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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회 중국 헤어·헬스산업 엑스포 현장 스케치
  • 현장·인터뷰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4-09-25
  • 출처 : KOTRA

중국 뷰티케어 1000개사 제품·서비스가 한 곳에 총집합

두피케어에 대한 수요 증가로 ‘두피 건강 컨셉 전시관’ 마련

지난 9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개최된 제14회 중국 헤어·헬스산업 엑스포(中国发博会) 현장에는 전문가용 클리닉 제품부터 일반인이 손쉽게 쓸 수 있는 뷰티 제품, 그리고 미용 기기 및 원부자재까지 미용 산업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전시. 그 외에도 뷰티 전문가들의 시장 트렌드 포럼 및 기술 시연회가 함께 진행 미용 업계 전문가들을 위한 네트워킹의 장이 열렸다.


<박람회 개요>

박람회명

14회 중국 헤어·헬스산업 엑스포

14届中国发博会

The 14th China International Hair Fair

개최기간

2024.9.3.()~5.(), 3

장소

광저우 바오리 전시장(广州保利世贸博览馆)

주관

중국경공업공예품수출입상회(国轻工工出口商)

연혁

2006년 최초 개최, 2024년 제14회 개최

전시 분야

두피케어, 뷰티·헬스케어, 기능성 화장품 등

규모

전시면적 40000, 1000여 개사 참가, 관람객 6만 명

홈페이지

http://www.hairfair.com.cn/

[자료: 박람회 홈페이지, 위챗 공식계정 (公众号)]

 

중국 헤어·헬스산업 엑스포(中国发博会, CHINA INTERNATIONAL HAIR FAIR)는 전문가용 헤어 제품, 속눈썹 및 반영구 시술 제품, 가발, 두피케어 제품, 미용 디바이스, 에스테틱용 기자재 등 미용에 필요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접할 수 있는 박람회다.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박람회는 93일부터 5일까지 3일 동안 광저우 바오리 전시장에서 개최. 4만 의 전시장에 국내외 1000여 개사가 홍보관을 마련했고 6만여 명의 참관객이 박람회 현장을 방문했다.


<전시회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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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박람회 위챗 공식계정 (公众号)]]

 

<박람회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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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박람회 위챗 공식계정 (公众号)]

 

박람회 구성 및 품목

 

올해 중국 헤어·헬스산업 엑스포에는 전문가용 제품과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미용 관련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소개. 현장에서는 최신 미용 기술 시연과 포럼 등 각종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 미용 업계 종사자 30만 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번 박람회는 7가지 핵심 포인트를 기반으로 기획됐으며, 제품의 특성에 따라 헤어 용품(美发用品), 미용 제품(发制品), 두피 건강(头皮健康) 3가지 전시 구역으로 분류.


<박람회의 7가지 핵심 포인트>

주제

주요 내용

글로벌(国际化)

미국캐나다영국나이지리아호주남아공 등 전세계 1,000여개 기업에서 바이어로 박람회 현장 참가

국가 공인(规格化)

중국 미용 업계에서 유일하게 상무부 공식 승인 및 중점지원사업(重点引导支持)으로 선정

전문 분야(专业强)

헤어케어 용품헤어 제품모발 이식두피케어 등 미용 관련 산업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 전시 및 홍보

강력한 홍보효과(效果好)

약 10만 개사 이상의 셀러가 박람회에 참가 전세계 각 분야 바이어와 제품 상담 및 실제 판매 실시

뉴 트렌드(新趋势)

박람회 부대 행사인 2024 중국 국제 살롱 페스티벌(中国国际沙龙节)의 미용 기술 시연회기능 대회포럼만찬 행사 등을 통해 미용 업계 최신 트렌드 소개

뉴 서비스(新服务)

박람회 전용 위챗 미니 프로그램(小程序)를 개발 업계기업 정보 안내 및 온·오프라인 바이어-셀러 매칭 지원

대규모 참관객(人气旺)

총 30만 명이 넘는 업계 종사자 및 일반 참관객 6만 명 박람회 현장 방문

[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박람회 3대 전시 구역>

구역

전시 내용

헤어 용품 존(美发用品展区)


- 헤어 용품: 샴푸, 트리트먼트, 염색약, 파마약, 스프레이, 헤어팩, 헤어오일 등
- 미용 기기: 미용 가위, 드라이어, 파마롤, 트리머, 빗, 헤어 아이언, 미용 기기 가방, 수건, 가운 등
- 미용 기자재: 샴푸대, 미용의자, 열처리기기, 헤어스티머, 미용 거울, 카트 등
- 기타: 미용실 관리 시스템, 매장 인테리어, 유니폼, 미용 학교, 미용실 프랜차이즈, 반영구 문신 등


미용 제품 존(发制品展区)

- 미용 제품: 전체 가발, 부분 가발, 헤어 피스, 속눈썹 연장 등

- 미용 재료 및 기기: 미용 제품 제조에 필요한 화학 원재료 및 기기

- 액세서리: 머리핀, 머리망, 진주, 비녀 등 헤어 장식  

- 기타: 미용 제품 전용 이커머스 플랫폼, 결제 시스템, 물류 서비스 기업, 맞춤형 가발 제조 AI 기술 등

두피 건강 존(头皮健康产业展区)

- 모발 케어: 모발 및 두피 케어 제품 및 프랜차이즈 브랜드, 웨이상(微商) 및 OEM 기업 등

- 두피 케어: 두피 케어 제품, 스파, 노화 방지 케어, 마사지, 측정 기기 등

- 모발 이식: 모발 이식 전문 클리닉, 최식 모발 이식 기술·장비, 문신 등

[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최근 중국 두피케어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올해 박람회에는 두피케어를 콘셉트로 한 전시관도 기획됐다. 일반인이 할 수 있는 두피 케어부터 전문 모발 이식 클리닉, 관련된 기자재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소개됐으며, 기업 매칭 및 수출 확대를 위한 B2B 상담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현장에서는 스마트 두피 건강 측정기, 두피 케어 제품, 관련 기술 및 기기 시연회도 실시 많은 참관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와 함께 온라인으로 라이브 커머스가 실시 현장에 직접 오지 못하는 고객들에게도 다양한 미용 제품과 기술이 소개됐다.

 

<박람회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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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이번 박람회에선 KOTRA 광저우 무역관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같이 한국관을 마련 총 66개사의 우수한 한국 미용제품 홍보를 진행했다. 아울러 박람회 연계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를 준비,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바이어를 발굴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매칭을 통해 우리 미용기업의 광둥성 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국 상품 홍보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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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현장 인터뷰

 

Q1. 이번 박람회에서 어떤 제품을 선보이셨나요? (참가 기업 K)

 

A1. 두피 건강은 전 세계적 미용 업계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화두이자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저희는 탈모 예방 세럼을 제조하는 회사로, 이번 박람회에 두피 건강을 콘셉트로 한 전문 전시관이 마련 제품 홍보부스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박람회 기간 두피 케어와 관련된 많은 업계 종사자들과 일반 고객분들이 부스로 찾아와 제품 정보를 물어보고 구매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일부 참관객들은 저희 제품으로 현장에서 두피 마사지 서비스를 받기도 했습니다. 서비스를 받은 고객들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입소문도 내주셔서 기대했던 것보다 더 큰 홍보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저희 제품을 많은 분들께 알리고, 두피건강과 탈모에 고민이 있으신 분들이 좋은 해결책을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Q2. 이번 박람회를 참관한 소감은 어떠신가요? (일반 참관객 J모씨)

 

A2. 두피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마침 한국관에서 필요했던 제품을 찾아서 상담 문의를 했고, 제품의 샘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샘플을 한 번 써보고 괜찮으면 정식 구매를 고민해 볼 것 같습니다. 미용과 뷰티 제품은 한국 브랜드가 좋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기업과 제품이 있는지 잘 몰랐는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우수한 한국 제품을 많이 알게  좋았습니다.

 

시사점

 

중국 헤어·헬스산업 엑스포는 미용 업계 최신 제품과 기술을 홍보하는 최대 플랫폼이자, 업계 전문가들이 산업 발전을 이끌어 가는 네트워킹의 장이다. 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 몇 년 동안 뷰티 및 헬스케어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인식이 많이 높아지면서 2025년에는 헤어케어 시장 규모만 664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으로 최근 탈모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중국 내에서도 탈모 예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미용 업계에서 공식 발표한 바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탈모 인구는 약 25000만 명에 달하며 향후 헤어케어, 두피 클리닉, 탈모 예방 등 관련된 시장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에도 많은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중국 미용 산업 및 트렌드에 대해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우수한 K-뷰티·헬스케어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자료: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위챗 공식계정(公众号)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 艾媒咨询)화징정보망(华经情报网)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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