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PET 필름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지현
  • 2023-08-18
  • 출처 : KOTRA

2022년, 한국산 PET 필름 대미 수출 4위

금속화된 등급의 PET 필름, 초박막 나노스케일 코팅 PET 필름 부문에서 시장 기회 예상

상품명 및 HS Code

 

PET 필름의 HS Code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밖의 판·시트(sheet) 필름·박(箔)·스트립(셀룰러가 아닌 것으로서 그 밖의 재료로 보강·적층·지지하거나 이와 유사하게 결합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으로 정의된 제3920호에 속하며, 세부적으로 PET 필름은 해당 호의 하위 품목인 3920.62로 분류된다.


시장동향


PET필름은 현대 사회에서 널리 사용되는 플라스틱 솔루션 중 하나로, 우수한 내구성, 유연성 및 투명성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된다. 대표적인 PET 필름의 활용처는 평면 디스플레이, 테이프 및 라벨, 의약품 또는 의료기기 포장, 전자제품 포장, 식품 포장 등이다. 먼저 평면 디스플레이에서 PET 필름은 LCD, LED 및 OLED 디스플레이의 중간층 또는 보호층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PET 필름은 강한 접착력과 높은 내열성 덕분에 다양한 테이프 및 라벨 제품에 사용된다. 높은 수준의 내구성 및 투명성 덕분에 각종 제품의 포장재로서도 널리 사용되며,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속가능성을 중요시하는 분야에서도 선호도가 높다.


<PET 필름 제품 이미지>

[자료: Professional Plastics]

 

미국의 식·음료 유통 산업과 전자·의료 제품 포장 산업의 성장은 PET 필름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시장조사기관 Freedonia Group의 분석 내용에 의하면 PET 필름에 대한 수요는 상위개념인 플라스틱 필름 평균보다 높은 연간 2.1%로 성장해 2026년에는 약 6억7600만 파운드(무게)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미국에서의 PET 필름 시장 기회는 1) 폴리프로필렌 필름과 유리하게 경쟁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속화된 등급의 PET필름, 2) 금속화된 폴리에스테르 필름에 비해 우수한 배리어 특성을 갖고 투명성을 제공하는 초박막 나노스케일 코팅 PET 필름 부문에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미국 시장에서 PET 필름은 가벼운 무게와 내열성이 중요한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바, 전자 제품 제조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지속가능성 덕분에 PVC의 대안으로 라벨 분야에서도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PET 필름은 저온 성능도 높기 때문에 냉동식품 포장 분야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폴리에틸렌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낵 식품 응용 분야에서 PET 필름 사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레토르트 파우치 분야에서의 성장도 기대된다.


한편 미국에서 PET 필름 시장은 특히 다음과 같은 동향이 관찰되고 있다.


1) 다기능성 PET 필름에 대한 수요 증가

다기능성 PET 필름은 기본적인 PET 필름의 속성에 추가적인 기능(특성)이 부여된 제품을 의미한다. 기본 PET 필름은 이미 높은 인장 강도, 투명성, 화학적 안정성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특정 산업의 요구사항이나 응용 분야에 맞춰 더 다양한 특성이 필요할 때 다기능성 PET 필름이 활용된다. 예를 들어 평면 디스플레이에 활용되는 PET 필름은 화면의 품질의 향상시키기 위해 특정 코팅이나 화학물질 처리를 하거나, 화장품 포장에 활용되는 PET 필름은 UV 차단 기능을 더하며, 식품 포장에 활용되는 PET 필름은 식품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가스 배리어 특성을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특성을 가지도록 제조할 수 있다. 이러한 다기능성 PET 필름은 각 산업의 필요에 따라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그 중요성을 증명하고 있다.

 

2) 전자제품 분야에 활용되는 공업용 PET 필름의 수요 증가

PET 필름은 높은 인장 강도, 전기 절연성, 투명성 등의 특징 덕분에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에서 보호 필름, 베이스 필름, 반사 필름으로 활용된다. 또한 PET 필름은 RFID 태그의 안테나나 기타 부품을 지지하는 기판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리튬 이온 배터리와 같은 고성능 배터리의 분리막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각종 전기 및 전자 부품 절연재, 고해상도 인쇄필름 등으로 활용될 수 있는바, 전자제품 분야에 활용되는 공업용 PET 필름의 수요는 관련 분야의 기술 발전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3) 정부 규제와 환경 대응

미국 정부는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와 지속 가능한 포장 옵션을 촉진하기 위해 환경 보호와 관련된 규제를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규제와 대응은 기업들이 친환경 제품 및 포장 솔루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PET 필름 시장에도 이러한 변화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의 PET 필름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하면서 지속 가능성, 효율성 및 혁신적인 기술 도입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트렌드에 발맞춰 제조기업들은 경쟁적인 시장 환경 속에서 시장 요구를 파악해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고 연구 개발에 적극 투자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런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동향

 

PET 필름이 속하는 HS Code 3920.62 제품군에 대한 2022년 미국 전체 수입액은 약 128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7.2% 증가했다. 2022년 최대 수입국은 수입액 약 328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한 오만으로, 전체 PET 필름 수입 시장의 약 25.6% 비중을 차지한다. 오만 다음으로는 멕시코, 캐나다, 대한민국, 독일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수입 증감율을 살펴보면 상위 10개국 전체로부터의 수입액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2022년 달러 강세에 힘입어 수입산 제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지면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 3년간 미국의 PET 필름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

총계

797

1,006

1,280

100

100

100

27.2

1

오만

178

265

328

22.3

26.3

25.6

23.8

2

멕시코

107

130

181

13.4

12.9

14.1

39.2

3

캐나다

75

88

110

9.4

8.7

8.6

25.0

4

대한민국

86

91

96

10.8

9.0

7.5

5.5

5

독일

49

51

70

6.1

5.1

5.5

37.3

6

바레인

30

61

68

3.8

6.1

5.3

11.5

7

인도

22

43

63

2.8

4.3

4.9

46.5

8

대만

30

32

53

3.8

3.2

4.1

65.6

9

태국

33

31

42

4.1

3.1

3.3

35.5

10

중국

20

23

38

2.5

2.3

3.0

65.2

주: HS Code 3920.62기준

[자료: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World Trade Atlas]

 

한편, 대한민국은 2022년 기준 전 세계에서 네 번째로 미국에 PET 필름을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한국의 대미 수출액은 꾸준히 증가했지만 점유율은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국은 2022년 기준으로 미국으로 약 9600 달러 규모의 PET 필름을 수출하면서 전년 대비 수출액이 약 5.5% 증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7.5%를 기록했다.

 

경쟁동향


미국의 PET 필름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며, 해당 시장의 주요 참여자들은 각기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산업 시장 조사 전문기관 Freedonia에 따르면 미국 PET 필름 시장에서 경쟁 중인 주요 업체로는 Dupont Teijin Films, Toray Plastics (America), Inc., SKC Inc. 등이 꼽힌다. 이들 기업은 모두 다양한 PET 필름을 생산하고 있는데, 제품 사양은 수요 기업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높은 내구성, 우수한 배리어 성능 등을 자랑하고 있다.


미국에서 전자 제품, 의료, 식품 포장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PET 필름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바, 이들 기업은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로운 응용 분야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더 얇고 가벼우며 높은 성능을 갖는 PET 필름을 개발하기 위해 R&D 투자도 활발히 진행하는 중이다.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도 혁신의 핵심 요인이다. PET은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고 100% 재활용이 가능하므로 지속가능성이 매우 높다. 미국 PET수지협회(PET Resin Association, PETRA)의 조사에 따르면 매년 미국에서 약 15억 파운드의 PET이 재활용되고 있으며, 이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재활용되고 있는 플라스틱이다. 다양한 기업들이 PET 폐기물을 회수해 재활용하며 PET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재활용 단체, 정부 기관, 다른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맞고 지속가능한 포장 솔루션을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협력하는 것은 물론, 고객들이 환경친화적인 포장 제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재활용에 참여하도록 교육 및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유통구조


PET 필름 제조업체들은 PTA(테레프탈산) MEG(에틸렌글리콜) 등의 원료를 구매해 PET 필름을 제조하고, 다양한 크기와 두께의 또는 시트 형태의 PET 필름을 판매한다. 제조업체들이 PET 필름을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로는 드물고 대부분은 전문 도매업체 유통업체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미국 내 PET 필름을 비롯한 플라스틱 필름 전문 도매업체 및 유통업체는 아래와 같다. 다만 이 목록에 나온 업체들이 전부는 아니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유통업체의 제품 구매 가능성이나 취급 제품 사양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다.

 

<미국 내 PET 필름 유통업체>

PET 필름 전문 유통업체

웹사이트

Professional Plastics

https://www.professionalplastics.com/

Tekra

https://www.tekra.com/

Grafix Plastics

https://www.grafixplastics.com/

Piedmont Plastics

https://www.piedmontplastics.com/

Curbell Plastics

https://www.curbellplastics.com/

[자료: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 조사]


관세율, 인증 수입규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에 따르면, HS Code 3920.62에 해당하는 제품은 4.2%의 일반 세율이 적용되나, 한국산 제품의 경우 한미 FTA로 인한 관세 혜택에 따라 무관세가 적용된다. 한미 FTA 상의 원산지 결정 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는 제품은 미국 세관 통관 시 원산지 증명서 등의 필요 서류를 갖춰야 함에 유의할 필요가 있으며, 원산지 증명서 및 납품업체로부터 받은 원자재 확인서 등의 서류는 통관 후에도 통관일로부터 5년간 보관해야 한다. 미국 세관에서는 한미 FTA를 포함한 무역 협정에 따른 원산지의 사후 검증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미국으로 PET 필름을 수출할 때, 해당 제품이 식품과 접촉하는 용도(예: 식품 포장)로 사용될 경우라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규제를 준수해야 한다. FDA는 식품과 접촉하는 재료에 대한 안전성과 규제 정보를 제공(https://www.fda.gov/food/food-ingredients-packaging/packaging-food-contact-substances-fcs)하고 있는바, 해당 지침을 확인해야 한다. 해당 링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식품 포장 제품과 관련한 구체적인 규제나 지침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FDA 웹사이트(https://www.fda.gov/)에 방문해서 정보가 필요한 문서를 직접 검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캘리포니아주로 수출하는 제품의 경우 해당 제품에 ‘Proposition 65’에서 지정하는 유해 독성물질이 기준치 이상 함유돼 있거나 발생하는지 사전에 검토해 독성물질이 검출될 경우 OEHHA의 규정에 따라 경고문을 부착해야 한다. 


이외에도 인증 및 수입규제는 변동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미국 내의 수입업체 또는 전문가와 상의해 최신 규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출을 본격화하는 시점에 미국의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문서나 인증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철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


시사점


PET 필름 제조기업이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기술적 혁신, 고성능, 안정성, 다양한 기능 및 옵션 제공을 통해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가격 경쟁력과 품질 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수요 기업에서 원하는 제품 사양을 정확히 파악하고 경쟁 상황을 고려해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


수출 절차와 관련된 규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필요한 인증을 사전에 받아두는 것도 중요하다. 본격적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할 준비가 됐다면 미국 내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지역에서 유통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미국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효과적인 마케팅 및 홍보 활동도 빼놓을 수 없다. PET 필름 시장의 요구와 트렌드를 이해하고, 전문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제품을 적절하게 홍보해야 한다. 현지 시장의 상황을 분석하고 신뢰할 수 있는 로컬 파트너를 찾아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관련 전시회 정보는 아래와 같다.


<PET 필름 제품 관련 대표적인 미국 현지 전시회>

1

전시회명

NPE(National Plastics Exposition)

웹사이트

https://npe.org/

장소 및 전시 주기

- 변동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3년마다 개최

- 다른 미국 도시에서 개최될 수도 있으므로 공식 웹사이트 참조 필요

2024년 전시 일정

2024.5.6~5.10. /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

내용

- 플라스틱 산업의 전체 분야를 다루는 미국 내 최대 규모 전시회

- 원료, 리사이클링, 기계 및 장비, 첨가제, 처리 기술, 연구 및 개발,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의 주제가 전시회에 포함

2

전시회명

PACK EXPO International

웹사이트

https://www.packexpointernational.com/

장소

북미 다양한 장소에서 개최

2024년 전시 일정

2024.3.18.~3.20. /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

내용

- 포장 기술과 처리 기술에 중점을 둔 전시회

- 식품 및 음료, 제약, 화장품, 개인용품, 산업용 포장 등 다양한 분야의 포장 솔루션과 최신 기술을 확인할 수 있음

- 방문객은 다양한 포장 장비, 기계, 첨가제, 원료, 자동화 기술, 라벨 및 인쇄 기술 등 체험 가능

[자료: NPE, PACK EXPO International]



자료: Freedonia, PET Resin Association, Professional Plastics, Tekra, Grafix Plastics, Piedmont Plastics, Curbell Plastics, FDA, Global Trade Atlas,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NPE, PACK EXPO International,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PET 필름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