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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프리미엄 주방용품(도자기류)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다낭무역관 TRAN VU KHANH THY
  • 2023-07-14
  • 출처 : KOTRA

중산층 증가, 외식 및 관광산업의 발달로 지속적인 성장세

현지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프리미엄 전용 온오프라인 유통망 확보 등 다각적인 접근방식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HS코드

품목명

6911

자기제의 식탁용품ㆍ주방용품ㆍ그 밖의 가정용품ㆍ화장용품

691110

식탁용품과 주방용품

69111000

기타

 

시장규모 및 동향

현재 베트남에서 가정용 프리미엄 주방용품은 인테리어/외장식, 기념품, 선물, 의약품 등 다양한 생활 영역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실제 베트남 현지인들은 도자기류의 주방용품을 매우 선호하며 다양한 형태로 제조하여 전세계로 수출하고 있다.

최근 베트남 중산층의 성장에 따라 소득 수준이 높은 가구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도자기류 주방용품 수입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비단 가정용뿐만이 아니다. 다낭, 하노이, 호치민, 나트랑 등 주요 도시에 많은 해외 관광객들이 찾고 있어, 호텔, 리조트 및 고급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도자기류 주방용품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베트남 관광청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 전국에 5성급 호텔 215개, 4성급 호텔 334개 등 무려 33,330여개의 호텔 및 리조트가 운영되고 있어 베트남의 고급 도자기 수요는 상당히 큰 편이다. 

<베트남 현지 가정용 주방용품 시장규모 및 증감율>

(단위: 백만 개, %)

[자료: 베트남 통계청]


2021년 베트남 가정용 주방용품(도자기류) 생산규모는 약 11억1300만 개 규모로, 코로나19 여파에도 최근 5개년 연평균 약 38%의 인상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생산량은 2019년에 3억4700만 개에서 2020년에 77억4900만 개까지 급증하였다. 이는 베트남의 관련 로컬 생산기업들이 높아진 소비자의 안목에 대응하는 한편 수출에 따른 FTA 기준을 맞추고자 품질 개선 및 투입 비용 절감에 주력하는 등 제품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의 결과로 보여진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베트남 도자기류 주방용품(HS 6911.10) 수입동향>

(단위: 천US$, %)

[자료: ITC Trade Map]


도자기류 주방용품(HS 6911.10) 수입규모는 2018년 약 1,400만 달러로, 코로나19로 인해 수입량이 감소했다가 최근 다시 회복하고 있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77%), 태국(10.5%)으로 2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2021년 전체 수입액의 거의 90%를 차지하였다. 중국산의 비중은 2018년 전체 수입액의 88%에서 2021년 77%로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절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21년 기준 약 2만 달러로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다.


 

경쟁동향 및 주요 기업

경쟁동향을 살펴보면 베트남 도자기류 주방용품 시장은 5개 주요 기업이 전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Long Phuong의 제품은 대부분 호텔과 레스토랑에서 선보였으며, Minh Long 제품은 독일, 프랑스, 일본, 네덜란드, 체코슬로바키아 및 미국과 같은 유럽 국가에 인기가 많으며 대량으로 수출된다. Minh Chau 도자기의 주요 시장은 응우엔 푹 응우엔(Nguyen Phuc Nguyen) 도자기 시장, 쩌런(Cho Lon) 도자기 시장, 빈쯔엉(Binh Duong) 도자기 시장, 동나이(Dong Nai) 도자기 시장 등과 같은 남부지방의 도자기 시장이다.

현재 베트남의 주요 도자기류 경쟁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베트남 도자기류 시장의 주요 기업>

연번

업체명

내용

1

MINH LONG I CO.,LTD 

- 본사 소재지 : 333 Hung Dinh 24 Street, Hung Loc Quarter, Hung Dinh Ward, Thuan An City, Binh Duong Province

- 홈페이지 : https://minhlong.com/

- 설립년도: 1996

- 유럽 표준라인에서 제조되며 엄격한 테스트로 제품의 품질이 높다.  ,  등  스템 

 갖 있으며,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미국, 일본을 포함한 10개국에 진출했다. 

2

 MINH CHAU PORCELAIN PRODUCTION AND TRADING CO., LTD

 

- 본사 소재지 : Tien Hai Industrial Park, Thai Binh, Vietnam

- 홈페이지 : https://suminhchau.vn/

- 설립년도 : 2014

- 200,000sqm 규모의 고급 위생 도자기를 생산하는 3개 공장, 고급 가정용 도자기를 생산하는 4  

  7개의 공장을 갖고 있다.  장비 라인에서 숙련된 직원들이 디자인, 생산까지 직접 진행한다. 

3

LONG PHUONG GROUP JOINT STOCK COMPANY

 

- 본사 소재지 : Hap Linh Industrial Cluster, Hap Linh Ward, Bac Ninh City, Bac Ninh Province, Vietnam

- 홈페이지 : https://longphuong.vn/

- 설립년도 : 2002

- 베트남 전역의 레스토랑과 호텔에 도자기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전문으로 한다.

4

HAI DUONG PORCELAIN JOINT STOCK COMPANY 

- 본사 소재지 : Pham Ngu Lao Street, Pham Ngu Lao Ward, Hai Duong City, Hai Duong Province, Vietnam

- 홈페이지 : https://suhaiduong.com.vn/

- 설립년도 : 1960

- 현대적 생산시설을 갖추었으나, 여전히 수작업 비중이 높아 소비자들이 선호한다. 베트남 국내 원자재를 70%, 

  수입원자재를 30% 사용한다 

5

CHUAN KUO CERAMICS JOINT STOCK COMPANY

 

- 본사 소재지 : Go Dau Industrial Park, Phuoc Thai Commune, Long Thanh District, Dong Nai Province, Vietnam

- 홈페이지 : https://ckporcelain.vn/

- 설립년도 : 1966

- 본사는 대만 잉거에 있으며, 1994년부터 베트남에서 사업을 시작하였고 1999년 공장 건설에 투자하였다. 가정용 및

  HORECA의 2개로 구성된 생산라인을 보유한 베트남 최대 도자기 제조업체로,  5개를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다낭 무역관 종합]


한편, 밧짱(Bat Trang) 도자기마을은 많은 도자기 장인들이 모여있는 베트남 도자기 산업의 중심지역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고품질 도자기로 인지도가 높으며, Bat Trang’이라는 자체 브랜드와 로고가 있으며, 합 형태도 상점도 운영하고, 다양한 브랜드  에도 자하고 있다.

<밧짱 브랜드 로고 및 밧짱 마을에서 상점들의 로고>

[자료: 인터넷, 다낭무역관 종합]

유통구조

베트남의 프리미엄 도자기류는 주로 미국, 유로 등과 같은 해외 시장에 수출하거나 호텔, 레스토랑 등에 공급되고 있다.

소매판매도 상점 및 대리점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와 더불어 최근에는 전자상거래 채널 등으로 다양화하고 있다. 개인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 채널은 슈퍼마켓, 전통시장과 더불어, 쇼피(Shopee) 및 라자다(Lazada) 등 현지의 주요 온라인쇼핑 채널이다.

Minh Long의 대표자인 리 응옥 민(Ly Ngoc Minh)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발달은 영업 활동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국내외 관광객에게 베트남 도자기를 홍보하는데도 알리는 데도 기여한다고 평가했다.


관세율

국내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베트남 정부는 도자기류(HS 코드 6911.10)에 52.5%로 높은 세금을 부과한다. 하지만, 베트남-한국 자유 무역 협정(VKFTA)에 따라 한국의 도자기류 제품에 대한 수입세는 35%이다.

<도자기류 수입세(2022)>

(단위: %)

관세

Normal tax

52.5

AKFTA

50

VKFTA

35

VAT

8-10

                                 [자료: 베트남 관세청]


인증제도

정부의 식품안전법 일부 조항의 세부 시행을 규정한 시행령 15/2018/NĐ-CP(2018.02.02일자 발행) 의거, 도자기류 주방제품(HS Code 6911.10)을 수입할 경우 기업은 통관 전에 제품 포장 품질을 테스트해야 한다. 또한 식품 안전 및 위생에 대한 적합성을 발표해야 한다. 

식품 안전 및 위생에 대한 적합성 발표 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다.

-       제품 발표 문서

-       자유판매증명서(Certificate of Free Sale) 또는 수출증명서(Certificate of Exportation) 또는 건강증명서(Health Certificate)

-       식품안전검사결과 문서 (기업은 보건부의 관할 기관 센터에 직접 샘플을 등록하여 테스트를 받아야 )

-       식품안전자격 증명서

-       제품 카탈로그 (있는 경우)

*상기의 모든 서류를 베트남어로 번역 공증해야


유의사항

정부 시행령 No. 69/2018/ND-CP (2018.05.15일자 발행) 외국 무역 관리법의 일부 조항에 대한 세부 조항이 명시된 시행규칙 Circular 12/2018/TT-BCT (2018.06.15일자 발행)에 따라, 도자기류(HS Code 6911.10)는 중고 수입 금지 품목 목록 임시 수입, 재수출, 양도를 위해 일시적으로 폐쇄된 상품 목록에 속하므로 수출 해당 내용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도자기류(HS Code 6911.10)는 가격 위험 관리 상품에 속하므로 경우에 따라 세관에서 가격 협의가 필요하다.

 

시사점

베트남의 프리미엄 주방용품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인 중산층의 성장 및 외식,관광산업의 발달로 전망도 밝은 편이다. 중저가용 중국산 제품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에도 일본, 영국, 독일산 프리미엄 제품의 수입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증가와 독특한 고급 수제품에 대한 관심 증대 등으로 일정수준 이상의 고품질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베트남 시장 공략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는 고율의 관세이다. 조사 결과 베트남은 국산품 보호를 위해 해당 제품에 대한 수입관세를 매우 높게 책정하고 있으며 이는 중장기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에,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은 저가형 제품보다는 현지 수요에 맞는 프리미엄 제품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프리미엄 전용 온라인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또한 한국의 미를 담은 독특하면서 실용성을 갖춘 제품의 경우 고급 호텔 및 리조트들을 통해 대량 구매 수요가 있을수 있는 바, 관세로 인해 저하된 가격경쟁력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자료: 베트남 통계청(GSO), 베트남 관세청(Vietnam Customs), ITC Trade Map, 각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다낭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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