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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 엔진 오일 시장동향
  • 상품DB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이슬아
  • 2024-11-21
  • 출처 : KOTRA

대중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차량 보유 필요도 증가, 유지보수 시장 확대에 따른 엔진 오일 시장 성장 전망

오만 탄소중립 정책에 부합하는 탄소저감 제품과 완전 합성유 제품의 수요 증가 예상

2024년 말 기준 오만에 보급된 전기차는 1500여 대, 전기차의 엔진오일 시장 영향력은 현 시점 미미할 것

상품명 및 HS Code

 

오만의 엔진 오일 HS코드는 271019이다.

 

시장동향

 

오만의 엔진 오일 시장은 다양한 경제적, 기술적, 규제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오만 자동차 부문의 핵심 요소다. 이러한 윤활유는 승용차용 변속기 및 대형 디젤 엔진과 같은 자동차 관련 용도로 주로 사용된다. 낮은 할부 금리, 현금 지원, 보험 및 서비스 플랜 연장 등 자동차 판촉 행사와 현지 중산층 성장에 따른 구매력 향상에 따라 오만 내 차량 소유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부족한 대중교통 인프라와 무더운 날씨로 개인의 차량 소유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어 오만 내 빠른 인구 증가와 함께 자동차 엔진 오일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오만 내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특히 최신 모델에서의 합성유 사용 증가가 관련 제품 시장 성장에 영향을 미치며, 엔진 유지관리에 대한 인식 증대 및 고품질 오일에 대한 수요 증가 역시 해당 부문 성장의 핵심 요인이라고 평가한다.

 

오만 정부가 경제다각화 전략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인프라 개발과 물류 시스템 강화와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도 계획 또는 진행되고 있어 상용 차량에 필요한 고내구성 오일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의 아시아 제품, 유럽, 북미의 주요 브랜드가 오만 시장 점유율을 놓고 치열하게 경합하고 있다. 국제적 기업은 현지 유통망을 보유한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현지 제조업체들은 오만산 제조품(Made in Oman)을 강조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국외 경쟁업체에 맞서고 있다. 차량과 기계가 더욱 정교해짐에 따라 엔진 오일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수입 동향

 

엔진 오일은 통상 다음의 2개 오만 HS코드에 따라 오만으로 수입된다.

 

<오만 엔진 오일 HS코드 271019 세부 항목>

HS CODE

품목

27101912

불꽃 점화 엔진용 윤활유(휘발유)

(For spark-ignition engines gasoline))

27101913

압축 착화 엔진용 윤활유(디젤)

(For compression-ignition engines (diesel))

*주: HS코드는 오만 관세청 기준

[자료: 오만 경찰청 관세율표]

 

다음은 그 외 오만 HS코드 271019에 해당하는 세부 품목이다.

 

<오만 윤활유 HS코드 271019 세부 항목>

HS CODE

품목

윤활유(Lubricating Oil)

27101911

윤활기유(Base oil)

27101914

수동 변속기 기어용 윤활유

(For manual transmission gears)

27101915

자동 변속기 기어용 윤활유

(For automatic transmission gears ) 

27101919

기타(Other)

기타 용도의 오일(Oils for other purposes)

27101991

절삭유(For cutting)

27101992

세정유(For cleaning)

27101993

금형 이형유(For mould release)

27101994

유압 브레이크액(For hydraulic brakes)

27101995

유압/터빈 오일(For hydraulic and turbo systems)

27101996

변압기/회로 차단기 오일

(For transformer and circuit breakers)

27101997

화이트 오일(바셀린/파라핀 오일 등)

White oils (such as paraffin oil and vaseline oil)

27101998

기타 윤활유(그리스)

Other lubricating oils (greasing oil)

27101999

기타(Other)

[자료: 오만 경찰청 관세율표]

 

<2021~2023년 연도별 HS코드 27101912, 27101913 수입 금액 합계>

(단위: US$ 천)

순위

국가

2021

2022

2023

1

UAE

48,732

53,901

51,405

2

한국

994

2,247

2,455

3

영국

237

266

572

4

독일

147

315

355

5

프랑스

545

851

279

6

인도

3,609

8,912

169

7

미국

0

275

161

8

사우디

551

385

147

9

말레이시아

21

27

32

10

기타

3,678

2,329

1,156

 

합계

58,519

69,512

56,736

*주: 순위는 2023년 기준, 1 OMR = 2.6 USD 기준

[자료: 오만 경찰청]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엔진 오일 시장에서 경쟁을 주도하는 핵심 요소는 오일의 등급이다. 등급이 높을수록 오일의 점도가 높고, 점도가 높은 오일은 대형 차량에 사용된다. 오만에서 판매되는 엔진 오일은 0W-20, 10W-40, 5W-30, 10W-30 등이 있다. 숫자가 높을수록 점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오일이 더 점성이 높고(Thicker), 흐름 저항이 강하다는 것을 뜻한다. 현재 오만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판매되는 윤활유는 완전 합성유(Fully Synthetic Oil)로, 2017년 이후 출시된 차량 대부분이 반 합성유보다 더욱 정제된 완전 합성유를 사용하고 있다.

 

오만에서 판매되는 엔진 오일은 크게 광유(Mineral Oil), 반 합성유(Semi-synthetic Oil), 완전 합성유(Fully Synthetic Oil)로 구분된다.

 

광유의 내열성 및 산화 저항성은 특별히 높지 않으며, GCC에서 약 5000km를 주행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주행 거리가 긴 GCC에서 광유를 사용하면 엔진 오일의 교체 주기가 잦은 단점이 있지만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성능의 엔진 오일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 합성유는 광유와 합성유가 혼합돼 있어 두 오일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으며, 완전 합성유는 광유와 비교했을 때 더 미끄러워(Slippery) 마찰 방지 효과가 뛰어나다. 정차가 잦은 시내 주행에 유용하며, 높은 내열성과 산화 저항성을 지닌다. 오만에서 통상 완전 합성유의 교환 주기는 1만 km이다.

 

오만통계청 발표 자료로는 2024년 8월 기준 오만의 총차량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166만7393대 대비 3.1% 증가한 171만9271대에 달했다. 이 중 개인 차량은 전체의 79.4%인 136만4317대를 차지했고, 상용차는 14.9%인 25만397대를 차지했다. 개인 차량의 대부분은 0W-20, 5W-30 및 10W-30등급의 엔진 오일을 사용하는 세단 및 사륜구동 차량이다.

 

유통되는 엔진 오일의 가격은 브랜드 및 오일 등급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다.

· 20W-50: $20.8 (한국산 SK ZIC $23.4)

· 10W-50: $23.4 (한국산 SK ZIC $26)

· 5W-30: $28.6 (한국산 SK ZIC $35.1)

· 0W-20: $28.6

 

<오만 시장 내 주요 경쟁사 및 브랜드>

번호

기업명

제품 로고

제조국

유통업체

1

Shel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1pixel, 세로 172pixel

UAE, 오만 등

Bahwan Motors

(Saud Bahwan 자회사)

2

Toyota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0pixel, 세로 98pixel

UAE

Saud Bahwan

3

Enoc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0pixel, 세로 355pixel

UAE

Saud Bahwan

4

SK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1pixel, 세로 126pixel

한국

Best Lube Trading LLC

5

Nissa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0pixel, 세로 206pixel

미국

Suhail Bahwan

6

LukOi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8pixel, 세로 289pixel

UAE

Suhail Bahwan

7

Total Energies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62pixel, 세로 229pixel

인도

WJ Towell

8

Castro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4pixel, 세로 282pixel

인도

WJ Towell

9

GNO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2pixel, 세로 345pixel

오만

Wahat Al Juman

10

Lotus Oi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7pixel, 세로 73pixel

오만

Lotus Oil Lubricants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및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자체 조사]

 

그 밖에도 'Made for Oman(오만 판매용 제작)'이라는 문구 하 UAE에서 수입되는 Falcon Lubricants, Falco, 오만 서비스 센터에서만 주로 유통되는 Al Maha 사의 AMPRO, Oman Oil 사의 Optimo, Maximo 등이 있다.

 

유통구조

 

오만 엔진 오일의 유통 구조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다.

 

<오만 엔진 오일 유통구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스크린샷 2024-09-29 1048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292pixel

[자료: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자체조사]

 

관세율

 

엔진 오일 제품(HS Code 271019)에 부과되는 관세율은 5%다.

 

인증

 

윤활유를 오만에 수출하려면 현지 에이전트나 수입업자가 윤활유 수입 관련 면허를 보유해야 하며 내연기관용 윤활유에 대한 적합성 선언서(Declaration of Conformity) 승인은 수입되는 각 선적 건마다 이루어져야 한다. 신청자는 제조업체 또는 수입업체의 적합성 선언서 및 오만 품질관리연구소의 제품 테스트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적합성 선언서 및 제품 테스트 보고서 인증 수수료는 각각 5 오만 리알(약 13달러), 데이터 카드는 2 오만 리알(약 5.2달러)의 비용이 부과된다.

 

오만에 엔진 오일 수출 시 오만 정부에서 별도로 요구하는 특정 인증은 없다. 단, 업계에서 선호하는 인증을 획득하면 바이어의 선호도가 높을 수 있다. 특히,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 ACEA(Europe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ILSAC(International Lubricant Standardization and Approval Committee), SA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SO 9001, 14001, 45001 등의 인증을 선호하는 점 참고가 필요하다.

자료: https://www.customs.gov.om/en/business-services/permit/permit-to-import-lubricating-oils-for-internal-combustion-engines


시사점

 

오만은 대중교통이 미비해 자동차 사용 의존도가 높은 국가로, 개인 차량의 소유율이 높고 경제 성장과 함께 상업용 차량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엔진 오일을 포함한 자동차 유지보수시장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전망된다.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와 오만의 지속가능성 및 탄소중립 정책을 고려했을 시 저배출 및 에너지 효율에 도움이 되는 엔진 오일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도 높다. 또한, 오만 정부의 비석유부문 육성 정책에 따라 운송 및 물류 분야의 성장이 기대되며, 이에 따라 상업용 차량의 엔진 오일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비석유산업 육성 정책에 포함되는 제조업이 일부 성장함에 따라 오만산 제품의 입지도 점차 확대할 것으로 예상한다.

 

오만의 전기차 시장은 매우 초기 단계로 전기차 보급은 느리지만 향후 정부 정책 방향에 따라 성장할 가능성이 높으며 장기적으로는 전통적 내연기관용 엔진 오일 수요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2024년 말 기준 오만에 보급된 전기차의 수는 1500대로 2030년까지 22,000대로 확대될 계획이나, 산유국인 오만의 낮은 기름값과 상대적으로 낮은 인구 밀집도에 따른 전기차 인프라 확충의 어려움을 고려했을 때 이러한 전기차 전환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릴 것으로 전망한다.

 

엔진 성능 유지를 중요시하며 비용보다 엔진 오일의 품질을 우선시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며 오만의 엔진 오일 시장은 경쟁적인 환경 속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평가된다. 변화하는 엔진 오일 시장 및 수요에 따라 가격 변동, 최신 차량 사양, 최다 판매 제품의 재고 관리, 시장 내 소비자 반응의 변화를 잘 파악하는 것이 요구되는 점 참고가 필요하다.

 


자료: 오만 경찰청, 현지 언론, 각 제조사 홈페이지,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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