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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진화중인 중국의 틱톡, 더우인
  • 현장·인터뷰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4-10-11
  • 출처 : KOTRA

건강 식품 및 미용, 영유아, 패션 관련 제품 판매 증가

400여 개의 한국기업, 더우인 몰 입점

한국에서는 틱톡으로 더 유명한 더우인(抖音)은 동영상 숏폼으로 유명해진 동영상 플랫폼이다. 하지만 더우인은 숏폼과 더불어 중국의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더우인의 전달력 강한 숏폼 컨텐츠를 활용하기 위한 기업들이 더우인몰에 입점하기 시작하며 더우인은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다. KOTRA 칭다오 무역관은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더우인을 한국기업이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파악하기 위해 더우인 해외사업팀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더우인 그룹 이미지>

[자료: KOTRA 칭다오 무역관 촬영]

 

Q1. 더우인몰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더우인몰은 더우인에서 출시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사용자 수는 약 6억 명에 달합니다. 더우인 숏폼 사용자들이 대거 유입돼 단기간에 사용자 수를 크게 확보할 수 있었고 이에 더우인몰 판매액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체 판매액은 공개하기 어렵지만 2023년 더우인몰 판매액은 전년 대비 80% 이상 증가했으며 더우인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또한 300억 개에 달합니다.

 

Q2.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더우인몰만의 차별화된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2. 더우인몰의 차별화 포인트는 ‘콘텐츠 커머스’입니다. ‘콘텐츠 커머스’란 제품 홍보를 숏폼 등의 방식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흥미롭게 전달하는 홍보 방식을 의미합니다. 콘텐츠 커머스 방식의 제품 홍보 전략으로 더우인몰은 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비해 제품 홍보 콘텐츠가 다양하고 직관적이라는 소비자 평이 많고 이는 더우인몰 소비자 수 증가, 판매액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Q3. 최근 더우인몰에서 인기 있는 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3. 건강식품과 미용, 영유아, 패션 관련 제품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들의 경우 해외브랜드 매출 실적 또한 양호한 편입니다. 해외브랜드 중 판매 실적이 우수한 제품들의 특징은 중국 로컬 제품보다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로컬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질 수 있는 해외 제품의 품질을 콘텐츠 커머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흥미 있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경우 제품 인지도를 단기간에 제고시킬 수 있습니다.

 

Q4. 최근 더우인몰 소비자들의 구매 트렌드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A4. 고품질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는 품질이 우수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중 해외 브랜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트렌드는 고품질 제품 수요 증가일 것입니다.


더우인몰의 해외 상품 소비자들은 타 플랫폼의 해외 상품 소비자들과 마찬가지로 비용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품질이 보장된 제품에 대해 소비하고자 하는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아울러, 품질 측면에서 적지 않은 중국 소비자들은 해외 브랜드의 품질이 로컬 브랜드의 품질보다 우수하다고 믿는 측면이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트렌드가 조금 더 강화되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특정 산업군(건강, 미용, 유아용품 등)의 해외 브랜드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더우인몰에 진입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 이러한 최근 트렌드를 파악해 한국 제품의 우수한 품질, 로컬/타국 브랜드 대비 한국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숏폼 컨텐츠에 흥미 있게 살려냄으로써 홍보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Q5. 더우인몰 한국 상품의 입점 현황은 어떤가요?

 

A5. 더우인몰에는 현재 400여 개의 한국 브랜드가 입점해 있습니다. 한국 브랜드들은 미용(뷰티)과 건강식품 분야에서 성장이 두드러지는 편입니다. 미용의 경우 유명 브랜드를 비롯해 L사, I사 브랜드 제품의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건강식품 분야에서는 다이어트 보조제로 유명세를 얻은 S사의 건강 보조제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L사 브랜드는 주름 개선용 마스크팩 제품으로 인지도를 얻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L사는 주름 개선 관련 특허를 보유했다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데 성공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성공했고 제품 판매량 또한 증가 추세입니다.

 

I사의 경우 스킨케어 제품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I사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천연성분으로 제작돼 피부에 안전하다는 것이 소문나며 민감성 피부를 가진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S사는 한국에서 다이어트 보조제로 유명한 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도 유사한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S사의 다이어트 커피는 커피 선호가/다이어트 관심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유명해진 한국기업이라는 브랜드 인지도와 다이어트 제품이 효과가 있다는 한국/중국 소비자들의 입소문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명해지며 브랜드/제품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Q6.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할 때는 플래그십 스토어 등 여러 방식을 통해 입점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한국 브랜드들은 더우인몰에서 어떤 형태로 입점해 있나요?

 

A6. 한국기업들은 대체로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형태로 더우인몰에 입점하고 있습니다. 이는 더우인몰의 해외 상품 구매자들의 상당수가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제품을 구매한다는 점을 공략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브랜드 플래그십의 장점은 해당 브랜드 충성 고객이 다수 이용한다는 점, 그리고 왕홍 등 인플루언서와의 협력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외에 더우인몰에 입점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매장형 플래그십 스토어, 전문판매점, 종합점이 있습니다. 다음 표는 입점 형태별 특징이니 더우인몰 진출 기업들은 참고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더우인 몰의 4가지 매장 유형>

유형

비고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品牌旗舰店)

- 하나 이상의 자체 브랜드 또는 하나 이상의 1급 독점 라이선스 브랜드(여러 개의 라이선스 브랜드는 동일한 상표 소유자에 속해야 함)를 운영할 수 있는 매장

매장형 플래그십 스토어

(卖场旗舰店)

- 서비스류 상표를 기반으로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의미

- 서비스류 상표를 보유하거나 상표 권리자와 연관된 회사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상표 권리자의 1급 독점 라이선스를 받은 해외 온·오프라인 업자가 운영 가능

전문점

(专卖店)

- 하나 이상의 라이선스 브랜드(여러 개의 라이선스 브랜드는 동일한 상표 소유자에 속해야 함)를 운영할 수 있는 매장

종합점

(专营店)

- 하나의 카테고리에서 최소 두 개의 브랜드(라이선스 브랜드 또는 자체 브랜드 가능)를 보유해야 하며, 다른 카테고리에서는 하나 이상의 브랜드(라이선스 브랜드 또는 자체 브랜드 가능)를 운영할 수 있는 매장

[자료: 더우인(抖音)]


Q7. 더우인몰에서 입점시키고 싶어하는 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7. 더우인몰은 모든 상품의 입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정 산업군/특정 제품을 전략적으로 유치하고 있지는 않지만, 최근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제품군은 건강보조식품과 미용, 영유아, 패션 분야가 있습니다. 관련 제품들에 대한 수요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더우인 숏폼과 더우인몰에서 소비자들이 관심 있게 보는 컨텐츠를 분석한 결과, 위 제품군 외에 최근 소비자 관심이 향수나 바디케어 관련 제품을 주목하고 있으며, 아웃도어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기 전에 관련 검색 빈도 증가, 트래픽 증가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향수와 바디케어, 아웃도어 관련 제품 판매량이 빠른 시일 안에, 눈에 띄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8. 한국 제품이 더우인몰에 입점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

 

A8. 입점 자격과 절차, 그리고 보증금으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자격입니다. 더우인몰에 입점하려면 3가지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1) 해외 또는 중국 홍콩, 마카오, 대만 지역에 등록된 법인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해당 법인은 해외 국가와 상품 거래를 할 수 있는 무역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2) 중국 내에서 연대 책임을 부담할 주체, 즉 중국 내 대리인이 있어야 합니다.

(3) 해외 또는 중국 홍콩, 마카오, 대만 지역의 법인 은행 계좌를 보유해야 합니다.

 

둘째, 절차입니다. 더우인몰 입점을 원하는 기업은 ‘더우인 글로벌 상품(抖音全球购)’ 홈페이지에 접속해, 해외 기업 및 중국 내 법인 정보, 기업 정보, 상품 카테고리, 브랜드 자격 등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더우인몰은 기업이 입력한 위 정보를 바탕으로 심사를 진행하며, 심사와 계좌 인증이 완료되면 보증금을 납부하고 더우인몰에 점포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증금입니다. 더우인몰 입점 시 최소 5만 위안의 보증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상품 카테고리에 따라 5만 위안 이상의 보증금을 납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낵/견과류 점포의 보증금은 5만 위안이지만, 건강보조식품 점포의 경우 보증금만 30만 위안에 달합니다. 거래 수수료의 경우 더우인몰은 기업에 거래 금액의 3~6%를 기술 서비스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Q9. 입점 기업에 대한 더우인몰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9. 더우인몰은 입점 절차에 대한 지원과 후속 운영에 대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해외영업팀이 입점 기업에 대한 일대일 맞춤형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점 후에는 플랫폼차원에서 중국 시장 트렌드 변화에 따라갈 수 있도록 제품별 마케팅 전략을 제공해줌으로써 입점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규 입점 기업에 대한 성장 인센티브 정책도 있습니다. 신규 입점 기업이 빠르게 시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이 정한 기간 내에 일정 판매액을 달성한 기업에게는 플랫폼 차원의 트래픽을 제공해 줌으로써 기업 홍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Q10. 귀사는 2024년 상반기 붐업코리아(’24.4월, 서울 코엑스)에 참가하셨는데요, 어떤 기업들과 상담을 진행하셨나요?

 

A10. 유아용품 관련 기업과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건강식품 분야에서는 M사와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M사의 경우 어린이 전용 비타민/미네랄이 함유된 젤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M사 젤리는 인공 향신료와 색소가 포함되지 않아 아이들 건강에 유해한 성분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점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돼 상담을 진행했고 현재는 더우인몰에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까지 개설한 상태입니다.

 

유아용 목욕 용품을 제작하는 A사의 유아용 샴푸, 로션 제품 중국 판매에 대해서도 상담을 진행했고, 현재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 개설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유아용품 외에도 건강식품, 스포츠 용품 관련 상담을 진행했지만 거래처 요청에 의해 유아용품 관련된 내용만 오픈할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11. 한국기업이 중국 시장 진출 시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11. 해외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콰징(크로스보더)전자상거래 방법이 있습니다. 콰징으로 수입할 경우 일반 무역보다 빠르게 수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중국 시장에 대한 사전 이해 또한 필수적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전자상거래 플랫폼 마다 강점이 다르기 때문에 플랫폼에 맞는 마케팅/입점 전략을 다르게 세워야 합니다. 더우인의 경우 타 플랫폼에 비해 다양한 컨텐츠를 흥미롭게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니 해당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홍보 컨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라 하면 타겟 고객층 설정, 고객 니즈 파악, 온오프라인 마케팅 방법 등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많은 외국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지 못했던 이유가 고객 니즈 파악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패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중국 시장이 해외 시장과 다르다는 전제를 깔고 중국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해당 니즈를 당 사는 어떤 제품으로 어떻게 공략할 것인지를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시사점

 

빠르게, 다양하게 변화하는 중국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더우인몰을 비롯한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기업들은 타 플랫폼과 비교되는 더우인몰 특성을 잘 분석해 더우인몰만이 가지는 강점을 활용할 수 있어야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칭다오무역관, 한국기업 대상 더우인몰 입점 지원 서비스 제공

 

더우인몰 입점 사이트는 현재 중국어로만 제공되고 있어 중국어 가능 인력이 없는 기업의 경우 입점에 애로를 겪을 수 있다. 칭다오무역관에서는 한국 기업의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을 지원하고 있으니 더우인몰 입점을 원하는 기업의 경우 칭다오무역관에 연락할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더우인, K-BEAUTY 전시회에서 (10.17~18, 일산 KINTEX) 라이브커머스 홍보관 운영 예정

 

10월 17일~18일 일산 KINTEX에서는 K-BEAUTY 전시회가 개최될 예정으로 더우인 라이브커머스 홍보관 또한 운영될 예정이며 현장에서 콰징 역직구 활용 설명회 또한 개최될 예정이다. 더우인몰 입점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의 경우 K-BEAUTY 전시회와 더우인 라이브커머스 홍보관에 방문해보는 것 또한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 더우인,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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