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현장에서 본 중국 오토바이 산업…트렌드는 전동화·스마트화·개인화
  • 현장·인터뷰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4-10-02
  • 출처 : KOTRA

중국 최대 오토바이 전문 전시회, 제 22회 중국 국제 오토바이 박람회 개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 비즈니스 상담회와 참관객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 마련

2024년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제22회 중국 국제 오토바이 박람회’가 충칭 국제 엑스포 센터에서 개최됐다. 이 전시회는 중국 유일의 국제 규모의 오토바이 산업 전문 전시회이자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선보이는 중요한 플랫폼으로서 중국 오토바이 산업의 발전을 선도한다. 이번 전시회는 '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한다'는 주제로 7개의 실내 전시장과 8만㎡의 야외 공간을 포함해 총 16만㎡의 면적으로 개최됐다. 중국은 물론 미국,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일본, 영국, 스페인, 한국 및 기타 국가와 지역에서 877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현장에는 3000대 이상의 오토바이 등 차량이 전시됐다. 또한 전시회 기간에 맞춰 2024 중국 오토바이 충칭 포럼이 개최됐고, 이륜차 크로스보더(온라인) 이커머스 테마관이 개설되는 등 ‘전시 + 로드쇼 + 상담회‘ 형태로 전시 참가기업과 해외 바이어간의 교류 및 협력을 촉진했다.

 

<제22회 중국 국제 오토바이 박람회>

 

[자료: 중국 국제 오토바이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개요

 

< 2024 중국 국제 오토바이 박람회 개요>


전시회명

22회 중국 국제 오토바이 박람회

(第二十二国国际摩托览会)

개최기간

2024년 9월 13일(금)~16일(월)(총 4일간)

개최장소

충칭국제박람센터(重庆国际中心)

주최기관

중국국제상회 충칭상회(中国国际)

충칭전람센터유한회사(重中心有限公司)

중국오토바이상회(中摩托)

후원기관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충칭시위원회

(中国国际贸易促员会市委员会

충칭시경제정보화위원회

(重经济和信息化委员会)

참가규모

16만㎡, 참가기업 10여 개국 877여 개 사, 참관객 20만 명

전시품목

오토바이 완제품, 오토바이 부속품, 오토바이 문화산업, 오토바이 유지보수 물품, 오토바이 관련 기술 및 서비스 산업 등

홈페이지

https://cimamotor.com/

[자료: 중국 국제 오토바이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전시장 입구>

 

[자료: KOTRA 충칭무역관 촬영]

 

<전시장 배치도>

 

[자료: 중국 국제 오토바이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전시관별 주요 참가기업/브랜드>

전시관

주요 참가 기업

N1

ADIVA, ITALJET, 다디잉왕(大地)

N3

신웨이치(新威), 페이투(斐), 탄리(探)

N4

할리데이비슨, HJC(한국)

N5

리판(力帆), 파이팡(派方), LS2, FAASEED

N6

혼다(honda), SYM, (하오진), 례볜(猎变), 타이룽()

N7

장쉐지처(雪机), 인강모퉈(银钢摩托), VOGE(无摩托), 톈잉(天)

N8

쭝선(宗申),쳰장모퉈(江摩托), 타이지지처(), 리텅둥리(力腾动)

[자료: 중국 국제 오토바이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박람회 현장>

 

 

 

 

[자료: KOTRA 충칭무역관 촬영]

 

오토바이 전후방 산업을 망라해 최대 규모로 개최

 

올해 전시회 참가업체는 완성차, 부품, 의류 및 문화 상품, 서비스 등 분야로 구성됐다. 전시 기업 수는 글로벌 오토바이 전기 오토바이 브랜드 70개 이상을 포함해 역대 최대인 877개 사에 달했으며, 3000대 이상의 오토바이 등이 전시되었다. 내연기관 모델로는 혼다, 할리데이비슨, 가와사키, QJMOTOR(江摩托), 리판(力帆) 등 전 세계 50개 이상의 오토바이 브랜드가 크루저, 스쿠터, 스트리트 바이크, 빈티지 바이크, 스포츠 바이크 등 모든 카테고리의 오토바이를 전시했다. 전동 오토바이 쪽은 뎬페이(电斐), 탄리(探骊)  30개 전동 오토바이 브랜드가 참가해 전동 자전거, 전동 오토바이, 고속 전기 오토바이 등을 전시했다. 미쉐린, 제이주안(J.JUAN), VANHOOL(万虎)  글로벌 오토바이 부품 기업과 신넝안(新能安), 신웨이둥리(新伟动), 투포저(突破者) 등 전동 오토바이 부품기업도 참가했으며, SHOEI, HJC, LS2 등 200여 개 글로벌 사이클링 장비 브랜드의 신제품도 현장에서 볼 수 있었다.

 

<전시회 현장의 인기 오토바이>

 

 

 

 

 

 

 

 

[자료: KOTRA충칭무역관 촬영]

 

스마트화, 개인화된 신제품이 트렌드

 

이번 전시회의 중요한 변화는 이전 전시회에 참가한 부품 기업은 대부분 연료 오토바이 부품 위주였는데, 올해는 이륜차 산업의 전체를 포괄하며 무려 616개 부품 기업이 참가해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다양한 부품 기업의 참가가 급격히 늘어난 것은 중국 오토바이 제조 능력이 고도화 되면서, 관련 공급망 수요도 고도화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국 정부에서 전동화, 스마트화, 네트워크화 발전을 추진함에 따라 올해 배터리, 모터, 전자 제어 등 3대 분야의 선도 기업들이 다수 참가했다. 이로 인해 품질이 높고 높은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들이 많이 전시됐고, 전동 오토바이 산업의 발전과 안전성 제고에 기여할 있었다. 

 

사이클링 장비의 경우 중국산 장비 브랜드가 빠르게 성장하며 중국 소비시장을 점유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LS2, FASEED, motorax(摩雷仕), 융헝(永恒), GSB, 싸이위(Saiyu), 두한(Duhan), 싱쿵치스(星空)로 대표되는 장비 기업이 모두 큰 주목을 받았는데, 오토바이 스마트 커브 램프, 첨단 에어백 조끼, 오토바이 HUD 헤드업 디스플레이, 스마트 헬멧 블루투스 헤드셋 등 스마트한 신제품들을 선보였다. 오토바이가 전동화됨에 따라 오토바이 차체의 디자인과 기능이 더욱 개방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졌다. 이런 특징은 개인화되는 시장 수요에 대응하면서도 편리하고 안전한 라이딩 경험을 선사할 있게 됐다.

 

<오토바이 부품 장비 부스 현장>


 

 

 

 

 

 

[자료: KOTRA충칭무역관 촬영]

 

전시회 기간 구매액 1억8000만 달러

 

이번 전시회의 중점 타깃 시장은 유럽과 남미 등이었다. 수십 명의 해외 인플루언서가 현장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고, 전문 레이서 플랫폼 다양한 홍보 방식을 사용해 글로벌 채널에서 전시회를 소개하며 글로벌 오토바이 산업에서의 영향력을 제고했다. 무역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박람회 기간 전문 구매 세미나 무역 상담회 활동을 개최하고 사전에 수요 매칭을 진행했다. 전시회 주최측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 기간 43개 국에서 수백 건의 구매 수요가 접수됐으며 구매액은 1억8000만 달러에 달했다.

  

오토바이 동호회와 함께하는 양방향 전시회

 

전시회 기간 슬로우 라이딩 대회, C-밴드 스킬 레이스 등 인터랙티브 이벤트가 진행됐다. 전시장에 오토바이 타운이 구성됐는데, 안에 다양한 상점이 있어 오토바이 액세서리 관련 제품을 구매할 있었다. 전시장 활동 외에도 전시 참가기업들은 다양한 장소에서 여러 이벤트와 문화 활동을 동시에 개최했는데, 예를 들어 쫑선(宗申)은 충칭 바난구(巴南区)의 쯔여우촌(自由村)에서 오토바이 크로스 컨트리 지구력 도전을, 광양섬(广阳岛)에서 라이더 음악축제 개최했다. 충칭의 문화 관광 분야와 연계를 강화해 전국 오토바이 동호인의 라이딩 비밀 루트’ 등을 만들었는데, 다쭈구(大足), 푸링구(涪陵), 창서우구(长寿区) 및 기타 충칭 지역에서 특별 라이딩 루트를 만들어 문화 및 관광 분위기를 조성했다.

 

<실외 전시장 C-밴드 스킬 레이스 화면>

 

[자료: 중국 국제 오토바이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오토바이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실외 전시장>

 

[자료: KOTRA충칭무역관 촬영]

 

박람회 현장 인터뷰

 

① 박람회 참가기업(헬멧 생산) 담당자 A

 

Q: 귀사는 헬멧의 설계와 제조 방면에 어떤 독특한 이념과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까?

A: 사용자 중심의 헬멧으로 안전성과 편안함, 패션성을 중시합니다. 기술 방면에서는 선진적인 제조기술과 탄소섬유, KPA 소재를 사용해 강도를 높이면서도 경량화를 추구했습니다. 또한 헬멧의 통풍 시스템에 관심을 갖고 오토바이를 타는 과정 중의 쾌적함을 확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Q: 사이클링 장비 시장의 향후 트렌드에 대한 전망과 계획은 무엇인가요?

A: 미래 사이클링 장비 시장은 개인화와 스마트화에 더욱 집중할 것입니다. 저희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개인 맞춤형 디자인과 지능형 기능을 갖춘 사이클링 장비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동시에 다른 브랜드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사이클링 장비 시장을 공동으로 홍보할 것입니다.

 

② 충칭 오토바이 마니아 B씨

 

Q: 라이딩을 시작한 년이 되셨나요? 전시회에 몇 번이나 와보셨나요?

A: 저는 10년 넘게 라이딩을 해왔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참관하는데 이번이 다섯 번째 참관입니다.

 

Q: 올해 전시회가 이전과 비교했을 어떤 점이 달라졌다고 생각하나요?

A: 올해 전시회 규모도 커지고 전시된 브랜드와 모델도 많아졌다고 생각합니다. 과학기술과 혁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많은 브랜드에서 지능형 및 전동화 기능을 갖춘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올해의 활동은 전통적인 전시회와 시승 활동 외에도 일부 문화 교류와 경기, 그  프로그램이 증가하는 더욱 다채로워졌습니다.

 

Q: 오토바이 산업이 향후 어떻게 것이라 생각하나요?

A: 저는 오토바이의 미래 트렌드가 스마트화, 개인화라고 생각합니다.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전동 오토바이는 점점 더 대중화될 것입니다. 동시에 스마트 기술이 적용됨에 따라 오토바이는 더욱 안전하고 편리해질 것입니다. 개인화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도 증가해 오토바이 브랜드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더 많은 맞춤형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사점 

 

전동화 전환은 오토바이 산업에서 중요한 트렌드이며,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전동 오토바이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향후 R&D는 새로운 전고체전지 개발, 에너지 회수 시스템과 같은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과 장거리 주행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원격 제어 및 상태 확인을 위해 휴대폰 등 장치와 연결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LoT)기술 등 스마트 업그레이드도 핵심이다.

 

중국에서 오토바이는 기존의 교통수단에서 이제는 취미와 레저로 발전했다. 오토바이 소비자는 젊고 개성과 패션을 추구하며 다양한 니즈를 가지고 있다. 오토바이 제조업체는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독특한 디자인과 새로운 기능을 개발한 오토바이를 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외관에 패션 요소를 가미하고 개인화된 기능을 포함해 개발해야 한다. 오토바이 장비, 액세서리 분야도 주목할만한 시장이다.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개인의 취향을 드러낼 있는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다면 중국 오토바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있을 것이다.

 


자료: 박람회 홈페이지 위챗 공식계정, 충칭일보(重), KOTRA 충칭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현장에서 본 중국 오토바이 산업…트렌드는 전동화·스마트화·개인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