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 ESG, 어디까지 왔나?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허유진
  • 2023-07-20
  • 출처 : KOTRA

모든 EGX 상장기업, 발행자본금 1억 이집트파운드 이상 비금융서비스 제공기업은 ESG 공시 의무화

ESG 도입 초기단계로 체계적인 제도화 및 기업 정착에 시일 소요 예상

고조되는 ESG에 대한 관심


'ESG'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한다. 'ESG 경영'이란 장기적인 관점에서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경영과 투명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ESG는 이집트에서 아직 도입단계로 판단되나 미국, 유럽 국가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ESG 동향과 ESG 관련 규제가 제정되는 등 이집트 기업의 ESG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집트 CFA Society*는 2023년 5월 8일 이집트 금융감독청(FRA)과 이집트 거래소(EGX)의 후원으로 "ESG 투자 및 지속가능한 금융의 날"을 개최한 바 있다. 이 행사에는 규제 당국, 컨설턴트, 은행, 자산 관리자, 지속가능성 책임자, 이집트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 CFA Institute의 대표 등이 참석했다. 모하메드 파리드 이집트 금융감독청장, 크리스 피들러(Chris Fidler) 산업 코드 및 표준 책임자, 앙투안 셰하데(Antoine Shehadeh) CFA, MENA(중동 북아프리카지역) 수석 이사, 지넷 토크(Jeanette Tawk) MENA 파트너십 및 고객 솔루션 이사가 CFA 연구소를 대표해 참석한 행사이다. 이집트 CFA 소사이어티는 투자 및 지속 가능한 금융의 도전과 기회에 대해 논의하는 패널 토론을 개최했다.

  주*: CFA Society Egypt가 회원사로 있는 CFA Institute: CFA Institute는 전문가의 우수성과 자격에 대한 표준을 설정하는 글로벌 투자 전문가협회로, 이 단체는 투자 시장에서 윤리적 행동을 지원한다. 해당 협회의 목표는 투자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시장이 최상의 기능을 발휘하며 경제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2005년에 설립돼 2006년에 회원이 된 CFA Society Egypt를 포함 160개 이상의 협회로 구성됐다. (자세한 내용은 www.cfasociety.org/egypt/home 참조)

 

ESG에 대한 기업 반응


일부 기업사례를 보아도 알 수가 있다. 금융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근무하는 오사마 셰하타(Mr. Osama Shehata) RedNet사 세일즈 매니저와 닐 아피피(Mr. Neal Afifi) Orion 360사 파트너는 이집트 상장 기업에서 ESG 보고서 작성 및 제출은 이제는 일상적인 일이라고 언급했다. 무하마드 옴란(Muhammad Omran) 금융감독청장은 이번 규제 조치로 환경 영향과 관행을 고려한 전략과 정책을 수립한 많은 국제 금융기관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집트 기업의 환경 및 사회적 영향에 대한 투명성이 높아지면 금융 기관이 이집트 시장에 더 많은 친환경 투자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마흐무드 모힐딘(Mr. Mahmoud Mohieldin) 지속가능금융지역센터((Regional Center for Sustainable Finance)의 자문위원회 의장은 기후 영향이 투자 수익률 계산에 필수적인 부분이 되고 있다며 이번 조치를 환영했다.


엘스웨디 일렉트릭(Elsewedy Electric)과 같은 기업은 2017년부터 ESG 보고서 작성을 시작했으며, 현재 탄소 발자국 보고서를 발행하여 2030년까지 탄소 중립 또는 탄소 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 다른 예로, ESG 보고를 지속해오고 있는 '클레오파트라 병원(Cleopatra Hospital)'은 병원 그룹의 대주주와 핵심 투자자들이 2016년 EGX에 상장하기 전부터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받도록 의무화했기 때문에 병원운영 시부터 ESG 보고서 작성을 시작했다. 에디타(Edita)의 경우, ESG와 적극적 보고가 해외 투자자들의 투자 기준이 되면서 2018년부터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대부분의 ESG 보고 표준은 국제기구인 금융안정위원회(FSB)에서 설립한 기후 금융 공개 태스크포스(TF)를 기반으로 한다. 또한 유엔의 국제노동기구와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표준도 채택할 것이다. 또한 이집트 금융감독청 법령은 이집트의 ESG 보고 표준이 지속 가능한 보고 표준을 설정하는 독립 기관인 글로벌 보고 이니셔티브의 규정과 충돌하지 않아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비영리 자선 단체인 탄소 공개 프로젝트, 비영리 단체인 지속가능성 회계 기준위원회, 유엔 글로벌 콤팩트에서 언급하는 표준과도 일치해야 한다.


이집트 주요 ESG 규정: 2021년 금융감독청 법령 제107호(Decree No 107/2021) 및 제108호(Decree No 108/2021)


이집트 금융감독청(FRA)은 ‘이집트 비전 2030정책’, 즉 이집트의 지속 가능한 개발 전략의 중심에 있는 다양한 ESG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규정을 제정했다. 이에 따라 2021년 7월 5일, 이집트 금융감독청은 특정 기업의 환경 및 사회적 영향과 관련하여 새로운 공개 및 보고 요건을 담은 두 가지 법령을 발표했다. 금융감독청 법령 2021년 제107호(Decree No 107/2021) 및 제108호(Decree No 108/2021)는 비은행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그리고 이집트 증권거래소(EGX)에 상장된 기업에 대한 지속가능성 및 기후 변화의 재무적 영향과 관련된 새로운 공개 규칙, 즉 ESG 관행에 대한 규칙을 규정하고 있다. 해당 법령은 공표 익일인 2021년 7월 6일부터 발효되었다.


금융감독청은 기업의 절차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업이 이와 관련하여 이미 수행한 관행을 공개하거나 해당 공시의 성과 지표를 준수하기 위한 요건을 파악하고 교육할 수 있는 전자 양식을 준비했으며, 이에 따라 유예 기간과 주어진 기한 내에 적절한 방식으로 보고서를 제출할 의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은 ESG 보고서를 작성할 시, 금융감독청 양식을 공시 성과 지표를 준수하고 후속 조치를 취하는 방법을 숙지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양식 작성 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투명하게 작성해야 한다. 금융감독청은 이와 관련된 문의사항을 이메일(sustainable.development@fra.gov.eg)을 통해 접수받고 답변하고 있다.


해당 법령에 따르면 환경 및 사회 거버넌스 보고서(ESG, 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 및 기후 관련 재무 공개에 관한 태스크포스(TCFD, 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등 두 가지 종류의 보고서가 존재한다. ESG 보고서의 경우, 환경 및 사회 정책과 관련하여 각 기업의 조직적 측면에 주로 중점을 두고 공개한다. 요청되는 정보는 환경 운영 및 감독, 탄소 배출량, 에너지원 사용부터 직원 권리, 성별 다양성, 이사회의 다양성까지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한편, TFCD 보고는 기업의 기후 관련 정책의 재무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이 보고서에는 거버넌스, 전략, 위험 평가, 지표 및 목표의 네 가지 주요 요소를 다룬다. 두 가지 종류의 보고서 관련, 해당 법령에는 기업이 공시를 적절히 제공하기 위해 작성해야 하는 정확한 양식이 첨부되어 있다. 이러한 양식에는 ‘예’ 또는 ‘아니오’로 답할 수 있는 일련의 질문이 포함되어 있으며, 기업은 추가 의견과 설명을 통해 이를 보완해야한다.

 

2021년 금융감독청 법령 제107호(Decree No 107/2021) 및 제108호(Decree No 108/2021) 세부 내용


(1)적용 기업 범위

비은행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EGX상장여부 관계 없이 최소 발행 자본금 또는 순 주주 자본이 1억 이집트 파운드(약 324만 달러) 이상인 경우 ESG 공시를 제출해야 한다. 최소 발행 자본금 또는 주주 순자본이 5억 이집트파운드(약 1618만 달러)인 경우에만 TCFD 공시가 요구된다. EGX상장회사의 경우, ESG 공시 제출에 대한 최소 기준이 없으므로 모든 상장회사가 동일하게 보고해야 한다. TCFD 공시의 경우, 최소 발행 자본 또는 주주 순자산이 5억 이집트 파운드 이상인 상장 기업만 해당 공시를 제출해야 한다.

    주*: 이집트파운드(EGP) 대달러(USD) 환율: 30.9EGP/USD(2023년 7월 18일 매도환율 기준)


(2) 보고 시기

해당 법령에 의거, 이 법을 적용받는 기업은 회계연도 말 기준 재무제표가 포함된 기업의 연례 이사회 보고서에 ESG 및 TCFD 공시를 포함해야 한다. 이는 2022년 회계연도부터 적용된다. 그리고 기업이 ESG 보고 요건을 어떻게 준수할 것인지에 대한 분기별 업데이트를 수록한 이행 보고서를 금융감독청에 제출해야 한다. 2023년 1분기 이행 보고서는 2023년 5월 7일부터 2023년 6월 15일까지 작성하도록 되어있다.


(3) ESG 보고 요건(부록 I)

2022년 1월 1일부터 ESG 관행에 대한 규칙을 적용 받는 특정 기업은 필수 공개를 위해 취했거나 취할 조치에 대한 분기별 보고서를 이집트 금융감독청에 제출해야 한다. ESG 보고 요건은 다음을 평가한다.


  - 운영 및 환경 관리: 회사가 공식적인 ESG 정책을 채택했는지 여부와 이것이 현지 자회사 또는 모회사와 관련이 있는지 여부, 회사가 경제 활동에서 발생하는 ESG 위험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는지 여부, 폐기물 재활용 또는 에너지 물 사용에 대한 정의된 정책을 채택했는지 여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가 있는지 여부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

  - 탄소 배출량: 연간 탄소 배출량 계산 여부에 대한 세부 정보를 포함한 탄소 배출량 

  - 전력 소싱: 회사의 에너지 소비, 공급원 및 절약에 대한 세부 정보를 포함

  - 물 소비량: 회사의 연간 물 소비량과 재활용 또는 처리된 물에 대한 세부 정보를 포함

  - 폐기물 관리: 연간 폐기물 발생량과 유형별, 부피별 재활용 현황을 포함한 세부 정보

  - 성별 및 유형별 직원 수, 초급, 중간급 및 관리직 중 여성 비율, 성별 평균 급여, 연간 이직률, 컨설턴트 대비 계약직 직원 수 등 성별 다양성 및 급여 구조와 관련된 공개 사항

  - 차별 금지: 회사가 직원의 인종, 종교 또는 성별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는 정책을 채택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세부 정보를 포함한 차별 금지

  - 국제 보건 및 안전 기준: 회사가 E&S (Environment and Social)정책을 채택하는지 여부, 작업장 내 사고와 관련된 공개 여부, 직원을 위한 E&S 관련 교육 시간 수에 대한 세부 정보를 포함

  - 아동 및 강제 노동: 회사가 아동 노동 또는 강제 노동을 금지하는지 여부, 직원의 권리와 관련된 국제노동기구(ILO) 규칙 또는 기타 국제 표준을 적용하는지 여부, 이것이 회사의 서비스 제공업체에 적용되는지 여부에 대한 세부 사항을 포함

  - 이사회 다양성, 회사가 이사회 구성원 및 위원회 위원장의 남녀 비율을 공개하는지 여부

  - 뇌물 수수 및 부패 방지, 회사가 뇌물 수수 및 부패에 대한 규칙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 및 그러한 규칙의 집행 가능성 상태

  - 윤리 및 행동 강령: 회사가 이와 관련하여 특정 규칙을 채택하고 있는지 여부를 포함

  - 데이터 보호 및 회사가 해당 현지 법률에서 요구하는 것 외에 특정 데이터 보호 조치를 채택하는지 여부

  - 지속가능성 관행 공개: 회사가 글로벌 보고 이니셔티브(GRI), CDP, 지속가능성 회계 기준 위원회(SASB), 국제 통합 보고 위원회(IIRC), 유엔 글로벌 콤팩트(UNGC) 등 주요 보고 기관의 보고 표준을 채택하는지 여부 또는 특정 지속가능 개발 목표(SDG)를 달성하고자 하는지, 기업 지배구조 목표를 발표했는지, 사회 발전을 위한 공공 또는 민간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있는지 여부

  - 제3자 검증: 회사가 공개한 ESG 정보가 독립적인 제3자에 의해 검증되었는지 여부


(4) 지속가능성(ESG)과 관련된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관련 핵심 성과 지표(KPI)


FRA(Financial Regulatory Authority)의 2021년 법령 제107호에 따르면, 기업은 법령에 첨부된 지정된 양식을 사용하여 40개의 KPI를 기반으로 ESG 성과를 평가해야 한다. 이 문서는 기업의 운영과 관련 환경 보호에서 다양성, 차별 금지,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지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40개의 질문을 제공한다. 회사는 예/아니오 상자를 선택하고 각 질문의 응답에 설명을 추가해야 한다. 이 문서는 이사회 보고서에 별첨으로 포함돼야 한다.


<지속가능성(ESG)과 관련된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관련 핵심 성과 지표(KPI) 표 1>


구분

회사 수행 절차

답변

비고

아니오

환경 정보 공개

환경 관련 기본 질의 (1)

회사에서 공식적인 환경, 사회 또는 지속 가능성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가?

 

 

 

이 정책이 회사 내부에서 시작된 것인가 아니면 국제적인 정책인가?

 

 

 

회사는 경제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 및 사회적 위험을 정의하고 평가하는가?

 

 

 

회사는 폐기물 재활용, 물 소비 및 에너지 사용과 관련된 특별 정책을 채택하고 있는가?

 

 

 

온실가스 배출량/지구 온난화 감소와 관련된 목표를 명시하고 있나요? (답변이 ‘예’일 경우 설명 요망)

 

 

 

경영진이 환경 활동과 관련된 정책/인증(ISO 14001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가? (답변이 ‘예’일 경우 설명 요망)

 

 

 

탄소배출

연간 총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는가?(답변이 ‘예’ 일 경우 설명 요망)

 

 

 

에너지 사용 및 에너지원

연간 총에너지 소비량을 계산하는가?

 

 

 

에너지원에 따라 연간 총 에너지 소비량을 계산하는가?

 

 

 

연간 총 에너지 절감 정도를 계산하는가? (해당되는 경우 답변)

 

 

 

환경 관련 기본 질의 (2)

연간 총 물 소비량을 계산하는가?

 

 

 

해당되는 경우 연간 총 재활용 또는 처리되는 물의 양을 계산하는가?

 

 

 

폐기물처리

회사는 유형과 무게를 기준으로 연간 총 폐기물 생산, 재활용 및 처리량을 계산하는가?

 

 

 


구분

회사 수행 절차

답변

비고

아니오

사회적 활동 공개

 

성별 다양성 및 임금 비율

고용 형태(임시직 또는 정규직)에 따라 고용된 남성/여성 직원 수를 공개하는가?

 

 

 

회사에서 여성/남성 직원의 비율을 공개하는가?

 

 

 

회사는 남성/여성 직원이 차지하는 직위 비율(초급 및 중간급 직위)을 공개하는가?

 

 

 

여성/남성 직원이 차지하는 직위 비율(고위 경영진 및 임원 직위)을 공개하는가?

 

 

 

남녀 직원에게 지급되는 평균 임금 비율을 공개하는가?

 

 

 

직원 이직률

정규직 직원의 연간 이직률을 공개하는가?

 

 

 

임시직 직원의 연간 이직률을 공개하는가?

 

 

 

직원 및/또는 컨설턴트의 연간 고용 이직률을 공개하는가?

 

 

 

차별금지

회사는 괴롭힘 방지 정책 또는 인종, 종교적 신념 또는 성별과 관련된 차별 금지 정책을 시행하는가?

 

 

 

사회 관련 기본 질의 (1)

회사가 보건 정책을 따르거나 국제 보건 및 안전 표준(예: 보건 및 안전에 관한 국제노동 기준)을 준수하는가?

 

 

 

사고로 인한 피해자 수는 몇 명인가(있다면? 있는 경우)?

 

 

 

환경, 사회, 보건 및 안전과 관련하여 직원 교육에 몇 시간을 할애하는가?

 

 

 

사회 관련 기본 질의 (2)

회사는 아동 및 강제 노동을 금지하는 정책을 시행하는가?(그렇다면 이 정책이 공급업체, 구매자 및 회사와 거래하는 당사자에게도 적용되는가?)

 

 

 

이집트 노동법 요건 외에도 회사는 국제노동기구 또는 기타 노동 프레임워크 또는 노동과 관련된 국제법의 기준을 준수하는가? (답변이 ‘예’일 경우 설명 요망)

 

 

 

사회적 정책에는 공급업체, 구매자 및 회사와 거래하는 당사자가 포함되는가?

 

 

 


구분

회사 수행 절차

답변

비고

아니오

기업 거버넌스

이사회 다양성

회사는 이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이 차지하는 총의석수와 비율을 공개하는가?

 

 

 

회사는 남성과 여성이 차지하는 위원회 위원장의 수와 비율을 공개하는가?

 

 

 

뇌물 수수 및 부패 방지

회사는 뇌물 수수 및 사기 방지 정책을 발표하고 적용하는가?

 

 

 

윤리 및 행동 강령

회사는 윤리/행동 강령을 제정하고 적용하는가?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데이터 보호법 및 소비자 보호법에 따른 요구 사항 외에도 회사는 데이터 보호와 관련된 프레임워크, 요구 사항 또는 국제 권장 사항을 적용하는가?

 

 

 

거버넌스 관련 기본 질의

GRI-CDP-SASB-IIRC-UNGC 보고서 또는 기타 유형의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행하는가?

 

 

 

회사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명시된 특정 목표를 추구하는가?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따라 이러한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보고하는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표준에 대한 약속을 명확하게 발표하였는가?

 

 

 

지역사회 투자에 관한 명시적이고 명확한 정책/원칙을 채택하고 있는가?

 

 

 

지역사회 개발과 관련된 공공 및 민간 부문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는가?

 

 

 

외부 보증

회사가 발행하는 ESG 공시는 독립적인 제3자가 검토하는가?

 

 

 

[자료: 이집트 금융감독청, Adsero Ragy Soliman & Partners(2023.7.18. 확인)]


시사점

 

이집트에서 ESG 관련 행사가 개최되거나 현재 많은 상장사들이 ESG 보고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정부에서 의무화했기 때문이 아니라 많은 주주와 투자자들이 요구하기 때문이다. 기후 변화의 위협이 매년 더욱 뚜렷해짐에 따라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 공개에 대한 압박이 커지고 있으며 투자자, 대출기관, 신용평가사 모두 기업의 다양한 사회적·환경적 리스크를 더 잘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 광범위한 비재무 지표 정보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시장은 점차 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운영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도구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주주와 투자자들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기업 및 프로젝트에 투자를 전환하는 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주주와 투자자가 환경 위험과 사회적 영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환경 및 사회 보고 체계가 개선되고 있다. 규제 기관은 이러한 상황을 인식하고 투명성 및 공시 요건의 통일성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시나 흐부스(Mrs. Sina Hbous) 지속가능금융지역센터(Regional Center for Sustainable Finance)의 전무이사이자 FRA의 Sustainability Center 회장 고문에 따르면 이집트에서 ESG 경영 중 가장 중요한 단계는 조직 내에서 지속 가능성을 제도화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후 단계적으로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조직을 운영해나갈지의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한다. 그는 이집트 금융감독청이 는 기업에 ESG 전략을 수립하도록 강요할 수 없으며, 단지 현재 하는 일에 대해 보고하도록 촉구할 뿐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 보고 요건은 기업이 '기후 변화가 기업 운영에 미치는 장기적인 위협을 인식하고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수행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집트가 유럽과 인접해 유럽 정부 및 기업으로부터 상당부분을 투자받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과의 교역비중이 높은 편이다. 무엇보다 ESG 요소 중에서 환경보호 및 지속가능한 성장 차원에서 ‘E’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가고 있음에 따라 이집트 정부 및 외국계 기업의 ESG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집트에서도 소규모 기업, 특히 '수준 높은 대형 투자자들이 ESG 투자에 더 익숙한 경향이 있는' 대기업에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금융감독청의 ESG 관련 법령이 발효된 시점으로부터 2년이 지난 현재는 여타 선진국에 비교하였을 때 ESG에 대한 인식이 높은 편은 아니다. 그리고 ESG 보고 및 표준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이 ESG 정보 및 용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점을 염두해야 할 것이다. ESG 용어라든지 단일 글로벌 표준이 존재하지 않아 이집트 기업 내 ESG 규범에 대한 정착에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Enterprise, 이집트 금융감독청, Adsero Ragy Soliman & Partners, 유관기관 및 업계인터뷰 등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 ESG, 어디까지 왔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