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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Food Expo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Nessa Wong
  • 2023-09-13
  • 출처 : KOTRA

2023 Food Expo 전시회 5일간 48만여 명의 현지 소비자 참가하는 등 뜨거운 관심 속 마무리

한우 등 한국산 육류, 수산물 등 한국 식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과 긍정적 반응 확인

전시회 개요

행사명

2023 홍콩 식품 전시회(Food Expo 2023)

개최 기간

2023년 8월 17일(목)~21일(월), 5일간

전시 장소

홍콩컨벤션센터(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KCEC)

최초 개최연도

1990년 최초 개최(매년 개최)

참여기업 수

714

참가국

인도네시아, 일본, 케냐, 한국, 멕시코, 폴란드, 스리랑카, 태국, 중국 각지

주요 전시품목

세계 각지 음식, 최신 식품가공기술로 제조한 식품 등

주최 기관

홍콩무역발전국(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HKTDC)

홈페이지

https://www.hktdc.com/event/hkfoodexpo/en

[자료: 홍콩 Food Expo 전시회 홈페이지]


‘2023
홍콩 식품 전시회(Food Expo 2023)는 지난 8월 17~ 21일 5일간 홍콩컨벤션센터(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KCEC)에서 개최되었으며 인도네시아, 일본, 케냐, 한국, 멕시코, 폴란드, 스리랑카, 태국, 중국 등 세계 각지 푸드 관련 기업들이 참가했다. 특별히 해당 전시회는 ‘Beauty & Wellness Expo(화장품 등 뷰티 상품전)’, ‘Home Delights Expo(가전/가구 상품전)’, ‘Hong Kong International Tea Fair(차(茶) 전시회)’ 등과 같은 곳에서 동시에 개최돼 전시장은 많은 홍콩 소비자들로 북적였다. 총 5개 전시회에 1,800여 개사 기업이 전시 부스를 운영했으며, 5일간 약 48만 명의 홍콩 소비자가 전시회에 방문했다.


<Food Expo 전시회 입구 전경>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이번 전시회에는 많은 기업들이 현장에서 식품을 맛볼 수 있도록 시식 코너를 운영하였으며,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홍콩 대중들에게 제품을 홍보하는 자리로 활용했다. 또한 식품과 관련된 최신 트렌드를 주제로 한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한편, ‘소금·당분 적게 먹기’ 등 홍콩 보건 당국에서 운영하는 캠페인 부스도 운영되는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 및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보다 많은 즐길 거리를 제공해 현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최신 식품 트렌드 관련 컨퍼런스 및 캠페인 부스>

비건(Vegan) 아이스크림 관련 최신 식품 트렌드 컨퍼런스

홍콩 보건당국에서 운영한 ‘소금·당분 적게 먹기’ 홍보 부스

[자료: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세계 각지 다양한 식품 한자리에 선보여

이번 식품 전시회에서 전 세계 각지 다양한 식품을 한자리에 즐길 수 있었다. 특히 과일의 경우 생과일부터, 냉동과일, 과일이 함유된 다양한 간식류 등 다양한 제품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태국산 냉동/동결 건조 과일, 홍콩산 전통 진피* 레몬청과 멀베리(Mulberry)* 배청이 판매되고 있었다.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산 딸기, 블루베리 등 직수입 생과일 또한 시중가보다 크게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전시회에 참여한 홍콩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이끌었다.

*주: 진피(陳皮)는 익은 감귤의 껍질을 건조해 만든 중국 광동 지역의 전통 약재를 의미함
**주: 멀베리(Mulberry)는 안티에이징, 감기 예방 등 효과가 있는 뽕나무의 열매인 오디를 의미함


<태국산 동결 건조 과일 및 홍콩 전통 과일청>

태국산 Lamai사 동결 건조 과일

홍콩산 전통 과일청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전 세계 다양한 디저트 식품 또한 현장에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끈 품목으로서, 독일산 비건(Vegan) 젤리, 프로틴(Protein) 젤리와 여성 전용 모발 영양 젤리 등 제품 원료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홍콩 Appolo사에서 제조한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이 판매됐다. 특히 Appolo사의 행성을 주제로 해 코튼캔디 민트맛, 라무네 소다맛, 솔티드카라멜초콜릿 맛, 거봉 맛, 복숭아 맛 등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 상품을 판매하였는데 비교적 높은 가격임에도 전시회 참가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다.

<독일 Ivy Bears사 비건 비타민 젤리 및 홍콩 Appolo사 과일 아이스크림>

독일산 비건 젤리

홍콩 과일 요구르트와 아이스크림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홍콩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대만과 태국 등 동남아시아 음식도 현장 반응이 좋았는데, 대만 식품 전문 수입 업체 S사는 대만식 소시지, 후추빵(후찌아오빙, 胡椒)* 등 현장에서 조리해 판매해 실제 대만 야시장에 온 듯한 느낌을 느끼게 해주었다. 또한 태국 식품 전문 수입 업체 D사는 똠얌꿍(Tom Yum Goong)**, 해물볶음밥, 카레 소스 등 태국 음식을 간편식으로 제작, 판매해 홍콩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주: 후추빵(후찌아오빙, 胡椒
)는 대만에서 흔히 보이는 길거리 음식으로 후추로 양념된 고기와 파가 들어있는 빵을 의미함
**주: 똠얌꿍(Tom Yum Goong은 태국의 야채 향신료 수프 요리를 의미함

<대만 야시장 음식 및 똠양꿍 등 태국 간편식 >

대만 야시장 음식

똠얌꿍, 해물 볶음밥 등 태국 간편식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또한 홍콩 현지에서 조리의 간편함으로 인해 코로나19 이후 줄곧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인스턴트 면류 식품도 다수 확인할 수 있었는데, 홍콩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일본 Nissin 사의 인스턴트 라면은 물론, 인도네시아의 인도미(Indomie) 미고렝 볶음면과 베트남식 쌀국수 포(Pho) 제품 등 대표적인 인기 인스턴트 면류 상품들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일본 Nissin사 인스턴트 라면 제품 및 베트남 쌀국수 Pho>

일본 Nissin사 인스턴트 라면 제품

베트남 쌀국수(Pho) 제품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현지 소비자들, 육류 및 수산식품에 높은 관심 보여

이번 전시회에서는 고기 및 수산물에 대한 높은 인기가 특별히 눈에 띄었다. 홍콩에서 연구개발한 닭고기 제품인 카메이(嘉美雞) 치킨, 미국산 돈육, 한국산 한우 등 다양한 국가의 육류 업체들의 상품들을 전시, 판매되었는데, 이 중에서도 우리 한국 한우에 대한 홍콩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카메이 치킨은, 1997년 홍콩대 연구진이 개발한 홍콩 국내 치킨 종의 하나로, 비교적 지방이 적으며 콜라겐이 풍부한 특징을 가짐


<한국산 한우 수입 업체 K사와 호주 및 아르헨티나산 소고기 수입 업체 A사>

한국산 한우 제품

호주 및 아르헨티나산 소고기 제품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수산물 또한 많은 홍콩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끈 제품 중 하나로, 홍콩 푸드 전시회 스테디 상품인 전통식 건조 부레, 전복 등은 물론이고, 일본산 김, 건조 장어 및 정어리 제품, 한국산 황태, 간장게장, 건조 복어, 태국 샥스핀 등 세계 각지 다양한 수산물을 만나볼 수 있었다.

<홍콩산 건조 전복과 한국산 건조 복어 >

홍콩산 건조 전복과 수산물

한국산 건조 복어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한국 식품에 대한 홍콩 현지 소비자의 높은 관심

한류의 영향 등으로 최근 인지도를 쌓고 있는 한국 식품에 대한 홍콩 현지 소비자의 반응은 뜨거웠다. 몸에 좋은 인삼 제품부터 간장게장, 대게장, 오징어 젓갈 및 명란젓, 전복/굴 통조림 등 수산식품 등 우리 식품들은 홍콩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번 전시회에서 한국산 젓갈류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 J사에 따르면, 간장게
장, 오징어·낙지·명란젓과 같은 식품이 특히 인기가 많았으며, 이번 전시 기간 동안 가져온 대부분의 상품을 판매해 홍콩 소비자들의 한국 음식에 대한 높은 선호를 다시 한 번 확인한 자리였다고 밝혔다.


<한국산 인삼 및 간장게장 제품>

한국산 홍삼, 흑삼 등 인삼 제품

한국산 간장게장 제품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강원특별자치도에서 한국관을 운영하였는데 강원도의 우수한 우리나라 수산 기업들의 제품을 홍콩 소비자에게 알리는 데에 기여했다. 동해수산물, 수제 화덕 냉동피자, 핫도그, 큐브 치즈 외에도 곤드레, 대게, 설악산 그린 푸드 등 다양한 종류의 강원도 상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강원특별자치도 한국관 부스 및 수제화덕 냉동피자 식품>

강원특별자치도 한국관 부스

수제화덕 냉동피자 식품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이외에도 홍콩에서는 비교적 흔치 않은 주류인 수제 막걸리, 건강 트렌드에 맞춘 닭가슴살 식품, 곤약 김밥 등도 홍콩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
한국산 막걸리 및 닭가슴살 제품>

한국산 수제 막걸리

닭가슴살 제품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시사점

코로나19 리오프닝 이후 처음 개최된 이번 2023 홍콩 Food Expo 전시회에는 B2B관과 B2C관을 함께 운영하였는데, 약 50만 명에 가까운 홍콩 소비자들이 5일간 세계 각지 다양한 음식에 관심을 보였다. 이번 전시회에는 강원도특별자치도에서 한국관으로 참가한 기업 외에도 많은 한국 기업, 현지 바이어들이 한우, 막걸리, 해산물 등 다양한 종류의 한국 식품으로 참여하였는데, 한국 상품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홍콩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식품 관련 기업은 매년 개최하는 홍콩 Food Expo 전시회를 참가해 홍콩 소비자를 직접 만남으로써 시장 잠재력을 파악, 홍콩 시장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한국 제품 수입을 희망하는 홍콩 및 제3국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구축 또한 고려해 볼 만하다. 또한 KOTRA 홍콩무역관은 해외시장조사 서비스를 통해 바이어 발굴부터, 온라인 미팅 지원, 교신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사화사업을 통해 한국 제품에 관심 있는 바이어에 대한 지속적 발굴 등을 지원하고 있어 홍콩 시장 진출에 관심 있는 우리기업들이 참가해 볼만 하다.

자료: 홍콩 무역발전국(HKTDC), KOTRA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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