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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중부지역 소비재 분야 유력 바이어 인터뷰
  • 현장·인터뷰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23-10-23
  • 출처 : KOTRA

뷰티/이미용 전문 수입 완궈요우핀 구매 담당자 인터뷰

정저우 무역관, 소비재 위주 중국 중부시장 진출 지원

올해 상반기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이 전년 동기 대비 22만7588억 위안에 달하며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다. 또한 소매업태 별로 보면 편의점과 백화점의 판매액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8.2%, 9.8%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방역 철폐, 중국 내수시장 경기 회복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다


허난성은 인구 1억 명의 중부지역 최대 소비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GDP 총액 기준 중국 5, 중부지역 1위를 차지하는 지역이다. 올해 상반기에 허난성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5.8%가 증가한 1조2500만 위안을 기록했으며, 허난성을 비롯한 중국 중부 지역의 소비시장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KOTRA 정저우 무역관에서는 중국 중부 내수시장만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한국 소비재를 꾸준히 수입하는 현지 유력 바이어를 인터뷰했다. 바이어가 피력한 한국 제품과 기업들에 대한 견해를 통해 우리 기업들이 중국 중부 내수시장에 진입하는 데 많은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완궈요우핀 바이어 인터뷰 사진>

[자료: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해외 뷰티/이미용 전문 수입 바이어 완궈요우핀(萬國優品), 구매부 매니저 우징징(武静静) 인터뷰

 

Q1. 완궈요우핀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우리 회사는 2015년에 설립해 주로 허난성을 거점으로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허난성 및 인근 지역에 총 25개의 오프라인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는 위챗과 도우인(틱톡) 등에 점포를 개설하여 판매를 병행하고 있다.

 

Q2. 완궈요우핀의 특징과 강점은 무엇입니까?

A2. 당사의 강점은 무엇보다도 허난성 정부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콰징(크로스보더) 무역을 활용하여, 다양한 해외 제품을 단기간에 그리고 효율적으로 수입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화장품의 경우 중국의 화장품 위생허가(NMPA) 미취득으로 인해 중국에 일반무역으로 수출이 불가한데 콰징 무역을 활용할 경우 이러한 비관세 장벽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최근 허난성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에까지 공격적으로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중국 중부 내수시장의 소비력이 지속적으로 증대됨에 따라 우선적으로 이 지역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한다.

 

Q3. 최근 한국 제품의 수입 현황과 소싱을 희망하는 품목이 있습니까?

A3. 당사는 연간 200만 달러 규모로 꾸준히 한국 제품을 수입하고 있다. 중국 중부 지역 특히 허난성은, 여타 중국 1, 2선 도시에 비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며, 일반 화장품보다는 기능성 화장품이나 탈모 예방 삼푸와 같이 독특한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다. 최근에는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조기에 잡아주는 여드름 패치나, 집중 케어 앰플 등을 위주로 소싱을 희망하고 있다.

 

Q4. 귀사와 협업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조언을 부탁합니다.

A4. KOTRA를 통해서 한국 중소기업과 화상상담을 해보면, 대부분의 기업이 아직도 중국 시장을 쉽게 보고 있는 것 같다. 중국 소비자들 또한 브랜드 인지도가 있고 유명한 제품을 선호하며, 한국 내수에서조차 판매가 잘 안되는 제품을 구매하지는 않는다. 즉, 중국 바이어나 중국 소비자의 입장에서 시장을 바라봤으면 하는 바람이다. 중국 수출을 위해서는 최소한 한국 내수시장에서 우선 판매 실적을 쌓고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해야 한다. 한국 내수에서 어느정도 자리를 잡는다면, 중국 바이어들이 아마 먼저 연락을 취할 것이다. 아울러, 당사가 콰징 무역으로 소싱을 해 오지만 중장기적으로 중국 수출 관련 인증을 취득할 것을 권한다. 중국 정책의 트렌드를 보면, 앞으로 가면 갈수록 비관세 장벽이 높아질 것이며 인증 취득에도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하루라도 빨리 중국 당국에서 요구하는 인증을 취득할 것을 추천한다.

 

Q5. 구체적인 소싱 조건이 있습니까?

A5. 우선 한국 내에서 판매 실적을 쌓고, 최소한의 중국어로 된 리플렛이나 카탈로그 등의 자료는 미리 준비해 놓았으면 한다. 그리고 어떤 기업들은 수출 경험이 없어서, 향후 물류/통관에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어떤 기업은 중도 포기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럴 땐 KOTRA와 같은 한국 공공기관의 지원을 통해 해결해 주길 바란다.

 

KOTRA 정저우 무역관은 한국 유망 소비재 기업의 수출 개척 및 중국 중부 핵심 내수지역인 허난성 내수 진출 기회 제공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대상 기업 선정은 관련 분야 바이어의 피드백을 받아 정할 예정이다. 일대일 화상상담, 현지 샘플심사 그리고 시범 판매 참여사를 선별해 추후에 온오프라인 판촉을 동시 진행할 계획이다. 

 

KOTRA 정저우 무역관, 중국 중부지역 유통망 소비재 지원사업 안내


 1. 사업 개

  ㅇ 일시: ~2023년 12월 31일

  ㅇ 형식: 온라인으로 화상상담 진행

  ㅇ 목적: 허난성을 포함된 중국 중부지역 시장 진출 기회 제공

  ㅇ 참가 대상: 재고 부담 없이 중국 내륙시장 수출 가능성과 현지 판매 가능성을 확인 해보고 싶은 소비재 기업

  ㅇ 내용: 현지 오프라인‧온라인몰에서 판매 가능한 생활소비재 분야(식품, 화장품, 위생용품 등)

    * 일반무역(정상통관), 콰징무역(크로스보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입 진행할 예정임. 일부 제품은 중국 인증(화장품 위생허가 등) 없이도 수입·통관 가능

  ㅇ 진행 순서: 참가 신청→선정화상상담계약 체결수입통관현지 판촉전

 

 2. 신청 방법

  ㅇ 국내기업 신청 방법: 이메일로 참가 신청

  ㅇ 필수첨부: 국문, 영문, 중문 카탈로그: 보유한 자료 위주로 송부, 최소주문량(MOQ) 및 단가(US$) 명시

  ㅇ 신청 기한: 12월 1일(금)

  ㅇ 문의처: KOTRA 정저우 무역관 김성훈 차장 (Tel: 070-7596-2935, E-mail: xiaojin@kotr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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