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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텀블러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3-10-16
  • 출처 : KOTRA

생산기업 저장성, 광둥성에 분포

제품 종류 다양화 추세

상품명 및 HS Code

 

텀블러 HS CODE: 961700

 

시장규모 및 동향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일용품 상품 판매액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1년 중국 일용품 상품 판매액은 7,421억2,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4.11% 증가했다. 2022년 중국 일용품 상품 판매액은 7,509억5,000만 위안에 달하여 2015년 대비 2,667억7,000만 위안 증가했다. 일용 소비재에 대한 주민들의 지출 의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건강과 환경 보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는 추세를 고려해 보았을 때 중국 텀블러 시장의 전망은 밝은 편이다.

 

<2015-2022년 중국 일용품 판매액>

(단위: 억 위안, %)

[자료: 지옌(智)컨설팅]

 

중국 스테인레스 텀블러 기업은 저장성 및 광둥성에 분포하고 있다. 저장성과 광둥성에 위치한 텀블러 기업 수는 3,389개, 1,084개로, 대부분이 중소기업 위주이다. 기업 정보 사이트 치차차(企查查)에 따르면, 2022년 6월까지 중국 텀블러 산업 관련 기업 중 등록자본금이 100만 위안 이내의 기업은 3,831개로 전체 기업 수의 46.92%를 차지한다.

 

화안 증권에 따르면, 2021년 중국 텀블러 생산량은 6억5,300만 개로 전년 대비 10.5% 증가했으며 2027년 중국 텀블러 연간 생산량은 8억9,100만 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2027E 중국 텀블러 생산량 및 증가율>

(단위: 만 개, %)

[자료: 화안()증권연구서]

 

보온기기 제품은 스테인레스 재질 위주

 

스테인레스 스틸은 다른 재료에 비해 외부 충격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스테인레스 진공 기술 발달로 스테인레스 스틸은 보온 용기 생산의 주요 재료가 되었다. 아울러, 식품 포장에 쓰이는 용기에 스테인레스 스틸을 사용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명 보온 용기 업체 대부분이 스테인레스 보온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제품 종류 다양화

 

소비자들은 더 이상 기본적인 보온 기능에 만족하지 않고 스마트 기기, 환경 보호 기능 등을 고려하여 구매를 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스마트화, 에너지 절약 및 환경 보호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이에 샤오미 등 전자기기 업체의 텀블러 생산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으며, 실제로 샤오미가 출시한 스마트 텀블러는 큰 관심을 받았다.

 

<샤오미 스마트 텀블러>

[자료: 징둥]

 

주재국 수입동향

 

텀블러 상위 10개국/지역 수입 동향은 다음과 같다. 최근 3년간 대말레이시아 수입이 3년간 가장 많았으며, 한국은 수입 순위 10~1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산 수입 비중은 약 0.1% 수준으로 나타났다.

 

<중국 (HS Code: 961700 기준) 주요 수입국/지역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지역명

2020

2021

2022

증감률('22/'21)

-

총액

129,514

166,012

116,597

-29.8

1

말레이시아

36,182

52,874

40,902

-22.6

2

태국

25,368

30,455

25,741

-15.5

3

필리핀

11,327

19,084

9,299

-51.3

4

일본

11,500

16,850

7,776

-53.9

5

베트남

5,628

4,970

6,743

35.7

6

이탈리아

381

2,021

1,415

-30

7

인도

1,126

992

487

-50.9

8

대만

211

173

372

114.5

9

미국

650

784

352

-55.1

10

독일

497

295

343

16

[자료: KITA]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961700 기준) 대 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US$ , %)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수입액

152

259

205

678

93

증감률(%)

29.4

69.8

-20.8

230.8

-86.3

[자료: KITA]

 

경쟁동향

 

중국 스테인레스 보온기기 프리미엄 시장은 유럽 및 미국의 유명 브랜드가 주를 이루고 있다. 중국에는 생산 기업이 많으나 대부분의 기업은 규모가 크지 않은 중소 기업 위주이며 소수 대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 텀블러는 가격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고급 텀블러 브랜드는 주로 수입품으로 Thermos, Tiger, ZOJIRUSHI 등을 포함한다. 최근 몇 년간 중국 국내 텀블러 브랜드는 Haers (哈尔斯), HEENOOR(), FUGUANG(富光) 등이 급부상하여 중고가 제품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다. 중저가 브랜드는 중소기업 위주로 제품 동질화가 높고 경쟁이 치열하다.

 

<중국 텀블러 브랜드 경쟁구조>

[자료: 지옌컨설팅(智), 화안()증권연구소]

 

현재 중국 스테인레스 텀블러 제품 시장 구조에서 고급 텀블러 제품 매출액은 7%, 중고가 텀블러 제품 매출액은 32%, 중저가 텀블러 제품 매출은 61%를 차지한다.

 

<중국 텀블러 제품 시장 구조(판매액 비중)>

[자료: 지옌(智)컨설팅]

 

관세율 

 

HS CODE: 96170019

 

MFN 적용세율:

관세(MFN)

8%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한중FTA 적용세율:

관세(한중FTA)

13.2%

증치세

13%

 

인증 

 

일반의 텀블러 제품은 중국시장에 진출할 시 중국 강제인증(CCC인증)제도 관련 제품 범위에 적용하지 않아 CCC인증을 받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전기를 이용하여 가열할 수 있는 스마트 텀블러 제품은 CCC인증을 받아야 한다.

 

* CCC 인증 준비서류

1. 인증 신청서

2. 신청인, 제조업체와 생산공장의 영업허가증

3. 대리 권한부여 통지(대리회사를 통해서 인증 절차 진행 시)

4. 공장 점검 조사표

5. 라벨

6. 제품 설명서

7. 부품 리스트

8. 부품 증서

9. 공장 품질관리 검측 요구

10. 모델 차이점 설명

11. 샘플

12. 제품 조립도, 전기 회로도 혹은 전기 원리도

13. 기타 필요한 자료

 

시사점

 

현재 중국의 텀블러 소비군은 주로 직장인, 학생, 자동차보유족, 노인층에 집중되어 있으며 현재 중국의 1인당 텀블러 보유량은 0.53개로 선진국 1인당 0.68개, 일본 1인당 1.43개에 비해 적은 편이다. 이는 중국의 텀블러 소비시장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젊은 소비자들이 많이 유입됨에 따라 개성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경량 컵, 스포츠 컵, 맞춤형 컵, 건강관리 컵, 스마트 텀블러 등 신제품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향후 스마트화, 다기능성 및 향균 기능 등을 보유한 텀블러가 시장에 더욱 많이 보급될 것으로 보이며 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료: 징둥, KITA, 지옌컨설팅(智), 화안()증권연구소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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