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SIAL국제식품및음료전시회에서 확인한 가장 혁신적인 식품은?
  • 현장·인터뷰
  • 중국
  • 선전무역관
  • 2024-09-24
  • 출처 : KOTRA

SIAL국제식품및음료전시회, FDF(중국식품음료교역회) 등 중국 유력 식품전, 선전 속속 상륙

액체 샐러드, 비건 단백질바, 숙면 액상스틱 … SIAL Innovation에서도 주목하는 건강기능식품

2024 SIAL국제식품및음료전시회(선전)

 

지난 9월 2일부터 9월 4일 3일간, 선전컨벤션센터(푸티엔)에서 2024 SIAL국제식품및음료전시회(선전)가 개최됐다. SIAL식품전은 세계 3대 식품전시회 중 하나로 2000년에 중국에 처음 진출했다. SIAL전시회는 중국 상하이시(上海市)에서 연 1회 개최되다가 2021년부터 선전시에서도 개최되기 시작했다. 현재 SIAL전시회는 춘계는 상하이시에서, 추계는 선전시에서 연 2회 개최되고 있다.

 

SIAL전시회가 선전시를 개최지로 선택한 것은 다완취(大湾区)와 동남아 지역까지 포괄할 수 있는 글로벌 식품 산업체인을 구성하기 위해서다. 다완취(大湾区, Greater Bay Area)는 홍콩과 마카오, 중국 광둥성의 9개 도시를 묶은 단일 경제권을 의미한다. SIAL선전은 ‘글로벌’을 지향하며 중국기업의 해외진출과 수입식품의 중국시장 진입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선순환 식품 산업체인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SIAL선전은 전시회를 통한 B2B 매칭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주최측에 따르면, 2024 SIAL선전에서 3일 동안 총 4115건의 현장 1:1 매칭이 진행됐다.

 

<2024SIAL국제식품및음료전시회(선전) 입구 및 전경>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KOTRA 선전무역관]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24 SIAL국제식품및음료전시회(선전)

2024SIAL西雅国际食品和料展览会(深圳)

개최기간

2024.9.2.(월)~4.(수)

장소

선전컨벤션센터(푸티엔)

주최

COMEXPOSIUM(高美艾博展

베이징아이보시야컨벤션(北京博西雅展)

전시규모

전시면적 5만5천, 참가국가 32개, 참가기업 1500개사, 관람객 6만5천여 명

전시분야

수입식품, 스낵, 건강식품, 유제품, 육류, 밀키트, 첨단음료 및 차음료, 냉동식자재, 주류, 식품 가공 등

홈페이지

https://www.sialchina.cn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2024SIAL선전은 △수입식품 △스낵 △건강식품 △유제품 △첨단음료 및 차음료 △곡물∙식용유∙조미료 △간편음식 △냉장 및 냉동육류 △수산물 △밀키트 △냉동식자재 △주류 △지역 특산물 △가공∙포장∙물류 등 14개 테마로 구성됐다. 즉, 식자재부터 밀키트까지 식품 전 산업을 다뤘다. 전시회 기간 동안 제22회 SIAL Innovation, 스낵 페스티벌, 제5회 차음료 콘테스트, 제5회 바리스타 챌린지 등 다양한 행사가 함께 진행됐다.


<제5회 차음료 콘테스트> 

external_image

<제5회 바리스타 챌린지>

external_image

[자료: SIAL 홈페이지]


                                                                                                                             

액체 샐러드, 비건 단백질바, 숙면 액상스틱 … SIAL전시회가 뽑은 ‘혁신적인 식품’

 

매년 SIAL전시회에서는 ‘SIAL Innovation’ 수상자를 발표한다. SIAL Innovation은 식품 전문가, 학자, 매체, 컨설팅사 등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글로벌 식품 소비습관과 트렌드를 종합 분석해 가장 혁신적인 제품을 뽑는 대회다. SIAL Innovation에 참가하려면 반드시 당해 년도에 신규 개발 혹은 공개된 제품이어야 하며, 참가기업은 제품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제조기업이 아닌 유통상 또는 대리상도 참가 가능하지만 반드시 제품 지식재산권 보유자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아야 한다.

 

SIAL 전시회 담당자는 SIAL Innovation의 참가를 적극 장려했다. 수상을 하지 못 하더라도 결승에 오른 제품들은 전시회 입구에 위치한 ‘SIAL Innovation Zone’에 관중들에게 전시되기 때문이다. 이외에 공식 홈페이지, 위챗, 웨이보 등 중국의 주요 SNS와 매체에서 소개되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상당히 크다.


<2024SIAL선전 전시장의 ‘SIAL Innovation Zone’>

external_image

[자료: KOTRA 선전무역관]

 

2023년과 2024년 상하이와 선전에서 개최된 네 번의 SIAL Innovation 수상작을 보면, 원료가 건강하고 영양소가 풍부한 제품들이 눈에 띈다. 일례로, 2024SIAL선전의 SIAL Innovation TOP10에 중국 난징요우넝건강산업그룹유한공사(南京优能健康产业集团有限公司)의 ‘액체 샐러드’ 제품이 선정됐다. 이는 건강한 과일과 야채를 원료로 하는 샐러드가 새로운 형태인 ‘액체’로 재탄생했다는 점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꼽혀 선정됐다. 2023SIAL선전의 SIAL Innovation TOP10에 선정된 칭다오치엔구웨이건강산업유한공사(青岛千谷味健康产业有限公司)는 저혈당 잡곡야채 컵라면을 내놓아 화제가 됐다. 해당 컵라면의 혈당지수는 38.6으로 고혈압 환자와 다이어트 소비자들 모두가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한 식품인데, 판정단은 이런 점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난징요우넝의 Yobest 액체 샐러드>

<칭다오 치엔구웨이의 저혈당 컵라면>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SIAL 홈페이지]


몸에 좋은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건강에 유익한 기능을 가져오는 기능성 식품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2024SIAL상하이의 SIAL Innovation 결승에 한국제품 2개도 이름을 올렸다. 그 중 휴온스푸디언스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셋’이 출시한 숙면에 도움을 주는 액상스틱 ‘자미랑 흑하랑’이 있다. 이는 흑하랑 상추의 유효성분인 락투카리움 함량을 높여 숙면에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판정단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휴온스푸디언스의 '자미랑 흑하랑'>

external_image

[자료: SIAL 홈페이지]

 

SIAL, FDF 등 중국 유력 식품전… 선전을 선택한 이유는?

 

SIAL이 상하이 외에도 선전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KOTRA 선전무역관은 그 배경을 이해하고자 중국 최대 식품전인 FDF(China Food&Drinks Fair, 全国糖酒商品交易会) 주최 담당자를 만나 중국 식품전시회 및 식품산업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FDF는 1955년 1회를 시작으로 올해 111회를 맞이하는 중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식품전시회다. FDF 춘계 전시회는 청두시(成都市)에서 개최되며 추계 전시회는 2~3년 주기로 도시를 옮겨가며 개최되고 있다. FDF 추계 전시회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10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 간 선전 국제컨벤션센터(바오안)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담당자는 SIAL, FDF 등 유력 식품전시회가 선전을 선택한 이유로 크게 2개를 꼽았다. 첫 번째는 지리적으로 홍콩, 마카오뿐 아니라 동남아 지역과도 가까워 시장진입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선전의 경제적 위상이다. 선전시통계국(深圳市统计局)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선전시 GDP는 전년동기대비 5.9% 늘어나면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같은 기간 선전시의 소비재 총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0% 증가에 그쳤지만, 이 중 곡물식용유∙식품과 음료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12.6%와 2.4% 늘어났다. 담당자는 2023년에 전시회가 선전에서 개최되면서 예년보다 더 긍정적인 호응을 얻었다며 “선전의 높은 소비수준과 경제적 위상이 대리상과 바이어를 끌어들이는 핵심요소가 된다”고 언급했다.

 

고령화 가속, 수입 증가 등으로 건강기능식품 소비 늘어날 것으로 예상

 

중국의 시장조사기관 CIC컨설팅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7.4% 늘어난 5885억 위안이다. 2018년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전년대비 17.5% 크게 늘어났으나 2019년 6.6%, 2020년 6.3%, 2021년 8.4%, 2022년 7.4%로 성장이 다소 둔화됐다.

 

2022년 기준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기능성 식품이 62.3%를 차지하고 건강식품이 37.7%를 차지한다. 기능성 식품과 건강식품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추이를 보면, 2018년 58.8%였던 기능성 식품 비중은 매년 증가한 반면 건강식품은 2018년 41.2%에서 2022년 37.7%으로 줄었다.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 추이 (2017~2022년)>

(단위: 억 위안, %)

external_image

[자료: CIC컨설팅]

 

CIC컨설팅에 따르면, 중국의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시민들의 평균 수입이 안정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건강기능식품 소비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될 것이다. 이에 따라 2027년에는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8천 3백억 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는 우리기업은 중국의 식품시장 진출을 적극 고려할 수 있다. 진출방법으로는 SIAL, FDF 등 중국의 유력한 식품전시회에 참가해 시장동향과 트렌드를 확인해볼 수 있다. 제품의 지속적인 노출과 홍보를 위해서는 SIAL Innovation 등 행사에 참가해 중국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CIC컨설팅, 선전시통계국, KOTRA 선전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SIAL국제식품및음료전시회에서 확인한 가장 혁신적인 식품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