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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카메라 렌즈 시장 동향
  • 상품DB
  • 홍콩
  • 홍콩무역관 Nessa Wong
  • 2024-10-14
  • 출처 : KOTRA

홍콩 디지털 카메라 및 캠코더 등 영상기기 시장규모 전년 대비 3.9% 증가한 1억4430만 달러 기록

개인 크리에이터가 늘어나면서 고급 카메라 렌즈 수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

상품명 및 HS Code


카메라용·영사기용·사진 확대기용·사진 축소기용 렌즈의 HS 코드는 9002.11이다.


시장 규모 및 동향


카메라 및 프로젝터 등 렌즈 시장은 포괄적으로 디지털카메라 및 캠코더 등 영상기기의 시장 동향을 통해 짐작해 볼 수 있다.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매출 기준 2023년 홍콩 영상기기(Imaging Devices) 매출액은 전년 대비 3.9% 증가한 1억443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판매량은 소폭 감소한 23만4000대를 기록했다.


<매출기준 홍콩 촬영기기 시장 규모 추이>
(단위: US$ 백만)

*주: 2024년 이후는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Imaging Devices in Hong Kong’ (2024년 8월)’]


주재국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2023년 홍콩의 카메라 렌즈(HS 900211) 품목 전체 수입 규모는 약 3억5975만 달러로, 전년 대비 20.1% 증가했다. 상위 주요 수입국/지역은 중국 본토(38.4%), 일본(37.6%), 태국(8.9%) 순으로 집계되었다. '23년 기준, 한국은 전체 수입 대상 중 13위를 차지했으며 수입 규모는 아직 작지만, 큰 폭(225%)으로 증가했다.

 

<최근 3년간 홍콩 카메라 렌즈 수입 동향(HS Code 9002.11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지역

수입액

시장

점유율

(2023년)

증감률

('23/'22)

2021년*

2022년

2023년

전체

354,554

299,454

359,749

100.0

20.1

1

중국 본토

144,230

115,673

138,097

38.4

19.4

2

일본

140,451

117,632

135,305

37.6

15.0

3

태국

14,645

23,432

31,928

8.9

36.3

4

베트남

14,542

15,014

19,381

5.4

29.1

5

대만

9,871

5,671

12,614

3.5

122.4

6

독일

11,356

7,427

8,262

2.3

11.3

7

말레이시아

4,898

6,653

7,663

2.1

15.2

8

필리핀

732

2,154

3,093

0.9

43.6

9

UAE

-

-

760

0.2

 

10

미국

603

481

637

0.2

32.4

13

한국

145

114

370

0.1

225.7

*주: 2021년 UAE 관련 일부 자료 미공개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9.13.]

 

경쟁 동향

홍콩 시장에서 유통되는 카메라 렌즈 중에서 소비자가 높은 선호를 보이는 제품 브랜드는 캐논(Canon), 소니(Sony), 니콘(Nikon) 등 일본 카메라 및 전자제품 브랜드이다. 유튜브, 틱톡 등 SNS 플랫폼의 유행으로 인해 영상 촬영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화질에 작고 가벼우면서 뛰어난 손 떨림 방지 기능을 탑재한 GoPro 제품도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 기업 중에서는 LK삼양(Samyang)이 캐논, 니콘, 소니, 후지필름 등 다양한 카메라에 호환되는 렌즈를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홍콩 내 유통되고 있는 카메라 렌즈 브랜드>

브랜드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 (HKD)

캐논
(Canon)

RF 50mm f/1.8 STM Lens

$1580
(US$ 203)

소니
(Sony)

E 35mm F1.8 OSS Lens

$2780
(US$ 356)

니콘
(Nikon)

NIKKOR Z 17-28mm f/2.8 Lens

$9980
(US$ 1279)

후지필름
(Fujifilm)

FUJINON LENS XF 50mm f/2 R WR Lens

$3499
(US$ 449)

올림푸스
(Olympus)

ET-M4518BK M.ZUIKO DIGITAL 45mm F1.8

https://imgservice.suning.cn/uimg1/b2c/image/jpMZcFEHInTXGp_BGjKicQ.jpg_800w_800h_4e

$1680
(US$ 215)

파나소닉
(Panasonic)

LUMIX G VARIO 100-300mm F4.0-5.6 MEGA O.I.S.

https://www.panasonic.hk/usm.ashx/e/ax6Bgnt1zOKAv2fuNWSytwgPrBmKO49Lxb_RaRcn~9AmMvt_FFl45b7JI1EQY-1_IhIWcilLOfNAR4-hmmQY6vZf1wd3TYzTP7UJDD911bOIP0VT-YMgClNTKwaUlSK8dYQpb_WSfhvdlbF9602GMwoo

$4190
(US$ 537)

고프로
(GoPro)

Max Lens Mod 2.0 (HERO 12/11/10/9)

$810
(US$ 104)

LK 삼양 (Samyang)

AF 12mm F2.0 X for Fuji X

$3699
(US$ 474)

*주: 1USD=7.8 HKD

[자료: Fortress, Suning, Panasonic, Yoho]


유통 구조

시장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홍콩 카메라 렌즈 유통 채널 가운데 오프라인 채널이 온라인 채널에 비해 조금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코로나 기간 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카메라 렌즈 판매량이 처음으로 온라인 판매량을 넘어섰지만, 엔데믹 이후 다시 오프라인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2023년 기준 약 55%의 카메라 렌즈가 오프라인으로, 약 45%가 온라인으로 판매됐다. 홍콩 카메라 렌즈는 주로 소규모로 운영되는 카메라 및 촬영 기기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이런 전문점에서는 온라인 채널로도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카메라 렌즈 브랜드의 온오프라인 직영점이나, 포트리스(Fortress), 수닝(Suning), 요호(YOHO) 등 대형 전자 제품 전문점을 통해서도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


<홍콩의 디지털카메라 온오프라인 판매 비중>
(단위: %)

[자료: Statista]

<다양한 전자기기를 판매하는 홍콩 오프라인 전자기기 매장>

[자료: 홍콩무역관 자체 촬영]


관세율 및 인증


- 관세율: 0% (홍콩 해관 홈페이지 참조)


- 인증: 필수 인증 없음


홍콩 EMSD(Electrical and Mechanical Services Department)에 유선으로 확인한 결과, 카메라 렌즈는 전기를 사용하는 전자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EMSD에서 요구하는 필수 인증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그러나 카메라 렌즈의 성능과 기술 관련 인증이 필요할 경우, 브랜드 자체에서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사점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드론 촬영 및 GoPro 사용이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휴대성이 낮은 일반 소비자용 디지털카메라와 렌즈 관련 시장 전망은 마냥 낙관적이지 않다. 그러나 이런 변화 속에서도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에 브이로그나 숏폼 콘텐츠 등을 올리는 크리에이터가 많아지면서, 고품질 촬영이 가능한 미러리스 카메라와 전문가용 DSLR, 그리고 그에 따른 고급 렌즈 수요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홍콩 카메라 렌즈 시장은 소비자 니즈 변화 속에서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주요 메이저 렌즈 기업이 선점한 홍콩 렌즈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렌즈 제조사들은 기술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성능을 보유한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Fortress, Suning, Panasonic, Yoho, Statista, 홍콩 전기 및 기계 서비스 부서(EMSD), KOTRA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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