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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ESG 관련 정책 및 기업 인식의 현주소
  • 트렌드
  • 베트남
  • 다낭무역관 신경련
  • 2023-07-17
  • 출처 : KOTRA

최근 구체화되는 베트남 ESG 관련 법제와 기업활동

기업의 ESG 참여 요구 강화는 또 다른 기회가 될 수도

베트남의 ESG 관련 정책 현황

 

베트남 정부는 2021년 UN 기후변화회의(COP26)에서 베트남의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청사진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하고 석탄화력발전을 통한 전기 생산을 2040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지하며, 삼림 벌채를 2030년까지 중단한다는 것이다. 이에 2023년 5월 천연자원환경부(Ministry of Natural Resourced and Environment)는 ‘넷제로 2050’ 세부 실행계획을 발표하며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탄소 배출권 거래 메커니즘 규정 개발, 온실가스 배출 감소 솔루션, 해상 풍력발전소 등 재생에너지 개발 연구, 석탄 가스화 기술 연구, 고체폐기물 관리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비단 환경 분야에만 국한 되지 않는다. 최근 베트남 정부는 전 세계적 ESG 트렌드에 발맞춰 거버넌스와 사회 측면에서도 입법활동을 통해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베트남의 주요 ESG 관련 법제 현황 >

분야

관련 법령 및 규제사항

환경(E)

전력개발계획 8 / 기후변화 대응 국가전략 2050 / 순환경제 발전을 위한 국가계획 / 2030년까지 국가 환경보호 전략 및 비전 2025 / 환경보호법 및 세부지침 / 온실가스 배출 및 오존층 보호에 관한 법령, 국내 탄소시장 초기 로드맵 / 2021~2030년 국가 녹색성장 전략 및 2050년까지의 비전 제시 / 강화된 생산자 책임 규정

사회(S)

노동법(2019) / 소비자보호법(2011) / 소비자 보호법 개정안(2023) /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령 초안 및 은행 금융기관에 관한 법률

거버넌스(G)

지속가능발전지수(2017, HOSE) / 유가증권시장 정보공개에 관한 지침(MoF) / 증권법(2019) / 환경리스크 관리 지침(SBV) / COP26 협약준수를 위한 위원회 구성 / 기업에 관한 법률(2020) / 기업 거버넌스 모범사례 지침(2019) / 투자관련 법률 개정(2020)

[자료: PwC(2022)]


베트남 기업의 ESG 관련 인식과 실천현황 조사 결과

 

세계적인 컨설팅 기업인 PwC(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가 베트남 이사회(the Vietnam Institute of Directors, VIOD)와 2022년 베트남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ESG 관련 설문에 의하면, 응답기업 234개사 중 80%에 이르는 기업이 향후 2~4년 내 진행할 ESG 관련 계획을 수립하는 중이거나 수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이 ESG를 실천하는 이유는 브랜드 이미지 향상(82%), 시장 내 경쟁력 유지(67%), 인력 유치 및 유지(44%), 투자가와 주주의 요구(40%), 정부의 요구(37%) 등으로 나타났다. 제조업과 유통 산업에서 인력 유치 및 유지 때문에 ESG를 실천한다는 응답이 타 산업군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다수의 투자가들이 ESG를 투자 결정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는 가운데 베트남에서도 투자가와 주주의 ESG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SG에서 우선순위로 생각하는 것은 거버넌스로 총 62%를 차지했으며, 환경(22%), 사회(16%) 등 타 분야와 큰 차이가 났다. 다만, 에너지, 유틸리티, 자원 관련 기업들은 환경을 우선시 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기술, 미디어, 통신분야 기업들은 사회 분야를 더 중요한 ESG 분야로 꼽았다. 이렇듯 많은 기업이 ESG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보이나 실천으로 이어진 사례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아 보인다. 해당 설문조사에서 ESG 관련 계획을 수립하는 중이거나 수립한 기업 중, 실질적으로 ESG 프로그램을 정착시킨 사례는 66%로 나타났다. 회사 내부에 ESG 추진을 위한 조직체계를 실질적으로 도입한 사례는 49%에 머물렀다. 경영진이 ESG에 개입하는 비중은 38%로 나타났으며, 조직 내에서 ESG를 이끌어 나갈 리더십이 없다는 답변도 38%로, 아직 베트남 주요 기업들 사이에서 ESG경영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됐다고 보기에는 이르다.


<베트남 기업의 ESG 수행현황 설문조사 결과 요약>

(단위: %)

항목

있다

없다

비고

ESG 프로그램 보유여부

66

34

ESG의 세가지 분야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프로그램 운영사례는 22%

ESG 전담 조직의 존재

77

23

공식적 조직이 있는 사례는 49%, 28% 비공식 조직으로 프로그램 운영

경영진의 ESG 개입 여부

68

32

-

조직내 ESG 운영 리더십

62

38

-

ESG 관련 조직 목표 존재 여부

87

13

-

ESG 관련 표준의 정립 정도

59

41

28%가 ESG 수행정도를 모니터링 기준 마련, 31% 기준 마련 중

ESG 관련 데이터의 수집

29

71

34% 데이터 수집에 조치 없음. 37%   요하다고 응답

ESG 관련 데이터수집방법 숙지정도

53

47

-

ESG 관련 공시 및 대정부 자료 제공

30

70

48%는 ESG 관련 데이터 미공개, 22% 극히 일부 공개 중

ESG 공시 관련 외부기관 검토

36

63

43%는 외부검토 받지 않음, 20%는 외부검토 절차 도입 검토 중

[자료: PwC(2022)]


이처럼 ESG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 대비 실제 베트남 기업의 ESG 실천을 위한 내부 제도적 기반과 인식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알 수가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관련 정보지식의 부족(61%), 재정적 한계(48%), 회사의 규모(46%), ESG 데이터의 투명성 부족(28%) 등이 거론되고 있다. 아울러, 상당수 기업들이 명확한 정부 규정이 부재하다는 점을 애로사항으로 지적하였는데, 산업별로 명확한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없는 상황에서 개별기업이 ESG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그 성과를 계량, 비계량적으로 도출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요 베트남 기업의 ESG 실천사례

 

Vinamilk는 베트남 최대의 유제품 기업으로 47년의 업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베트남 에서 ESG 경영을 선도하는 대표 기업이다.

 

< Vinamilk 기업 현황 >

- 설립연도: 1976년

- 종업원수: 7,855명

- 매출액: 60조750억 동(약 3조3000억 원)

- 베트남 최대의 유제품 기업으로 베트남 내 원료 생산을 위한 목장 14개소, 유제품 가공시설 14개소, 8000여 개의 제휴판매처 등을 보유 

- 전 세계 57개국에 제품을 수출, 매출액 기준 글로벌 40위권의 유제품 회사임.

- 우유를 주력상품으로 이에서 파생되는 분유, 분말형태 우유, 가당유, 요구르트, 치즈,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임. 

[자료: Vinamilk 홈페이지]


Vinamilk는 ESG 수행을 위해 이사진과 경영진 산하에 지속가능발전위원회(Sustainable Development Council)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행부서 외에 내부 통제를 위한 관리감독 부서를 두어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이사진은 지속가능성 달성을 위한 정책방향을 승인하고 ESG 달성전략의 구성, 정책의 도입, 실제 수행에 대해 최종적인 책임과 관리감독 권한을 가진다. 


지속가능발전위원회는 경영진의 정책방향에 맞춰 단기, 중기, 장기 전략 및 액션플랜을 기획하고, 회사의 비즈니스 방향과 맞는 ESG 프로그램 도입을 주도한다. 관리감독부서는 지속가능 경영과 관련된 조직구조가 적절한지 평가하고 외부기관의 컨설팅을 받아 외부의 시각에서 회사의 ESG 활동을 점검, 검토한다.

 

<Vinamilk ESG 조직구조>

[자료: Vinamilk ESG 경영활동 보고서(2022)]

 

Vinamailk의 ESG 프로그램 사람(People), 제품(Products), 자연(Nature)이라는 3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사람(People) 부문에서는 ‘우뚝 선 배트남 세계로 나아가다(Stand Tall Vietnam, reach out to the world)’라는 구호를 내걸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주주가치 실현, 일자리 창출, 지속가능 비즈니스를 위한 투자, 공급자와의 지속가능한 관계 유지를 위한 공급망 확장 등 세부 과제를 추진 중에 있다. 아울러, 노동환경 개선, 노사관계 중시, 비즈니스 윤리 준수를 위해서도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각 세부 프로그램은 UN이 제시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세부 목표와 연계성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제품(Products) 측면에서는 영양과 건강의 측면에서 유용한 제품을 만들고 안전하고 품질이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주력하고 있으며 자연(Nature) 측면에서 환경(Environment)보호를 위해 온실가스 감축, 폐기물 감소,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세부 추진 과제를 실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Vinamilk의 Green Farm 프로젝트이다. 이는 건강한 유제품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공급하기 위해서 소가 충분한 공간에서 방목될 수 있도록 하며, 자연적인 방식으로 재배된 사료를 제공하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Vinamilk가 운영하는 Green Farm은 총 3개소로 총 681헥타르에 이르는데 운영 중인 모든 목장과 공장에 온실효과가스 측정 장비와 관련 설비를 설치하였으며,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방출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감축 목표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또한, Vinamilk는 15년 동안 ‘우뚝 선 베트남 우유펀드(Stand Tall Vietnam Milk Fund)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소외계층 어린이들에게 우유제품을 기부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지난 15년간 1,900억 동의 가치가 있는 4060만 잔의 우유를 제공했으며 수혜 대상은 50만명에 이른다. 2022년에도 190만 잔에 해당하는 우유를 제공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Vinamilk의 Green farm 및 소외계층 지원 프로그램>

[자료: Vinamilk ESG 경영활동보고서(2022)]


Vinamilk의 재무담당 상무 Le Thanh Liem은 인터뷰를 통해 시간이 흐르면서 회사 경영진들이 ESG 경영을 통해서 많은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고 말했다. 지속적인 ESG 경영 활동은 투자 자본 유치 확대와 같은 재정적 이익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운영 유지, 기업 브랜드 강화와 같은 장기적인 경제적 가치 창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주에서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Vinamilk가 발표한 ESG 경영보고서에 따르면 선도적인 ESG 활동을 통해 2014년부터 2021년까지 7년간 4087억 동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추정했다. 특히, Vinamilk의 브랜드 가치는 2019년 16억달러에서 2022년 28억 달러로 상승했으며 코로나19 등 외부 위기에도 굳건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익을 달성할 수 있었다. 비금전적인 외부효과도 상당하다. 경영구조 개선, 브랜드 가치 향상, 직원 만족도 향상이 대표적 사례로 ESG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으로 내부 직원 만족도가 84%에 육박하는 등 기업 운영 전반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Vinamilk의 지속적인 ESG 활동을 통한 비용절감액>

(단위: 10억 동)


[자료 : Vinamilk ESG 경영활동보고서(2021)]


시사점

 

전 세계적으로 ESG에 대한 이해 관계자의 관심과 요구는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공공 이미지와도 직결돼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베트남도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정부, 기업, 사회 전반에 걸쳐 ESG를 적용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직 정부의 적극적인 ESG 법률 및 규제 미비, 로컬 기업들의 관련 인식 부족 등이 주요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나 글로벌 기업의 투자가 확대되는 베트남의 ESG 관련 환경은 급속도로 개선될 여지가 크다.

 

베트남은 상대적으로 한국에 비해 사회적 인프라가 불충분하므로, 베트남에서의 ESG 요구 강화는 오히려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수가 있다. 다수의 한국 진출 기업이 추진 중인 기술학교, 로컬 교육기관과의 협업은 고등교육, 기술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베트남 사회에서 큰 공헌을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우리 진출기업이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기회이기도 하다. Vinamilk의 대표 사례와 같이 ESG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비용도 수반이 되나 결과적으로는 자사 제품의 질을 높이고 브랜드 가치 및 내부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많은 긍정적 외부효과를 창출 할 수 있다.


우리 진출 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베트남의 로컬 규범과 정책 요구사항에 보다 면밀히 귀를 기울여야 하며 나아가 경제 발전의 동반자로서 더 적극적인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고민해야 할 것이다.

 

 

자료: PwC(2022), Vinamilk(2022), 현지 언론 자료, KOTRA 다낭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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