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3-10-04
  • 출처 : KOTRA

로봇청소기 기업, 광둥성에 다수 위치

ECOVACS(科沃斯), 시장 점유율 1위 차지

상품명 및 HS Code

 

로봇청소기 HS CODE: 85098090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의 로봇청소기 산업은 뒤늦게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제품 시장공급과 수요는 모두 급속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도시화의 발전, 주민의 구매력의 지속적인 증가, IT 산업 발전 등의 요인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서비스 로봇, 특히 가정 상황에 적합한 스마트 청소 로봇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편, 중국 기술산업정책의 지속적인 장려와 지도에 따라 과학기술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핵심기술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로봇청소기 제품이 시장에 빠르게 등장하고 있다.

 

최근 몇 년 간 중국의 로봇청소기 판매규모는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여 2019년 소폭 감소한 후 2020년 성장세로 돌아섰다. 2021년 중국 로봇청소기 매출 규모는 약 11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7.02% 증가했다.

 

<2016-2022년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공옌왕(共研网)]

중국 로봇청소기의 시장침투율은 6.9%에 불과해 미국 15%, 독일·일본 8%보다 낮고 도시등급별 분포를 보면 중국 로봇청소기 보급률은 1선, 신 1선도시 등에선 20%에 달하지만 3선도시 이하에서는 로봇청소기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편이다. 이에 장기적으로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되며, 현재 로봇청소기에 대한 인식이 낮은 3선도시 이하의 도시들이 주요 시장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 침투율>

(단위: %)

[자료: 장강증권연구원(究院)]

 

광동성 로봇청소기 기업수량이 가장 많음

 

중국 로봇청소기 업체의 지역 분포를 보면 광둥(廣東), 장쑤(江), 베이징(北京) 등지의 대표 기업이 많은데, 베이징(北京)의 대표 기업은 Roborock(), FMART(特) 등이며, 장쑤의 대표 기업은 ECOVACS, LEXY() 등이 있으며 광둥(廣東)의 대표 기업은 Midea(美的), NARWAL (云) 등이 있다.

 

<중국 로봇청소기 생산기업 분포>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주재국 수입동향

 

로봇청소기 상위10개국/지역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대베트남 수입이 최근 2년간 가장 많았으며, 한국은 수입순위 11~1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산 수입비중은 약 0.3% 수준으로 나타났다.

 

<중국 (HS Code: 85098090기준) 주요 수입국/지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지역명

2020

2021

2022

증감률('22/'21)

-

총액

128194

128,553

110,657

-13.9

1

베트남

5,541

36,363

29,774

-18.1

2

말레이시아

12,702

9,727

11,284

16

3

헝가리

5,741

7,546

9,443

25.1

4

일본

11427

9,250

9,033

-2.3

5

대만

7,898

6,516

2,841

-56.4

6

독일

4,079

3,003

1,674

-44.3

7

미국

6,729

3,893

1,583

-59.3

8

이탈리아

854

3,763

1,517

-59.7

9

인도네시아

3,330

3,347

950

-71.6

10

스위스

1000

623

504

-19

[자료: KITA]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85098090기준) 대 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달러, %)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수입액

2064

4619

2561

1078

333

증감률(%)

52.5

123.8

-44.5

-57.9

-69.1

[자료: KITA]

 

경쟁동향

 

ECOVACS(科沃斯)시장 점유율 1위 차지

 

중국 로봇청소기 선두기업인 ECOVACS(科沃斯)는 최근 몇 년간 시장점유율 1위로 경쟁력을 계속 키워왔다. Roborock(), NARWAL(), Dreame()도 중국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받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 2020-2022년 중국 온라인 로봇청소기 소매량 비중>

[자료: AVC]

 

<ECOVACS(科沃斯) + LINE FRIENDS의 IP맞춤형 로봇청소기 제품>

[자료: ECOVACS]

 

최근 몇 년 간 중국 로봇 청소기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평균 가격은 뚜렷한 증가 추세를 보여 2021년 중국 로봇 청소기의 온라인 평균 판매 가격은 2,395위안으로 2020년 대비 28.83% 증가했으며 2022년 상반기 청소 로봇의 온라인 평균 판매 가격은 3,163위안였다.

 

2021년 중국 로봇 청소기의 오프라인 평균 판매 가격은 2,855위안으로 2020년 대비 32.85% 증가했으며 2022년 상반기 청소 로봇의 오프라인 평균 판매 가격은 4,048위안였다.

 

<2017-2020년 상반기 중국 로봇청소기 온오프라인 평균 판매 가격>

(단위: 위안)

[자료: 지옌컨설팅(智)]

 

유통구조

 

로봇청소기의 주요 소비처로는 주로 백화점, 쇼핑몰, 가전제품 종합매장, 브랜드 전문매장 및 온라인 플랫폼이다.

 

관세율 

 

HS CODE: 85098090

 

한중FTA 적용세율: 관련 세율은 없음.

 

MFN 적용세율:

관세(MFN)

8%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인증 

 

로봇 청소기 제품은 중국시장에 진출할 시 중국 강제인증(CCC인증)제도 관련 제품 범위에 적용해 CCC인증을 받아야 한다.

 

* CCC 인증 준비서류

1. 인증 신청서

2. 신청인, 제조업체와 생산공장의 영업허가증

3. 대리 권한부여 통지(대리회사를 통해서 인증 절차 진행 시)

4. 공장 점검 조사표

5. 라벨

6. 제품 설명서

7. 부품 리스트

8. 부품 증서

9. 공장 품질관리 검측 요구

10. 모델 차이점 설명

11. 샘플

12. 제품 조립도, 전기 회로도 혹은 전기 원리도

13. 기타 필요한 자료

 

시사점

 

선전인공지능산업협회에 따르면 2023년 중국 가정용 서비스 로봇 산업의 시장규모는 18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가정용 서비스 로봇의 보유량은 2,145만8000대로 시장보급률은 4.3%에 불과해 로봇 청소기의 시장 전망은 여전히 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로봇청소기는 소비자의 사용 경험과 니즈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해야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게으름 경제' 트렌드 형성과 생활 리듬이 가속화됨에 따라 자동화 가정 청소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와 요구 사항이 점점 더 높아질 것이며 청소 능력, 내비게이션 및 장애 방지 능력 등이 로봇청소기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아울러, 로봇청소기 기술의 발전이 고도화됨에 따라 제품의 핵심 기능을 유지하는 가운데 다른 기능을 홍보하는 것 또한 시장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요소 중의 하나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자료: 공옌왕(共研网), 장강증권연구원(究院),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ITA, AVC, 지옌컨설팅(智), 중국해관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