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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문구시장 '지속가능성'의 중요도 확대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3-08-17
  • 출처 : KOTRA

2022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0.5% 증가한 4016억 엔 전망

제32회 일본문구대상 2023년부터 '서스테이너블 부문' 신설

일본 문구시장 규모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택근무, 교육기관 휴교 등은 일본 문구시장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2022년 일본 문구·사무용품 시장(제조사 출하액 기준) 전년대비 0.5% 증가한 4016 엔을 전망한다. 세부항목 살펴보면 필기구(연필, ) 시장은 2% 증가한 836억5000만 , 종이제품(노트, 앨범 ) 시장은 1388억6000만 , 사무용품(지우개, , 가위 ) 시장은 전년도 수준인 1791억1000만 엔을 전망한다. 일본 문구·사무용품 시장은 중장기적으로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의 영향과 페이퍼리스화로 인해 수요 감소를 피할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소비자 니즈를 파악한 문구류가 매년 등장하고 있고 이는 해외 소비자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일본 문구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일본 문구 및 사무용품 시장규모 추이>

주: 연도는 4월 1일부터 다음 해 3월 말 기준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일본 문구시장 '지속가능성' 관심↑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와 같은 맥락으로 일본 문구시장에서는 대표적으로 Mitsubishi Pencil사의 리필용 케이스 'Uni Metalcase' 리필용 리필심 '샤프 리필심 Uni 리필용' 꼽을 있다. 지속 가능성과 문구의 고급스러움을 결합한 제품으로 2023 2 출시 이후 주목받고 있다. '고급 샤프펜슬에 대한 수요가 있다면 고급 리필용 케이스 수요도 있을 것이다.'라는 발상에서 탄생한 제품이다일반적으로 리필용 케이스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지만 'Uni Metalcase'(정가 1650) 금속 케이스이며, '고급스러움×친환경'이라는 부가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요 발굴에 성공했다.

 

<Uni Metalcase 이미지>

https://www.mpuni.co.jp/products/images/products/81f4bdc4dc1e5518a0d49e3faab1fc84b1289708.jpg

[자료: Mitsubisi Pencil]

 

32 일본 문구 대상은 2022 5 17 이후 발표된 신제품 리뉴얼 제품 '기능 부문', '디자인 부문', '서스테이너블(지속가능성) 부문'에서 5 제품을 우수상으로 선정하고 15 제품 1 제품을 그랑프리로 선정하는 것이다. '서스테이너블 부문' 세계적인 친환경 트렌드를 반영해 2023년부터 새롭게 추가됐다.


<32일본문구대상 수상제품>

부문

제품

제품 내용

일본문구대상

그랑프리

https://www.mpuni.co.jp/products/images/products/d3884dd6f6dadaea3a33fd1c6c2b7a30fa3d10f8.jpg

ㅇ 기업명: Mitsubishi Pencil

ㅇ 제품명: UNI 리필용

ㅇ URL: https://www.mpuni.co.jp/products/mechanical_pencils/leads/kaeshin/uni_ulsdtk4.html

ㅇ 특징: - 골판지 소재로 제작된 샤프 펜슬 교체심용 패키지

 - 봉함 씰을 1매씩 떼어내고, 리필용 패키지에서 직접 샤프심을 꺼내는 것으로 본체 케이스에 간편하게 리필함.

 - 정가: 880

기능 부문

(우수상)

ㅇ 기업명: PLUS

ㅇ 제품명: norino spot

ㅇ URL: https://bungu.plus.co.jp/product/paste/refillable/norino_spot/

ㅇ 특징: - 스테이플러 타입의 테이프 접착제

 - 접착제를 아껴서 사용한다는 학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

 - 정가: 410엔

https://dime.jp/genre/files/2023/03/IMG_5867.jpg

ㅇ 기업명: IIJI MODE

ㅇ 제품명: 물 서예용 종이

ㅇ URL: https://iiji.base.shop/

ㅇ 특징: - 물로 쓰는 서예용 종이

 - 건조해도 글씨가 지워지지 않고 먹물 사용 안 해 준비와 뒷정리가 간편함. 초보자와 고령자 위해 개발된 제품

 - 정가: 660(10 세트)

ㅇ 기업명: Kita-boshi Pencil

ㅇ 제품명: Genius Pencil

ㅇ URL: http://www.kitaboshi.co.jp/home/

ㅇ 특징: 충격으로부터 심을 보호하는 내부 구조

 - 종이 캡 끝에 터치펜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조작할 수 있음.

 - 정가: 600

https://www.lihit-lab.com/wp-content/themes/lihit-lab/assets/import_img/poi/A-3575_poi2.jpg

ㅇ 기업명: LIHIT LAB

ㅇ 제품명: 책 한 권이라도 쓰러지지 않는 책꽂이

ㅇ URL: https://www.lihit-lab.com/products/catalog/a-3575.html

ㅇ 특징: -책을 꺼내도 옆의 책이 쓰러지지 않는 책꽂이 스탠드

 - 정가: 1100

https://dime.jp/genre/files/2023/07/b4ff03b9b3ca78e461ecfd845755633e.jpg

ㅇ 기업명: Designphil

ㅇ 제품명: Kraft Tape Cutter

ㅇ URL: https://www.designphil.co.jp/presspdf/221124_krafttapedispenser.pdf

ㅇ 특징: 약한 힘으로도 테이프를 깔끔하게 자를 있는 커터기

 - 칼날이 손가락에 닿지 않는 안전 설계

 - 정가: 990

디자인 부문(우수상)

ㅇ 기업명: teacher

ㅇ 제품명: Kaketa!

ㅇ URL: https://shop.plus-teacher.com/

ㅇ 특징: - 선이 그려진 포스트잇

 - 한자 연습 등에 사용 가능

 - 2022년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CAMPFIRE'에서 목표 금액의 260% 달성 후 제품화

 - 정가: 490엔

ミファ コレクションスタンド Lサイズ ベージュ ベージュ

ㅇ 기업명: LIHIT LAB

ㅇ 제품명: myfa siries

ㅇ URL: https://www.lihit-lab.com/lineup/myfa/

ㅇ 특징: - 사진이나 기념품을 전시할 있는 스탠드형 파일

 - 정가: 3960

「すぐつく」シリーズ 第1弾

 기업명: Kokuyo Kogyo Shiga

ㅇ 제품명: Sugutsuku

ㅇ URL: https://www.kokuyo.co.jp/newsroom/news/category/20220721cs.html

ㅇ 특징: - 자녀를 생산직 직원이 현장에서 떠오른 아이디어를 제품화한 노트

 - 어린이가 책을 통해 얻은 지식이나 마음에 느낀 점을 쉽게 기록할 있도록 고안

 - 정가: 165~

ㅇ 기업명: CASIO

ㅇ 제품명: 인간공학 계산기

ㅇ URL: https://www.casio.com/jp/basic-calculators/ergonomics/features/

ㅇ 특징: 조작면을 경사지게 하여 타자를 치기 쉽도록 계산기

 - 정가: 1만450

テリュー・ザ・マット アートブルーB6

ㅇ 기업명: Choudo

ㅇ 제품명: Teriw The Mat

ㅇ URL: https://teriw.jp/mat/

ㅇ 특징: - 편안한 필기감을 추구한 책받침

 - 정가: 1870~

지속가능성

부문

(우수상)

https://dime.jp/genre/files/2023/07/d26157-1137-31c17aef38ff6dd8ced1-4.jpg

ㅇ 기업명: Miyamori

ㅇ 제품명: Fukuno Enpitsu(옷의 연필)

ㅇ URL: https://www.miyamori-co.com/cms/wp-content/uploads/5b2f95bfc9b0cefdc99e7aae0d2f1498.pdf

ㅇ 특징: - 연필심에 버려질 예정이었던 섬유숯이 들어있는 연필

 - 학교 교복 등을 생산할 나오는 자투리 원단을 재사용

 - 정가: 1000

https://www.lihit-lab.com/wp-content/themes/lihit-lab/assets/import_img/poi/A-5092_poi2.jpg

ㅇ 기업명: LIHIT LAB

ㅇ 제품명: Noir×noir(서류케이스)

ㅇ URL: https://www.lihit-lab.com/products/catalog/a-5092.html

ㅇ 특징: - 라스틱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물질을 재생한 시트 사용

 - : 693

ㅇ 기업명: Yamato Printing

ㅇ 제품명: 종이조각 찌꺼기가 나오지 않는 포스트잇

ㅇ URL: http://ty-print.co.jp/products/

ㅇ 특징: 20239월부터 정식 판매 예정, 가격 미정

https://dime.jp/genre/files/2023/07/news_20230307-770x513.jpg

ㅇ 기업명: Maruman

ㅇ 제품명: 쓰기 편한 루즈 리프 종이 패키지

ㅇ URL: https://www.e-maruman.co.jp/products/detail/l1206hk.html

ㅇ 특징: - 재와 제조과정에서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고, 봉지 제본 시에도 플라스틱 필름을 사용하지 않음.

 - 정가: 385(B5 무지100)

주: 소비세 10% 포함된 가격

[자료: 국제문구·종이제품전, 기업 홈페이지]

 

일본 문구는 젊은 여성 중심으로 수요 형성, 해외 소비자들에게도 인기


저출산과 더불어 문구의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어 향후 일본 문구시장은 다소 축소될 것으로 보이나 개성있는 수첩이나 필기구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수요는 여전히 높. 또한, 일본 문구가 해외 소비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아 소매점에서도 문구의 매력을 알리기 위한 행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LOFT문구 회의매장>

[자료: KOTRA 오사카 무역관]

 

생활 잡화 아이디어 상품 등을 판매하는 LOFT에서는 기획행사인 '문구 회의 2023(2023 8 5일부터 9 1일)'을 진행하고 있으며 바이어들이 추천하는 문구를 일본 전국 137개 점포 온라인 몰에서 판매하고 있다. LOFT Kadoma점의 A 담당자는 "일본의 문구는 젊은 여성과 해외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고 일반적인 문구부터 개성있는 문구까지 3 개가 넘는 문구가 있다. 중에서도 구매담당자가 추천하는 개성있는 문구류를 한 달간 판매하고 있다. 제품에 대해 작성해놓은 추천 포인트도 같이 보셨으면 한다"라 말했다. 실제로 판매되는 문구들을 살펴보면, 사용 편의성·기발함·귀여움을 느낄 있는 문구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다. '문구회의' 코너 외에는 친환경을 테마로 문구, 일본 문구대상 수상제품 등이 판매되고 있다.

 

시사점


일본 문구시장의 트렌드 키워드로 '지속가능성(친환경)고급화개성' 등을 꼽을 수 있다. 저출산, 디지털화의 영향으로 일본 문구시장이 향후 다소 축소될 가능성이 있지만 여전히 젊은 여성층과 해외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고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새로운 제품도 출시되고 있으므로 관심 있는 우리 기업은 일본 문구 시장 동향에 대해 계속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국제문구·종이제품전, 기업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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