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파키스탄 2025 회계연도 공공부문 개발 지출 계획 분석
  • 경제·무역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민준호
  • 2024-07-22
  • 출처 : KOTRA

전년대비 50% 증가로 다양한 분야 사업기회 제공

2025 회계연도 공공부문 개발 지출 계획(Public Sector Development Programme, PSDP)


파키스탄 연방정부는 2024-2025년 예산안에 포함된 공공부문개발계획(PSDP) 지출계획을 발표했다. PSDP에 관한 최종 문서는 새 회계연도가 시작됐음에도 아직 검토 중이며, 관련 부서와의 협의 후 확정 발표될 예정이다. 그럼에도 2024-25년도 예산에 포함된 PSDP는 파키스탄의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정부 투자의 상당한 증가를 반영하고 있다. 여기에는 보건, 교육, 농업, 에너지, 수자원, 교통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 개발지출이 포함되며 재원은 연방 정부, 지방 정부, 그리고 대외 차관 또는 국제 금융기관의 지원으로 조달된다. 


이번 PSDP의 총 규모는 3조 4,920억 루피(125억 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1조 920억 루피가 증가한 금액이다. 세부 내역을 살펴보면, 연방 PSDP는 1조 1,000억 루피로, 이는 연방 정부가 직접 관할하는 지역과 프로젝트에 중점을 두고 있다. 주별 PSDP는 2조 950억 루피로, 각 주가 시행하는 개발 계획에 할당된다. 공공-민간 파트너십에는 1,000억 루피가 할당되어 있으며, 이는 정부와 민간 부문이 공동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프로젝트에 사용된다. 국영기업(SOEs)에는 1,968억 루피가 할당되어, 정부 소유 기업이 수행하는 개발 프로젝트에 사용될 예정이다. 현재 연방 예산의 4.4%만이 PSDP에 할당되어 있으며, 이는 10년 전인 2015 회계연도의 14.8%에 비해 크게 감소한 수치이다. 2025 회계연도의 국가 PSDP가 전년대비 45% 증가한 것은 긍정적인 신호지만, 중앙 및 주정부 PSDP는 각각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전자는 연방 부처가 관리하는 국가 인프라, 에너지 및 전략적 이니셔티브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후자는 교육, 보건 및 농업과 같은 지역적 필요를 다루고 있다.


이번 PSDP의 주요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출, 생산성 및 경쟁력에 집중하여 수출 및 경제 전반의 강화를 위한 산업 및 기업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둘째, 디지털 인프라 확장을 위해 전국적으로 디지털 인프라를 확장하고 개선하는 데 자금을 할당하였다. 셋째, 혁신 및 산업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혁신과 산업 성장을 장려하는 이니셔티브에 대한 자금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넷째, 농업 및 식량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농업 산업 및 종자 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특수 지역인 Azad Jammu & Kashmir (AJK), Gilgit-Baltistan (GB) 및 Khyber Pakhtunkhwa의 병합된 지구에서의 개발 프로젝트를 우선시하고 있다.


<회계연도 2025 부처별 공공개발 지출 예산 배정 내역>

(단위: 백만 루피, %)


분류

2023/24 회계연도

2024/25 회계연도

증감율

A

연방 부처/부서

459,000

1,039,776.00

126.53

1

항공 부문

3,147

7,303.00

132.06

2

투자 위원회

114

1,658.00

1354.39

3

내각 사업부

10,919

75,773.00

593.96

4

기후 변화 부서

2,750

6,257.00

127.53

5

상업 부문

0

2,205.00


6

커뮤니케이션 부문

245

728

197.14

7

방위 사업부

3,164

5,636.00

78.13

8

방위 생산 사업부

1,365

3,776.00

176.63

9

설립 부문

416

921

121.39

10

연방 교육 및 전문가 부문

5,859

25,751.00

339.51

11

재정 부문

4,432

6,084.00

37.27

12

고등 교육 부문

40,000

66,315.00

65.79

13

주택 및 사업 부문

35,000

27,688.00

-20.89

14

인권 부문

130

104

-20.00

15

산업 및 생산 부문

1,923

4,919.00

155.80

16

정보 및 방송

981

5,649.00

475.84

17

IT & 텔레콤

6,000

28,929.00

382.15

18

주정부 간 조정 부서

1,900

3,650.00

92.11

19

내무부

8,151

9,070.00

11.27

20

법률 및 사법 부문

961

1,230.00

27.99

21

해양 업무 부서

2,557

5,300.00

107.27

22

마약 통제 부서

146

169.5

16.10

23

국가 식량 안보 및 연구 부서

5,019

41,250.00

721.88

24

국립 보건 서비스

13,094

27,000.00

106.20

25

국가 유산 및 문화 부문

102

1,015.00

895.10

26

파키스탄 원자력 위원회

22,680

25,000.00

10.23

27

파키스탄 원자력 규제 당국

150

256.3

70.87

28

석유 부문

1,500

3,225.70

115.05

29

기획 개발 및 특별 이니셔티브 부서

6,974

60,015.00

760.55

30

빈곤 퇴치 및 사회 안전

500

0

-100.00

31

철도 부문

32,823

45,000.00

37.10

32

종교 사업부

800

500

-37.50

33

수익 사업부

3,200

17,696.00

453.00

34

과학 기술 및 연구 부문

5,048

7,149.50

41.63

35

국가 및 프론티어 부문

49

1,434.00

2826.53

36

전략 계획 부서

0

987


37

SUPARCO

6,900

35,617.00

416.19

38

수자원 사업부

100,000

259,598.00

159.60

39

특별 지역(AJK 및 GB)

40,000

74,500.00

86.25

40

주정부 프로젝트

50,000

80,416.00

60.83

41

합병된 지구 KPK

40,000

70,000.00

75.00

B.

Corporation

187,000

356,224

90.49

1

1 국립도로청(NHA)

147,000

180,284

22.64

2

2 전력 사업부 (NTDC / PEPCO)

40,000

175,940

339.85

[자료: 파키스탄 재무부]


2025 회계연도 부처별 공공개발 지출 예산 배정은 대부분의 부처에서 큰 폭의 증가를 보였다. 특히, IT & 통신 부문, 파키스탄 원자력 규제 당국, 투자위원 등에서 큰 증가율을 보였다. 이러한 예산 증가는 각 부처의 전략적 중요성과 향후 공공개발 사업의 중점 방향을 반영한다. 반면, 건강 및 사업 부문과 해양 사업부 등 일부 부처에서는 예산이 감소하였다. 이러한 예산 변화는 각 부처의 전략적 중요성과 향후 공공개발 사업의 중점 방향을 반영하고 있으며, 향후 정책 수립에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2025년 예산안에 반영된 주요 공공개발 프로젝트 현황>

(단위: 억 루피)

연번

프로젝트명

부문

총 비용 

할당액

1

C형 간염 제거를 위한 국가 프로그램

보건

35

5

2

이슬라마바드 Quaid-e-Azam 헬스 타워 건립

보건

15

5

3

PIMS의 뇌졸중 중재 및 중환자 치료 시설 확장

보건

9

2

4

이슬라마바드 연방정부 폴리클리닉의 심장학 및 기타 강화 및 업그레이드

보건

4

1

5

이슬라마바드 암 병원 설립을 위한 장비 구매

보건

7

2

6

당뇨병 예방을 위한 국가 프로그램

보건

5

2

7

AJK, GB 및 발루치스탄에 다니쉬 학교 7개 설립

교육

15

5

8

ICT에 다니쉬 학교 설립

교육

3

1

9

500 kV 마티아리-모로-R.Y.Khan T/L

전력

189

7

10

100kV 및 200kV 배전 변압기 자산 성능 관리 시스템 설치

전력

61

3

11

전력 배전 효율 개선 프로젝트

전력

12

3

12

IT 산업 지형 개편 (PSEB)

IT

10

1

13

국가 반도체 인력 개발 프로그램 (NSHRDP) 1단계 (IT 부문)

IT

8

1

14

디지털 경제 강화 프로젝트 (WB. 자금 지원) (MoITT/BoI/s NITB/NADRA)

IT

17

4

15

인더스 강 댐 건설로 인해 Thakot 및 Raikot 사이의 카라코룸 고속도로 재배치 (Thor Nullah에서 Raikot 구간 88km)

인프라

234

6

16

파키스탄 철도 기존 본선 1 업그레이드

철도

1,970

1

17

국가 내 낙후/빈곤 지역을 위한 특별 개발 이니셔티브

지방개발

40

5

18

파키스탄 PMD의 기상 서비스 현대화

기후

14

3

[자료: Planning Commission of Pakistan]


2024-25년도 공공부문개발계획(PSDP) 부문별 사업 개요


2024-25년도 공공부문개발계획(PSDP)은 파키스탄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광범위한 투자를 통해 국민의 삶을 개선하려는 전략적 노력을 반영한다.


[보건 부문]

보건 부문은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C형 간염 제거와 당뇨병 예방을 위한 국가 프로그램은 주요 공중 보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이슬라마바드에 위치한 Quaid-e-Azam 헬스 타워와 PIMS의 중환자 치료 시설 확장은 이 지역의 의료 인프라를 개선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또한, 암 병원 장비 구매는 전문 치료에 대한 헌신을 나타낸다.


[교육 부문]

다니쉬 학교 설립은 여러 지역에서 교육 기회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 학교들은 주로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주로 펀자브 주에 위치해 있다. 치스티안, 하실푸르, 라힘 야르 칸, 미안왈리, 라잔푸르, 데라 가지 칸, 아톡, 베하리 등 다양한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특히 과학과 기술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이 미래에 유용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력 부문]

전력 부문에는 대규모 투자가 계획되어 있다. 500 kV 마티아리-모로-라힘 야르 칸 송전선 프로젝트는 지역 내 전력망의 안정성과 전력 접근성을 개선할 것이다. 자산 관리 및 배전 효율성 개선 프로젝트는 전력 공급을 최적화하려는 노력을 반영한다.


[정보 기술 부문]

정부는 정보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IT 산업 지형 개편과 국가 반도체 인력 개발 프로그램에 투자하고 있다. 이는 더 강력한 IT 부문과 숙련된 인력을 양성하여 파키스탄의 기술적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인프라 및 철도 부문]

인프라 프로젝트에도 상당한 투자가 계획되어 있다. 여기에는 카라코룸 고속도로의 일부 구간 재배치와 파키스탄 철도의 본선 1(ML-1) 업그레이드가 포함된다. ML-1은 CPEC 2단계의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이며, 정부는 중국과의 협상을 통해 이를 최종화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교통 연결성을 개선하고 무역 및 여행을 촉진할 것이다.


[지역 불균형 해소]

낙후 및 빈곤 지역을 위한 특별 개발 이니셔티브는 지역 간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이러한 지역에 투자함으로써 정부는 보다 균형 있고 공평한 개발 환경을 조성하려 한다.


[기후 변화 대응]

기상 서비스 현대화는 환경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날씨와 수자원에 대한 데이터 수집을 개선하면 기후 변화에 적응하고 수자원 문제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파키스탄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투자를 반영한다. 보건, 교육, 인프라 및 기술 부문을 강화하는 이니셔티브는 그 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여 의도된 혜택을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기업을 위한 시사점 


2024-25년도 예산에 포함된 파키스탄 정부의 PSDP는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부문에 대한 정부의 광범위한 지출 투자를 나타낸다. 이는 인프라 개발, 산업 성장 및 경제 전반의 생산성 향상을 우선시하려는 정부의 노력과 의지를 보여준다.

보건 부문에서는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상당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C형 간염 제거를 위한 국가 프로그램, 당뇨병 예방 프로그램, 암 병원 장비 구매 등의 프로젝트는 한국의 의료기기 제조업체와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큰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의 선진 의료 기술과 장비는 파키스탄의 의료 인프라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

다니쉬 학교 설립 프로젝트는 교육 기회를 향상시키고 과학과 기술에 중점을 둔다. 한국의 교육 기술(EdTech) 기업들은 스마트 교육 솔루션, 온라인 학습 플랫폼 및 STEM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파키스탄의 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교육 인프라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모색할 수 있다.

500 kV 송전선 프로젝트 및 배전 효율성 개선 프로젝트는 한국의 전력 및 에너지 기업들에게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의 전력 인프라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파키스탄의 전력망 안정성 및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스마트 그리드 기술 및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제공할 가능성도 크다.

파키스탄 정부의 IT 산업 지형 개편 및 국가 반도체 인력 개발 프로그램은 한국의 IT 및 반도체 기업들에게 큰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의 IT 인프라, 소프트웨어 개발, 반도체 기술을 파키스탄 시장에 제공함으로써 협력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며, 디지털 경제 강화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파키스탄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수 있다.

카라코람 고속도로 재배치 및 파키스탄 철도의 본선 1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는 한국의 건설 및 인프라 기업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의 선진 건설 기술과 철도 인프라 구축 경험을 활용하여 파키스탄의 교통 및 물류 인프라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기상 서비스 현대화 및 낙후 지역 개발 프로젝트는 한국의 환경 기술 및 개발 협력 기업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의 기후 변화 대응 기술, 수자원 관리 솔루션 및 개발 협력 경험을 활용하여 파키스탄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요약하면 2024-25년도 PSDP는 한국 기업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파키스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다. 각 부문별로 파키스탄의 필요와 한국의 강점을 매칭시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원 : Dawn, Express Tribune, 파키스탄 기획위원회, 2025년도 연방예산안,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파키스탄 2025 회계연도 공공부문 개발 지출 계획 분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