수입 동향


Global Trade Atlas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23년 영국의 면류(HS Code: 190230) 수입액은 3억2567만 달러로, 지난해 대비 3.8% 증가했다. 영국의 상위 5개 수입국은 중국, 리투아니아, 한국, 이탈리아, 싱가포르다. 그중 대한 수입 규모는 지난해 대비 8.1% 증가한 3704만 달러로, 인스턴트 면류 품목 시장 점유율 11.4%를 차지하며 영국의 인스턴트 면류 품목 수입 대상국 3위를 기록했다.

 

<영국 면류 수입 동향(HS Code: 190230)>

(단위: US$ 천, %)

순위

(2023 기준)

국가

2021

2022

2023

점유율

(2023)

증감률

(22/23)

-

전체

470,046

313,907

325,672

100

3.75

1

중국

34,393

46,137

45,966

14.11

-0.37

2

리투아니아

47

38,739

42,026

12.90

8.49

3

한국

21,252

34,275

37,043

11.37

8.08

4

이탈리아

148,674

32,571

25,382

7.79

-22.07

5

싱가포르

11,643

13,350

19,866

6.10

48.80

[자료: Global Trade Atlas('24.10.)]

 

경쟁 동향


영국 내 가장 유명한 인스턴트 면류 브랜드는 영국 현지 기업인 배첼러스(Batchelors)와 팟누들(Pot Noodle)이며, 닛신(Nissin)이나 잇수(itsu)등 아시안 퀴진 스타일의 컵누들도 현지 마켓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최근 영국에서 아시안 음식 특유의 매운맛이 유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Batchelors는 매운맛을 가미한 칠리 앤 라임 누들을 새로 개발하기도 했다. Pot Noodle 또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길거리 음식 트렌드에 발맞춰 Fusion Korean BBQ Beef 맛 인스턴트 라면을 출시했다.


더불어 영국 내 건강한 식단을 추구하는 소비 성향과 함께 영양가 높은 인스턴트 라면들도 탄생하고 있다. 실제로 영국의 트렌드 리서치 전문 기업 민텔(Mintel)은 영국 소비자의 56%가 파스타, 밥, 면류 등에 건강한 재료를 추가하는 데에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영국의 식물성 식이보충제 제조기업인 휴엘(Huel)은 22g의 식물성 단백질을 포함한 인스턴트 라면을 출시하기도 했다.

 

<영국 주요 파스타 및 면류 식품 경쟁사 및 브랜드>

 (브랜드) 

품명

국가

이미지

용량, 가격

(Pod Noodle) Chicken &

Mushroom Flavor

영국

 

90g,

£0.69~1.10

(Nissin) Yakitori Chicken

 Soba Instant Cup Noodles

일본

89g,

£1.00~1.70

(Batchelors) Super 

Noodles Chicken

영국

90g,

£1.00

(Naked) Noodle Thai Style 

Sweet Chilli Egg Noodles Pot

영국 

 

78g,

£0.85~1.20

(Itsu)

rice noodles 

chick-n ramen

영국 

 

64g,

£1.95

[자료: Tesco, Waitrose, Ocado, Amazon 웹사이트 등]

 

한국 라면의 인기는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2014년 유튜브 채널 '영국남자'의 '불닭볶음면 먹기' 영상 이후 틱톡 등 소셜 미디어에서 매운 라면을 먹는 '불닭 챌린지'가 유행했으며, 다양한 라면 레시피가 틱톡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등 영국 내 한국 라면의 인기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또한 많은 영국 블로거가 인스턴트 라면 후기에서 농심 신라면과 삼양 불닭볶음면을 최고의 라면으로 꼽아 그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불닭볶음면은 한인마트 내 베스트셀러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신라면의 경우 영국 현지 대형 마켓(Tesco, Sainsbury’s)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글로벌 수입식품 유통업체 A 사는 "한국 식품 중 영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라면"이라며 "그중에서도 까르보 불닭볶음면의 인기가 매우 높다"라고 밝혔다.


<영국 내 한국 라면 브랜드>

품명

이미지

용량, 가격

*H-mart 가격 기준

신라면

5개입, £4.99

 

신라면 김치

5개입, £4.89

 

불닭볶음면

5개입, £5.59

까르보 불닭볶음면

5개입, £5.69

진라면

5개입, £3.79

 

진라면 순한맛

5개입, £3.79

 

짜파게티

5개입, £5.39

[자료: Amazon, Korea Foods, Oseyo 웹사이트 등]


유통구조


<영국 내 한국 라면 유통구조>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영국 내 한국 라면 수출은 Korea Foods, H-mart 등의 한인 수입유통기업을 통해 코리안 식품점에 공급하거나, SOP, Surya Foods 등 글로벌 수입식품 유통업체를 통해 현지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 납품하는 방식이 가장 일반적이다. Korea Foods는 런던 시내에 코리안 식품점 체인인 '서울 플라자(Seoul Plaza)'를 12곳 운영하고 있으며, H-mart는 런던 시내에 코리안 식품점 체인인 '오세요(Oseyo)'를 14곳 운영하고 있다. SOP, Surya Foods는 Tesco나 Sainsbury’s 등 영국 현지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 납품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한인 수입 유통기업 혹은 전문 유통사를 통해 현지 소매점에 입점하는 것이 일반적이긴 하나, 드물게 중간 유통기업을 거치지 않고 Tesco나 Sainsbury 등 현지의 슈퍼마켓과 직접 거래하는 경우도 있다.

 

관세율 및 인증


<영국 인스턴트 면류 및 파스타(HS Code: 190230) 관세>

HS Code

대한 수입 관세율

일반 관세율

19023010

0.00%

6.00% + 20.00 GBP/100kg

19023090

0.00%

6.00% + 8.10 GBP/100kg

[자료: 영국 정부 홈페이지(gov.uk)]

 

영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식품은 영국 식품 기준청(FSA, Food Standards Agency)의 안전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특히, 라면과 같은 복합식품*을 영국에 수출하려면 해당 식품에 포함된 육류, 유제품, 계란 등 동물성 원료가 영국에서 승인한 원산지에서 생산된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한국은 영국의 승인을 받은 육류 가공 시설이 없기 때문에 육류가 포함된 제품은 수출할 수 없다.

* 복합식품(composite products): 두 가지 이상의 다른 종류의 재료로 만들어진 가공식품으로, 특히 동물성 원료(육류, 유제품, 계란 등)와 식물성 재료가 함께 포함된 라면, 스프, 피자, 샌드위치 등 여러 가지 재료가 섞여 있는 식품이 이 범주에 해당됨. 


또한 식품을 영국으로 수출할 때는 영국의 라벨링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제품 포장지에 성분, 순중량, 유통기한 등 특정 정보를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명확하고 쉽게 표기해야 한다. 라벨에 포함해야 할 정보는 다음과 같다.


<라벨 표기 사항>

∆ 제품명

∆ 유통기한 (소비기한 또는 권장소비기한)

∆ 제품의 순중량

∆ 원산지 (필요시)

∆ 성분 목록

∆ 주의사항

∆ LOT 번호

∆ 특수 보관조건

∆ 조리법 (필요시)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시사점

 

한국 문화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영국에서도 한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라면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 신라면, 불닭볶음면 등이 꾸준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한인 마트에서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현지 슈퍼마켓 및 편의점에서도 한국 라면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영국으로 라면을 수출하려는 기업이라면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숏츠 등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적극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다. 라면을 활용한 새로운 레시피를 개발하고 이를 홍보함으로써 현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와 제품의 친숙함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영국 내 라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공급도 함께 늘어나고 있어 한국 라면의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영국의 글로벌 유통업체들은 저렴한 가격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기업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크다.

 


자료: 영국 정부 홈페이지(gov.uk), Statista, GTA, 영국 현지 및 국내 언론사 통합 등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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