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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자동차 조향장치 시장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3-09-08
  • 출처 : KOTRA

중국산 등 러시아 우호국들 눈에 띄게 늘어

시장 내 중국산에 대한 신뢰부족, 중국의존 현상 기피로 틈새시장은 존재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자동차 조향장치 (운전대ㆍ스티어링칼럼(steering column)ㆍ운전박스와 부분품)

HS code: 870894


<자동차 조향장치(HS Code 870894)에 포함된 품목>

상품

용도

운전대

운전대는 차량 조향 시스템 중 하나로, 운전자가 차량을 특정 방향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사용


조향축(Steering Column)

스티어링칼럼은 운전대의 조작력을 조향 기어에 전달하는 축으로, 윗부분은 운전대가, 아랫부분에는 조향 기어가 결합된 방식

운전박스(Steering gearbox)

운전박스는 운전대의 회전을 감속함과 동시에 운동 방향을 바꾸어 링크 기구에 전달하는 장치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자체 작성]

 

시장동향 (조향장치를 포함한 전체 시장)

 

러시아 자동차 부품 시장은 크게 자동차 공장에 납품되는 1차 시장 그리고 카센터 등 도소매로 납품되는 2차 시장으로 구분된다. 러-우 사태(2022년 2월) 발발 이후 러시아 당국은 교역 통계자료를 발표하고 있지 않아 정확한 통계 동향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Autostat(러 통계분석 회사)에 따르면, 2차 시장이 1차 시장보다 규모가 크며, 그 추세는 아래와 같다.

 

<2014~2019년 러시아 자동차 부품 2차 시장(도소매) 매출액>

(단위: US$ 백만)

[자료: Autostat analytical agency]

 

수입동향 및한국 수입규모

 

<2019-2023년 러시아의 HS Code 870894 수입액>

(단위: US$ 백만)

HS Code

2019

2020

2021

2022

2023

상반기

870894

435.09

377.34

455.97

214.13

109.85

[자료: Globus Ved]

 

또한, 러 유명 컨설팅업체인 Globus Ved의 자료에 따르면, 2019-2021년 러시아 내 자동차 조향장치(HS Code 870894) 평균 수입액은 4억200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022년에는 전년대비 53% 감소한 2억14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역시나 러-우 사태로 인한 서방과 비우호국들의 자동차 부품 수출 제재에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2019-2023년 러시아 HS Code 870894의 나라별 수입현황>

(단위: US$ 백만, %)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상반기

점유율

('23)

전체

435.09

377.34

455.97

214.13

109.85

100

중국

71.05

70.37

97.79

83.64

52.69

47.96

한국

81.17

73.66

85.45

35

14.3

13.02

터키

17.66

17.71

19.38

16.08

9.08

8.26

베트남

0.5

1.01

2.52

5.98

7.72

7.03

폴란드

31.54

26.26

31.91

5.53

5.01

4.56

일본

60.85

49.31

61.28

17.17

3.88

3.53

스페인

7.39

5.97

8.59

5.07

3.02

2.75

독일

56.24

41.85

40.68

8.25

2.67

2.43

프랑스

30.52

25.65

25.30

6.62

2.45

2.23

미국

6.99

4.53

7.15

2.1

1.62

1.48

[자료: Globus Ved]

 

2022년부터는 중국과 다른 나라 사이의 격차가 커지고 있고, 점유율로 따져 봤을 때도 2023년 상반기 기준 중국산의 점유율은 50%에 달하고 있다. 또한, 2021년 대비 2022년에는 베트남을 제외한 모든 국가, 특히 폴란드, 일본, 독일, 프랑스, 미국 등 서방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눈에 띄게 감소하였다. 이는 동 HS코드가 수출규제품목에 직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산업 특성상 관련 제품들(다양한 종류의 자동차 부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수입 벤더사들의 일괄 공급선 변경 때문일 것이라고 예상된다.

 

4. 경쟁동향

 

<자동차 조향장치 제조기업(러시아)>

기업명/로고

기업정보 / 관련상품

홈페이지 / 설명

 

Avtovaz

 

- 설립년도:1993년

- 위치: Tolyatti (러시아서부)

- 최대주주: 라다 홀딩스(Lada Holdings)

- 구분: 대기업(2020년 임직원 3만 명)

- 주요품목: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 총 매출액(2022): 17억 8270만 달러

- HS Code 870894 수출경험(2021~2023): 이집트(100만 달러), 우즈베키스탄(4만 달러), 루마니아(4만 달러), 독일(1000달러), 프랑스(400달러)

http://info.avtovaz.ru/

조향장치 부속품

(스티어링 크랭크

케이스)

운전대

 

KAMAZ

 

- 설립년도: 1969년

- 위치: Naberezhnye Chelny (러시아서부)

- 최대주주: RosTec(로스텍)

- 구분: 대기업(2021년 임직원 3만 명)

- 2021년 총 매출:

주요품목: 디젤 트럭, 디젤 버스, 트랙터, 전기 버스 등

- 총 매출액(2022): 26억 1127만 달러

- HS Code 870894 수출경험(2021~2023): 투르크메니스탄(8만 달러), 터키(6만 달러), 아제르바이잔(5만 달러), 우즈베키스탄(5만 달러), 리투아니아(3만 달러)

 

https://kamaz.ru/

스티어링 칼럼

(조향축)

운전대

 

UAZ

 

- 설립년도: 1941년

- 위치: Ulyanovsk (러시아서부)

- 최대주주: Sollers(솔렐스)

- 구분: 대기업(2020년 임직원 7000명)

주요품목: SUV, 경량 트럭, 밴 등

- 총 매출액(2021): 4800만 달러

- HS Code 870894 수출경험(2021~2023): 볼리비아(5천 달러), 아제르바이잔(2000달러), 세르비아(1000 달러)

https://www.uaz.ru/

스티어링 칼럼

(조향축)

운전대

 

GAZ

 

- 설립년도: 1932년

- 위치: Nizhny Novgorod (러시아서부)

- 최대주주: GAZ(가즈)

- 구분: 대기업

주요품목: 오토바이 등 원동기, 트럭, 버스 등

- 총 매출액(2021): 3980만 달러

- HS Code 870894 수출경험(2021~2023): 스페인(2만 달러), 베트남(8000달러), 터키(4000달러), 중국(3000달러)

https://azgaz.ru/

스티어링 칼럼

(조향축)

운전박스

(Steering gearbox)

 

URAL

 

- 설립년도: 1941년

- 위치: Miass, Chelyabinsk Oblast (러시아중부)

- 최대주주: GAZ(가즈)

- 구분: 대기업(2023년 임직원 7천명)

주요품목: 덤프트럭, 평상형 트럭, 트랙터 등

- 총 매출액(2021): 4570만 달러

- HS Code 870894 수출경험(2021~2023): 멕시코(4000달러),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300달러)

 

https://uralaz.ru/

*환율: 1USD= 95RUB, ’23.8월 기준

[자료: 각 제조사 홈페이지]

 

또한, Globus Ved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러시아의 HS Code 870894 수입은약 2만3000건이며, 수입액은 1억1000만 달러에 달했다. 2023년 상반기 동안 러시아의 對한국 자동차 조향장치(HS Code: 870894) 수입은 전년대비 65% 감소한 수치를 나타냈으며, 역시나 중국 제조사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2023년 HS Code 870894 수입 브랜드>

상위 15개 제조사

상위 15개 브랜드

기업명/국가(소재지)

점유율

기업명/국가(소재지)

점유율

CTR VINA Co., Ltd. (베트남)

7.03

CTR (일본)

9.97

YUBEI STEERING SYSTEM (중국)

5.28

H 社 (한국)

5.24

NSK STEERING SYSTEMS EUROPE (POLSKA) (영국)

4.5

NSK (일본)

4.5

HANGZHOU SHIBAO AUTO STEERING GEAR CO. LTD (중국)

4.07

MOTORHERZ (독일)

2.92

TAIZHOU YONGAN REDIRECTOR CO. LTD (중국)

3.49

STELLOX (독일)

2.82

ATH&S GMBH (독일)

2.82

GREAT WALL (중국)

2.74

HEFEI FELLOW AUTOMOBILE PARTS CO.LTD (중국)

2.56

YUBEI STEERING SYSTEM CO. LTD CHINA (중국)

2.12

H 社 (한국)

2.51

CEI (이탈리아)

1.85

C 社 (한국)

1.9

LCN (스페인)

1.58

LCN STEERING SYSTEMS S.L. (스페인)

1.58

SAT (말레이시아)

1.33

HUBEI TIANLI VEHICLE PARTS CO. LTD (중국)

1.56

555 (그 외 국가)

1.31

MOTORHERZ GMBH (독일)

1.54

K 社 (한국)

1.24

JTEKT EUROPE (프랑스)

1.53

M 社 (한국)

1.1

M 社 (한국)

1.37

RTS (스페인)

0.94

JINGZHOU TAISHENGRONGHE GENERAL MACHINERY (중국)

1.29

BMW (독일)

0.89

*비고: 국내기업 이니셜 처리

[자료: Globus Ved]

 

5. 유통구조

 

일반적으로, 러시아 자동차 조향장치(HS Code 870894)는 공식 딜러 및 유통업체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된다.

 

ㅇ 러시아 제조업체 -> 딜러/유통업체 -> 자동차 제조사 및 정비소, 대리점, 전자 유통 플랫폼-> 소규모 판매업체 -> 소매업체 -> 최종 소비자

 

수입산 조향장치의 유통구조도 러시아 자국산 제품의 유통구조와 유사하다:

 

ㅇ 외국 제조업체 -> 러시아 수입업체 (유통업체/도매업체) -> 소규모 판매업체/소매업체-> 최종 소비자/온라인 상점


<수입산 유통구조>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6. 관세율 및 인증

 

(1) 자동차 조향장치(HS Code 870894) 관세율

<러시아 HS Code 870894 수입 관세>

분류

기본 세율

관세

5%

부가세

20%

[자료: alta]

 

자동차 조향장치(HS Code 870894)의 기본 관세율은 5%, 부가세는 20%이며, 장애인용으로서 수동 제어 기능이 있는 차량에 사용되는 조향장치는 부가세 0% 적용된다. 통관수수료는 수입품이 세관을 통과할 시 부과되며 금액은 부과된 관세에 따라 상이하다.


<관세별 통관수수료>

수입 관세

통관수수료

(2020년 8월부터 적용 )

20만 루블까지

775 루블

20만 루블부터 45만 루블까지

1,550 루블

45만 루블부터 120만 루블까지

3,100 루블

120만 루블부터 270만 루블까지

8,530 루블

270만 루블부터 420만 루블까지

12,000 루블

420만 루블부터 550만 루블까지

15,500 루블

550만 루블부터 700만 루블까지

20,000 루블

700만 루블부터 800만 루블까지

23,000 루블

800만 루블부터 900만 루블까지

25,000 루블

900만 루블부터 1천만 루블까지

27,000 루블

1천만 루블 이상

30,000 루블

*환율: 100RUB=1.05USD, ’23.8월 기준

[자료: alta]

 

(2) 인증 규정

 

러시아,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5개국으로 이루어진 EAEU(유라시아경제연합)은 공통된 관세 및 인증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자동차 조향장치(HS Code 870894)의 EAEU 수출을 위해서는 TR CU 018/2011 ‘바퀴 달린 차량의 안전성 기술’ 규정 준수가 요구된다.

 

TR CU 018/2011 ‘바퀴 달린 차량의 안전성 기술’ 규정 적합성 인증서 취득 시 필요한 서류:

1. 상품명 및 설명서와 상품 HS Code

2. 국제 인증서와 시험성적서 (보유 시)

3. 품질경영시스템 인증(ISO 9001) (보유 시)

4. EAEU 현지 대리인 정보 (사업자명, 사업자 등록증, 세금 납부서류)

5. EAEU 현지 대리인과의 업무 계약서

6. 제품 사양 및 카탈로그

7. 양식에 따른 신청서 등

 

<TR CU 018/2011 ‘바퀴 달린 차량의 안전성 기술’ 규정 적합성 인증서 예시>

[자료: www.elinamp.ru]

 

<인증 대행기관 정보>

소재지

기관명

이메일

사이트

러시아

세르콘스 (Sercons)

online@serconsrus.ru

www.serconsrus.ru

프롬마쉬 테스트(PromMashTest)

info@prommashtest.ru

www.prommash-test.ru

글로벌 스탠다드

(Global Standard)

info@gstandard.ru

www.g-standard.ru

한국

한국 화학융합 시험연구원( KTR)

kfirouza@ktr.or.kr

www.ktr.or.kr

세르콘스 코리아(Sercons)

info@sercons.co.kr

www.sercons.co.kr

[자료: 각 기관 홈페이지]


7. 시사점

 

ROIF Expert(러 시장분석 기관)에 따르면, 2024년까지 러시아의 자동차 조향장치(HS Code 870894)을 포함한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는 25-3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많은 러시아 벤더들이 우호국으로 공급선을 변경하고 있고, 자동차 부품 중 적지않은 품목들이 수출규제 품목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수출 여건이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러시아 시장 내에선 중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가 비교적 부족하고, 러시아 정부와 벤더들 역시 중국에만 의존하게 되는 현상을 기피하기 때문에, 대형 공급사들을 중심으로 틈새시장을 노려볼 수 있으며, 전략물자관리원(KOSTI)에 조회하여  동 품목처럼 수출규제품목에 해당되지 않는 물품들은 여전히 수출을 검토해볼 수 있다.

 


자료: Autostat analytical agency, Globus Ved, alta.ru, 각 기관 홈페이지, KOTRA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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