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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자동차 부품 바이어 방한, 관련 업체 상담 희망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윤수한
  • 2023-10-05
  • 출처 : KOTRA

완성차 수입 규제로 신차 품귀현상 발생, 차량 교체보다 보유 차량 A/S 수요 증가

정부의 수입 규제 지속으로 자동차 부품 수요 대비 공급 부족 심화

자동차 시장 동향

 

이집트는 2022년 2월 러-우 사태 이후 외국인 단기 투자금 유출 등 급격한 달러 유출로 외화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 달러 부족에 따른 수입대금 달러 결제 제한으로 완성차와 같이 단가가 높은 품목의 수입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정부의 완성차 수입 규제로 2023년 자동차 판매 대수가 급감하긴 했지만 구매 수요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보인다.

 

수도 카이로를 비롯해 알렉산드리아, 베니수에프 등 주요 도시에서는 현대, 기아 등 한국산 자동차 브랜드뿐만 아니라 도요타, 벤츠, BMW, 장안 등 다양한 국가의 브랜드를 볼 수 있다. 이집트자동차시장정보협회(AMIC)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7월 이집트 차량 판매 대수는 총 4만3140대이다. 이 중 승용차가 3만1801대로 전체 차량 판매 비중의 73.7%를 기록했고, 다음으로 트럭이 6791대로 점유율 15.7%, 버스가 4548대로 10.6%를 기록했다.

 

<2022~2023.7. 이집트 차량 판매 동향>

(단위: 대, %)

구분

2022

2023.1~7.

판매

비중

판매

비중

승용차

101,514

75.1

31,801

73.7

트럭

12,362

9.2

6,791

15.7

버스

6,101

4.5

4,548

10.6

합계

135,087

100

43,140

100

[자료: 이집트자동차시장정보협회(AMIC)(2023. 9. 26. 검색)]

 

같은 기간 이집트 브랜드 원산지별 승용차 판매 규모는 일본과 중국이 각각 1만2163대 및 1만66대로 1, 2위를 차지했고, 한국은 3418대를 판매하며 유럽 다음으로 4위를 차지했다. 판매 대수로만 비교해 보면 일본과 중국이 앞서고 있지만, 완성차를 수입하는 현지 에이전트 A사에 따르면 2020년 이후 현대 투싼 및 엘란트라, 기아 스포티지를 중심으로 이집트 내 한국산 브랜드 선호도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2022~2023.7. 이집트 내 브랜드 원산지별 승용차 판매 동향>

(단위: 대, %)

국가

2022

2023.1~7.

판매

점유율

판매

점유율

일본

33,772

33.3

12163

38.2

중국

26,833

26.4

10,066

31.7

유럽

20,697

20.4

5,541

17.4

한국

14,816

14.6

3,418

10.7

미국

3,286

3.2

612

1.9

인도

2,110

2.1

1

0

합계

101,514

100

31,801

100

[자료: 이집트 자동차시장정보협회(AMIC)(2023. 9. 26. 검색)]

 

HS Code 8703(사람 수송용 승용차 및 그 밖의 차량) 기준 2023년 1~5월 이집트의 자동차 수입액은 총 5억1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국가별 수입액 순위는 독일이 수입액 1억4700만 달러로 1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은 1억3600만 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체코가 3위, 슬로바키아가 6위를 차지했는데 이집트는 현대 투싼과 기아 스포티지를 체코 및 슬로바키아로부터 수입하기 때문에 실제로 한국산 자동차 수입액은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2023년 1~5월 한국산 승용차 수입액이 전년 대비 36.5% 감소하긴 했으나, 이는 이집트 정부의 수입 규제에 따른 전체적인 수입 감소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독일(△59.8%), 중국(△56.2%), 일본(△84.6%) 등의 경우에는 한국보다 수입액 감소 폭이 훨씬 더 큰 상황이다.

 

<2021~2023.5. 이집트의 승용차(HS Code 8703)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2021

2022

2023.5.

증감률

점유율

1

독일

697.7

427.7

147.4

△59.77

28.4

2

한국

310.6

337.7

136.6

△36.54

26.3

3

체코

494.5

159.0

50.0

△10.98

9.6

4

중국

420.9

247.6

31.5

△56.24

6.1

5

일본

178.8

103.1

28.1

△84.60

5.4

6

슬로바키아

240.5

121.9

18.5

△17.13

3.6

7

프랑스

279.2

129.7

16.0

△80.59

3.1

8

미국

29.3

28.9

15.2

△83.08

2.9

9

일본

58.7

33.3

14.4

2.32

2.8

10

대만

34.3

41.6

12.7

7.09

2.4


합계

3,797.9

2,046.7

518.5

△17.68

100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 9. 26. 검색)]


자동차 부품 수입 동향과 대한 수입 규모

 

HS Code 8708(차량용 부분품 및 부속품) 기준 2023년 1~5월 이집트의 자동차 부품 수입액은 1억79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41.8% 감소했다. 국가별 수입액 순위는 중국이 3950만 달러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미국(2040만 달러), 일본(2020만 달러)이 각각 2~3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한국은 수입액 1030만 달러, 점유율 5.8%를 기록하며 8위를 차지했다.

 

<2021~2023.5. 이집트의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2021

2022

2023.5.

증감률

점유율

1

중국

192.4

184.2

39.6

△57.82

22.1

2

미국

12.3

38.4

20.4

135.11

11.4

3

일본

87.7

82.5

20.3

△52.06

11.3

4

태국

81.3

77.9

12.5

△73.47

7.0

5

튀르키예

27.9

27.4

11.2

△15.56

6.3

6

인도

40.6

44.8

11.2

△40.24

6.3

7

독일

31.1

27.7

10.9

△22.21

6.1

8

한국

38.6

34.1

10.4

△40.73

5.8

9

EU

16.7

12.8

6.5

△14.15

3.6

10

대만

6.8

6.6

3.3

-2.02

1.8

합계


608.0

629.4

179.1

△41.80

100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 9. 26. 검색)]

 

이집트는 고온 및 모래 먼지 등의 기후적 이유뿐만 아니라 열악한 도로 사정과 거친 운전 습관으로 차체 부분품, 서스펜션, 제동장치, 차동장치 등의 A/S용 자동차 부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외화 부족에 따른 이집트 당국의 L/C 개설 및 달러 해외송금 승인 지연으로 자동차 부품 수입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산 자동차 부품을 수입한 경험이 있는 복수의 에이전트는 2023년 자동차 부품 수입액이 전년 대비 대폭 감소하긴 했으나, 당국의 수입 규제 정책이 완화되면 수입액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HS Code 6단위 기준으로 2023년 1~5월 동안 수입 규모가 큰 자동차 부품은 차체 부분품(3877만 달러), 서스펜션(1803만 달러), 제동장치(2284만 달러), 차동장치(2341만 달러) 등이다. 여러 개의 자동차 부품이 혼합된 기타 자동차 부품(HS Code 870899)의 경우 3865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상기 제품에 대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자체 부분품 1680만 달러(전체 국가 중 6위), 서스펜션 1104만 달러(4위), 제동장치 2019만 달러(4위), 차동장치 1607만 달러(4위), 기타 자동차 부품 2436만 달러(6위)이다.

 

<2021~2023.5. 이집트의 자동차 부품별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HS Code

품목명

2021

2022

2023.5.

2023.5. 기준 

대한 수입액(순위)

870810

완충기와 그 부분품

10,689

10,003

3,920

20(22위)

870821

안전벨트

956

1,379

305

0

870829

차체 부분품

156,810

180,345

38,774

1,680(6위)

870830

제동장치와 그 부분품

42,790

44,257

22,845

2,019(4위)

870840

기어박스와 그 부분품

9,951

12,492

7,593

7(26위)

870850

차동장치를 갖춘 구동 차축, 비구동 차축, 그 부분품

100,932

91,813

23,419

1,607(4위)

870870

로드휠과 그 부분품·부속품

29,151

33,434

8,435

72(16위)

870880

서스펜션 시스템과 그 부분품

46,084

44,129

18,035

1,104(4위)

870891

방열기와 그 부분품

8,854

7,692

2,884

60(9위)

870892

소음기(머플러), 배기관, 그 부분품

5,039

6,407

2,073

0

870893

클러치와 그 부분품

20,599

30,207

8,276

1,190(3위)

870894

운전대·스티어링칼럼·운전박스와 그 부분품

7,716

7,335

3,369

156(7위)

870895

팽창 시스템을 갖춘 안전 에어백과 그 부분품

3,231

1,630

492

1(14위)

870899

기타 자동차 부품

165,217

158,241

38,659

2,436(6위)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 9. 26. 검색)]


주요 에이전트

 

이집트는 완성차 수입 에이전트가 자동차 부품 수입도 함께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는 현대차와 중국 Cherry 수입 에이전트인 Ghabbour Auto(GB Auto)가 있으며, 이외 Porsche와 Fiat 에이전트인 SMG Engineering Automotive와 Benz 에이전트인 Egyptian German Automotive가 있다.

 

기업 로고

기업명

홈페이지

비고

EMB0000265058a8

GHABBOUR AUTO

(GB AUTO)

www.gb-corporation.com

· 설립: 1960년

· 취급 브랜드: 현대, Mazda, Cherry 등

EMB0000265058a9

SMG Engineering Automotive Company

www.smgeac.com

· 설립: 1996년

· 취급 브랜드: Fiat, Porsche 등

EMB0000265058aa

Egyptian German Automotive

www.egasae.com

· 1967년 설립

· 취급 브랜드: Mercedes-Benz, Volkswagen, Toyota

[자료: 기업별 홈페이지(2023. 9. 26. 검색)]

 

관세

 

이집트 관세청 기준으로 HS Code 6-8 단위별 자동차 부품 관세율은 아래의 표와 같다. 다만 자유무역협정 체결국은 별도의 관세 규정을 따른다. 2023년 9월 기준 이집트는 튀르키예, EU, EFTA(유럽자유무역연합), MERCOSUR(남미공동시장), 영국 등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HS Code

품목명

관세율

870810

완충기와 그 부분품

10%

870821

안전벨트

10%

870829

차체 부분품

2%

870830

제동장치와 그 부분품

10%

870840

기어박스와 그 부분품

2%

87085090

차동장치를 갖춘 구동 차축, 비구동 차축, 그 부분품

5%

87087090

로드휠과 그 부분품·부속품

10%

87088090

서스펜션 시스템과 그 부분품

10%

87089190

방열기와 그 부분품

10%

87089290

소음기(머플러), 배기관, 그 부분품

10%

87089390

클러치와 그 부분품

10%

87089490

운전대·스티어링칼럼·운전박스와 그 부분품

5%

870895

팽창 시스템을 갖춘 안전 에어백과 그 부분품

10%

870899

기타 자동차 부품

10%

[자료: 이집트 관세청(2023. 9. 26. 검색)]

 

유통구조

 

일반적으로 이집트에서의 자동차 부품 수입은 완성차 수입 및 판매 업체와 부품 수입 전문 에이전트를 통해 이뤄진다. 일반적으로 완성차 수입업체는 순정부품을 수입해 공식 서비스센터에 공급하고, 에이전트는 지역별 유통 및 도매업체에 부품을 공급한다. 이후 유통 및 도매업체는 지역별 카센터에 제품을 공급하는 구조이다.

 

EMB0000265058ab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작성]

 

시사점

 

이집트는 코로나, 러-우 사태 이후 시작된 경제위기를 현재까지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2월 발생한 러-우 사태 이후 외국인 단기 투자금의 대규모 유출, 곡물 및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른 수입물가 상승이 이집트 경제위기를 심화시켰다. 이에 2022년 12월 IMF는 30억 달러의 구제금융 지원을 승인한 바 있으며, 현재까지 3억4700만 달러의 1차 구제금융 지원이 이뤄졌다. 외화 부족 현상 심화로 현재까지 필수재 이외 제품에 대해서는 L/C 개설 및 달러화 대금 결제 지연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2022년 2분기 이후 제품 단가가 높은 완성차 수입 또한 수입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인데, 완성차 수입 감소가 A/S용 자동차 부품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산 자동차 부품 수입 경험이 있는 현지 에이전트 A사의 영업 담당자는 시장 내 신차 품귀현상이 오히려 A/S용 자동차 부품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집트는 모래 먼지가 많은 기후 환경, 노후화된 도로 상태, 거친 운전 습관 등으로 A/S용 자동차 부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이었는데, 신차 구매가 어려워지자 기존에 보유한 차량의 A/S 수요가 더해지며 자동차 부품 수요가 증가한 것이다.

 

2023년 12월 8~10일 예정된 대통령 선거 이후 변동환율제 도입, 민영화 확대 등의 경제개혁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IMF의 2차 구제금융 지원이 이뤄진다면 느리게나마 이집트 경제가 회복세로 돌아설 가능성도 있다. 정부의 수입규제 정책으로 자동차 부품 수입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현지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이집트 경제 및 수출입 정책에 대한 동향을 꾸준히 모니터링하며 수출 기회를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KOTRA 카이로 무역관에서는 우리 기업의 이집트 자동차 부품 수출 촉진을 위해 오는 10월 중순 한국에서 개최되는 자동차 전시회에 이집트 바이어 초청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바이어들은 10월 17일 화성 모빌리티 전시회를 시작으로 18~19일 KOAA-SHOW(킨텍스), 20일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 엑스포(대구 EXCO)에 참가해 우리 기업과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KOTRA 카이로 무역관에서는 방한 바이어 및 유력 바이어와 상담을  우리 체를 모집한다. 참가  .


ㅇ 대상품목: HS Code 870810, 870821, 870829 등 자동차 부품류(상기 관세 파트에 기재된 표 참조)

 - 권장사항: ISO 인증 보유, 중동 지역 수출 이력(최근 3년 평균 약 500만 달러) 보유 등

ㅇ 제출 자료: 영문 기업 소개자료 및 제품 설명서 등

상담주선 마감: 2023.10.10.(화)

   * 국내기업 - 바이어 매칭은 바이어의 상담 수요를 고려해 결정할 예정

ㅇ 담당자: KOTRA 카이로무역관 허유진 차장

ㅇ 전화번호: +20-2-2754-5319(Ext.116)

ㅇ 이메일: ktccairo@kotra.or.kr

 

 

자료: Fitch and Solutions, 이집트자동차시장정보협회(AMIC Egypt), Global Trade Atrlas, 현지언론(Ahram, Daily News Egypt 등), 현지 기업 인터뷰,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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