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아픈 만큼 아름다워지는 미세침 화장품 열풍!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최한영
  • 2024-04-09
  • 출처 : KOTRA

회복기간을 파악하기 쉬워지면서 의료 미용에 대한 관심이 이전보다 높아져

의료 미용의 첫걸음을 홈케어로 시작하는 소비자들

자극을 통해 효과를 실감할 수 있는 '미세침 화장품'의 매출 증가

일본의 최신 소비 트렌드 등을 전문적으로 보도하는 월간지 닛케이 트렌디는 작년 11월호를 통해 '2024년 히트 예측 베스트 30'을 발표했다. 이 중 구독자들의 눈길을 끈 예측은 7위로 꼽힌 미세침 화장품, 즉, '통증 코스메틱(痛いコスメ)'이었다. 아래에서는 일본 20~30대를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통증 코스메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픔을 동반하는 '통증 코스메틱' 시장의 확대


‘통증 코스메틱’이란 피부에 구멍을 뚫어 그 사이로 유효한 성분을 흡수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화장품을 말한다. 피부 표면에 초극세 바늘(Microneedle)로 구멍을 뚫어 피부 회복력을 향상하는 방식으로, 대표적인 제품으로 ‘더마 펜’이 있다. 이에 더해 최근에는 약간의 통증만 동반하면서도 더마 펜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미용 성분 배합 화장품도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화장품을 통해 의료 미용은 아니면서도 의료 미용에 가까운 효과를 얻고자 하는 분야를 일본 내에서는 '니어(near) 의료미용'이라고 통칭하고 있다.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통증을 동반하는 치료 과정을 가감 없이 SNS를 통해 공개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아름다움에는 통증이 따르기 마련’이라는 개념도 일본 내에서 확산하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는 부착형 타입과 바르는 타입의 2가지 유형의 통증 화장품이 유통되고 있다.


<대표적인 일본 '통증' 니어 의료미용 화장품>

타입

부착형 타입

바르는 타입

니들의 주성분

히알루론산

해면(스피큘)

형태

패치

크림, 미용액, 파운데이션 등

사용 부위

부분용

안면 전체에 사용

 [자료: KOTRA 나고야 무역관]


료 미용 이용자는 남녀 불문 확대 추세


일본 굴지의 미용산업 분야 연구기관인 ‘핫 페이퍼 뷰티 아카데미’ 발표에 의하면, 여성층 의료 미용 이용률은 2021년부터 3년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관은 전국 인구 20만 명 이상의 도시 거주자 중 15~69세의 남자 1만3200명을 대상 과거 1년 간의 의료 미용 이용에 관한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2023년 의료 미용 이용률은 여성의 의료 제모 분야를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전년 대비 증가 추세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남성의 1년 내 의료 제모, 미용외과, 미용치과 및 교정치과 이용률은 2년 연속 증가했으며 1년 내 미용 내과 및 피부과 이용률도 2023년 들어 상승세로 전환되는 등 남성 코스메틱 시장 확장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23년 일본 남녀 의료 미용 이용률>

(단위: %, %p)

     [자료주식회사 리크루트  페퍼 뷰티 아카데미] 


화장품 전문 유통망(W사) 인터뷰


미에현에 공장과 물류창고를 보유한 한국 화장품 전문 수입상 W 사의 대표는 지난 3월 말 KOTRA 나고야 무역관과의 면담 중 "최근 미세침 화장품이 주목받고 있는데, 앞으로 이 분야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는가"라는 질문에 "당분간은 수요가 계속될 것인 만큼 사에서도 신제품 정보를 수집 중" . 


또 "우리(W사)는 현재 1가지의 통증 화장품을 유통하고 있다. 한국 기업의 제품도 앞으로 폭넓게 검토 후 일본 내 도입해 나가고 싶다"라고 밝혔다. 특히 "무엇보다도 기존에 없었던 기능성 제품을 한국 기업들이 제안해 준다면 충분히 일본에 진출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밝혔다. 

  

                           <일본 내 대표적인 니어(near) 의료 미용 화장품>

제품

메이커

용량

판매금액

특징

REEDLE SHOT 100, 300, 700

VT COSMETICS

50

MILD REEDLE S50 5,480엔

REEDLE SHOT 100 4,580

REEDLE SHOT 300 5,680

REEDLE SHOT 700 6,840

'통증 코스메틱'의 대표적인 화장품

의료 미용 분야의 더마펜과 유사하며 머리카락다 더 가느다란 마이크로니들이라는 바늘로 피부 표면에 작은 구멍을 일시적으로 만들어, 피부 회복력을 향상는 화장품

피부에 바르면, 따끔따끔한 자극이 있고 마이크로니들 자체에 포함된 미용 성분 층부로 침투하는 기능도 있음.

  따라 자극의 강도와 효과의 높이가 다른 것도 큰 특징이며, 소비자가 통증의 수준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인기가 많음.

2023년 7월 전국 AEON 리테일에서 첫 오프라인 판매가 시작돼 누적 100만 개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ELIXIR SUPERIEUR

SHISEIDO

15g

6,490

- 레티놀(retinol) 배합 크림으로 주름 개선 효과가 있음.

레티놀은 비타민 A 일종으로 피부의 신진대사를 높이고 콜라겐  엘라스틴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함.

SKINPOWER ADVANCED CREAM

P&G PRESTIGE

50g

80g

50g 17,600

80g 25,300

SK-II 특수한 성분인 '피테라' 고농도로 배합한 크림으로, 피부의 탄력  투명감을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음.

피테라는 효모발효액으로부터 추출한 성분으로, 피부의 수분 보존 능력을 높이고 멜라닌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임.

  

DEW

(TANN TANN CONC DROP)

KANEBO COSMETICS

55g

4,180

소라 껍질에서 출한 성분을 배합한 크림으로 피부 장벽 강화 및 피부 트러블 방지 효과가 있음.

소라껍질은 해양성 콜라겐 및 미네랄이 풍부 피부의 촉촉함을 유지 할 수 있는 효과가 큼.

 [자료: 주식회사 리크루트  페퍼 뷰티 아카데미, KOTRA 나고야 무역관 정리]

시사점

 

통증 화장품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은 기존의 화장품으로 할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피부 보습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일본 내 관련 업계에서는 니어 의료 미용’ 분야 신제품 개발을 위해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 시장은 아직은 한국·일본 등 동북아 지역을 중심으로만 확대되고 있는 만큼, 우리 화장품 제조사는 아직은 일본 내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는 이 분야로 제품을 투입할 경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 닛케이 트렌디, 주식회사 리크루트  페퍼 뷰티 아카데미,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아픈 만큼 아름다워지는 미세침 화장품 열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