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 Trade Drinks Expo 현장을 가다
- 현장·인터뷰
- 영국
- 런던무역관 김미라
- 2024-10-29
- 출처 : KOTRA
-
Keyword ##친환경 #지속가능성 #푸드 리사이클링 #식물추출물
유럽 최대의 음료 및 주류 이벤트 행사 Trade Drinks Expo
영국 음료·주류 소비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
2024년 10월 15일부터 16일까지 영국 런던에 위치한 엑셀(ExCel London) 전시장에서 유럽 최대 음료 전시회 ‘Trade Drinks Expo 2024’가 개최됐다. 동 전시회는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전시회로, 매년 개최되며 음료, 주류 제품 관련 기업들이 전문 바이어를 만나 제품 소개 및 브랜드 홍보를 진행할 좋은 기회로 활용된다.
전시회 개요
<Trade Drinks Expo 2024 개요>
전시회명
개최기간
2024년 10월 15일(화)~16일(수)
개최장소
엑셀 전시장(ExCel London)
주최기관
Fortem International
전시규모
음료 및 주류판매 기업 200개사 참가, 3000명 이상 참관
전시품목
음료 및 주류, 커피, 디저트, 포장재, 주문 프로그램 기술 소개 등
홈페이지
https://www.tradedrinksshow.co.uk/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전경
이번 전시회에는 영국뿐만 아니라 유럽의 다양한 칵테일, 와인, 맥주, 에너지 음료, 커피 및 디저트를 눈으로 직접 보고, 맛볼 수 있는 부스가 다채롭게 마련됐다. 특히 영국 시장의 트렌드인 친환경,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재사용 용기, 푸드 리사이클링 제품 및 식물추출물 기반 음료 등이 눈길을 끌었다.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현장 이모저모
1) 고급 증류주 칵테일 제품 인기
전시를 통해 영국 내 고품질 증류주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많은 기업이 고품질 증류주 제품을 선보였는데, 일례로 영국 기업인 ‘Drinksmyths’는 믹솔로지(Mixology)* 기술을 접목한 프리미엄 증류주를 선보였다. 좋은 품질에 더해 젊은 층을 겨냥해 제작된 칵테일 병의 세련된 디자인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Cocktails at Home’ 사는 프리미엄 증류주로 제조된 칵테일과 목테일(Mocktail)** 제품을 홍보하며 가정에서도 쉽고 빠르게 칵테일을 즐길 방법을 선보였다.
*칵테일 및 기타 음료를 발명, 준비 및 제공하는 연구와 기술
** 알코올이 들어가지 않은 칵테일을 의미함
<좌: Drinksmyths / 우: Cocktails at Home 부스>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2) 무알코올 또는 저알코올 제품 부상
소비자들이 건강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술을 줄이거나 아예 마시지 않으려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과 함께 무알코올, 저알코올 제품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영국 기업 ‘The Drinks Bureau’는 다양한 과일 향 칵테일을 알코올과 무알코올 버전으로 출시해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선보였다. ‘The Drinks Bureau’의 대표 F 씨는 최근 무알코올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고, 추후 수요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저알코올 및 무알코올 음료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Common’ 사는 부드러운 과일 향의 저알콜 사이다 제품과 탄산수에 버섯 추출물을 혼합한 술 대용의 무알코올 음료를 선보이며 관람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3) 음료 시장의 절대강자 '커피', 로스팅으로 인기몰이
이탈리아 전통 커피 제조업체 Lavazza가 2024년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영국인들이 하루에 소비하는 커피는 9500만 잔에 달한다. 이렇듯 커피는 여전히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각광을 받는 커피 트렌드는 ‘로스팅’이다. 인스턴트커피보다 좋은 품질의 로스팅 커피를 중요시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며, 전시회에서도 로스팅 커피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전시에 참가한 ‘Pact Coffee’ 사는 영국의 온라인 커피 구독 회사로 온라인 주문과 동시에 로스팅을 시작해 가장 신선한 상태의 원두를 제공한다. 또한, 브라질 등 전 세계 커피농장과 직접 거래하며 좋은 원두를 공급받아 고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커피 원두와 장비를 공급하는 ‘Tudor’ 사는 최고 품질 등급인 골드 스타를 받은 최고급 원두를 사용한 커피를 호텔 등에 지속 납품하고 있다. 취향에 따라 로스팅 조절이 가능한 점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데 일조한 것으로 보인다.
<좌: Pact Coffee / 우: Tudor 부스>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4) 친환경 제품의 부상
소비자들의 환경 의식이 높아지고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면서 재활용이 가능하거나 생분해성이 높은 포장 용기들이 주목받고 있다. ‘NaturePac’ 사는 판매하는 모든 컵, 접시, 상자 등이 재활용이 가능한 점을 들어 지속가능성을 어필했고, 마치 예술작품을 보는듯한 다양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었다. NaturePac 사의 영업이사 R 씨는 최근 ESG 경영을 이어가기 위해 새롭고 지속 가능한 식품 및 음료 보관 용기와 탄소중립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친환경 컵을 개발하는 ‘CuPFFEE’ 사는 자사가 개발한 세계 최초 쿠키 컵을 전시회에 선보였다. 이 컵은 7가지 천연 성분과 식물성 성분으로만 만들어지며 폐기물이 전혀 생성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CuPFFEE 사 매니저 H 씨에 따르면, 85°C의 고온에도 독특한 방식으로 구워진 쿠키 컵은 10시간 이상 누수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커피와 간식을 동시에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이다.
<좌: NaturePac / 우: CuPFFEE 부스>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회 현장 인터뷰
KOTRA 런던 무역관은 보다 생생한 영국 음료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전시회 부스참가기업의 관계자 두 명과 현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기업 1>
Q1.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세요. 저는 MATCHASEEKERS에서 공동 대표(Director)를 맡고 있습니다. 당사는 일본의 차 농장에서 100% 유기농 말차 가루를 수입해 제작한 초콜릿 및 말차 키트를 카페 및 전문점, 건강식품 소매업체에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Q2. Trade Drinks Expo에 참가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2. 당사는 신생기업으로써 Trade Drinks Expo에 처음 참가했습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당사의 제품을 소비자와 소·도매업체에 알리고 다른 기업과의 협약을 기대하면서 참가를 결정했습니다.
Q3. 영국 내 음료 산업의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3. 최근 영국 내 소비자들은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프리미엄 제품, 건강과 풍미를 지닌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당사의 고품질 유기농 말차는 유행에 맞춘 브랜드라고 생각되며, 카페 및 전문점과 협약하면 영국 내 입지를 구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MATCHASEEKERS 부스>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기업 2>
Q1.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세요, 저는 Betteryou Limited에서 영업 총괄(Head of Sales)을 맡고 있습니다. 당사는 비타민 및 미네랄 보충제를 판매하는 업체로 인체와 피부에 흡수되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판매합니다. 당사의 주력 제품으로는 비타민 구강 스프레이, 마그네슘 바디 스프레이, 목욕 플레이크 등이 있습니다. 2019년부터 전체 제품 용기를 100% 재활용할 수 있는 용기로 교체했고, 2021년에는 탁월한 성과를 보인 기업에 주는 비즈니스상 중 하나인 ‘Queen’s Award for Enterprise*’를 수상했습니다.
* 국제 무역, 혁신, 지속 가능한 개발 또는 기회 증진에 탁월한 영국 기업 및 기타 조직에 영국 왕실이 공식 수여하는 가장 높은 등급의 상
Q2. Trade Drinks Expo에 참가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2. 이번 전시회는 2023년 12월에 출시된 마그네슘 워터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참가하게 됐습니다. 동 제품은 당사의 첫 기능성 음료로 블루베리, 비트 뿌리 등의 농축액과 마그네슘을 혼합해 일일 마그네슘 요구량과 수분공급을 충족시킬 제품입니다.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감소하고 있는 마그네슘 결핍 문제를 해결하고 간편하고 맛있게 시음할 수 있는 강점이 있어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Q3. 영국 내 음료 산업의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3. 최근 영국의 기업들은 개인의 건강과 웰빙을 중요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당사는 친환경적 제품 개발에 더욱 힘쓰고 있습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100% 재활용할 수 있는 용기와 식물추출물을 기반한 원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 정제나 캡슐이 아닌 음료 형태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원하는 맛과 영양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도 비타민 음료가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국으로 수출할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BetterYou 부스>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시사점
2024 Trade Drinks Expo를 통해 음료 부문에서도 웰빙, 친환경, 고품질 제품 트렌드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영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공략한다면 영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들었다.
영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이와 같은 전시회에 참가해 잠재 바이어 및 소비자들과 접촉을 넓히는 방식이 필요하다. Trade Drinks Expo 외에도 영국의 식품 및 다양한 음료를 소개하는‘Food & Drink Expo(2025년 4월 7~9일)’ 전시회에 참여해 영국 식음료 트렌드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링크: https://www.foodanddrinkexpo.co.uk/
자료: Trade Drinks Expo 전시회 웹사이트, 각 사 웹사이트, 언론 등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영국, Trade Drinks Expo 현장을 가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튀르키예 방산 산업의 집약체, SAHA EXPO 참관기
튀르키예 2024-10-29
-
2
2024 한국 전기차 부품장비 수출상담회(KEVAP) 개최기
캐나다 2024-10-28
-
3
일본, 스마트 팜 식물공장으로 먹거리 확보에 주력
일본 2024-10-29
-
4
긍정적 평가 받은 인도 부동산 시장 최신 동향
인도 2024-10-29
-
5
미국 서빙 로봇 시장동향
미국 2024-10-29
-
6
페루 의료기기 부문 전시회 ‘테크노살루드 2024’ 참관기
페루 2024-10-29
-
1
2024년 영국 자동차산업 정보
영국 2024-08-02
-
2
2024 영국 금융 산업 동향
영국 2024-07-12
-
3
2021년 영국 농식품 산업 정보
영국 2021-09-30
-
4
2021년 영국 항공우주-방위 산업 정보
영국 2021-09-23
-
5
2021년 영국 IT산업 정보
영국 2021-09-23
-
6
2021년 영국 해양산업 정보
영국 2021-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