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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김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나고야무역관 백현수
  • 2024-08-13
  • 출처 : KOTRA

2년 연속 일본의 김 수입액 증가

지속적인 가격 인상 흐름 속에서 가격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하는지가 관건

 

상품 기본정보

김의 HS CODE는 가공 방식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HS CODE 1212.21에 해당하는 마른김은 다른 공정 없이 건조된 생김을 의미하며, 2008.99에 해당하는 조미김은 소금이나 간장 등으로 조미한 김을 의미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1212.21에 해당하는 마른김의 시장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른김 HS CODE>

HS CODE

범주

1212.21

식용

1212.21-100

직사각형(정사각형을 포함한다.)의 종이모양에 본 떠 만든 것으로, 1매의 면적이 430 평방 센티미터 이하의 것

1212.21-200

김속의 것 및 이것을 섞은 것(이번 호의 1에서 제시하는 물품을 제외)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시장동향과 규모

일본은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나라로 수산업이 굉장히 발달한 나라다. 김은 오니기리, 마키즈시, 라멘, 덴뿌라 등과 같은 일본 음식에 널리 사용되는 식재료이며, 일본 1인당 김 소비량은 연간 82장으로 한국, 중국과 함께 세계 3대 김 소비 국가로 꼽힌다. 하지만 최근 일본 김 생산량은 급감하는 추세이다. 일본 전국 어연 김사업추진협의회에 따르면, 22년도(‘22년 11월~’23년 5월) 전국 김 생산량은 약 48억 장으로 51년 만에 50억 장을 밑돌았다. 이는 일본 연간 김 소비량의 불과 약 60% 수준이다. 23년도 김 생산량 역시 4월 기준 48억 장을 기록하면서 2년 연속 50억 장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일본 김 최대 생산지인 아리아케해에서 해수 온도 상승과 적조로 인한 흉작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다.

김 생산량 감소로 인해 공급량이 부족해지면서 김 1장당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다. 22년도 전국 평균 김 1장당 가격은 전년 대비 46% 상승한 17.24엔으로, 40년 만에 17엔을 웃돌았다. 이는 연간 김 소비량 감소로 직결되었는데, 22년도 김 소비량은 75억 장으로 14~17년도의 86억 장에 비해 13% 감소한 수치이다. 실제로 소비자 인사이트 연구소가 298명을 대상으로 ‘김 구매 시 가장 중시하는 점’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격’이 67.4%로 가장 많았다.

 

<연도별 김 생산 매수 및 평균 단가>  

 <연도별 김 소비량>

(단위: 억 장, 엔)

[자료: 전국 어연 김사업추진협의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올해 4월 29일 기준 한국 김도 수차례 가격 인상은 있었지만 마른 김이 장당 평균 130원을 기록하였으며, 일본 물가로 따지만 약 15엔 정도로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여전히 우위에 있다. 또한 K-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에 힘입어 한국 김에 대한 일본 식품회사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작년 5월 도쿄에서 개최된 ‘2023년도 대일 한국 김 수출 입찰 상담회’에서  61.5% 1,050 . 노리 담당자 A 씨는 “한국산 김 수입을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국내 김 수량 부족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수입 동향

마른김 수입 동향의 경우 HS CODE 1212.21의 연간 중량과 수입액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중량의 경우 ‘22년에 전년 대비 약 15%, ‘23년에 전년 대비 약 37% 증가했고, 수입액의 경우 ‘23년에 ‘21년 대비 2배 이상을 기록하면서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산 김을 비롯한 수입산 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의 김 수입동향>

(단위: kg, 천 엔)

품목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년 1분기

중량

수입액

중량

수입액

중량

수입액

중량

수입액

중량

수입액

중량

수입액

1212.21

3,458,481

7,033,901

3,566,816

6,522,137

3,117,396

5,093,477

3,586,326

6,548,655

4,934,219

10,578,277

641,534

1,565,720

[자료: 재무성 무역통계]


<일본의 김 국가별 수입총액>

(단위: US$ 천) 

순위

국가명

2021

2022

2023

-

전 세계

178,525

187,831

219,258

1

중국

99,913

105,458

108,157

2

대한민국

74,882

74,078

104,418

3

캐나다

2,138

5,942

4,542

4

칠레

726

971

1,000

5

베트남

198

539

616

6

프랑스

69

85

283

7

러시아

159

262

63

8

필리핀

10

10

46

9

인도네시아

22

275

42

10

통가

179

43

34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8.13. 조회]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2022년도 일본 김 시장은 고젠 혼텐, 하마오토메, 사리코 노리, 니코니코 노리 등의 매출액 상위 기업들이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일본 김 생산량 감소와 가격 상승으로 인해 한국산 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공급과 가격이 비교적 안정적인 한국산 마른김을 사용한 제품들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대표적으로 고젠 혼텐의 제품들이 있다. 고젠 혼텐은 구운김, 맛김, 오니기리용 김 등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 김의 윤기, 향, 식감을 강조하는 문구를 통한 홍보 방식을 택하고 있다. 현재 한국산 마른김을 사용한 고젠 혼텐의 김 제품 종류는 10가지가 넘는다. 이 외에 오모리야의 구운김, 나가이 노리의 자반김 등이 있다.

 

<2022년도 주요 경쟁기업>

기업명

기업 로고

매출액

(단위: 억 엔)

대표 김 제품

희망소매가격 (단위: 엔)

URL

고젠 혼텐

KOZEN HONTEN

200

<구운김>

한국산 마른김 사용

387

https://kozen.co.jp/

 

<김가루>

한국산 마른김 사용

432

 

<오니기리용 김>

한국산 마른김 사용

432

하마오토메

HAMAOTOME

139

<맛김 아사쿠사>

348

https://www.hamaotome.co.jp/index.html

시라코 노리

SHIRAKO NORI

115

 

<아리아케해산구운김>

770

https://www.shirako-nori.co.jp/

니코니코 노리

NIKO NIKO NORI

114

<아리아케해산 마키 김>

354

https://www.niconico-nori.co.jp/

오모리야

OHMORIYA

82

<구운김>

: 한국산 마른김 사용

475

https://ohmoriya-inc.co.jp/

나가이 노리

NAGAI NORI

76

 

<자반김>

한국산 마른김 사용

366

https://nagainori.shop-pro.jp/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유통구조

해외에서 생산된 마른김은 일반적으로 수입상을 통해 일본으로 수입된다. 수입된 김을 가공하여 판매할 경우, 일본 김 제조사에서 가공 후 소매, 슈퍼마켓, 음식점, 편의점 등으로 납품된다. 단 가공 없이 일본어 표기가 완료된 제품을 판매할 경우, 수입상이 직접 소매상으로 납품하는 경우도 있다.

 

<유통경로>

[자료: 나고야무역관 정리]

 

관세율 및 수입규제


1) 관세율

1212.21-100과 1212.21-200의 관세율은 다음과 같다.


품목

기본 관세율(%)

WTO 협정세율(%)

1212.21-100

1.50엔 / 1매

-

1212.21-200

40%

-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2) 수입 규제

일본은 자국 어업자와 수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김, 고등어, 오징어 등 11개 품목의 수산물에 대해 수입쿼터제(수입 할당제)를 적용하고 있다. 수입쿼터제란 수입 비자유화 품목에 대해 정해진 수량 또는 가격만큼만 수입하도록 제한하는 제도로, 수입쿼터를 보유한 기업만 해당 품목을 수입할 수 있다. 김의 경우, 한일 정부 간의 합의로 한국산 김에 대한 수입쿼터를 2015년 12억 장에서 매년 1.5억 장씩 늘려 2025년 27억 장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2024년도 한국산 김에 대한 수입쿼터는 다음과 같다.

 

<2024년도 한국산 김 수입쿼터>

(단위: 백만 매, %)

[자료: 나고야무역관 정리]

 

김에 대한 수입쿼터는 제품 종류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 각 제품에 해당하는 수입쿼터를 바이어가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김의 원산지별로도 할당되는 쿼터가 달라진다.

 

<김 제품별 수입쿼터 분류>

 

건조 김 쿼터

(干しのり)

당분이 없는 조미김 쿼터

(無糖の味付けのり)

김 조제품 쿼터

(のりの調製品)

HS CODE

1212.21

2008.97-2, 2008.99-2

2001.90, 2008.97-2, 2008.99-2, 2103.90

설명

전지형태의 김, 김의 원료(해초) 등

설탕이 가미되지 않은 조미김, 전지형태가 아닌 김 등

김 조제품, 설탕 등이 포함된 조미김 등

수입국가

한국, 중국

한국

한국 및 기타 국가들

[자료: 일본 경제산업성]


인증 정보


후생노동성과 일본 전국김도매상협동조합연합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6월부터 HACCP제도가 의무화되면서 식품위생법도 함께 강화됨에 따라 수입식품에 대해서도 수출국에서의 적절한 검사, 관리 실시 확인 및 안정성 확보를 요구하고 있다. 적절한 식품위생을 유지하기 어렵거나 위험한 식품으로 판단되는 경우, 별도의 위생증명서가 요구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시사점

김 흉작으로 인해 일본 김 생산량이 급감하고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한국산 김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2025년 27억 장으로 예정되어 있는 한국산 김 수요 쿼터 역시 2026년 이후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산 김이 일본에서 꾸준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과 안정적인 공급과 가격이 유지될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FOODEX JAPAN 2025

전시회명(한국어)

푸드엑스 재팬 2025

전시품목

수산물, 농산물, 축산물, 조미료, 유기농 식품 등

개최국가/도시

도쿄 빅 사이트

개최주기

매년

참가자수

70,000명 (참가예정)

개최기간

2025년 3월 11일(화) ~ 14일(금) 10:00~17:00

웹사이트

https://www.jma.or.jp/foodex/

 

 

자료: 일본 경제산업성, 관세법령정보포털, 전국 어연 김사업추진협의회, 소비자 인사이트 연구소, 재무성 무역통계, 각 사 홈페이지, 나고야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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