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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가나 식품산업 동향
  • 국별 주요산업
  • 가나
  • 아크라무역관 황홍구
  • 2024-08-27
  • 출처 : KOTRA

외국산 식품 꾸준한 진출 가능성

시장 진입을 목적으로 소량 주문부터 시작

가나 사람의 입맛 공략 필요

가나 식품 수요 성장세 및 전망


가나 인구는 2020년부터 2050년까지 연평균 1.7%의 성장이 예상되며, 중산층의 증가와 더불어 식품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화 연평균 성장률은 2.8%이며, 2020년 대비 2050년에는 도시 인구가 2200만 명 증가가 전망된다. 평균 가정의 가처분 소득은 연평균 3.5%비율로 2020년 9000달러에서 2050년 1만8000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2020~2050년 가나 인구 및 식품 수요 분석>

[자료: Ghana Investment Promotion Centre (GIPC)]

 

주요 식품 품목별 전망


Fitch Solutions은 가나의 식품 지출이 연평균 13.1% 증가 2022년 1523억 GHS(101억 달러)에서 2026년 2495억 GHS(165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환율 1달러 = 15.1322, 24.8.16 기준).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신용 환경이 개선되면 소비자의 식품 지출이 증가할 것이다. 식품 지출 증가는 인플레이션 요인이 되겠지만, 인플레이션 압력은 중기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쌀은 중요한 주식 중 하나이며 가나의 쌀에 대한 소비자 지출은 중기적으로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Fitch Solutions는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쌀에 대한 지출이 연평균 13.6%(현지 통화 기준) 증가 2022년 218억 GHS(14억 달러)에서 2026년 총 360억 GHS(2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생선


생선은 다른 육류에 비해 가공된 형태로 더 저렴한 편이다. 수산업은 가나 경제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으며(농업의 경우 약 5%), 최근 몇 년간 양식업이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상업적 양식업은 변화하는 경제 수요와 정부의 양식업 육성 정책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Fitch Solutions에 따르면 어류 및 수산물에 대한 지출은 연평균 14.4%씩 성장 2022년 590억 GHS(39억 달러)에서 2026년 980억 GHS(65억 달러)로 증가 예상된다.

 

유제품


유제품은 현재 가나의 전체 식품 소비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다국적 기업인 다논(Danone)의 성장과 같은 요인에 힘입어 중장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2026년 동안 연간 20.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소득 증가, 외국 냉장고 소유 증가, 건강에 좋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유제품 부문에서는 요구르트가 가장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품이 다양해지고, 주요 브랜드가 프로모션을 통해 청소년층(0~14세)을 타겟팅함에 따라 많은 청소년 인구가 요구르트를 소비할 것으로 전망된다.

 

설탕 및 설탕 제품


초콜릿, 과자 및 유사 품목에 대한 수요 증가(2022~2026년 기간 동안 현지 통화 기준 연평균 13.1%의 성장률)로 인해 가나의 제과 부문은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향후 몇 년 동안 가나 코코아 가공 회사(Ghana Cocoa Processing Company) 및 니치(Niche)와 같은 현지 코코아 가공 업체는 현지에서 가공한 초콜릿에 대한 가나 내수시장 공급을 지속 늘려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식품 품목별 트렌드


가공 제빵 제품


많은 가정에서 아침 식사의 대부분을 빵에 의존하기 때문에 빵은 농촌과 도시 지역의 모든 소득 수준에 걸쳐 보편적이고 인기 있는 주식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밀 가격이 상승하면서 빵 가격이 높아져 소비자 구매량이 줄어들었다. 빵 판매는 대부분 소규모 베이커리가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베이커리는 일반적으로 소규모 지역 식료품점에 빵을 납품하거나, 자체 소매점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한다.


그러나 몇몇 대형 베이커리가 등장 다양한 슈퍼마켓에 대규모로 포장 빵을 판매하고 있다. Shoprite 및 Melcom과 대형 슈퍼마켓에서는 자체 베이커리도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베이커리에서는 빵뿐만 아니라 케이크와 페이스트리를 생산, 판매한다. Palace 및 MaxMart 등 대형마트에서는 베이커리에 소규모 카페를 더했다.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특히 대도시 지역에서 제빵류 소매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리얼


부유층 소비자를 중심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시리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중상위 소득층 소비자들은 아침 식사로 콘플레이크나 귀리를 선택한다. 가나의 많은 소비자는 톰 브라운(Tom Brown 현지에서 만든 콩과 식물 시리얼 믹스)과 코코(koko)로 알려진 전통 죽을 아침 식사로 선호한다. 아침 식사로 차 또는 초콜릿 파우더 음료를 마시는 것도 흔하다. 가나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침 음료는 네슬레의 Milo 브랜드이다. 유통은 대형 마트 및 소규모 식료품점을 통해 이루어진다.

 

가공된 육류 및 해산물


이 분야에서는 소시지와 햄이 많이 소비되어 통조림 육류와 해산물이 수요를 주도하고 있다. 가공된 육류 및 해산물은 편리하고 유통기한이 길어 소비자가 선호한다. 가공 해산물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단백질 공급원으로 정어리와 고등어가 인기가 많다. 육류 가공품에서는 소시지 및 콘비프 통조림이 인기가 많다. 가공육 및 해산물 가격 상승으로 소비자는 더 저렴한 브랜드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 가격은 여전히 중요한 구매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공 과일 및 채소


가나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가공식품은 구운 콩(baked beans)이다. 그러나, 가나 소비자는 가공식품보다 신선 농산물을 선호한다. 통조림 과일과 채소보다 저렴할 뿐만 아니라 가공식품보다 훨씬 더 건강하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쌀은 가나의 주식 중 하나며, 1인당 쌀 소비는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국가 평균을 상회한다. 쌀에 대한 선호도는 지속되고 있으나, 코로나 이후 생산 비용 상승과 날씨 영향으로 쌀 가격은 대폭 상승다. 수년에 걸쳐 쌀은 가나의 농업과 경제에 필수적인 요소가 으며, 국내총생산(GDP)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다. 가나에서 쌀의 생산 속도는 소비 속도를 따라가지 못, 수입을 통해 가나인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가나 정부는 쌀에 대한 국내 생산을 늘려 수입을 줄이며 동시에 가나 통화를 안정시키기 위해 외국인 투자를 유치 전국에 쌀 농장을 설립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가나는 현재 연간 약 120만 톤의 쌀을 소비하고 있으며, 이 중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파스타와 면류


파스타와 면류도 인기가 있지만 쌀을 대체할 만큼은 아니다. 즉석 라면(Indomie)은 도시 거주자 위주로 저렴하고 편리한 간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2019~2021년 가나 주요 식품 판매 및 2026년까지의 예상치>

[자료: Fitch Solutions]

 

<가나 지역별 식품 가격>

(단위: kg, L당 GH)

*주: 2024년 2월 중간값 기준

[자료: Ghana Statistical service]

 

최근 정부 지원 동향


가나 농업은 식량 안보를 제고하기 위해 현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20년 8월, 가나는 연간 약 4500톤의 토마토를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온실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생산된 토마토는 Shoprite와 같은 식료품 소매업체에 판매되고 있다.


정부는 또한 아쿠마다(Akumadan), 타노소(Tanoso), 수빙야(Subingya), 토노(Tono), 베아(Vea) 관개 시설을 활용, 1603ha 토지에서 토마토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하고 있다. 작물 연구소(Crop Research Institute) 및 서아프리카 작물 개선 센터(West Africa Centre for Crop Improvement)가 새로 개발한 개선된 품종을 기반으로 3MT의 인증된 토마토 씨앗을 생산하기 위해 인증된 씨앗 생산자에게 보조금을 제공할 계획이다.

 

2021년, 정부는 상업적 농업을 위해 쌀 재배 지역에서 9000ha 비관개 저지대를 개발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바탕으로 3만1500톤의 쌀을 생산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2022년 쌀 재배 지역에서 1000ha 토지를 제공하고 추가로 1만1000톤의 쌀을 생산할 수 있도록 관개 시설의 복구 및 확장을 지원할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또한 북부 및 중부 지역 2만5000ha 농장을 개발 5만 톤의 대두를 생산하는 데 대한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식품 가공 분야 주요 기업 현황


가나의 식품 가공 산업은 매우 분산 있으며,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진 주요 생산업체는 몇 개 회사에 불과하다. 다국적 기업 중에서는 Cadbury, Nestlé, Unilever와 같은 일용소비재(FMCG: Fast Moving Consumer Goods) 기업이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식품 산업 주요 기업>

[자료: ] 


유제품 회사


Fan Milk은 약 1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가진 가나 기반의 최대 식품 기업이다. 2013년, 두바이에 본사를 둔 사모펀드 Abraaj Group과 유제품 거대 기업 Danone이 Fan Milk를 인수했다. Fan Milk의 인수는 Abraaj와 Danone이 서아프리카 신선 유제품 부문의 성장 잠재력에 대해 긍정적임을 암시했다. 2017년, Abraaj와 Danone은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Fan Milk에 추가로 250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2019년 Danone은 Abraaj 지분을 인수 Fan Milk에 대한 100% 소유권을 가지게 다.


제과 회사


Nutrifoods Ghana는 현재 가나에서 약 3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선도적인 비스킷 제조업체다. 이 회사는 Olam International(75%)과 일본의 Sanyo Foods(25%)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다. Nutrifoods의 대표적인 비스킷은 King Cracker와 Perk Shortcake이며 이외에도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생산한다. 2017년 1월, Nutrifoods Biscuits는 서아프리카에서 처음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FSSC(Food System Certification Scheme) 인증을 받은 비스킷 공장이 다. 이 회사는 2017년 테마 생산 시설에 830만 달러를 투자 생산 능력을 크게 확장했다. 2018년 8월, 새로운 브랜드 Nutrisnax를 론칭 첫 번째 프리미엄 귀리 비스킷이 시장에 출시다.


Niche Confectionery Limited는 Niche Cocoa Ghana의 자회사로, 2019년 2월 Niche Chocolate 제품의 12가지 다양한 품목을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을 확장했다. 다크 초콜릿(코코아 함량 72%), 다크 초콜릿(코코아 함량 56%), 밀크 초콜릿(코코아 함량 38%)과 9가지 밀크 초콜릿 맛으로 구성 있다. Niche Confectionery Limited의 모회사인 Niche Cocoa Industry Limited는 2011년에 통합된 가나 초콜릿 회사로, 현지에서 공급받은 카카오빈을 가공 코코아 리큐어, 버터, 초콜릿 바, 케이크 및 파우더와 같은 반제품을 만들어 국내외 시장에 제공한다. Niche Confectionery Limited는 2018년에 설립으며, 가나 현지 카카오빈을 사용 초콜릿 및 초콜릿 기반 제과를 생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쌀 가공 회사


2019
년 8월, Western Deedew Group Company Limited는 가나 남부의 아샨티 지역 아고나(Agona)에 쌀 가공 시설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가공을 위한 창고를 설립하고, 콤바인 수확기, 이앙기, 돌 제거 기능이 있는 현대적 장비를 구입했다. 이 프로젝트는 가나 정부의 "1지구 1공장(1D1F)" 정책에 부합 공장에서 사용되는 모든 장비의 면세 수입을 허용하는 등 정부 지원을 받았다.

 

가나 식품 서비스 현황 및 트렌드


가나의 식품 서비스 부문은 주로 와체(Waakye)나 켄케이(Kenkey)와 같은 전통 요리를 제공하는 작은 현지 음식 가판대나 소규모 식당 위주였다. 식품 서비스 부문은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했다.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가계 소득 증가는 가나의 중산층은 점점 더 세련된 취향과 다양한 식단, 서양식 음식에 대한 수요로 이어졌다.


KFC는 2011년부터 Mohinani Group과의 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가나에서 운영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본사를 둔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King Pie는 2015년에 가나에 진출했다. 2018년 버거킹이 가나에 진출했다. 가나의 대표적 슈퍼마켓 체인 소유주인 Melcom Group은 2021년 피자헛 매장 7개를 오픈다.


Star-Bites와 Papaye와 같은 가나 현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브랜드도 서양식 패스트푸드를 현지화 제공하고 있다. 현재 가나에는 Bolf Foods, Pizarea, Shopnaw와 같은 주문형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 있다. Jumia Food는 2023년 12월, Glovo는 2024년 5월 가나에서 운영을 중단다.

 

식품 주요 판매 경로


공급 동향


식품 산업은 설탕, 우유, 코코아 파우더 및 농축액과 같은 천연 및 합성 원료를 필요로 하는 가공 산업이다. 합성 원료인 농축액, 향료 및 사전 혼합물은 제조업체의 모기업에서 수입한다. 외국 공급품에 대한 지출액은 연간 약 3500만 GHS로 추정된다.


소매


대형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 중형 식료품점, 편의점, 그리고 주택 근처와 오픈 마켓에 있는 소규모 독립 상점, 가판대 또는 키오스크로 구성 있다. 전통적인 소매 채널은 주로 저렴한 가격 때문에 현대적인 채널보다 선호되지만, 도시화로 인해 현대적인 식료품 소매업체는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대규모 식료품 소매(MGR: Mass Grocery Retail)


가나 평균 소득 수준은 낮지만, 중산층의 증가가 가나의 공식적인 대규모 식료품 소매업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다. 수도 아크라에서 주목할 만한 조직화된 MGR 매장으로는 Shoprite, Max Mart, Melcom, Koala, China Mall, Palace Shopping Mall, Fairway가 있다.


유통 시스템


수입 식품 및 식품 재료의 유통 채널은 일반적으로 수입업자, 도매업자 또는 주요 유통업자를 통해 소매업체에 판매된다. 그러나 대규모 가공업체는 일반적으로 공급업체로부터 직접 수입한다. 소규모 가공업체는 재료를 수입하기 위해 현지 유통업자에 의존한다. 소규모 현지 식료품점은 가나에서 대부분의 포장 및 가공식품 분야의 주요 유통 채널이다. 그러나 냉장 또는 냉동 수입 제품의 유통은 이러한 제품을 보관하고 전시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춘 현대적인 슈퍼마켓으로 제한된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고가 브랜드의 경우, 앞서 언급한 MGR 위주로 취급되며, MGR 별로 주요 취급 제품군이 상이하다. MGR에 납품하는 에이전트, 벤더의 선호도, 능력에 의해 품목군이 좌우되기도 한다.

 

<식품 산업 밸류 체인>

[자료: GCB Bank, Strategy and Research Department]

 

<수입 식품 유통 채널>

[자료: 아크라 무역관 자체 분석]


<가나 현지에서 생산된 식품의 유통 채널>

[자료: 아크라 무역관 자체 분석]

 

운송/운반


가나에서는 여전히 도로 운송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도로망이 잘 갖춰져 있지 않고 교통체증이 잦으며 도로 사정이 좋지 않아 운송에 드는 시간, 비용이 높은 편이다. 원자재에서 완제품까지 운송은 주로 아웃소싱에 의존한다.

 

식품 관련 규정/법


가나의 식품 산업을 규제하는 5가지 주요 일반 법률은 다음과 같다:

- 1992년 식품 및 의약품법(PNDCL 305B)

- 일반 라벨링 규칙, 1992년(입법령(L. I.) 1541)

- 식품 및 의약품 (개정) 법 523, 1996년

- 공중 보건법, 2012, Act 851

- 식품의약국(FDA) 개정 수수료 및 요금(L.I. 2386, 2019)

 

가나 식품의약품청(FDA)은 1992년부터 식품 및 의약품법을 시행하는 가나의 국가 규제 기관이다. 2012년 공중보건법 제851조 7항에 따르면 FDA는 가나에서 소비되는 식품과 의약품이 건전하고 안전한지 확인 공중 보건을 보호하고 증진할 의무가 있다. 따라서 FDA는 식품, 의약품, 식품 보조제 및 기타 식품 및 의약품 관련 제품의 안전, 품질 및 효능을 보장하기 위해 제조, 수입, 수출, 유통, 사용 및 마케팅을 규제한다.

 

가나에서 수입, 광고, 판매 또는 유통되는 모든 식품은 1992년 식품 및 의약품법(PNDCL 305B) 18조 및 25조와 1996년 식품 및 의약품(개정) 법 523조 4항(b)에 따라 먼저 FDA에 등록해야 한다. 이후 각 제품에 대해 등록 번호가 포함된 인증서가 발급된다.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만 식품 및 의약품을 수입할 수 있다. 식품안전국(FSD)은 식품 서비스 산업 규제, 육류 생산 관리, 식품, 사료 및 가공용 유전자 조작 생물체의 안전성 보장을 통해 공중 보건 및 안전을 보호하는 FDA의 임무를 수행한다. 또한 FSD는 최신 식품 안전 관리 시스템의 적용을 통해 안전하고 품질 좋은 식품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식품 산업에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FDA는 설립 초기부터 제품 등록을 통해 식품법을 시행해 왔다. 불순물이 식품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FDA는 식품 가공 시설, 수입 제품의 목적지 검사, 수출 및 시판 후 감시를 수행한다. 법적으로 FDA에 식품을 등록하지 않으면 해당 제품을 수입할 수 없다. FDA는 미등록 제품을 수입할 경우 재수출, 폐기/몰수, 기소 또는 해당 제품을 법에 따라 처리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주요 식품 수입 통계

 

<쌀, 곡물, 설탕 2021~2023년 수입액 > 

(단위: US$ 천, %)

HS Code

품목

2021

2022

2023

증감률

1006

Rice

160,475

387,452

282,871

-27.0

1104

Grains

108,487

269,107

250,231

-7.0

1701

Sugar

86,795

163,477

158,628

-3.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5.07.]

 

<2021년 쌀 수입액 (상위 10개국)>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1

Vietnam

104,665.98

65.2

2

India

16,445.65

10.2

3

Thailand

14,338.58

8.9

4

Pakistan

9,942.70

6.2

5

China

8,544.45

5.3

6

United States

2,880.62

1.8

7

Ukraine

1,048.08

0.7

8

United Arab Emirates

571.58

0.4

9

Belgium

526.09

0.3

10

Taiwan

312.03

0.2

 

Korea

0.19

0.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5.07.]

 

<2022년 쌀 수입액 (상위 10개국)>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1

Vietnam

269,859.46

69.6

2

India

44,917.60

11.6

3

China

24,729.48

6.4

4

Thailand

23,015.51

5.9

5

Pakistan

11,604.14

3.0

6

Myanmar

3,553.00

0.9

7

United Arab Emirates

2,772.21

0.7

8

United States

1,902.42

0.5

9

Belgium

1,517.41

0.4

10

Cote d Ivoire

1,480.11

0.4

 

Korea

0.49

0.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5.07.]

 

<2023년 쌀 수입액 (상위 10개국)>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US$천)

비중

1

Vietnam

233,625.40

82.6

2

China

14,601.16

5.2

3

Thailand

13,285.24

4.7

4

India

12,829.31

4.5

5

Pakistan

2,812.75

1.0

6

Togo

1,433.63

0.5

7

United States

1,393.95

0.5

8

United Arab Emirates

1,017.00

0.4

9

Cote d Ivoire

417.03

0.1

10

Netherlands

199.02

0.1


Korea

5.69

0.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5.07.]

 

<2021년 곡물(쌀 제외) 수입액 (상위 10개국)>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1

Canada

58,967.03

54.4

2

Russia

21,741.74

20.0

3

Lithuania

10,893.32

10.0

4

France

5,646.45

5.2

5

Ukraine

3,956.51

3.6

6

Latvia

2,338.15

2.2

7

Belgium

1,506.26

1.4

8

Germany

1,130.58

1.0

9

Aruba

1,092.64

1.0

10

Argentina

924.95

0.9


Korea

0

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5.07.]

 

<2022년 곡물(쌀 제외) 수입액 (상위 10개국)>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1

Canada

121,182.43

45.0

2

Argentina

34,358.17

12.8

3

Latvia

29,766.36

11.1

4

United States

18,609.57

6.9

5

Russia

14,982.52

5.6

6

France

12,741.60

4.7

7

Germany

11,841.84

4.4

8

Poland

8,164.38

3.0

9

Uruguay

7,780.49

2.9

10

Estonia

4,920.08

1.8

 

Korea

0.43

0.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5.07.]

 

<2023년 곡물(쌀 제외) 수입액 (상위 10개국)>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1

Canada

132,788.84

53.1

2

Russia

48,309.25

19.3

3

France

21,626.65

8.6

4

Poland

19,192.95

7.7

5

Latvia

10,555.75

4.2

6

Germany

8,118.25

3.2

7

Lithuania

7,042.93

2.8

8

Belgium

1,637.40

0.7

9

United Kingdom

668.11

0.3

10

Sweden

101.74

0.0


Korea

0

0.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5.07.]

 

<2021년 설탕 수입액 (상위 10개국)>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1

Brazil

56,234.24

64.8

2

Morocco

9,529.55

11.0

3

Guatemala

6,501.01

7.5

4

Nicaragua

3,180.00

3.7

5

Belgium

1,861.73

2.1

6

France

1,508.42

1.7

7

Brunei Darussalam

1,271.36

1.5

8

Algeria

1,217.74

1.4

9

Lebanon

1,140.20

1.3

10

Netherlands

899.21

1.0


Korea

0.54

0.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5.07.]

 

<2022년 설탕 수입액 (상위 10개국)>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1

Brazil

103,661.68

63.4

2

India

16,178.71

9.9

3

Morocco

12,186.51

7.5

4

Nigeria

9,051.35

5.5

5

Nicaragua

5,764.31

3.5

6

Colombia

4,808.26

2.9

7

Netherlands

2,334.02

1.4

8

France

2,117.49

1.3

9

Togo

1,438.44

0.9

10

Mexico

1,252.60

0.8


Korea

0.07

0.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5.07.]

 

<2023년 설탕 수입액 (상위 10개국)>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1

Brazil

83,297.31

52.5

2

India

22,449.54

14.2

3

United Arab Emirates

12,021.39

7.6

4

Thailand

11,440.47

7.2

5

Egypt

3,855.35

2.4

6

Guatemala

3,777.31

2.4

7

Morocco

3,503.68

2.2

8

Nicaragua

3,254.14

2.1

9

Saudi Arabia

3,029.28

1.9

10

Nigeria

2,689.88

1.7


Korea

0.20

0.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5.07.]

 

SWOT 분석


Strength

Opportunities

· 다른 서아프리카 국가에 비해 개방적인 시장

· 비즈니스의 용이성 측면에서 비교적 선진화된 시장

· 정부 주도의 디지털화 노력

· 경제 성장에 따 중산층 소득 증가로 식품 소비 빠르게 증가 예상

· 가나는 비교적 많은 인구, 젊은 인구층이 과반 이상이며, 취향과 선호도가 빠르게 변화

· 가나 아프리카에서 안정적이고 투자 친화적인 국가 중 하나

· 도시화율이 상당히 높으며 소득이 빠르게 증가

· 가나 소비자 한국 제품을 고품질로 인식

· 수입 식품에 대한 수요 지속 증가

· 1인당 식품 소비량 아직 낮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성장 여지 많음

· 이커머스 서비스 이용 증가, 이러한 추세는 중장기적으로 지속 예상

·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건강식품 수요 증가

· 향후 10년간 가처분 소득 증가 및 대규모 소매업에 대한 투자 예상

· 외국인 거주자 및 고소득 소비자층의 확대로 다양한 고급 식품 수요

· 대량 식료품 소매업의 발전 및 매장 확장 예상

· 음식 및 음료 배달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Weakness

Threats

· 높은 수준의 정부 부채

· 현금 중심의 경제

· 소득이 낮기 때문에 소비자는 필수 식품 위주 구매

· 특히 가나의 시골 지역에서는 식품 유통을 위한 현대식 식료품 소매 네트워크가 제한적

· 주요 공급국과의 경쟁

· 주요 거래 통화(미국 달러)에 대한 현지 통화(가나 세디)의 평가 절하로 식품 및 수입이 상대적으로 비싼 편

· 인프라 부족으로 수도 아크라 외곽의 소비자 접근성이 낮고 고비용 소요

· 저소득층의 소득이 예상만큼 빠르게 증가하지 않을 가능성

· 소비자들은 여전히 가격에 민감

 

유망 분야


식품 가공용 원료


가나는 식품 가공용 재료의 주 수입국이다. 가나의 낙후된 식품 가공 부문이 수요 증가를 충족하지 못 수입은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가나의 식품 가공 재료 수입액은 2023년 총 1억3290만 달러로 2022년 8920만 달러에서 약 48% 증가다.


식용유, 설탕, 밀가루


현지 생산량이 제한적이 품질이 균일하지 못하며 수요를 충족하기에 충분하지 않아 수출 기회가 있다.


식품 첨가물, 향신료, 식용 색소, 감미료


현지에서 공급하는 품종이 한정 있고, 외국산에 대한 수요가 많기 때문에 수출 기회가 있다.

 

농업 가공 기회


가공된 농식품에 대한 수요는 높지만 가나에는 농업 가공 회사가 많지 않다. 반면 원료를 활용한 다양한 농식품 가공 기업 설립 기회는 풍부하다. 또한 가공된 식품의 생산분을 아프리카 국가들을 포함한 다른 나라로 수출할 기회도 있다. 아프리카 대륙 자유 무역 협정(AfCFTA)을 활용 다른 아프리카 국가로 수출할 수 있다. 가나 정부는 투자진흥청(Ghana Investment Promotion Authority)과 수출진흥청(Ghana Export Promotion Authority)을 통해 농업 가공 회사를 지원하고 있다.


식품 가공용 장비 및 기계 공급


가나에는 다양한 장비, 도구, 기계 및 식품 가공 기술의 수출 기회가 있다. 특히 농업 부문에서 대규모 및 소규모 식품 생산업체에 기계를 수출할 기회가 있다. 예를 들어 과일 가공 기계, 쌀 가공 공장 및 장비, 저장 시설 등이 포함된다. 쌀 가공 공장을 설립할 기회도 있다.


운송


가나에서 식품의 운송을 위한 화물용 차량을 수출할 기회가 있다. 도로 운송은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식품을 운송하는 주요 수단이다. 가나의 식품 공장과 유통업체를 위한 배달용 차량, 이동식 냉장고 등을 수출할 기회가 있다.

 

진입 전략 및 시사점


가나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지만, 소비자 선호도 및 품질이 검증된 제품은 가격을 상쇄하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으므로 이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최근 한국 드라마 방영, K-Pop 등 영향으로 한국 식품류에 대한 수요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또한, 가나 사람들이 Shito 등 매운 소스를 즐겨 먹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중소 에이전트, 바이어와 협상 시, 제품의 유연한 배송 방식과 배송량 고려가 필요하다. 일부 중소 바이어는 초기 단계에서 컨테이너 단위 물량 수입이 불가한 경우가 많으므로 관심 있는 한국 기업들은 수입업자와 협의 소량 제품 수출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바이어가 제품을 시장에서 반응도를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소량을 요청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수입량을 늘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한국 기업은 수입업자와 제품의 가나 식품의약품청(Food and Drugs Authority) 등록에 대해 논의하고, 경우에 따라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필요도 있다. 가나 시장에서 제품의 홍보/광고 비용과 방법에 대해 수입업자와 공동으로 협의하면 좋다. 시장에 새로 나온 제품은 마케팅, 홍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바이어는 한국기업에게 홍보 비용 및 지원을 요청할 수도 있다. 수입업자가 신용 거래로 구매를 요청할 수도 있으며 이때는 수입업자의 신용도와 프로필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다

 

 

자료: Food and Drugs Authority, Ministry of Foods and Agriculture,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Ghana Investment Promotion Centre (GIPC), Ghana Statistical Service, Ministry of Health, Global Trade Atlas(GTA), GCB Bank, Strategy and Research Department,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International Food Policy Research Institute, KOTRA 아크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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