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스페인 의료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원격의료 서비스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24-06-24
  • 출처 : KOTRA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스페인 내 원격의료 서비스 수요 급증

원격의료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선 IoT를 기반으로 한 웨어러블 의료진단기기가 필수적

스페인 내 원격의료 서비스 확대


최근 스페인 원격의료 서비스 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글로벌 보험 기업인 시그나(Cigna) 헬스케어에서 분석한 바에 따르면, 스페인 내 원격의료 서비스 계약 건수가 2022년과 2023년 각각 전년 대비 21%, 49% 늘어났다. 해당 서비스를 가장 많이 계약한 나이대는 일정 수준의 경제력을 갖추었으며 유무선 인터넷 사용이 익숙한 25~39세이다.


스페인의 원격의료 서비스는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수요가 대폭 증가했다. 코로나19 펜데믹 시기 일반 진료가 필요한 환자들의 대기 시간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현지 병원에서는 전화 상담을 기반으로 한 원격 진료 서비스를 대폭 확대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종식 후에도 원격의료 서비스 수요는 꾸준히 늘어났다. 스페인 국민들은 공립 병원에서 무상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으나, 수요 대비 공공의료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환자들이 전문의 상담을 받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기간이 2023년 평균 87일까지 늘어났다. 이로 인해, 사립 의료보험에 가입해 진료를 받고자 하는 환자 수요가 급증했으며, 의료보험사들은 고객들에게 신속하고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여러 형태의 원격의료 서비스를 선보였다. 또한, 스페인의 낮은 인구밀도로 인한 시골 지역의 부실한 병원 인프라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도 원격의료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는 점도 해당 서비스 시장 성장에 주요 원인으로 평가된다.


원격의료 서비스 주요 사례


스페인 주요 의료보험사인 ASISA는 원격의료와 관련해 ASISA Live 플랫폼 서비스를 자사 고객들에게 제공 중이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환자들은 일반 및 전문의와 화상 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24시간 의료 채팅 서비스를 통해 4분 이내에 의료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AI를 기반으로 한 원격 재활치료도 제공 중으로, 전문의와의 개별 상담을 통해 재활치료 방식을 결정한 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재활치료 동작을 따라하면 AI가 수행 성과를 분석하는 서비스이다.


<ASISA Live 원격 재활치료 서비스 예시>

[자료: ASISA 홈페이지]


Ever Health의 경우, 현지 의료보험사 및 병원 등을 대상으로 원격으로 서비스를 판매한다. 동 기업은 24시간 화상 의료상담, 전문의 상담, 전자 처방전, 전자 의료기록 보관, 얼굴 생체인식(Biometry)을 통한 건강 진단 등 다양한 원격의료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원격의료를 위한 진단키트(청진기, 스캐닝 카메라, 맥박 산소 측정기, 혈압 측정기, 심전도 진단 등)를 환자에게 제공해, 의사가 화상상담으로도 환자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게 한다.


<Ever Health 원격의료용 진단키트 예시>

[자료: Ever Health 홈페이지]

 

전망 및 시사점


현지 업계 전문가들은 원격의료 서비스가 부족한 의료 자원과 인프라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상당수의 의사들은 원격으로 내릴 수 있는 진단은 제한적이라는 입장이며, 환자들도 화상상담으로는 의사에게 현재 건강 상태를 정확히 설명하기 어렵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다만, 정신과 상담 부문에서의 원격의료 서비스는 단기간 내 빠른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심리 상담이 원격으로 진행하기에 가장 수월한 분야임은 물론, 최근 들어 자신의 정신 건강 상태가 악화됐다고 느끼는 스페인 국민들이 늘어나 정신과를 찾는 환자 수요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원격의료 서비스가 갖고 있는 핸디캡을 극복하기 위해선, 원격의료용 웨어러블 진단기기에 대한 개발 및 보급이 확대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는 원격의료를 위한 통신 인프라 개발에 집중이 돼 있었다면, 앞으로는 양질의 원격의료를 위해 환자가 손쉽게 실시간으로 자신의 건강 상태(혈압, 맥박, 심전도 등)를 체크하며 이를 의사에게 전송할 수 있는 IoT 기반 웨어러블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마드리드 무역관이 의료 진단기기 유통기업 A사와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노령이며, 도심 이외 지역에 거주하며, 지병을 앓고 있어 꾸준한 건강 진단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진단용 웨어러블을 기반으로 한 원격의료는 병원과 환자 모두에게 효율적인 방안임으로, 향후 해당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자료: ASISA 홈페이지, Ever Health 홈페이지, 의료진단기기 유통기업 A사 인터뷰, 현지 언론,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의료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원격의료 서비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