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필리핀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식품 박람회 2023 WOFEX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진형
  • 2023-08-25
  • 출처 : KOTRA

필리핀에서 진행되는 최대 규모의 국제 식품 전시회

음료, 식품, 육류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의 커뮤니티

 <WOFEX 2023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EMB000021c041a2

2023 World Food Expo (WOFEX)

개최 일자

2023년 8월 2일~5일(3일)

개최 장소

World Trade Center, Pasay City, Metro Manila, Philippines and

SMX Convention Center Manila, Pasay City Philippines

홈페이지

https://wofex.com/

주관

PEPTARSUS

참가 기업

약 450개 기업

전시회 내용

올해 23주년을 맞이하며, 세계 각지 약 450개 사가 참가하여 음료, 특산품, 과일 및 야채, 과자류, 육류, 유제품, 곡물, 산물, 유기농 제품, 식재료 등의 제품을 선보이는 필리핀 최대 국제 식품 전시회

[자료: WOFEX 홈페이지]

 

2023 WOFEX 전시회 개요

 

지난해 대면으로 돌아온 필리핀 국제 식품 전시회(WOFEX, World Food EXPO)는 WOFEX는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23년차인 올해에도, 필리핀에서 인지도가 높은 식품 산업 기업들이 WOFEX 전시회장을 차지했다. 


WOFEX의 경우, 기존 필리핀에서 주최되던 IFEX(International Food Exhilibition Philippines)를 포함한 식품 전시회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WOFEX는  회  세계무역센터(World Trade Center)와 SMX 컨벤션 센터 마닐라 두 행사장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최대 규모의 전시회이다.

 

<2023 WOFEX 전시회 입구>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 촬영]

 

2023 WOFEX 전시회 주요 프로그램

 

<2023 WOFEX 주요 프로그램 >

Kitchen Theater

WOFEX에 참여한 유명 셰프들이 각각의 주제에 맞춰 양식, 동아시아식, 필리핀식 요리 혹은 디저트를 만드는 모습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현장에서 공수 가능한 재료들을 활용한 요리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Beverage Stage

다양한 기업들이 선보이는 커피, 차, 술(전통주, 칵테일), 주스 등의 음료를 확인하고 시음해볼 수 있다. 또한 간단한 제조법을 교육해 음료를 직접 만들고, 제품에 대한 시장 마케팅 방법 등을 공유하며 참여 기업 간 활발한 네트워킹이 가능하다.

TECHtalks

주로 식품 제조 업체들이 참가했다. 밀키트용 음식 제작, 포장, 판매 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무료로 배울 수 있으며, 신청 기업들에 한해 심층 상담 또는 간략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WOFEX B2B
(Business-to-Business)

이번 행사에서 가장 많은 공간을 할당받은 프로그램이다. 식품 제조기업, 유통기업, 판매기업들의 네트워킹, 매칭을 통한 관심 품목들을 살펴볼 수 있다.

Philippine Culinary Cup

올해 11주년을 맞이하는 필리핀 유일 요리 경연대회이자 세계조리사회연맹 (WACS) 인증 필리핀국제요리대회(PCC)로, 세계 각지와 필리핀 요식 관련 직종자들의 요리 경연을 관람할 수 있다.

Philippine Bar Scene

알코올 음료 제작과 바텐딩 관련 기업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주류 회사들과 전통주 기업들이 참여했다.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 정리]

 

<2023 WOFEX 행사 전경>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 촬영]


2023 WOFEX 주요국 및 한국기업 참가 현황

 

<2023 WOFEX 한국 식품 전시>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 촬영]

 

2023 WOFEX에는 다양한 국가에서 참여한 식품 제조업체, 가공업체, 식료품점, 유통업체, 케이터링 업체, 기업가들이 준비한 많은 부스들이 있었으며 한국 참여 기업의 경우 ㈜에쓰와이프랜차이즈 기업이 참가했다. 해당 기업은 청춘연가와 이백장 돈가스라는 브랜드를 필리핀에 런칭하여 현지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에쓰와이프랜차이즈는 진출 영역 확대와 한국 제품의 홍보를 위해 이번 전시회에 참여하였고, 상담이 예정된 잠재 바이어들 외에도 상당히 많은 현장 즉석 방문자들이 있었다.

 

<필리핀 기업의 한국 제품 홍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00060.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96pixel, 세로 1798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3년 08월 04일 오후 4:58 카메라 제조 업체 : Apple 카메라 모델 : iPhone 11 Pro Max 프로그램 이름 : Windows Photo Editor 10.0.10011.16384 F-스톱 : 2.4 노출 시간 : 1/60초 ISO 감도 : 200 색 대표 : sRGB 노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 촬영]


아울러 각국의 많은 기업들이 인기 있는 몇 한국 제품들을 전시하고 있었고, 전시회에 참가한 필리핀 유통업체들도 떡볶이 혹은 냉동 음식 시식, 제품 할인 판매, 등을 통해 한국 제품들의 홍보를 진행했다.

 

WOFEX 2022 참가 기업 인터뷰

 

필리핀 기업

이번 2023 WOFEX에 참가한 필리핀 유통기업 A사는 필리핀에 있는 중국 사업가로써 필리핀에 인지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제품들을 해외에서 찾아 수입 및 유통하고 있다. A사는 한국 및 필리핀에도 인지도가 높은 유명 브랜드에 독점 계약을 진행하기보다는 비독점 유통을 선호하며, 현지 유통망의 활동 내역을 확인하여 제품을 선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 문화 및 제품의 수요자들이 급증함에 따라 필리핀 시장에 더욱 알맞은 상품을 찾고 유통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 기업

D사는 한국에서 주로 식품 유통을 담당하는 기업으로, 이번 WOFEX에 참가하진 않았지만 전시회에서 바이어들과 유통망 확장을 위한 미팅을 중점적으로 진행했다. D사는 K-콘텐츠에 힘입어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 제품을 보며, 이번 기회를 통해 자사 제품의 현지 유통망 또한 확대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시사점

 

필리핀을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식문화가 다양해지고 접근하기 쉬워진 만큼, 식품의 다양성과 관련된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다. 필리핀의 대표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Jollibee의 싱가폴 브랜드 수입, TCL 필리핀과의 협업을 통한 TESDA (Technical Education and Skills Development Authority) 기술학교의 요리 교육과정 확대 등 필리핀 식문화의 급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필리핀에서 한류 열풍의 영향으로 급상승한 한국 식음료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는 만큼 한국 제품에 대한 수입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필리핀 식품점을 비롯한 대형 마트, 편의점 등에서도 한국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이처럼 한국 제품이 더 다양하게 유통될 수 있도록, 필리핀 주요 식품 바이어와의 지속적인 소통, 네트워킹 등을 통해 진출 전략을 수립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WOFEX 홈페이지, Rappler, Manila Bulletin, Manila Times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식품 박람회 2023 WOFEX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