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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이미지 장치 시장 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최지우 Luna
  • 2023-09-01
  • 출처 : KOTRA

이미지 장치 산업의 향후 전망

상품명: 이미지 장치 (HS코드: 852580)

 

상품명 및 HS코드


품목명

품목명 (영문)

HS 코드

이미지 장치

Imaging Devices

852580

 

싱가포르에서 HS 코드 852580은 “텔레비전 카메라, 디지털카메라 및 비디오카메라 리코더"로 분류된다. 이 코드는 디지털카메라, 비디오카메라 및 카메라 액세서리와 다양한 이미징 및 비디오 녹화 장치를 포함한다. 본 글에서는 해당 HS 코드 제품을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명칭인 ‘이미지 장치’라는 용어로 통일하여 기재하였다. 

 

이미지 장치의 다양화


스마트폰이 발달하면서, 영상 기기 및 이미지 장치 시장은 ‘전통 카메라의 진화’와 ‘스마트폰 카메라 시장’이라는 두 방향으로 나뉘고 있다고 언론사 The National은 언급했다. 스마트폰의 편의성과 탑재된 카메라 사양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스마트폰이 하나의 ‘카메라’ 대체재로 사용되고 있다. 다만, 젊은 세대 중에서는 콘텐츠 제작을 위해 다양한 디지털 및 전문 카메라를 찾는 소비자도 여전히 있다. 소위 과거의 전통 카메라는 이제 미러리스 카메라, 액션 카메라, 360도 각도로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 즉석 사진기 등으로 다양해졌다. 

 

<전문 이미지 장치 예시>

미러리스 카메라

액션 카메라

360도 각도로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

즉석 사진기

전문가용 카메라

특수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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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각 사 홈페이지]

 

시장동향 및 개요


유로모니터는 이미지 장치 시장 규모가 2023년 판매 대수 기준으로 6만 9천 대 정도 될 것으로 보았으며, 시장 성장률은 -9.7%로 예측하였다. 유로모니터는 스마트폰이 사진과 비디오 촬영에 특화된 사양을 내놓기 시작하면서, 전통적인 이미지 장치에 대한 선호가 줄어들고 있다며 시장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원인으로 꼽았다. 여러 렌즈와 고품질 이미지 기능 외에도 스마트폰의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과 원활한 편집 및 공유 기능은 이미지 장치가 강력한 대안이 될 필요성을 감소시킨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이미지 장치 판매 대수 및 성장률>

(단위: 백, %)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년 (E)

2024년(E)

2025년(E)

판매대수

1164

1067

927

847

769

695

625

560

성장률

-10

-8.3

-13.1

-8.7

-9.1

-9.7

-10

-10.4

*E는 예측치

[자료: Euromonitor]

 

다만, 전체 시장 성장 전망은 부정적이나, 유로모니터는 SNS와 미디어 활용, 취미가 댜앙해짐에 따라 전문 카메라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지속되는 만큼 특정 품목 수요가 시장 수요를 이끌어 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틱톡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는 콘텐츠 제작자들은 콘텐츠 제작에 전문화된 고품질의 기기를 찾고 있다. 스마트폰이 제공할 수 있는 그 이상의 특징을 제공하는 360도 액션 캠코더와 같은 전문 기기도 이러한 수요에 해당한다. 이처럼 틈새시장은 전용 영상 기기에 대한 수요를 계속해서 견인하고 있다. 예를 들어, Sony, Nikon 사에서 출시한 미러리스 카메라 모델 등과 같이 전문 캠코더에 대한 수요는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술 발전에 힘입어 제조업체들은 향상된 센서, 더 나은 이미지 안정화 및 지능형 자동 초점 시스템과 같은 혁신을 카메라에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도약과 편의성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출시된 것이 미러리스 카메라이다. 미러리스 카메라는 다른 DSLR과 같은 기존의 전통 카메라가 시장에서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는 것에 비해 유일하게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컨설팅사 GfK의 데이터에 따르면, 미러리스 렌즈 카메라의 판매는 2017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의 전체 렌즈 카메라 시장에서 80%라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일 정도로 시장구조를 바꿔놓았다. 빠른 자동 초점 및 탁월한 이미지 안정화와 같은 기능으로 강화된 미러리스 카메라의 콤팩트한 디자인과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원활한 제어 및 향상된 비디오 품질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Nikon, Canon 및 Sony와 같은 저명한 업계 리더들은 이 떠오르는 추세를 해결하기 위해 미러리스 옵션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 장치는 DSLR의 이미지 품질에 필적하는 다용도, 성능 및 기능으로 인해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GfK는 해당 통계를 바탕으로 이미지 장치 중에서도 특히 미러리스 카메라와 같은 특정 제품은 카메라 시장 전체 성장 여부와 별개로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싱가포르 이미지 장치 수입국 12위 기록

 

참고로, GTA (Global Trade Atlas)의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 이미지 장치 제품(HS Code 852580)을 포함한 방송매체 및 카메라(HS Code 8525)의 전 세계 수입액은 2022년 기준 총 8억 2,700만 미국 달러로 기록했으며, 가장 큰 수입처는 말레이시아로 시장 점유율 22.1%를 차지했다. 2022년 기준으로 한국으로부터의 약1,290만 미국 달러로 전년 대비 12.3% 증가했다.

 

<싱가포르 국가별 수입동향(HS코드 8525 기준)>

(단위: 백만 미국달러, %)

 

순위

 

국가

수입규모

시장점유율

 

증감률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1

말레이시아

114

173

183

17.2

20.6

22.1

6.06

2

중국

144

161

135

21.9

19.3

16.3

-16.3

3

일본

104

108

96.6

15.8

12.8

11.7

-10.2

4

태국

51.1

56.1

95.3

7.75

6.70

11.5

69.9

5

미국

48.2

57.6

67.9

7.30

6.88

8.20

17.7

6

독일

26.7

57.0

48.4

4.05

6.80

5.86

-15.0

7

인도네시아

42.3

56.1

36.4

6.41

6.70

4.40

-35.1

8

베트남

2.59

18.6

26.8

0.39

2.22

3.24

44.0

9

포랜드

17.7

21.0

26.3

2.68

2.51

3.17

25.0

10

대만

21.0

21.8

22.1

3.18

2.60

2.67

1.3

12

대한민국

10.5

11.5

12.9

1.59

1.37

1.56

12.3

전체

660

838

827

100.0

100.0

100.0

-1.2

* 주: 6자리 HS 코드 852580 통계 확인 불가하여, 4자리 HS 코드 8525(라디오 텔레포니, 라디오 텔래그래프, 라디오 방송 또는 TV용 송신 장치; TV 카메라; 정지 영상 비디오카메라 및 녹음기; 디지털카메라)에 대한 통계로 기재함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주요 기업


HS 코드 852580의 범위 내에서 싱가포르 시장에는 주로 Canon, FujiFilm 및 Nikon과 같은 잘 알려진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들이 있다. 이러한 잘 알려진 브랜드는 우수한 평판, 다양한 제품 라인업 및 강력한 시장 접점으로 인해 싱가포르에서 유명세를 유지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판매중인 이미지 장치 제품 예시>

기업명 (브랜드)

주요제품 사진

주요제품 가격대

 

Canon Marketing Singapore (Canon)

https://lh3.googleusercontent.com/pYoTL1W3CuvGjM-tYhP5QYPF38ySLY_eLL-eOKD4FuBvcdPO4NeF5ydJy_jwLNQRcJ95MCJkwdGiFbLq45TB1QctHZ1TqLW9_L2bcf52CZ1eA_XfbTgvpySTRWfg4gbF3xtQJuvHsRhEgH5Yl3b27y8

 

EOS-1D X Mark III

S$9,7659

 

Fuji Photo Film (FujiFilm)

https://lh4.googleusercontent.com/4b48D5jVfZS_WP_2yCa6ClybuuP0wmRxWpTCe88wIeG21AkLOqSG_G5rLrIeS070xXP-hTaJNGuhtAGLwvfibcThyeMOJjSVs4mKBrh_mLhF0sNmkEO1mqCRMKOPdKvltr_n-sevR-LZT0F0ci9pKNo

 

GFX100

S$7,129

 

GoPro Inc. (GoPro)

GoPro HERO11 Black (HERO 11 Black) Action Camera

 

HERO11 Black

S$580

 

Nikon Singapore Pte Ltd (Nikon)

Nikon Z8 Mirrorless Camera | Nikon Cameras, Lenses & Accessories

 

Z 8

S$5,999

 

Sony Electronics (Sony)

 

ZV-EIL

S$3,499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이미지 장치 판매 유통망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영상기기 유통의 87.1%는 여전히 전통적인 소매채널인 ‘오프라인’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오프라인 채널은 특히 ‘가전 및 전자 전문가’를 통한 판매채널로 그 비중은 77.9%에 이렀다. 전자상거래의 비중은 2023년 자료 발표 시점 기준 12.9%로 낮은 편이지만, 2018년 이후 그 비중이 약 70%가량 늘어난 결과이다. 온라인 판매채널이 늘어나지만, 카메라 화질이나 제품 휴대성 등을 보기 위해 오프라인 채널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은 만큼 싱가포르 카메라 판매 매장 역시 온-오프라인을 혼합한 옴니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싱가포르 카메라 온/오프라인 채널 사례>

유통 브랜드명

홈페이지

Alan Photo Pte Ltd

www.alanphoto.com.sg

Cathay Photo Store Pte Ltd

www.cathayphoto.com.sg

Courts

www.courts.com.sg

Harvey Norman

www.harveynorman.com.sg

Parisilk Electronics

www.parisilk.com

TK Foto Technic

www.tkfoto.com.sg

기타 (각 브랜드 매장/사이트 등)

주: 온/오프라인 유통을 모두 하는 매장 브랜드를 기준으로 작성

[자료: KOTRA 싱가포르무역관 자료 종합]

 

관세율·수입규제·인증

(관세율) 개방 무역에 대한 전념으로 인해 싱가포르는 알코올, 담배, 차량 및 석유 제품과 같은 특정 품목 그룹에 독점적으로 관세를 부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가 가치세(VAT)와 유사하게 기능하는 8%의 상품 및 서비스세(GST)가 싱가포르 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에 부과된다(2023년 기준). 또한, 2024년에는 2023년보다 GST가 추가적으로 1%p 인상될 예정이다.

 

(수입규제·인증) 카메라 및 캠코더를 포함하는 HS 코드 852580에 대한 수입 규정 및 인증 요건은 특정 제품 유형 및 의도된 목적과 같은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영상 장치에 대해서는 엄격한 수입 규정이 없다. 다만, 제품 사양의 편차가 잠재적으로 추가 수입 절차를 초래할 수 있음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제품군에 대한 규정과 인증 절차는 “Equipment Regulation”에 해당한다. 특히 특정 제품의 경우에는 제품 인증 획득, 수입허가, 라이선스 등에 대해 추가적으로 확인이 필요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싱가포르 Infocomm Media Development Authority (IMDA)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사항을 살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링크 클릭: IMDA | Regulations & Licensing Listings)

 

시사점


앞으로 싱가포르의 이미지 장치 부문은 변화하는 사회 패턴과 진화하는 소비자 선호도로 인해 더 많은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이 일상 사진을 지배하면서, 이미지 장치 제조업체들은 특정 요구에 맞춘 특화된 장치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 다양한 이미지 장치 선택 사항을 포함되어, 미러리스 카메라는 향상된 자동 초점 및 비디오 기능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액션 카메라는 뛰어난 비디오 경험을 제공하며, 콤팩트 카메라는 관광객과 블로거 사이에서 틈새를 찾고 있다. 


가전제품 유통 업체인 C사의 한 대표는 싱가포르에서 콘텐츠나 취미생활을 위한 전문 카메라에 대한 수요를 조명하면서, 많은 이들이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창의성을 염두에 두고 있어 여러 카메라 장치에 대해 관심을 열어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스마트폰 등장에 따른 도전에도 불구하고, 이미지 장치의 지속적인 수요와 다양한 요구들이 생겨나는 만큼 해당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자료원: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The National, GfK, 각 사 홈페이지, KOTRA 싱가포르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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