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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바디케어제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3-08-07
  • 출처 : KOTRA

완만하지만 성장세 지속하며 시장 확대 중

전문화된 제품 수요 증가로 시장 세분화 예상

기본정보 및 시장동향

상품명

HS코드

기본세율

한중FTA

APTA

최혜국대우

바디케어제품

3307.90.0000

150%

5.8%

2%

3%

[자료: i-tong]


바디케어는 신체 청결이나 미용 등을 목적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기초 케어, 두피 케어, 청결제, 특수 케어 등 폭넓고 다양한 제품들을 포함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바디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면서 시장규모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소비자들이 미용과 더불어 피부건조나 트러블 등 피부관리에 관심을 가지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했다.


관심 및 수요가 증가하면서 바디워시나 바디로션 외에도 스크럽, 목크림, 마사지오일, 괄사마사지기 등 보다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더 나아가 화장품에서 사용되는 좋은 성분이 바디케어 제품에도 활용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등 피부미용 및 관련제품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단 1%만이 외모와 피부에 크게 관심이 없다고 응답했고, 40% 이상의 응답자가 관심이 매우 크다고 답했다.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의 통계에 따르면, 2019년까지 중국 바디케어 시장은 매년 7~8%의 성장률로 안정적으로 성장해왔다. 코로나192020년에는 성장세가 다소 주춤했으나, 2021년에는 성장률이 6%대를 기록하며 반등했고, 2022년 시장규모는 약 149억 달러까지 확대됐다. 향후 바디케어 시장 성장세는 과거대비 다소 주춤하지만, 여전히 5%대의 성장률을 이어가며 2026년에는 시장규모가 185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쳰잔산업연구원은 온라인 콘텐츠 및 SNS를 통해 널리 퍼지는 아름다운 일상사진과 동영상의 영향으로 젊은 소비자들이 보다 바디케어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바디케어 제품은 시장의 성장세에도 불구, 전체 기초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 정도로 작아, 향후 소비자들의 관심증대에 따라 발전 잠재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 중국 바디케어 시장규모 추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00b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5pixel, 세로 443pixel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경쟁동향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바디케어 제품의 60% 이상은 로컬 브랜드 제품이 차지하고 있어, 중국 소비자들은 로컬 브랜드를 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다수 소비자들이 아직 입문단계에 있는 만큼 값비싼 수입 브랜드보다 저렴한 로컬 브랜드를 더 선호한다는 점이 작용하고 있다. 더 나아가 로컬 제품은 중국 소비자의 피부타입에 보다 더 적합하여 효능효과가 좋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 주요 중국 브랜드 >

기업명

주요내용

제품 사진

半亩花田

그림입니다.

- 바디로션, 페이셜 스크럽, 핸드크림, 바디워시 등 다양한 바디케어 제품을 생산 및 판매

- 바이오기술을 활용하고 식물성 원료를 바탕으로 천연·깨끗한 제품 생산을 추구

- 홈페이지: www.banmuhuatian.com

그림입니다.

美加净

그림입니다.

- 1962년 설립됐으며, 상하이 자화(Jahwa)가 보유한 브랜드 중 하나이며, 22~45세 여성을 타겟팅하여 식물을 주원료로 천연제품 개발 추진

- 세안제, 보습제품, 미백제품, 자외선 차단, 핸드크림 등 다양한 제품 생산 및 판매

- 2020iiMedia 랭킹이 발표한 중국 핸드크림 브랜드 온라인발전 4위에 랭크

- 홈페이지: www.jahwa.com.cn/maxam?tum_source=maxam

그림입니다.

百雀羚

그림입니다.

-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바디케어 제품 브랜드(1931년 설립)이며, 천연식물을 핵심원료로 제품 라인업 개발 추진

- 보습 등 일반적인 바디케어 제품 외 항노화 기능을 추가한 제품도 개발·판매 중

- 브랜드 파이낸스가 발표한 글로벌 화장품 및 개인케어 브랜드202115위에 랭크

- 홈페이지: www.pechoin.com

그림입니다.

蔻斯汀

그림입니다.

- 2002년 설립된 광저우 Kustie 개인케어용품유한회사 산하의 브랜드이며, 전세계 50개국으로 수출 중

- 생화로 개발한 바디워시 제품과 샴푸, 린스, 각질제거 크림, 페이셜 크림 등 제품 개발 및 판매

- 2019중국 좋은 브랜드(中国好品牌)’ 대상 수상

- 홈페이지: www.kustie.com.cn

그림입니다.

自然旋律

그림입니다.

- 2007년 설립된 메이예 바이오메디컬(梅晔生物医药) 산하의 브랜드

- 비타민 보충 슬리핑 팩, 클렌징워터, 바디워시 등과 더불어 소비자 피부타입에 따라 개발한 보습, 각질제거, 컨실러, 안부피부관리 등 제품 취급

- 홈페이지: www.zrxlgw.com

그림입니다.

[자료: 브랜드별 홈페이지, 광저우무역관 정리]


한편 인기 있는 외국브랜드는 널리 알려진 유명브랜드이거나, 중국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현지화된 맞춤형 제품을 개발한 경우가 많다. 특히 Nivea는 상하이에 대규모 R&D센터를 설립하여 중국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을 개발 및 출시하고 있고, Dove도 중국 소비자 피부타입에 맞춘 제품을 개발·출시하여 어필하고 있다. Elizabeth Arden은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하여 소비자 수요와 동향을 적극 파악하며 젊은 소비자층을 타겟팅한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외국 브랜드>

브랜드

브랜드 전략

Vaseline

그림입니다.

- 위생관리 철저를 위해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들이면서 핸드크림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특히 팬데믹 기간 동안 왓슨스에서의 판매량만 400% 증가

- 중국 소비자 맞춤형 제품 개발로 미백효과 및 케어, 부드러움 및 탄력성을 포함한 기능성 제품인 Pro Derma 계열을 출시

- 스타파워를 이용한 홍보 및 입소문 마케팅 추진

DOVE

그림입니다.

- 2002년 중국시장 진출 이후, 중국 소비자 피부타입에 맞춘 제품을 개발하여 어필

- 전세계에서 추진하는 리얼뷰티 캠페인을 중국시장 상황에 맞춰 추진하기 위해 현지 인플루언서를 섭외했고, 중국인들의 피부타입에 맞춰 제품을 연구개발하며 중국 소비자들에게 어필

Cetaphil

그림입니다.

- 피부과 의사들과 함께 R&D를 통해 제조품질관리기준(GMP)에 맞춘 제품을 개발했고, 이러한 점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잘 어필되어 시장진입에 성공

- 보습크림의 효능이 입소문을 통해 널리 퍼지면서 특히 엄마들로부터 인기를 끌었고, 2021년 마마왕(妈妈网)에서 관련 제품 분야 중 입소문 평판 1위 차지

Elizabeth Arden

그림입니다.

- 바디케어 코스메슈티컬, 색조화장품, 향수 등 라인업을 지닌 브랜드이나, 젊은 소비자층을 타겟팅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입소문 마케팅을 적극 추진

- 특히 티몰에 입점하여 시장동향 및 소비자 수요를 적극 파악했고, 신제품 출시주기를 단축시키며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추진으로 시장판매 증가세

NIVEA

그림입니다.

- 2020년 본사가 있는 독일 외 가장 큰 R&D센터를 상하이에 설립, 중국 소비자 수요를 조사하고 중국시장을 겨냥한 맞춤형 제품 연구개발 추진

- 또한 18~35세 연령대를 주력 타겟 소비군으로 겨냥한 다양한 제품 출시 중

[자료: 브랜드별 홈페이지, 광저우무역관 정리]


수입동향


최근 수입액은 소폭씩 감소를 지속하고 있다. 중국 브랜드 제품이 저렴하고 인기를 끌면서 외국 브랜드 수요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2023년 상반기 기준, 1위 수입대상국은 미국으로, 몇 년째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그 뒤로는 일본,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국가가 있으며, 한국은 8위에 랭크되어 있다. () 한국수입은 코로나19 기간 급감했으나, 2023년에는 소폭 반등세를 기록하고 있다.


<바디케어제품(HS코드: 330790) 수입동향>

 (단위천 달러)

연번

국가/지역

2019

2020

2021

2022

2023 1-6

금액

증감률

1

미국

97,960

89,064

79,887

81,745

39,860

13.9

2

일본

57,655

61,879

56,656

57,093

29,245

4.1

3

프랑스

28,159

27,595

28,219

20,573

13,811

15.7

4

스페인

4,684

7,984

17,402

24,501

13,767

7.8

5

이탈리아

4,697

9,038

7,037

8,069

4,718

15.9

6

싱가포르

4,135

3,236

7,283

7,302

4,515

33.8

7

영국

14,961

13,664

13,608

9,771

3,822

30.8

8

한국

15,386

12,374

9,351

3,650

1,943

1.1

9

인도

4,643

4,156

4,335

4,675

1,934

9.1

10

대만

3,376

1,945

3,954

3,837

1,841

4.7

총계

260,737

254,127

252,741

239,089

122,467

6.1

[자료: 한국무역협회]


인증제도


바디케어 제품은 몸에 직접적인 접촉이 이뤄지는 제품인 만큼, 성분이나 제품 안전성에 대한 인증이 필요하다. 첫 번째는 물질안전보건자료(Material Safety Data Sheet, MSDS)로 사용된 물질에 대해 유해 위험성, 응급조치 요령, 취급 및 저장방법 등에 대해 생산기업 및 수입기업은 밝혀야 한다. 두 번째는 분석인증서(Certificate of Analysis, COA)로 사용된 성분이나 원료 등을 분석한 서류이다. 세 번째는 Technical Data Sheet(TDS)로 제품 사용에 관해 보존된 데이터, 사용방법 등 정보를 담은 자료로 MSDS와 함께 발급받아야 하는 자료 중 하나이다.


유통구조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은 휴대폰과 매우 친밀하며, 따라서 SNS와 소비자평가, 입소문 등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고 또 SNS 인플루언서의 홍보나 추천, 지인들의 추천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다. 이에 따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방식이 매우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SNS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거나 판촉행사를 추진하는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제품을 어떻게 노출시키는지가 마케팅의 성공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들도 샤오홍수(小红书), 더우인(抖音), 위챗 공식계정(微信公众号) 등 인기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일에 매우 익숙해져있다.


채널별 판매액을 살펴보면, 2021년 기준 오프라인 및 온라인 매출액은 거의 비슷한 수준에 이르렀고, 2022년에는 오히려 온라인(2,663억 위안)이 오프라인(2,493억 위안)보다 규모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에는 온라인 채널 매출이 3천억 위안을 돌파하고 오프라인과의 격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은 전망했다.


<중국 바디케어 제품 채널별 매출규모 추이>

(단위억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00b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50pixel, 세로 399pixel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전망


소득과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특히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미용제품 소비 또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은 관련제품을 건강을 위해 사용하는 만큼, 천연 및 자연 원료로 생산한 제품을 점차 선호하고 있다. 더 나아가 포괄적인 성능을 지닌 제품보다 기능에 따라 세분화되고 전문 효능을 지닌 제품을 선호하게 됨에 따라 시장 또한 더욱 세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바디케어 제품이 기초화장품 분야에서 차지하는 시장 비중은 아직 미미하지만, 점차 많은 소비자들이 바디케어 제품을 중시하거나 심지어 생활필수품으로까지 간주하고 있어, 시장은 안정적 그리고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소비자 성향 및 시장 트렌드에 대한 심층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CBNData, iiMedia.cn(艾媒网), sohu.com(搜狐网), 제몐신문(界面新闻), 핀관망(品观网), 텅쉰망(腾讯网), KOTRA 광저우무역관 종합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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