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과테말라 건축자재 박람회 FerretExpo 2024 참관기
  • 현장·인터뷰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곽은자
  • 2024-02-26
  • 출처 : KOTRA

중미 북부 삼각지대 3개국 타깃의 중미 최대 건축 자재 전시회

B2B, B2C 모두 고려한 전시회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FerretExpo 2024(철물 및 건축 자재 전시회)

기간

2024215~18

장소

Grand Tikal Futura Hotel Expocenter, 과테말라

홈페이지

https://www.ferretexpo.com/

규모

(전시부스) 125개사, (국가) 9개국, (방문객) 8,000

주요산업

건설공구, 건설자재, 철물, 전기, 산업자재, 세라믹, 바닥장식재, 시멘트, 조명기구, 파이프, 페인트 등

개최연혁

2002년 최초 개최 후 올해 23, 매년 개최


23회 과테말라 건축자재 및 철물 전시회(이하 Ferretexpo)2024215일부터 18일까지 그랜드 티칼 푸투라(Grand Tikal Futura)호텔 엑스포센터에서 4일간 개최됐다.


해당 전시회는 건축자재, 철물, 바닥재, 시멘트, 마케팅 분야 150여 개 제조 및 유통 기업이 참가했고 과테말라 외에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콜롬비아, 미국, 일본, 중국, 스페인, 유럽과 같은 여러 외국 기업의 제품이 전시돼 박람회 동안 16000만 달러 이상의 비즈니스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별히 올해는 주빈국으로 인도를 초청해 인도와 과테말라 기업 간의 양자 무역을 촉진했고 세라믹 타일과 바닥재 등을 취급하는 인도 기업들의 참여가 돋보였다. 


전시회 참가기업은 B2B 형식뿐만 아니라 B2C 형식의 부스도 별도로 마련해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 설명을 듣고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행사를 구성한 부분이 눈길을 끌었다. 이외에 전시회 참가자들을 위한 콘퍼런스, 교육 세미나 및 해당 분야 제품 시연과 같은 다양한 활동이 마련됐다.


<FerretExpo 2024 포스터>

[자료: FerretExpo 2024 홈페이지]


전시회 현장 사진


<전시회 현장 사진>

전시장 입구 (안내)

Aqlu Ceramic LLP사 부스 (인도)

Madal Bal, S.A.사 부스

Distribuidora El Pacifico, S.A.사 부스

Kuval, S.A.사 부스

Disfergo, La casa del Soldador사 부스

Tecno Industrial사 부스

Ferretornillos, S.A.사 부스

Tecnica Comercial, S.A.사 부스

Cefeco de centroamerica, S.A.사 부스

[자료: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직접 촬영]


전시회 참가 기업 인터뷰


1) Tecno Industrial / Mr. Javier Choc


Q1: 기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당사는 과테말라시티 12구역에 위치한 기업으로, 용접 관련 제품을 취급한다. 과테말라 산업현장을 비롯해 북쪽 횡단철도 등 금속 관련 기술 사업 전반에 걸쳐 사업을 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고객들과 직접 만나고 철물 및 건축자재 시장에서 기업을 더 알리는 좋은 기회였다.


Q2: 2024년에는 어떤 유형의 제품을 한국에서 수입하고 싶은가요?

A2: 2023년에는 여전히 팬데믹의 영향을 받았지만, 고객들의 니즈에 따라 계속 성장했고 2024년에는 국가 차원에서 산업개발 분야로 인해 좋은 성장률을 예상한다. 한국은 자동차, IT기술이 유명한 것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KOTRA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에 용접 관련 제품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한국 철물과 용접 관련 제품을 더 많이 알고 싶고 수입하고 싶다.


2. Multimateriales / Mr. Hans Arevalo


Q1: 기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모든 종류의 건축자재와 특히 나사를 전문으로 취급하며, 과테말라 건축 자재 업계에서 중요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1위 유통 회사이다. TRACSA(소재부품장비기업) 및 기타 산업과 건설 분야 브랜드에 유통한다.

 

Q2: 전시회에 참가한 소감은 어떤가요?

A2: 우리는 매년 꾸준히 이 전시회에 참가해 성장의 기회를 만든다. 고객들이 직접 제품을 보고 만질 수 있으며, 새로운 유통업체와 가정 및 산업용 건설자재와 공구의 화두를 만날 수 있는 중요한 만남의 장이었다. 라틴 아메리카와 과테말라가 경제적으로 성장할 때마다 건축자재 및 철물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시사점


해당 전시회는 과테말라 건축자재 및 철물 매거진(Revista El Ferretero)이 주최하여 업계 정보를 공유하고 중남미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네트워킹을 진행하기 위해 매년 열린다. 해마다 새로운 기업들이 참가하며 건설자재 수입·유통 기업과 건설사 그리고 지역별 고객들이 직접 만남을 갖는 통로로 활용되고 있다.

 

건설 및 철물 최신 트렌드에 맞는 신제품을 적극 홍보를 통해 중미 건설 산업의 전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가기업의 대부분 제품은 인도, 미국, 유럽, 중국, 일본제품이었고 한국 제품은 쉽게 찾아보기 힘들었다. 중국과 유럽제품이 인지도와 가격 측면에서 바이어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2023년 과테말라 한-중미 FTA 가입으로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품목들을 취급하는 우리  기업들은 해당 사항을 과테말라 바이어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수출 가격경쟁력을 높여 사업 기회를 잡을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자료: FerretExpo 2024 홈페이지, 참가기업 인터뷰 및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과테말라 건축자재 박람회 FerretExpo 2024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