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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항만경제 현황과 특징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4-10-04
  • 출처 : KOTRA

지난해 中 59개 항구도시 항만경제 부가가치 6조2000억 위안에 달해

中 항만경제 특징은 ’1개 핵심, 2개 구역, 여러 지역(一核、两区、多片)’으로 요약

중국 항만경제 현황

 

항만경제란 항구, 산업, 도시‘ 전반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를 총칭하는 경제로 항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항구도시와 그 주변으로 형성된 산업들의 관련 경제 활동을 의미한다. 중국 교통운수부계획 연구원이 발표한 '중국 항구도시 항구경제 발전 보고서(2024)'에 따르면, 2023년 중국 59개 항구도시 항만경제 부가가치는 62000억 위안으로 이들 도시의 전체 GDP에서 13.4%에 달하며, 2022년에 비해 1929억 위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주요 항구의 분포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항구의 분포도.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3pixel, 세로 352pixel

[자료: ’Frontiers in Marine Science‘]


중국 계획 연구원이 발표한 '중국 항구 운용 분석 보고서(2024)'에 따르면 2023 중국 전국 연안 항구의 대외 수출입 물동량은 496000만 톤에 달해, 전년 대비 9.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항만경제 특징

 

현재 중국 항구도시 항만경제 발전은 크게 ‘1개 핵심, 2 구역, 여러 지역(一核两区多片)’의 특징을 보인다. 상하이, 쑤저우 등 인근 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1개 핵심 장강삼각주(长三角区域), 주강삼각주(珠三角区域) 지역의 ’2개 구역‘, 환발해지역(环渤海区域), 남동부 해안 지역(东南沿海区域), 서남 해안 지역(西南沿海区域)의 여러 지역’을 공동 개발하는 형태다

 

<중국 항만경제 발전 특징, ‘1개 핵심, 2 구역여러 지역(一核两区多片)’>

[자료: 중국 교통운수부계획 연구원, '중국 항구도시 항구경제 발전 보고서(2024)']

 

이 중 장강삼각주 항구도시의 부가가치는 전체 항만경제에서 44.7%를 차지할 정도로 관련 산업이 가장 발달한 지역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광동성 연안의 항구도시 부가가치가 전체의 22.3%를 차지하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국 항구도시 별 항만경제 부가가치 비중>

(단위: %)

[자료중국 교통운수부계획 연구원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중국 지역별 항만경제는 규모의 측면에선 북경남중(北輕南重)’의 특징을, 산업 형성은 북중남신(北重南新)’ 의 특징을 보인다.

 

<중국 지역별 항만경제 규모 및 산업유형>

구분

특징

내용

경제 규모

북경남중

(北輕南重)

북부 지역의 항만경제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아, 남부지역에 비해 물동량과 경제 기여도가 현저히 낮음

산업 유형

북중남신

(北重南新)

북부 지역은 전통 중공업 및 자원형 산업(북중) 위주로, 남부 지역은 신흥 산업 및 고부가가치 산업(남신) 위주로 항만경제가 형성됨

중국 남북지역 구분은 일반적으로 친링산맥(秦岭山脉)과 회이허(淮河)를 기준으로 함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중국 주요 연안지역 항만경제 발전 현황>

구분

지역 범위

발전 현황

장강삼각주 

지역

장강삼각주

해안 지역

(长三角沿海)

발전 모델전략적 신흥산업과 서비스 산업 위주

경제 유형: 주로 ·소매업화학 원료 및 화학 제품제조업, 석유·석탄 및 기타연료 가공업, 흑색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업, 컴퓨터 통신 및 기타 전자 설비 제조업, 교통운수·창고와 우편업전기 기계 및 기자재 제조업, 자동차 제조업 및 건축업 등 포함

주강삼각주 

지역

광동성

해안 지역

(广东沿海)

발전 모델전략적 신흥산업과 서비스 산업 위주

- 경제 유형: 주로 ·소매업, 컴퓨터 통신 및 기타 전자 장비 제조업, 전력·열력의 생산 및 공급업, 석유·석탄 및 기타 연료 가공업, 농업, 교통운수·창고와 우편업,⑦전기 기계 및 기자재 제조업, 자동차 제조업 및 건축업 등 포함

남동부

해안지역

푸젠성

해안 지역

(福建沿海)

발전 모델집적회로생물의약신소재 등 신흥산업 발전

- 경제 유형: 주로 ·소매업, 전력·열력의 생산 및 공급업, 컴퓨터 통신 및 기타 전자 장비 제조업, 농업, 흑색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업, 부동산업, 비금속 광물제품업, 전기기계와 기자재 제조업, 가죽·모피·깃털 및 관련 제품, 신발제조업 등 포함

환발해

지역

산동성

해안 지역

(山东沿海)

- 경제 유형주로 석유·석탄 및 기타 연료 가공업, 화학 원료 및 화학 제품 제조업, ·소매업, 교통운수·창고와 우편업, 농업, 유색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업(有色金属冶炼和压延加工业), 건축업, 흑색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업, 농수산물 가공업 등 포함

톈진시 · 허베이성

해안 지역

(津冀沿海)

- 경제 유형: 주로 흑색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업, 교통운수·창고와 우편업, 석유·석탄 및 기타 연료 가공업, ·소매업, 화학 원료 및 화학 제품 제조업 등 포함

랴오닝성

해안 지역

(辽宁沿海)

발전 모델주로 전통 우위 산업 중심으로자원류 제품가공장비 제조 등 분야 집중

- 경제 유형: 주로 석유·석탄 및 기타 연료 가공업, 화학 원료 및 화학 제품 제조업, 농업, ·소매업 등 포함

서남해안 

지역

서남

해안 지역

(西南沿海)

발전 모델주로 전통적인 지역 우세를 갖춘 산업과 서비스 산업 중심

- 경제 유형: 주로 ·소매업, 교통운수·창고와 우편업, 석유·석탄 및 기타 연료 가공업, 흑색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업, 전력·열력의 생산 및 공급업 등 포함

[자료: 중국 교통운수부 계획연구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정부 정책


국 중앙 및 지방 정부는 항만경제 발전과 관련 산업의 고품질 육성을 위한 정책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특히 항만 서비스 수준 향상과 녹색스마트 항만 건설 촉진, 항만 개방 확대, 항만 거버넌스 현대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중국 항만경제 육성을 위한 정부 정책>

발표시기

정책명

정부부처

주요 내용

2019

11

세계일류항구 건설에 관한 지도의견(关于建设世界一流港口的指导意见)

 교통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 9개 부서

- 2025년까지 세계 일류항구 건설에 중요한 진전을 위한 주요 항구녹색, 스마트 발전 추진

- 2035년까지 주요 항구 세계 일류 수준 도달 목표

- 육해 연계, ()()연계, 항구-산업-도시 융합 제시

2021

9

국가 145년 규획 항구 발전계획안(国家十四五口岸发展规划)

해관총서

- 2035년까지 안전성, 효능성, 스마트화, 법치, 녹색 항구 건설 추진

- 핵심 거점 항만 시범, 항만시설 개선, 항만 스마트 혁신, 항만 국제협력 등 4대 핵심목표

 2023

12

스마트 항만 및 수로 건설에 관한 의견(关于加快智慧港口和智慧航道建设的意见)

교통운수부

- 2027년까지 전국의 항만수로 인프라 디지털화, 스마트 항만 운영관리 및 서비스 도입으로 세계 수준의 스마트 항만과 수로 구축

[자료: 각 정부부처 홈페이지,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항구별 현황

 

중국 교통운수부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전국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은 16184TEU로 전년 동기 대비 8.5% 늘었다. 중국 주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대내외 무역 활성화 및 물류 시스템 효율화로 중국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상하이항은 세계 최대 컨테이너 항구 중 하나로 2024년 상반기 상하이항에서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만 2551TEU로 전년 동기간 대비 7.5% 증가했다. 그 뒤를 이어 닝보·저우산항(宁波舟山港)1916TEU, 선전항이 1555TEU, 칭다오항이 1519TEU로 조사되었다.

 

<2024년 상반기 중국 컨테이너 물동량 TOP20>

(단위: 만 TEU, %)

순위

항구명

물동량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1

상하이항(上海港)

2551

7.5

2

닝보·저우산항(宁波舟山港)

1916

8.4

3

선전항(深圳港)

1555

14.9

4

칭다오항(青岛港)

1519

9.0

5

광저우항(广州港)

1266

4.3

6

텐진항(天津港)

1188

4.6

7

샤먼항(厦门港)

587

-3.9

8

쑤저우항(苏州港)

489

10.7

9

베이부만항(北部湾港)

432

19.8

10

르자오항(日照港)

336

11.6

11

롄운강항(连云港港)

311

9.3

12

영구항(营口港)

277

6.6

13

옌타이항(烟台港)

259

13.6

14

다롄항(大连港)

255

10.6

15

푸저우항(福州港)

190

11.5

16

포산항(佛山港)

189

16.0

17

난징항(南京港)

183

7.5

18

난통항(南通港)

127

41.1

19

탕산항(唐山港)

124

-

20

양푸항(洋浦港)

102

11.3

[자료: 중국 교통운수부, 항구권(港口圈)]


2024년 상반기 중국 전체 항구의 화물 물동량은 856000만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다. 닝보·저우산항의 화물 물동량은 7억763TEU로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하여 가장 높은 수치로 나타났고, 그 다음 탕산항과 상하이항 화물 물동량이 각각 43000TEU, 42000TEU로 나타났다.

 

<2024년 상반기 중국 화물 물동량 TOP20>

(단위: 만 TEU, %)

순위

항구명

물동량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1

닝보·저우산항(宁波舟山港)

70763

4.2

2

탕산항(唐山港)

43034

3.5

3

상하이항(上海港)

42552

4.1

4

칭다오항(青岛港)

36266

5.0

5

광저우항(广州港)

32079

1.6

6

르자오항(日照港)

31185

5.8

7

텐진항(天津港)

28963

3.3

8

쑤저우항(내하(苏州港(内河))

28774

1.2

9

옌타이항(烟台港)

25321

2.7

10

베이부만항(北部湾港)

21935

4.5

11

황화항(黄骅港)

17920

12.0

12

푸저우항(福州港)

16803

3.2

13

롄운강항(连云港港)

16185

8.0

14

선전항(深圳港)

15291

12.4

15

다롄항(大连港)

15072

0.0

16

난통항(南通港)

14839

1.4

17

잔장항(湛江港)

14231

0.1

18

진강항(내수(镇江港(内河))

13769

19.3

19

난징항(南京港)

13455

0.3

20

영구항(营口港)

11236

2.9

[자료: 중국 교통운수부, 항구권(港口圈)]

  

시사점

 

상하이항, 닝보·저우산항을 비롯한 대규모 항구는 그 지역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항만경제 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이들 항구의 화물 및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세계 항구들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치를 차지하고 있다. 


상하이 사회과학원 W연구원은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항만경제는 항구가 소재한 연안 도시뿐 아니라, 주변 내륙지역까지 그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고 평가했다. 항만도시에서 형성된 여러 산업의 밸류체인이 기타 지역으로까지 순차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경제산업 공동권을 형성하는데, 특히 장강삼각주 지역이 이러한 영향을 받아 그 어떠한 도시보다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였다. 아울러 항만 클러스터 구축은 그와 연결된 모든 산업 클러스터 형성에 기여할 수 있어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중국 항만경제 발전을 위해선 스마트 항만관리 및 물류체계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료: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中国国家发展和改革委员会), 중국 교통운수부, 중국 교통운수부 계획연구원, 항구권(港口圈), 상하이 세관, 상하이시 상무위 홈페이지 등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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