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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지속 성장하는 수산물 밀키트 제품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23-08-21
  • 출처 : KOTRA

중국 밀키트 시장 내 수산물 비중이 1/4에 달하며 향후 지속 성장 전망

소비시장 수요에 의거 기술제고와 함께 지역 특성에 맞는 히트제품 개발 중요

밀키트는 농축산물, 수산물 등을 재료로 각종 양념과 부재료를 배합하고 전문가의 숙련 조리법을 거친 후 중앙집중식으로 생산 포장하여 유통채널을 통해 배송하는 완제품 또는 반제품 말한다.


그 중 수산 밀키트는 담수와 해수에서 나온 원재료로 생산제작하며 관련 기업 및 산업클러스터 역시 주로 연해 도시에 분포되어 있다.

 

시장규모


중국의 밀키트 제품은 주요 원료에 따라 육류, 수산물류, 곡물류, 과일·야채류 등 4가지로 나눈다. 그 중 육류가 5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수산물류가 27%의 비중을 갖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밀키트 시장규모는 4196억 위안이며, 그 중 수산 밀키트 시장이 1047억 위안으로 24.9%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중국 수산 밀키트 시장은 2019년 648억 위안에서 2021년 856억 위안을 기록한 뒤 2022년에는 1000억 위안을 돌파하였고 이 기간(2019~2022년) 평균 17.4%의 높은 성장을 보였다. 이와 같은 성장 추세로 볼 때 2025년에 2000억 위안 돌파도 기대하고 있다.

 

<중국 수산 밀키트 시장규모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수산 밀키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현황을 볼 때 주요 제품은 새우, 물고기, 게, 조개류 등이 있으며 2022년의 수산 밀키트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복수)에서 새우가 1위를 차지하였고 물고기, 게, 조개류가 차례로 그 뒤를 이었다.

 

<2022년 중국 수산물 밀키트 소비자 구매 종류별 분포>

(단위: %)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情报网)]

 

산업 발전 방안

 

2023년 6월2일 푸저우시에서 <2023 제2회 중국 수산 밀키트 산업 고위포럼(2023第二产预制菜产业高峰论坛)>이 개최되었고, 이하는 해당포럼에서 유관업계 인사와 전문가들이 발표한 중국 수산 밀키트 산업 발전 방안을 요약한 내용이다.


<중국 수산 밀키트 산업 발전 방안 관련 발표 요약>

[자료: 2023 제2회 중국 수산 밀키트 산업 고위포럼(2023第二产预制菜产业高峰论坛)]

 

주요 정책

 

밀키트 산업의 혁신 발전을 위해 중국 정부는 일련의 산업 정책을 발표하였는데 국무원 <2023년 농촌진흥중점산업 전면 추진업무에 대한 의견>, 농업농촌부 <농업농촌 인프라 건설투자확대에 대한 업무방안> 등에서 밀키트 산업 육성발전 지원 등을 언급한 바 있다.

 

<중국 밀키트 산업 관련 주요 정책> 

발표일

유관부서와 정책명

주요 내용

'23. 2.

(국무원)

2023년 농촌진흥중점산업 전면 추진업무에 대한 의견

(于做好2023年全面推进乡村振重点工作的意)

음식물 위생관리와 중앙주방(中央房) 등의 표준화, 규범화에 대한 요구 강화, 밀키트 산업 육성발전 방안

'22. 10.

(농업농촌부)

농업농촌 인프라 건설투자 확대에 대한업무방안

(农业农村基础设施建的工作方案)

광둥성(广), 푸젠성(福建) 등 연해지역과 후난성(湖南), 쟝시성(江西) 등 내륙수산업 지역에서 수산물 가공과 냉동 물류 시설 인프라를 건설하여 중점 수산물 품목 가공,밀키트 제작, 기능성 식품 제조 등 지원

'21. 5.

(농업농촌부)

농업 전체 산업체인

육성발전 가속에 대한 지도 의견

(于加快农业产业链培育展的指)

농산물 직접 공급, 밀키트 제작, 요식업 배달산업, 냉동물류 배송, 자영업 상점, 마트 전문 코너, 단체식사 서비스, 온라인판매 등 업태의 혁신발전으로

<원료기지+중앙방+물류배송(原料基地+中央房+物流配送)>,<중앙주방+요식업점(中央房+餐饮门店)> 등 운영방식 확대 추진

[자료: 관연보고망(观研报)]


주요 기업


<중국 수산 밀키트 생산기업>

기업

주요업무

수산 밀키트 산업 내 종사 부분

주요 고객

양식

사료

R&D

생산

판매

해산물

양식

가공기업


DAHU AQUACULTURE COMPANY

(大湖股份)



수산류59%

의료17%

약품12%


- 호텔, 요식업체, 마트 등

- B2B, B2C 고객


GUOLIAN AQUATIC PRODUCTS

(国联水产)



수산식품가공91%

사료 7%


- 대형 요식업체, 식품가공기업, 마트

주요 바이어: HEMA(), Yonghui Superstores (永辉超市), WALMART(沃尔玛), SAM’S(山姆), SUBWAY(赛百味), BURGER KING(汉堡王) 등

HAIDA GROUP
(海大集团)


농산품 10%

사료 81%


대형 요식업체 및 신선식품 판매 플랫폼

식품

가공기업


HAIXIN FOOD

(海欣食品)



냉동어류 86%

상온스낵식품 7%



 

 

 

요식업체 체인점과 기업

주요 바이어: YANGGUOFU(杨国福)동방항공(东方航空), SUBWAY(赛百味), HAIDILAO(海底捞), 장량마라탕(张亮麻辣烫) 등


WEIZHIXIANG

(味知香)



밀키트 100%



 

 

소매채널은 가맹점, 밴더사 및 개인소비자

도매채널은 다수의 냉동도매상

[자료: 터우바오연구원(头豹研究院)]

 

요약 및 시사점

 

2022년 중국 밀키트 시장규모는 4196억 위안이며, 그 중 수산물 밀키트 시장이 1047억 위안으로 24.9%를 차지하였다.


중국 수산물 밀키트 시장은 2019년 648억 위안에서 2022년에는 1000억 위안을 돌파하였고, 이 기간 (2019-2022년) 평균 17.4%의 높은 성장을 보여 왔고, 이런 추세를 감안하여 2025년 2000억 위안 돌파도 기대하고 있다.

 

<2023 제2회 중국 수산 밀키트 산업 고위포럼>에서 전문가 및 기업들은 아래와 같이 수산 밀키트 산업 발전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1)  수산물은 지역성과 계절성이 있으나 밀키트 제품은 시간, 공간의 제약을 넘어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수 있으며 요식업체나 소비자들에게 조리준비 과정과 재료소모를 덜어주고 수산물 접근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중국은 수산 밀키트 발전에 있어 자원, 산업,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부가 적극적인 정책 지원을 하고 있다.


(2)  현재 수산물 밀키트 업종은 ① 수산물 공급망 기업 ② 급속 냉동식품 기업 ③ 전문 밀키트 기업 ④ 요식업체 ⑤ 신선제품 전자상거래 기업 등 참여자가 많은 경쟁시장으로 기업들은 제품 유통채널 브랜드 부문에서 각각의 경쟁력을 제고 구축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3)  밀키트 소비고객은 27-39세 그룹이 가장 주력소비층으로 58.4%의 비중을 점유하고 있고, 40-49세 그룹이 20%, 26세 이하 그룹이 14%로 각각 나타났다. 95후 세대, 00후 세대 들은 온라인 채널의 주력사용 계층이고, 개성화 다양화의 소비특징을 보이고 있고, 이들 계층의 입맛과 포장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4)  향후에는 지역특성에 맞는 밀키트 제품개발이 중점 추진방향이며, 시장의 선호, 지역별 소비자의 수요를 반영하여야 한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건강과 고품질을 중시하고 기대수준이 높아진 성향을 잘 인지하고 세분화된 소비 시장수요를 잘 파악해야 해서 경쟁력 있는 제품 고객소비 현장에 기반한 히트제품 개발이 중요하다. 또한 수산품 무역업체는 품질과 원가를 잘 통제하고 표준, 브랜드 품질을 잘 지켜야 함을 언급했다.

 

상기 이외에 현지 업계와 언론 기사 등을 통해 동 시장현황과 진출전략을 참고하면 다음과 같다.

 

샤먼 A마트 구매 관계자에 따르면, 수산물 원재료 대비 수산 밀키트의 이익률은 비교적 높은 편으로 가재를 예로 볼 때 원재료와 밀키트 판매 이익률은 20%정도 차이가 있다. 수산 밀키트는 새우, 어류, 가재 등 많은 종류가 있는데, 특히 가재(小龙虾) 요리 제품은 많은 인기가 많고 밀키트 제품 판매 발전을 이끌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현지 언론기사에서 중국어업협회 회장은 수산 밀키트 생산에 있어서 원재료가 관건이라고 하였고, 민물 물고기의 비린내 제거 등은 밀키트 제조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 해결방안과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 보다 큰 시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현지 수산물 밀키트 기업에서 최근 비린내를 제거하는 양식, 가공 특허기술을 출시하였다고 하며, 양식장의 물 순환과 수온 컨트롤로 물고기가 비랜내를 1차 체외로 방출하고 되고 방혈과 세척 단계에서 특허 기술을 활용 약 85% 비린내 제거가 가능하다고 한다.

 

홍찬산업연구원(红餐产业研究院) 자료에 따르면, 수산물 밀키트에 있어서 제품의 안전성과 원맛을 잘 살리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 소비자들은 늘 과다한 조미료와 방부제 첨가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으며, 원래 맛이 떨어질 경우 밀키트 제조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원재료 품질 또는 보관 환경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관련 기업들은 밀키트 제조 과정에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점을 고려하여, 기술력을 제고하여 신선도 유지와 함께 과다한 방부제를 감소시키는 등 건강안전식품의 이미지를 잘 살리는 게 시장 공략에 있어서 중요함을 언급 한 바 있다.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화징정보망(华经情报网), 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 터우바오연구원(头豹研究院), 펑파이뉴스(澎湃新闻), 홍찬산업연구원(红餐产业研究院)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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